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의 숫자 세는 법은 기본적으로 기수와 서수가 있다고들 공부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그 외에 또 한가지가 있다는 것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줄 압니다.
바로 라틴어 표기법인데요...
먼저 기수는 one - two - three - four - five - six - seven - ..... 으로 나가구요,
서수는 first - second - third - fourth - fifth - sixth - seventh - .... 로 나가는 건 알고 계시겠죠?
그렇다면 라틴어식 숫자는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혹시 unicorn [유니콘]이라는 동물을 아시는지요? 전설 속의 뿔이 하나 달린 하얀 말을 말하죠.
여기서 corn[콘]은 원뿔을 의미하구요(브라보"콘" 할때 그 "콘"입니다),
uni-는 바로 "하나, 1"을 가르킵니다.
one 또는 first와 같은 뜻이죠. 이렇듯 영어권에서는 라틴어도 버젓이 가져다 쓰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둘,2"는 무엇일까요?
"bi"[바이] 입니다. '오토바이'의 그 '바이'입니다. (사실 오토바이라는 말은 콩글리쉬입니다.
그런말은 영어에서 사용하지 않고, motorcycle [모터싸이클]이 정식 단어입니다.)
자동바퀴가 2개라는 뜻에서 아마 우리가 붙인 이름인 것 같습니다.
"bi"의 또 한가지 예는 "biennale"[비엔날레]라는 말입니다.
광주비엔날레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여기서 'bi'는 2라는 라틴어 숫자를 의미하구요,
'ennale'[엔날레]는 '행사'를 뜻하는 말입니다. 즉 "2년마다 열리는 행사"라는 뜻이 되는 거죠.
따라서 비엔날레는 2년에 한번씩 열린답니다.
이렇듯 영어의 숫자는 기수와 서수외에 라틴어 숫자를 우리 생활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답니다.
자..그럼 "셋, 3"부터 차근차근히 살펴볼까요?
"셋"은 "tri"[트라이]라고 합니다. 광고에서 많이 보셨죠? 트라이....
하지만 광고의 트라이는 try를 쓰죠. tri의 변형인 겁니다.
삼각팬티를 입자! 뭐.. 그런 의미로 보셔도 됩니다..
그렇게 라틴어 숫자를 확대해석해서 상품의 이름에 갖다 붙인거죠.(^^)
또한가지 예는 '트라이앵글'이라는 악기에서도 기수나 서수가 아닌 라틴어 숫자를 쓴다는 거죠.
하지만 트라이앵글을 악기이름으로 쓰는 것은 콩글리쉬입니다.
'앵글'이란 '각도'를 뜻하는 것으로 트라이앵글은 악기이름이 아니라
'삼각형'이라고 해석되어야 옳은 뜻이 됩니다.
"넷, 4"는 "tetra"[테트라]라고 합니다.
우리가 자주 약국에서 복용하게 하는 항생제중에 '테트라싸이클린'이라고 들어보셨는지...
화학구조상 '4고리 모양체'라는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4각형'은 tetragon[테트라곤]...(~gon 은 '~각형'이란 뜻)
"다섯, 5"는 "penta"[펜타]. 미국 국방부를 '펜타곤'이라고 하는데,
건물 모양이 5각형이라서 그렇게 불립니다.
★(별표)를 영어로 하면 'star...'라고 하면 안되고, 'pentagram'[펜타그램]이라고 해야 합니다.
교회다니시는 분들은 모세5경이라고 아시죠? 모세5경도 'Pentateuch'[펜타터취]라고 하죠.
"여섯, 6"은 "hexa"[헥사]. 이스라엘 국기를 보면 속칭
'다윗의 별'이라는 6각형의 별이 하나 그려져 있습니다.
(원래 별은 5각형인데...) 'hexagram'[헥사그램]이라고 하죠.
"일곱, 7"은 "hepta"[헵타]. 좀 드물게 쓰이지만,
7개의 줄이 있는 '가야금'을 'heptacord'[헵타코드]라고 하기도 합니다.
"여덟, 8"은 "octa"[옥타]라고 합니다.
서울 남산위의 '8각정'을 'octagon'[옥타곤]이라고 합니다.
음악용어중에 '옥타브'(octave)라고 있죠? '8도 음정'을 말하죠.
또한 '낙지'를 영어로 'octopus'[옥타포스]라고 하는데, 그녀석의 발이 8개라서 그렇습니다.
그런데 'October'[악토버]는 왜 '10'월일까요? 8월이어야 옳을텐데....
이것은 원래 8월이었는데, 로마달력으로는 March[마아취, 3월]이 첫째 달이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세면 October가 8번째가 되는거죠.
"아홉, 9"는 "septa". 9월을 'September'[셉템버]라고 하죠.
마지막으로 "열, 10"은 "deca"[데카]라고 합니다. 이탈리아의 작가 보카치오가 쓴 작품 중에
'데카메론'이라는 소설이 있습니다.
왜 데카냐면, 흑사병(페스트)을 피해 피렌체교외의 별장으로 온 '10명'(신사 3, 숙녀 7)이
'10일'간에 걸쳐 한 100가지 이야기를 모은 책이기 때문입니다.
데카메론이라는 소설을 모른다구요?
서점에 가보세요. 너무나도 유명하고 또한 재미있어서 모르면 간첩입니다.(^^)
자... 여기까지.
영어의 숫자는 기수와 서수외에 라틴어(그리스어) 숫자가 있다는 것 잘 아셨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