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문제를 예를 들께요. ^^
예)
기간(년) 현금흐름 0 - 1500 1 500 2 1500 3 200 4 -800 5 1000
자본비용이 7%일 경우 NPV와 IRR을 구하시오.
: 이 문제의 답은 NPV는 543.377원이고, IRR은 23.446 입니다.
NPV와 IRR을 구하는 방법은 아는데,
계산으로 나온 수치(NPV = 543.377원, IRR = 23.446)가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문제에서 자본비용이 7%라는 것은 그 자본을 투자했을 때의 기회비용인가요? -------------------------------------------------------------------------------
----------------------------------------------------------------------------------------------------------------- 답 IRR과 NPV는 재무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투자 판단 기준입니다. 두 가지 모두 투자안의 현금흐름을 기준으로 하고, 두 가지 모두 투자안의 가치와 투자비(투하자본)의 기회비용을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IRR은 비교에 있어서 비율로 비교하는데 비해, NPV는 절대금액으로 비교하는 것이 다릅니다. 이론상으로 NPV와 IRR 비교에 있어서 NPV가 우월한 방법이라는 것은 교과서에 증명된 것이고... 질문으로 들어가서...
IRR은 투자안 자체의 수익율입니다. 투자안 자체의 수익율이란... 예컨데 1,000원 투자해서 1년후 1,100원이 된다면 당연히 이 투자안의 수익율은 10%이죠. 기간을 좀 늘려 1,000원 투자해서 1년후 100원 2년후 1,100원이 된다고 해도 10% 수익율이란 것은 기본이죠. 만약 문제처럼 현금흐름이 복잡해지면 계산이 어려워진다는 것 외에는 기본적으로는 IRR은 투자안 자체의 수익율입니다. 이렇게 투자안의 수익율이 투자비의 자본비용보다 크면 채택이고, 작으면 기각이죠.
NPV는 투자안 자체의 현금흐름과 투자비의 자본비용을 모두 금액화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시점의 가치로 환산한 후 투자수익의 현재가치가 투자비의 현재가치 보다 크면 채택이고 작으면 기각이죠. 여기에서 NPV 또는 IRR과 흔히 얘기하는 회계상의 이익과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NPV>0 이면, 당연히 회계상으로도 (특정 투자기간은 몰라도 전체기간 평균적으로) 이익이죠. NPV=0 이면, 회계상은? 이익입니다. 단지 이익의 크기가 아주 크지도 아주 작지도 않죠. 딱 기회비용만큼이죠. NPV<0 이면, 회계상은? 손해가 나거나 이익이 날 수도 있죠. 단지 이익의 규모는 기회비용보다 적은 수준입니다. ------------------------------------------------------------------------------------------------------------------ 질 질 A B 두 투자안은 현금흐름이 다음과 같다. 순현재가치(NPV)와 내부수익률(IRR)을 구하시오 .
할인율은 10%이다
투자안 0 1 NPV IRR
A -1,000,000 1,200,000 B -100,000 140,000
이 문제에서 NPV는 구하겠는데 IRR구하는게 좀 헤깔리네요,
보간법으로 구하라는데 정확하게 머리에 안 들어와서.. 그리고 계산할때 화폐의 현재가치 아님 미래가치
또는 연금의 현재가치 아님 미래가치로 이 4가지 중 어떤건지(전 이 부분이 너무 아리송하네요 정확하게
이해가 안되서 ㅠㅠ)
간단히 말해서 IRR 구해주세요-_
------------------------------------------------------------------------------------------------------------------ 답 time 0, time 1 두 가지 밖에 없는 간단한 문제네요.
기본 개념부터 잡아보죠. 현재가치니 미래가치 연금현가니 연금종가니 하는 것은 다 시점별 현금흐름이 달라서 어느 한 시점을 기준으로 가치 환산을 하는 것입니다. 예컨데 은행이자율 10%라면 현재의 1,000원과 1년후의 1,100원, 2년후의 1,210원은 모두 같은 가치입니다. 현재시점으로 환산하면 현재가치인데 1,000/1.1^0 = 1,100/1.1^1=1,210/1.1^2 으로 같고요, 미래시점으로 환산해도 1,000*1.1^2=1,100^1.1^1=1,210*1.1^0 으로 같아지니까요.
IRR은 그냥 이자율 구하라는 문제입니다. 매 시점의 현금 흐름 자체로 판단하는 것이죠. A안의 경우 1,000,000 예금하면 1년후에 1,200,000원이 들어오니까, 이자율 = 20%이죠. 이것이 IRR입니다. B안의 IRR = 140,000/100,000 -1 = 40%입니다. IRR 기준으로는 B안이 우수합니다. 자본비용(NPV 계산시의 할인율)이 10%니까 둘 다 우수한 투자안입니다. 돈이 많다면 둘 다 투자하는 것인데, 돈이 적어 하나밖에 투자할 수 없다면 IRR이 높은 B안을 투자해야 합니다.
NPV는 현재시점으로 가치환산을 하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순~현재가치라고 해서 순현가죠. 기치환산에는 할인율이 필요한데, 문제에서는 10%로 주어졌습니다. A안의 NPV = 1,200,000/1.1 - 1,000,000 = 90,909 B안의 NPV = 140,000/1.1 - 100,000 = 27,272 NPV 기준으로는 A안이 큰데, 그 이유는 투자 규모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돈이 많다면 둘 다 NPV>0이므로 둘 다 투자하면 되는데, 돈이 적어 둘 중 하나만 투자할 수 있다면, A안을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분석기법 중 대표적인 IRR과 NPV는 이렇게 서로 다른 결론을 내는 것이 일반적인데, 둘 중 어느 것을 투자기준으로 삼아야 하는가 하면, NPV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죠. 이 문제의 의도가 이것을 설명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 질
위 식의 IRR, NPV 값과 구하는 방법을 상세히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할인율 10%
첫해부터 4년째까지는 수익없이 투자만하고 5년째부터 수익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또한 투자금(단위 : 백만불)을 전액 은행에서 10% 이율로 빌려서 진행한다면 값이 달라지는지도 알고싶습니다.
--------------------------------------------------------------------------------------------------------------- 답 감사합니다. 제가 사업타당성 분석 초보인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B3 =B2*10%
위 표를 마우스로 긁어 엑셀시트에 붙인 후 각 수식을 마우스로 역시 긁어 해당 셀의 수식 창에 붙여 넣은 후 보시면 이해하기 보다 쉽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자기자본으로만 투자할 경우 현금 흐름 (2행의 A)과 은행에서 이자율 연10%로 빌려 투자할 경우 현금 흐름 (4행의 B)를 대비했습니다.
기간별 현금흐름이 주어질 때 IRR, NPV 계산의 엑셀 문법은 7, 8행과 같습니다. IRR 수식 중 %는 임의의 값입니다. 현금흐름 B 계산을 위한 이자는 계산의 편의 상 단리로 했습니다. (복리일 경우라면 a(1+r)^n을 활용, 직접 고쳐보세요) 오픈백과에 제가 IRR, NPV에 관한 게시물을 둘 올린 것이 있으니 함께 참고해 보십사 합니다. ----------------------------------------------------------------------------------------------------------- 질
최근 국가를 상대로한 SOC 사업의 사업성을 검토하는 업무를 맞게되어 정확히 재무개념을 알아야 겠다고 생각되어 질문올리게 되었습니다.
일단 예를들겠습니다. 서울시에서 서울프로젝트라는 soc사업을 발주하였습니다. 당사는 건설사로 시공을 위해 참여하고 재무적 투자자(출자와 대출금을 담당할)를 대한민국은행으로 선정하여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사업은 spc(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하여 은행이 자본금 및 준공까지 들어가는 대출금을 담당하고 건설사는 spc로부터 도급받아 시공이익을 챙기면 됩니다.
이때, 이사업의 IRR이 5%이고 은행의 ROI(ROE를 포함한 ROI : 은행은 자본금이건 타인자본이건 어차피 돈을 투자하여 버는것으로 합쳐서 따지기로 결정함)가 6%일때 제가 이사업을 다음과 같이 해석해도 될지 검토해 주십시오
저는 이사업을 아 이사업의 전체 IRR이 5.0%이니깐 누구라도 혼자 이사업을 하면 투자한돈에대해 5%의 이자율(은행에 적금을 넣는다고 생각하면)을 받겠구나. 어, 은행 ROI는 6.0%이니깐 은행은 투자한돈에대해 6.0%의 이자를 받는구나.
그러고보니 전체 IRR보다 은행ROI가 더 높으니 건설사는 전체 IRR보다 낮은 수준의 IRR을 갖겠구나. 왜냐하면 IRR이나 ROI나 투자한돈에대한 이자율인데 은행이 전체 IRR보다 높은 ROI를 가졌으니 사업구성원이 둘인 본사업에서 은행이 이익을 보면 건설사는 그만큼 적은 이윤을 갖게 되니깐.
즉, 저는 ROI나 IRR이나 모두 투자한 돈에대한 이자율로 개념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가치개념은 둘다 포함된 것이라고 생각하구 있구요)
이렇게 저처럼 ROI,IRR을 혼용해서 쓰는경우가 전혀 틀린 것인지 아니면 제가 제대로 이해를 하고 있는것인지. 궁금합니다.
IRR은 NPV를 zero로하는 값이다 등의 학술적 답변말고 가슴에 와닿는 명쾌한 정문일침을 부탁드립니다.
----------------------------------------------------------------------------------------------------------------- 답 ROI는 투자수익률
IRR은 내부수익률
NPV는 순현재가치
이런 이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님께서 생각하시는 IRR이 NPV를 0으로 만드는 값이란 말은 맞습니다..
우선 NPV는 미래 현금의 유입에서 미래 현금의 유출을 차감한 것을 의미합니다.
순 현금의 흐름을 현재가치로 만들었을 때 그 값이 0보다 크면 일단 수익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그 프로젝트를 accept해야 하는 것이 되죠..
같은 의미로 파악해보면 IRR은 NPV를 0으로 만드는 값..즉 미래의 현금유입과 유출의
현재가치가 같게 되는 이자율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이자율이 IRR보다 크지 않다면 투자를 해볼만한 사업이되는 거죠..
예를들어 현재 1원을 투자하면 1년뒤 1.2원의 수입이 있을 사업이 있다면.
IRR의 경우 20%가 됩니다..
현행금리가 40%인 경우 은행에 예금만해도 1원투자시 1년뒤 1.4원이 됩니다.
반면 현행금리가 10%인경우 은행에 예금시 1.1원을 받게 되지만
그 사업을 했을 경우보다 수익이 0.1원 작게 되므로 사업을 하는편이 좋겠죠..
그러므로 현행이자율이 IRR보다 낮을경우 투자대상에 속할 수 있는거죠..
IRR ROI는 모두 이자율의 개녑과 동일하게 생각하시는게 맞습니다.
NPV와 IRR은 사업을 영위하기 전에 투자 수익과 지출을 현재로 환산해 보아서
이 사업에 투자 적정성을 정하는 이자율 산출을 의미하시면 되고..
ROI의 경우 투자 실시후 투자에 따른 이익을 분석하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허접한 답변이라는 생각 뿐..ㅠㅠ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길...
|
출처: 글로벌아이: 한국 터키 IT 협력센터 원문보기 글쓴이: 글로벌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