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cBrood Virus 낭충봉아부패병
중국낭충봉아부패병 바이러스(Chinese Sacbrood Virus CSBV)는 동양종 토종벌에만.
낭충봉아부패병 바이러스(Sacbrood Virus SBV)는 서양종 양봉에만 낭충봉아부패병을 일으킨다고 한다.
SBV에는 American virus, European virus 가 있는데 한국에 이 두 종이 다 들어와 번지고 있다한다.
전국 토종봉이 멸종위기에 놓여 있다한다. 근래 95%가 죽고 겨우 5%만 남아 있다고 하니 충격적이다.
2016년 6월 초 강원도 청정지역에서는 토종봉 회복의 기운이 일고 있었다. 토종봉은 번식력이 강하고 조소력도 강하다.
꿀이나 화분 수집력도 강하다. 자연 상태에서 건강한 봉군이 잘 번식할 수 있도록 타지역에서의 봉군이동을 자제해야 한다.
질병의 의심이 있는 지역의 벌이 청정지역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각 지방단체에서 통제허고 지원해 줄 필요가 어느때 보다 많이 요청된다. 양봉협회, 양봉농가, 정부, 각 지방단체가 유대를 가지고 적극협력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
병이란 어떤 병이나 몸에 있는 면역력이 떨어지면 쉽게 찾아간다.
병원균이 없으면 면역력이 약해도 괜찮을 수 있으나 오늘날 주변환경이 오염되어 있으니 이를 기대하기란 어렵다.
꿀벌의 내성을 기르고 꿀벌이 건강하게 지내게 해야 하는 것이다.
진드기등 해충이 있으면 벌이 약해진다. 또한 석고병과 같은 곰팡이균으로 인한 질병도 벌의 건강을 약화시킨다.
벌의 건강이 약화되고 세력이 약해지면 모든 질병에 쉽게 노출된다.
진드기구제, 석고병치료 등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특히 주의 할 것이 있다. 진드기 구제 한답시고 약물을 분무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반드시 연기로 훈증해서 바로 약기운이 날라가야 한다. 분무하면 먹이에도 섞이고 벌의 몸에도 좋지 않아 내성이 약화되고 또한 봉세약화의 원인이 된다.)
모든 생물이 다 그렇다. 꿀벌도 건강하게 키우고 세력을 강하게 유지해야 모든 병충해에서 벗어날 수 있다.
주변 환경이 좋아야 한다. 물이 맑아야 한다. 공기 오염이 없어야 한다.
좋은 식품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모든 생물의 생태환경이 좋은 곳이어야 벌이 건강할 수가 있다.
이는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벌이 깨끗하고 좋은 환경속에서 건강하게 지내게 하려면
지나친 채밀을 하지 말고 설탕이나 물엿등 인공 당을 과도하게 주어서는 안된다. 벌을 과로하게 부려먹어서도 안된다.
무균의 맑은 물을 충분히 주고 육아시에는 충분한 양질의 화분 공급을 해야 할 것 같다,
이 병원균은 꽃을 매개로 하여 화분에 묻어 전파되거나 봉기구를 통해서 전파된다고 한다.
육아시 많은 화분을 필요로 한다. 양봉가가 확실히 확신이 가는 좋은 화분을 충분히 공급하도록 한다. 수입 화분은 조심해야 한다.
봉상, 소비, 봉기구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볏짚(다른 불꽃이나 끓는 물보다 열이 강하고 효과적이다) 을 태우면서 그 열과 연기로 훈증소독하도록 한다. 락스나 염소화합물 소독도 좋다. 오래된 벌통이라면 몰라도 새 벌통을 소각시키는 것은 너무 아깝다.
특이 오존발생기 ozone generator를 이용하여 충분한 시간동안 오존 Ozone O3 까스로 훈증 ( 500~1000 ppm, 6 hrs, 35 degree Celsius, Fumigating)을 해서 소상, 소비, 기타 봉기구 에 있는 살충약 잔류물, 세균, 곰팡이균, 악취, 소충 wax moth 을 없에 주어야 한다,
벌이 먹는 물은 오존으로 소독한 물( 5 ppm, 물 20 liter, 20 min, bubbling) 를 먹이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육아시 좋은 물을 많이 공급해 주어야 한다. 오존은 강한 살균력, 살충력, 탈취 탈색력을 발휘한다. 오존은 1시간내 산소로 돌아가므로 꿀을 오염 시키지 않는다. (벌이 과다한 양의 오존까스를 호흡하면 해로울 수 있다.)
항생제를 쓰더라도 급당시에 약물을 타지 말고 급수기에 약물을 혼합하여 주는 것이 좋다.
급이시 항생제을 혼합해 주면 꿀에 섞일 가능성이 많고 약도 과다하게 들어가니 삼가해야 한다.
꿀벌이 인공당이 아닌 양질의 꿀을 충분히 먹고 또한 건강한 왕벌의 로얄제리와 양질의 물, 앙질의 화분, 꿀로 육아를 해야 한다.
소상내 청결을 유지하려면 강군으로 양지바르고 건조한 곳에 봉장을 설치해야 한다.
이와 같은 노력은 전국의 모든 양봉가에서 일제히 계속적으로 실행해야 큰 효과를 보일 것이다.
첫째가 청결이다. 둘째가 양질의 먹이이다. 셋째가 강군유지이다.
무엇보다 모든 양봉가의 철저한 봉기구 소독과 청결한 관리가 중요하다.
주변환경이 좋지 않고 농약피해가 있다면 벌은 쉽게 망가질 것이다.
벌이나 사람이나 좋은 환경에 살아야 건강 할 수 있다.
바르게 먹고, 바르게 운동하고, 바르게 생각하면 건강해진다.
병원이나 보약이나 약물료법에 매달리지 말아야 한다.
2016년
hanngill
OZONE FUMIGATION .pdf
Ozone to Decrease Pesticide Residues.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