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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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전자상거래의 개요
1. 전자상거래의 개념
전자상거래, 즉 Electronic Commerce(약칭 EC)에 대하여 전자거래, e-Commerce, e-Business 등으로 다양하게 부르고 있으나 이들 용어는 엄밀한 의미에서는 차이가 있으나 거의 동일시 취급한다. 따라서 대체로 기업, 소비자, 정부 등 경제주체간에 기존의 종이서류나 물리적인 이동 대신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하여 사무실 또는 가정에서 각종 상거래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전자상거래는 미국의 국방예산과 운영 및 유지를 위한 비용을 절약하기 위하여 정부 조달의 전자적 처리와 그 운영에 대해 구상되었던 CALS와 EDI로부터 발전한 것으로 전자상거래란 “통합적인 자동화된 정보체계의 환경 하에서 기업과 기업(BtoB), 기업과 정부(BtoG), 정부와 정부(GtoG), 기업과 소비자(BtoC)간 거래관계의 모든 측면에 걸쳐 생산, 구매, 재무, 수송, 행정, 서비스 등 제반 비즈니스를 전자적으로 행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정형화된 전자문서를 주고받는 EDI, E-mail, Fax, Bar-Code, EFT(Electronic Fund Transfer : 전자 자금 이체), 파일전송 전자정보 서비스(디렉토리, 카탈로그, 시장통계, 기술적인 문서 등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음성사서함, 이미지 시스템, 비디오 메세징 등 그 종류와 형태가 다양하다. 또한 거래 상대방간의 비즈니스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해 기업들의 비즈니스 절차를 전략적으로 연계하고 통합할 목적으로 컴퓨터 통신기술, 즉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비즈니스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자동적으로 교환함으로써 비즈니스 방식을 재창조하고 비용절감, 고객 만족 제고 등을 통해 궁극적으로 기업이윤을 증대시키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한다.
정보통신부는 전자상거래의 정의를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생산, 판매, 조달 등 모든 경영활동을 효율화하는 경영혁신 전략의 수단”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생산관리, 인사관리, 재무․회계관리 등 기업내부 업무의 정보화(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와 수주, 조달, 납품 등 기업간 거래활동과 기업내부의 설계, 생산 등 경영활동을 연계한 정보화 및 구매, 판매, 대금의 결제 및 광고 등 기업간 또는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활동의 정보화(전자상거래)를 포함한 개념을 의미한다.
이상과 같은 정의에서 전자상거래의 전반적인 개념을 살펴보면, 전자상거래는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는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모든 거래활동을 전자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교류하여 결과적으로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전자상거래는 이제 정보통신 네트워크에 기반하여 직접 매출을 일으키는 상품․서비스 판매뿐만 아니라 상품의 서비스 요구를 촉진하는 판매보조 행위, 대 고객 서비스, 사업동반자간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해 매출을 조성하는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다. 즉,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란 개인, 기업, 정부 등 경제주체간에 고도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교환하는 거래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를 통하여 거래되는 상품에는 책, 가전제품 등 택배를 필요로 하는 물리적 상품(physical goods)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예약, 정보서비스, 금융 서비스 등 택배가 필요하지 않은 디지털 상품(digital goods) 및 서비스가 포함된다.
[그림1-1] • 전자상거래 개념
2. 전자상거래의 발달과정
현재 우리나라는 시장환경의 변화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미 제조업뿐만 아니라 금융, 서비스, 유통, 통신 등 산업 전반에 걸쳐 국내 시장을 개방하였거나, 개방할 계획으로 있어 기업들은 국내의 다른 기업뿐 아니라 외국 기업들과도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한다. 소비자들의 욕구도 다양해지고 제품의 수명주기 또한 짧아지고 있으며, 제품 품질에 대한 차별화 요구도 증대되고 있다. 기업내부로는 이제까지의 산업정책에 따라 대량생산 기업위주로 운영함에 의한 유연성 부재 및 고비용 저능률 구조로 국제 경쟁력에서 부진한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환경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고객만족(CS : Customer Satisfaction), 신속대응(QR : Quick Response), 효과적 고객대응(ECR : Efficient Customer Response), 적기공급체제(JIT : Just-In-Time)등과 같은 관련기법이 강조되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측면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초기의 EDI를 한층 더 대내외적으로 확장시킨 전자상거래의 도입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전자상거래를 좀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자상거래의 발전과정 및 전통적 거래방식과 전자상거래를 비교 분석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먼저 전자상거래의 발전과정을 요약하면, 전자상거래는 1970년대 은행간 자금이체를 시초로 태동되어 전자 메세징 기술의 확산과 더불어 발전되어 왔으며, 1980년대 중반에 와서는 온라인 서비스의 확산과 인터넷의 출현으로 가상사회가 창출되고, 세계시장에서의 경제적 교류가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1990년대에 출현된 Web은 활용에 있어 보다 체계적인 수단과 다양한 기업활동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처럼 전자상거래는 사회적 정보화와 더불어 그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발전을 거듭하여 왔고, 향후 초고속정보통신기반의 확고한 구축과 더불어 급속도로 발전하게 될 전망이다.
그리고 기존의 전통적 거래방식과 전자상거래 방식간의 차이를 비교해 보면, 이 둘의 관계는 많은 부분에서 동등하나, 정보의 생성, 획득, 전달 및 반복활용, 그리고 최신화 과정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표 1-1] • 전통적 거래방식과 전자상거래 방식 비교
거래과정 |
전통적 거래방식 |
전자상거래 방식 |
유통채널 |
기업→도매상→소매상→소비자 |
기업 ↔ 소비자 |
거래대상지역
거래시간 |
일부지역 판매에 한정
제약된 영업시간 |
전세계(Global marketing)
24시간 영업 |
판매거점 |
판매공간 필요Marketplace (시장, 상점)전시에 의한 판매 |
Cyberspace
Market Space(네트워크) |
마케팅활동 |
구매자의 의사에 상관없는
일방적인 마케팅 |
쌍방향 통신을 통한 1대1(Interactive Marketing)상호작용적 마케팅 |
고객수요파악 |
영업사원이 획득(정보 재입력 필요) |
온라인으로 수시 획득(Digital Data) |
마케팅활동 |
구매자의 의사에 상관없는 일방적인 마케팅 |
쌍방향 통신을 통한 1대1 (Interactive Marketing) |
고객대응 |
needs 포착이 어렵고 대응 지연 고객 요구 포착이 느림 |
needs를 신속히 포착 즉시대응 |
운영비용 |
큰 부담(점포유지비, 인건비, 광고비, 유통비용 등) |
저렴 |
소요자본 |
토지, 건물 등의 구입에 거액의 자금필요 |
인터넷 서버 구입, Homepage구축
등에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소요 |
한편 다른 기업과 지식공유를 통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c커머스(Collaborative Commerce)"가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전까지 전통 기업은 매출증대를 위해 가상공간에서 단순 상거래를 구현하는 e커머스에 초점을 맞췄지만 최근 한계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e커머스 보다 한 단계 진화한 c커머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e커머스는 전통기업이 새로운 거래파트너와 접촉하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기존 파트너와 새로운 거래파트너간 경쟁을 유도해 비용을 줄이거나 새로운 시장을 창출했다. 하지만 이로 인한 문제점이 생겨났다. 거액을 투자해 상거래를 확장하고 자동화했지만 단기적인 매출증대에 그치고 투자대비 효과도 미미한 사례가 하나둘씩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c커머스는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가상공간에서 참여기업이 협업과 지식공유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개념이다. c커머스의 목표는 단순한 매출 증대가 아니라, 현실에서 확장된 가상기업(VE : Virtual Enterprise)을 완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확장된 가상기업(EVE)을 통해 제품기획에서 설계 제조 생산 판매 구매 물류에 이르는 모든 기업활동을 거래파트너와 실시간으로 협력할 수 있다. 가트너그룹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기업이 인터넷으로 구현되는 가상공간에서 거래파트너, 고객과 역동적인 협업을 모색한 결과 c커머스가 탄생했다. c커머스 개념은 결국 새로운 정보기술(IT)에 의해 실현된다. e커머스를 구현하기 위해 개발한 솔루션이 컴포넌트(요소 프로그램)로 투입돼 하나의 거대한 시스템으로 통합될 때 c커머스가 완성된다.
c커머스는 커뮤니케이션, 지식관리시스템(KMS : Knowledge Management System), 확장성 생성 언어(XML : eXtensible Markup Language)에 기반한 데이터통합, 관리프로그램 등이 통합돼 구현된다. 이를 위해 솔루션 통합 움직임이 활발해 지고 있다. 핸디소프트는 세계 1위 시스템 통합 솔루션(EAI) 기업인 미국 네온, XML 전문기업인 미국 XML 솔루션과 함께 c커머스 솔루션을 공동 개발 중이다. 휴렛패커드의 코크리에이트 소프트웨어그룹이 개발한 “원 스페이스(One Space)”솔루션은 c커머스 시대 도래를 알려주는 제품이다. One Space는 인터넷을 통해 상품개발 단계에서 협력업체들이 실시간으로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와 지식을 교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협력에 참여한 기업은 업무진행 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업무조회까지 할 수 있다.
[표 1-2] • e커머스와 c커머스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