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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파랑길
우리나라의 동서남북을 잇는
코리아 둘레길의 남해안 구간으로
부산 오륙도에서 시작해
해남의 땅끝마을까지 연결된
총 90개 구간의 1,463km의
걷기 여행길이다
‘남쪽의 쪽빛 바다와 함께 걷는 길’이란 뜻으로
2016년에 개통한 해파랑길에 이어
두 번째로 2020년 10월 31일 개통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2017년 노선 조사를 시작으로
2018년 노선안 확정
남파랑길 명칭과 상징물 확정
2019년 안내체계 정비
2020년 최종 점검을 거쳐
남파랑길을 개통했다
광역 지방자치단체 3곳과
기초 지방자치단체 23곳에 걸쳐 있다
구간별 특성을 담아
남도문화길과 남도낭만길등
5가지 주제의 길로 구성돼 있다
남도문화길은
장흥에서 강진, 완도, 해남으로 이어진 구간으로
남도 유배문화와 다양한 순례 자원을 체험할 수 있다
남도낭만길은
여수에서 순천, 보성, 고흥으로 이어진 길로
지역의 독특한 생태환경과 다도해의 낭만을 체험할 수 있다
한편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걷기 여행안내
두루누비 누리집(www.durunubi.kr)과
두루누비 응용프로그램에서 남파랑길 전체 90개 구간에 대한
상세 내용과 위치정보시스템(GPS) 기반 노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주요 관광안내소에는 걷기 여행자들의 편의성과
지역 관광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지역의 맛집과 카페 정보 등을 포함해
제작한 지도 홍보물이 비치되어 있다
남파랑길은 구간별 특징을 고려한 5가지 주제로
부산·경남·전남 지역 90개 코스, 1,463km 거리를 걷는 길이다
* 한류길(부산∼경남.창원) : 영화와 한류의 도시, 대도시와 자연의 반전 매력을 보유한 길
* 한려길(고성,통영,거제,사천,남해) : 한려해상국립공원의 해안 경관이 아름다운 길
* 섬진강 꽃길(하동∼광양) : 섬진강과 꽃 경관이 아름다운 길
* 남도 낭만길(전남.여수,순천,보성,고흥) : 독특한 생태환경과 다도해를 따라 낭만을 체험할 수 있는 길
* 남도 순례길(장흥,강진,완도,해남) : 남도 유배문화와 다양한 순례 자원을 체험할 수 있는 길
가을느낌나는 9월~
올 여름은 유난히 더워서
오늘은 좀은 시원하리라는
기대를 안고
부산역에서 시작한다
바다가 있는 지역이라
역시 바람만은 시원하게 분다
이번 코스도 갈맷길과 거의 겹쳐지는.....
또 다른 풍경을 만나리라는 설렘임으로 출발~~
부산역 풍물거리
포장마차가 있는 거리이다
과거 많은 포장마차가 운영되어 오다
2021년 화재로 포장마차촌이 소실되어
새로 포장마차촌을 정비하여 개장하였다
현재에는 여섯 곳의 포장마차촌이 운영되고 있으며
새로 지은 포장마차로 내부가 깔끔하고 에어컨 등
편의 시설도 갖추어져 있다
메뉴 종류가 천장 쪽에 붙어져 있는데
사진과 함께 영문 메뉴명도 있어서
외국인도 많이 찾는 곳임을 알 수 있고
꼼장어, 장어구이, 문어숙회, 연탄쭈꾸미,
막창구이, 닭발, 새우구이, 오징어무침, 오징어 숙회,
연탄 돼지불고기, 연탄 닭갈비, 닭똥집, 김치두루치기, 고갈비,
도토리묵, 계란말이, 아구탕, 오뎅탕 등 많은 종류의 음식들이 구비되어 있는 곳이다
부산의 밤거리를 느껴보고 친구와 함께 낭만과 운치를 느껴보는 곳이기도 하다
뉴기니아봉선화
조선통신사 행렬도(朝鮮通信使行列圖)
일본에 파견한 조선의 외교사절인 조선 통신사 행렬을 묘사한 그림이다
이 그림은 행렬의 순서나 의장(儀仗)의 형색 등을 구체적으로 기록하였기 때문에
일종의 반차도(班次圖)의 성격을 띤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은 조선 통신사들을 매우 정중히 맞이하였다
일본의 사절단이 부산에까지 와서 기다리고 있다가 조선 통신사 일행이
서울에서 내려오면 대마도까지 안내하였다
그리고 대마도에서 에도(지금의 도쿄)까지는 대마도 영주가 안내하였다
즉, 대마도에서 성대한 영접 행사가 끝나면 통신사 일행은 일본의 여러 작은 섬을 거쳐
일본의 본토에 상륙하게 되는데, 이때부터는 일본 각 지역의 영주들과 에도에서 파견된
영접 책임자와 호위 무사들이 통신사 일행을 영접하였다
조선 통신사들이 머무르는 곳에는 많은 일본인들이 몰려들어 통신사를 만나보려고 했다
조선 통신사의 인물 구성은 정사, 부사, 종사관과 통역, 군관과 병사, 의원, 화가, 인쇄공,
악공 등으로 하고 일본인들은 사절단, 대마도 영주, 각 지역의 영주, 호위 무사,
그 밖의 인물 등으로 구성되었다
그림을 보면 조선 사절단 1명당 5-10명가량의 일본인들이 수행하고
큰 깃발을 날리며 행차하고 있다
일본이 조선 사절단을 얼마나 환대했으며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일본인 수행원들이 짊어진 많은 짐들을 볼 때 조선 통신사 일행이 일본을 방문할 때
상당한 양의 선진문물을 전달해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부산항(釜山港)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국제무역항으로
운영사는 부산항만공사이다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환적항이자 중국 4대 항만·싱가포르항에 이어
세계에서 여섯번째로 큰 항만이며 2022년을 기준으로
한국 총 해상 수·출입 화물의 65%, 컨테이너 화물의 75%,
전국 수산물 유통량의 34%이 부산항을 통해 이동한다
부산항은 좁게는 부산광역시 동구 소재의
북항(北港)을 가리키는 명칭이나 항만법에 따른
광의의 부산항은 남항, 남외항, 신항등의 항구와
터미널을 아우르는 항만 체계를 총칭한다
부산항의 항계(港界, harbour limit)는
창원시 진해구 명동 신명 남단을 기점으로 하여
광안대로 남측 및 육지 끝단으로 이어진다
부산대교 : 1980년 1월 30일 준공
영도 고가교
가파른 봉래 언덕을 오르고
완전 산행 수준~~
봉래산둘레길 입구가 보인다
부산항을 내려다 보고
바닷바람 솔솔 불어오는 정자쉼터에서
점심을 맛나게 먹고 이어서 간다
영도 청학마루 해맞이전망대에서~
영도 해맞이전망대
봉래산 정상으로 이어지는 임도에 올라서서
좌측으로 진행하고 우측은 봉래산 정상으로 가는 길
맥문동
봉래산 둘레길을 빠져 나와서
도심속 길을 걷는다
예전의 남파랑길은 조양비취맨션 담벼락으로
직진하여 하리선착장을 지나 태종대까지 둘러가는 코스인데
중리산 공사로 인한 통제구간으로 경로가 많이 단축됐다
오른쪽 방향 중리상가 횟집촌으로 내려간다
중리항 방파제&등대
중리노을전망대
천혜의 아름다운 낙조지역으로 알려진 중리바닷가에서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황금빛 노을을 만끽할 수 있도록 조성한
중리노을전망대는 중리 바닷가 바로 위쪽에 위치해 있다
주변의 빨간 등대와 푸른 파도의 연출은
일몰시 장관을 이루는 풍경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바닷가에서 바라보는 일몰은 환상적인 경관이라 할 수 있다
해안가 도로 옆으로 전망대와 조형물만 설치되어 있으며
다른 편의시설은 없다
전망대 아래에는 해안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어
파도 소리를 들으며 바닷가를 산책 할 수 있고
낚시를 즐기는 낚시꾼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인근에 해녀문화전시관과 75광장공원, 동삼공원 등
관광 할 수 있는 곳이 많은 지역이다
9월인데 해수욕을 즐기고 있다
햇빛이 따근따근~
물에 들어가고픈 맘 꿀떡이지만~~~
제일 처음 이곳을 찾았을때하고는 완전 다른~~~
그때는 바닷가 돌을 밟으면서 걸었는데....
언젠가 왔을때도 이것을 보고 감동을 받았는데
다시봐도 이쁘고 이쁘다
누가 이렇게 정성들여 해 놓았을까
저절로 힐링이 되는 멋진 작품이다
오르다 바람이 너무 좋아 한참을 앉았다 간다
장미없는 장미터널
갈맷길과 남파랑길 리본만이 붙어 있는...
갈맷길하고는 반대방향으로 걷는 길이다
차~~~암
이쁘고 멋지다
해안 누리길 절영전망대
참말로 섬세하게도 해 놓았다
대마도전망대
날씨가 맑은 날이면 52km 거리의 대마도가 수평선에서 한눈에 들어오며
대마도뿐 아니라 바다 위에 그림처럼 떠 있는 선박들과 반짝이는 물결도
산책하는 발걸음을 잠시 멈추게 하는 곳이다
흰여울 해안터널
절영해안산책로 근처 피아노계단과 파도광장 사이 급경사 계단 구간을
이용하기 어려운 노약자들의 보행 편의 제공을 위해 해안 암벽에 약 70m 터널을 뚫어
2018년 12월 흰여울 해안터널을 개통하게 되었다
터널 내부에 인조암 시공, 광섬유 판석 조명, 포토존 등을 설치하여 구민들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도 방문하기 좋은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흰여울 해안터널 안으로 들어서면 시시각각 변하는 조명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공사중이라 피아노계단으로 오른다
이송도전망대
영도 흰여울문화마을 끝자락에 있는 전망대로
푸른 바다가 바라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어 아름다운 영도 앞바다를 볼 수 있는 장소이다
앞바다의 섬들과 위치를 표시하는 안내도가 있으며
전망대 옆 계단은 포토존으로 유명한 곳으로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줄을 서야 하는 명소이며
옆에는 흰여울전망대도 자리하고 있어 아름다운 바다 풍광을 감상하기 좋은 곳이다
흰여울 문화마을
피난민들의 애잔한 삶이 시작된 곳이자
현재는 마을 주민과 함께하는 문화마을공동체 흰여울문화마을이 자리한 곳이다
부산의 대표적인 원도심 흰여울길은
봉래산 기슭에서 여러 갈래의 물줄기가 바다로 굽이쳐 내리는 모습이
마치 흰 눈이 내리는 듯 빠른 물살의 모습과 같다 하여 흰여울길이라고 이름이 지어졌다
‘변호인‘, ’범죄와의 전쟁’, ‘첫사랑 사수 궐기대회’ 등
수 많은 드라마 및 영화 작품의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2011년 12월 공·폐가를 리모델링하면서
현재는 영도의 생활을 느낄 수 있는 독창적인 문화 예술마을로 거듭났다
바닷속을 걷는 기분~~~
절영 해안 산책로
군사 보호 지역으로 오랫동안 묶여 있던 곳이라
자연 그대로의 청정한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영도 팔경의 하나로 불리는 절영 해안 산책로는
영도 영선동에서 동삼중리까지를 말하는데
영화 〈태풍〉, 〈사생결단〉, 〈첫사랑 사수 궐기 대회〉의 촬영 무대가 되기도 하였다
공공 근로 사업으로 조성한 해안 산책로는
모자이크 타일 벽화, 지압 보도, 파도의 광장, 출렁 다리, 대마도 전망대, 절영 전망대,
구릉지 산책로, 중리 산책로 등 다양한 테마 형식으로 되어 있어 걸을 때마다
새로운 곳에 와 있는 기분을 느끼게 한다
또 천혜의 기암절벽과 끝없이 펼쳐지는 수평선
그리고 산책로 위에 이국적으로 보이는 오래된 동네는
절영 해안 산책로를 찾은 이들에게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안겨 준다
부산 보건 고등학교에서 구릉지 산책로까지는
약 2시간이 소요되며 중간 중간에 10개 소의 해안 출입로가 있어
중간에 나오기에도 용이하다
남항방파제에서 보는 남항대교
남파랑길은 깡깡이 예술마을입구 갈림 사거리에서
좌회전하여 진행해야 하지만 갈맷길을 한 덕분으로
게으름 피우고 직진하여 간다
배 표면에 슨 녹이나 조개같은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망치로 두들기는 소리가 깡깡거린다고 하여 붙여진
깡깡이마을은 대평동의 조선소 지역을 일컫는다
굳세어라 금순아 노래비와 현인 동상이 있는 소공원
영도대교 위에서
영도대교의 탄생
천혜의 자연조건을 가지고 부산항의 방파제 역할을 하고 있는 영도
그 영도와 부산을 긴밀하게 이어주는 영도대교는 우리나라 최초의 연륙교이자
유일한 도개식(跳開式) 교량이었다
일제시대 때 일본인들은 영도에 조선소를 지어 대륙 침략의 교두보로 삼으려 했다
그런 사유로 1931년 영도대교 건설 계획이 세워졌고 그 사실이 알려지자
해운업자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부산항을 드나들던 1,000t 급 이상 선박은 돛이 다리에 걸리기 때문에 우회해야만 했던 것
태종대를 돌아 부산항으로 오자면 1시간이 더 소요되고 그만큼 비용도 커졌다
고심 끝에 내륙 쪽 31m 30cm를 들어 올릴 수 있게 설계
큰 배들의 운항이 가능하도록 시공했다
3년간의 대공사, 용미산(옛 부산시청 자리)를 깎아 매립했다
공사에 동원된 인부는 한국인과 중국인들로 작업 도중 바다에 떨어져
숨지는 등 희생이 잇따랐고 산을 깎다가 산사태가 나 많은 노무자들이 비명에 가기도 했다
그래서 다리 공사 내내 밤이면 유령이 나온다는 소문이 있었다고도 한다
1934년 11월 다리가 완성되었다
당시 부산 인구는 20만 명이었는데 6만여 명이 몰려나와 개통식을 구경했다
다음 해 2월에는 전차가 개통 돼 교량 위로 다녔다
한국전쟁과 영도대교
영도대교는 6.25 한국전쟁 당시에는 애환의 장소이기도 했다
부산으로 내려오던 피난민들은 만약 헤어지게 되면 영도대교에서 만나자고 약속해
실제로 이산가족을 면한 사람이 부지기수였다
기다리고 기다려도 만나지 못한 사람들은 다리에서 떨어져
고단한 삶의 끈을 놓아버리기도 했다
이후 생활고까지 겹치자 투신자살자는 더욱 늘어갔다
가수 현인이 부른 굳세어라, 금순아는
바로 이 무렵의 영도대교 이야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노래가 한창 유행일 때 다리 이쪽 저쪽에는 [잠깐만!]이라는 팻말이 나붙었다
자살 방지용이었다
하지만 큰 효과가 없자 부산시경에서는 경찰관을 배치하기도 했다
영도대교의 재탄생
영도대교는 완공 이후 영도와 육지를 잇는 유일한 교량으로 육상 교통의
중추적 기능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도개될 때마다 영도-내륙간 교통정체의 큰 요인으로 지목된데다
당시 20여만 명의 영도 인구에 공급할 상수도관을 다리에 부설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
그런 사유로 1966년 9월 1일 도개를 멈추게 되고, 급기야 다리의 노후화와
관리 비용의 부담으로 인해 철거냐 보존이냐의 양 갈래에 놓이게 된다
하지만 2006년 11월 25일 부산광역시 기념물 제56호로 지정되면서
영도대교는 새로운 모습으로 탄생할 발판을 마련했다
영도대교 전·후 영도의 변화
주거지 확대 : 4,524가구(1932년 영도대교 개통 전) / 57,451(2013년 10월 기준)
인구 확대 : 20,284명(1932년 영도대교 개통 전) / 136,554명(2013년 10월 기준)
1934년 영도대교와 2013년 영도대교의 차이
다리 너비 : 18.3m(4차로) / 25.3m(6차로)
도개 시스템 : 50hp(유압식 전동기 2대) / 215hp(유압식 전동기 2대)
도개 각도 : 80° / 75° - 도개 속도 : 240초(고속 90초, 저속 240초) / 120초
통과 선박 : 1,000톤 / 통과 불가 - 공사비 : 360만 원(2010년 환산 360억 원) / 1,000억 원
도개 횟수 : 7회(오전 3회, 오후 4회) / 1회(매일 오후 2시)
도개 행사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2년 4개월동안 잠정 중지했다가 2022년 6월11일부터
매주 토요일 14시(오후 2시)에 재개되었다고 한다
6.25애환이 남아있는 관광지 유라리 광장과
자갈치시장이 보이고
자갈치시장 신축건물조형물
1번 날개 : 도약-(갈매기가) 육지로부터의 도약
2번 날개 : 비상-(도약한 갈매기가) 하늘로의 비상
3번 날개 : 활공-(비상한 갈매기가) 푸른하늘에서의 활공
세 가지의 의미를 가지며 시민들의 넓은 휴식 공간인 친수공간은
바다로의 열림, 도시로의 개방을 형상화하여 시공되었다
또한 벽면은 전체를 유리로 시공하여 투명성을 강조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해양도시 부산의 위상에 걸맞은 국제적 수산시장으로
재탄생 지역상권 활성화 및 부산의 상징적 랜드마크로 자리 매김하며
또한 멋진 경관 조명 연출 및 문화 행사 개최로 시민들이 보다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이다
영도대교 버스정류장 옆
남파랑길 부산 구간 03코스 안내판에서
2코스 끝과 3코스 시작점에서 마무리를 하고
버스가 기다리고 있는 자갈치시장 주차장으로 간다
영도대교
복잡한 자갈치 시장을 뒤로하고
부산을 빠져 나간다
가을이 분명 온 것 같은데
햇빛은 엄청나게 뜨거워
얼굴이 익는 줄~~~ㅎㅎ
다음 코스에서는
불꽃여름날은 지나고
선선한 가을과 함께~~~
함께 하신 모든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2024. 9. 1(알)
첫댓글 멋진길 뚜벅뚜벅
나는 따박따박 멋진길 함께여서
좋았습니다. 완주까지 화이팅..
날은 뜨거웠지만
그래도 풍경은 멋진~~
수고 많으셨습니다^^
저는 살방살방. 바다 바람 맞으며 멋진 님들과 함께하여 행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
살방살방 걸어도 좋은 남파랑길~~
한낮은 너무 뜨거웠던 날
수고 많으셨구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멋져요^^
다양한 풍경과
해설등등
참말로 구경 잘 했어요
감사합니다^^
자세한 설명과 멋진 사진 감사합니다.
조선통신사행렬도 설명을 보고
감탄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상세한 설명과 함께 보는 지난 그 길이 새록새록하네요.
섬세한 감성이 묻어 나는 풍경과
어쩌면 그리도 잘 설명을 해 놓으셨는지..
수고하신 덕분에 잘 알고 갑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