고양(고양동) 누리길
고양동 누리길은 고양시에서 선정한 고양 누리길 5개 코스 중의 한 코스입니다.
출발은 통일로 변에 있는 필리핀 참전비에서 시작하여 성령대군 사적지, 최영 장군 묘역을 거쳐 대자산 능선을 넘어 고양 향교와 중남미 문화원, 벽제 관지를 지나 다시 39번 국도를 건너 선유랑 체험마을과 안장고개까지 총 7.56km 거리로 소요 시간은 2시간 40분 정도 걸리는 코스입니다.
산행모습
6.25대 참전한 필리핀 참전 기념비인데 참으로 고맙지요...마음에 새기고 대자천을 따라 고양길 걷기를 시작합니다. 안개가 자욱하네요......
안내도를 잘 읽어보고??? 백제관지도 찾아보고 39번 도로 건너 끝까지 잘~~알 가 봅시다.
일단 최영장군 묘까지는 2.16키로이고 그 전에 성령대군 묘를 갇다와야 합니다. 고고!!
연에인이 많이 잠들어?? 있다는 미타원 앞을 지나며 인생이 한번가면 아무것도 아니다는것을 ????
요기 로타리에서 좌측으로 - 물론 이정표가 잘되있습니다.
성령대군 묘지 문은 굳게 닫혀있고 정리는 잘되어 있네요.
성령대군 묘를 나와 길을 따르면 작은 주차장과 무슨?어린이집을 지나 요 게단으로 오릅니다.
황금을 돌같이 알아라??? 말도 안되는소리??? 계단으로 오르면 장군 묘지가 있습니다.
진달래가 철을 만나듯 한껏 자태를 뽐내니 한 번 받아주고......
장군 묘지 뒤쪽으로 능선으로 올라 철탑을 지나고 요 삼거리에서 고양 향교방면으로 가야죠!!!
내려오면 복잡합니다. 요기서 중간부분에서 우측으로 작은 소로(꼴챙이)로 내려오면 고양향교입니다.
고양향교 포토죤
고양향교 정문
중남미 문화원 정문
요 도로에서 좌측 백제관지 방향으로 도로타고 내려가 봅니다.
도로 삼거리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틀어 내려가다 다시 골목이 나오면 우측으로 내려가니 커다란 공원과 백제관지 터가 보입니다. 어럽지는 안으나 오기까지 안내판이 좀 미비하더라구요???
백제관지에서 선유동입구까지는 고양동 시내를 걷는 구간이라 설명이 에메한데 버스다니는 큰길과 고양향교에서 내려와 산과 아파트 뒷편 도로로 가는 길 2가지가 있는데 끝까지가면 39번 도로를 건너는 횡단보드를 만납니다.
39번 도로 횡단보드-건너서 좌측으로 조금 올라가야한다.
선유동마을 입구
선유동 마을 입구
입구에서 조금 오르면 흙길을 만나면서 언덕을 오르고 정점에서 음달촌 약수터가 있는데 음용은 못할것같은 느낌이고 중국사신이 다녔던 길을 따라 성황당 고개를 넘어 내려오면 연예인???000집이고 선유동 전주 이씨 묘역을 지나 선유동 체험마을 입구에 도착한다.
성황당고개
성황당 돌무더기
선유동 전주이씨묘역
선유동 산책길 안내판
이정표 안내판
선유동 체험마을 안내판
오로시비/턱골고개 가는 길
이적 선생 안내판
이적/오로시비
안내판이 있는 도로에서 우측으로 1차선 도로를 따라 가다보면 커더란 비석이 도로옆에 있는데 이적선생님의 오로시비가 서 있다.
턱골고개
턱골고개와 탄약대대 갈림길
이적 선생님의 오로시를 한번 읽어보고 고개를 넘으면 탄약대대 갈림길...... 1차선 도로라 양쪽으로 차가오면 위험하다. 내려오면 강강술래 갈비집이 엄청나게 자리잡고 온통 갈비 냄새를 풍긴다.
안장고개/선유동 입구
39번 도로에서 본 고양동 누리길 가는길
39번 국도는 교통량이 많은 도로이고 주변에 먹거리도 많은 곳이다.
혼자서 설렁설렁 걸어서 두시간 걸렸으니 반나절 산책치고는 앙성맞춤인듯하다. 그리고 고양시의 역사를 한번쯤 생각했다느것에 대하여 진달래 활짝핀 만큼 나 자신도 그 만큼 커진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