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의도> 눈 오는 풍경과 사람의 움직임 표현 등 다양한 형태력 키울 수 있는 수업으로 계절에 맞게 옷차림과 배경을 표현하도록 지도합니다. 유독 겨울과 잘 어울리는 스노우볼은 어릴 때 한 번쯤 소인국 같은 작은 왕국이 아닐까 라는 상상을 해 보았을거예요.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스노우볼을 그리고 동그랗고 작은 겨울 세상에 어울리는 풍경을 꾸미다 보면 미술시간이 그나마 따뜻하게 느껴지지 않을까요?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그림자리’에 있으므로 ‘그림자리’ 수업 외에는 활용할 수 없습니다.** <도입> **수업 전 동기유발 작품을 보여줌으로 학생 스스로 오늘의 수업에 대해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사를 하고 수업을 시작하면 수업 전 보았던 동기유발 영상을 한 번 더 감상하며 (학습 목표에 맞게) 작품의 주요한 부분을 짚어주며 소개합니다.**
‣동기유발 영상이 책일 경우 영상을 연속 재생을 설정하시고 수업과 관련 있는 부분(글이나 그림)에서 선생님이 자세히 볼 수 있도록 강조해 줍니다. ◉동기유발(수업 전 영상을 틀어놓아 주세요) •다양한 겨울놀이를 영상으로 보여주며 주제에 흥미를 유도한다. 링크 https://youtu.be/fabW7o6BX-w
<전개-활동> ◉학습 활동 안내 1. [활동1] 같이 읽어봐요!
‣먼저 책 표지를 영상으로 보여주며 읽어 본 적이 있는지, 어떤 내용일지 질문을 통해 내용에 궁금증을 갖도록 해 주세요. 본문은 선생님이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그림 위주로 보면서 질문하는 형식으로 이야기 나눠주세요. ‣책 <소복소복> 내용은 긴 편으로 수업시간에 따로 시간 내 읽기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림 위주로 보 여주시면 됩니다. •책 <소복소복>을 영상으로 읽어보며 이야기 나눈다. -눈이 올 때 나는 무엇을 했나?(경험) -갑자기 눈이 많이 오면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2. [활동2] 겨울을 느껴요 •‘겨울’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지 이야기 나눠본다. -어떤 사진인가? -군고구마 장수를 본 적 있나? -눈사람을 만들어 봤나? -겨울잠 자는 동물은? -겨울 놀이 중 어떤 것을 해봤나? -손모아장갑 종이접기 했을 때 그려봤던 겨울 옷차림은 어땠나?
3. [활동2] 생각하기 - 교재 내 활동지 •활동지에 ‘겨울’ 하면 떠오르는 낱말을 적는다. **눈이 내린 풍경과 그 속에서 즐거운 활동을 하고 있는 나의 모습을 그려볼 거예요. 눈 하면 떠오르는 낱말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해보고 그림으로 표현해 봅시다.
**제작 과정을 영상으로 보며 표현과정을 스스로 이해하여 주도적인 표현을 하도록 한다.(이 영상 과정 설명은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제작 과정을 한 컷씩 설명해 줌으로써 오늘 활동 내용을 교재를 통해 이미 알고 있는 아이들에게 아이들 스스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머릿속으로 그릴 수 있어 자신감과 주도적인 표현력에 큰 영향을 줍니다. 설명이 길지 않게 순서 이해 정도만.)** - 제작 과정 - (교재 참조) 4. [활동4] 스노우볼 세상 그리기 •별지의 스노우볼을 오려 도화지에 붙이고, 동그란 구슬 모양을 가위로 오려 창을 낸다.
•창을 낸 스노우볼을 스케치북에 대고 동그라미를 그린다.
•스노우볼 바탕을 색연필, 사인펜, 크레파스로 꾸민다. •스노우볼 뒷면에 비닐 봉투를 붙인다. (입구가 위로 가도록)
•동그라미 안에 활동지에서 계획한 겨울 놀이를 그린다. **주제가 되는 부분을 크게 그리고 남은 바탕에 작게 그려 자연스럽게 원근감이 나타나도록 지도합니다. •검정 사인펜으로 테두리를 그리고 크레파스로 채색한다. (색연필은 눈을 표현하기에 색감이 부족하므로 크레파스도 사용합니다.) •그림을 모양대로 오린다. 오릴 때 너무 바짝 오리면 찢어질 수 있는 부분이 있으므로 유의하며 가위질 한다.
•오린 그림을 비닐봉투 속에 붙이는데, 원근감이 나타나게 크게 그린 사람은 비닐 속 앞쪽에 붙이고 작게 그린 사람이나 배경 그림은 비닐 속 뒤쪽에 붙인다. (풀이나 양면테이프 사용) •스트로폼 볼 한 줌을 비닐 속에 넣고 입구를 봉한다. •완성된 스노우볼을 스케치북에 붙인다. •그림을 흔들어 볼이 눈처럼 날리도록 놀이를 해본다.
**스케치북에 동그라미를 그려 꾸민 후 스노우 볼을 붙이면 좀 더 완성도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5. [활동5] 작품 감상 및 발표 •나의 작품 소개와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한다. •겨울 놀이하는 모습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나? <마무리>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첫댓글 자세한 수업 내용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