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0년대 중반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Leon Bartista Alberti) 기하학적 선원근법 개념 정리 – 선원근법의 실제화 : 수직으로 곧게 세워진 유리창의 중심에 일치하도록 실치된 시준찬을 통해 그 유리창 위에 비치는 상을 보고 따라 그렸음
1525년 알브레이트 뒤러(Albrecht Dürer) 초상화 제작이 이 장치 이용
1553년 조반니 바티스타 델라 포르타(Giovanni Battista Della Porta) 화공을 위한 보조 수단으로서의 카메라 옵스쿠라에 대해 설명
1568년 다니엘로 바르바로(Daniello Barbaro) 바늘 구멍을 렌즈로 대치시키면 보다 선명한 상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
초기 카메라 옵스쿠라의 개량 (반사경 사용, 초점거리가 다른 두개의 렌즈 사용)
상이 맺히는 원리에 대한 실험
- 크리스토프 아돌프 발두인(Christoph Adolph Balduin)
- 요한 하인리히 슐체(Johann Heinrich Schulze)
18세기 후반 중산계층의 초상화 제작 요구가 증가함으로 인해 카메라 옵스쿠라의 개량 요구
1807년 영국 월리엄 하이드 울러스턴(Willam Hyde Wollaston) 카메라 옵스쿠라보다 세련된 형태의 카메라 루시다 소개 – 기능면에서 카메라 옵스쿠라와 유사하지만 이동성이 좋았다.
손을 이용하지 않고 카메라 속에 맺힌 상을 그리도록 하자는 이상 분출.
사진사2장
1. 발명
카메라에 잡힌 상을 기록하려 했던 인물
- 영국 도공 토머서 웨지우드(Thomas Wedgwood)
-
프랑스 조제프 니세포르 니엡스(Joseph Nicéphore Niépce)
(음화의 발견, 비투먼 감광판의 사용으로 음화 실현)
엘리오그라프(Héliographs) 태양이 써 놓은 문자
다게르
- 다게레오타입(Daguerreotype) : 포면이 은으로 처리된 6.5x8.5인치 크기의 동판위에서 제작
1.은도금판에 요오드증기(옥소와 은의 화학작용으로 발생)를 쬐어 감광막을 형성 2.카메라 옵스큐라로 노광3.광학적인 빛의 강도에 따라 옥화은을 은으로 환원시키면서 상을 형성4.노출시킨 감광판을 가열한 수은으로 채워진 상자 위에 설치하여 여기서 발생한 가스가 은을 아말감으로 변화시키도록 유도.5.은판을 진한 식염수에 담궈 미 감광된 옥화은이 빛에 작용하지 않도록 처리
월리엄 헨리 폭스 톨벗(William Heny Fox Talbot)
- 최초의 종이 인화법과 음화인 칼로타입(포토제닉 드로잉, 칼로타입, 탈보타입,)을 발명해서 현대사진의 기초 개념인 양화 음화과정을 확립(1840)
- 사진의 대량복제가 가능토록 최초로 시도.
- 종이유제를 사용하였으므로 해상력은 다게레오 타입에 비해 다소 저하
칼로타입 과정
1. 종이를 다소 약한 용제인 식염수(염화나트륨)에 담갔다가 꺼내 완전히건조
1. 강한 질산은 용제에 처리
1. 이 같은 화학적 처리로 종이 구조 내부에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염화은이 형성
1. 감광
1. 빛에 감광되지 않는 부분은 어둡게 변색되어 실루엣의 ,그림자 그림,이 형성-현대의 음화
존 허셀(John F.W.Herschel)
- 1839년 정착액의 성분인 티오황산 소다(하이포)를 사용하여 사진의 정착에 성공 photograph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를 최초로 주장 negative, positive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
멍고 폰턴(Mungo Ponton) 스코틀랜드인
- 은염류로 감광 처리하는 대신 화학적 중크롬산 칼륨 사용
- 은염류보다 경제적
에르퀼 프로랑스(브라질에 거주하던 프랑스인)
한스 퇴거 빈터(노르웨이)
이폴리트 바야르(프랑스)
사진사13장
13. 기록사진
다큐멘터리 => 사진이 담고 있는 신빙성은 증거와 자명성으로서 특별한 가치를 부여받음
사전적 정의 : 어떤 사실의 근거나 증거로서 신뢰되는 원래의 공식적 문서
넒은 의미 : 어떤 글이나 책, 또는 정보를 담고 있는 기타 일체의 도구를 포함한다.
19C
‣ 1889년 「브리티시 저널 오브 포토그래피」 - “가능한 한 가장 완벽한・・・ 세계의 현 단계에 대한 기록을 저장하는” , “한 세기 후에는 가장 값진 기록이 될 것”
‣ 1908년 앙리마티스 「카메라 워크」 - “사진은 실재하는 가장 정확한 기록을 제공할 수 있다. 어느 누구도 그러한 관점에서 비롯하는 그 가치를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만약 그럯이 재능있는 사람에 으해 실현된다면 그 사진은 예술의 모습을 갖게 될 것이다. ・・・아무튼 사진은 기록하고 우리에게 다큐멘트를 남겨 주어야 한다.”
‣ 비슷한 시기 미국의 루이스 하인 - 여러 활동을 함 p259, “사진=해석”, 「인간기록」발간, 5*7인치 카메라로 공장에서 작업 중인 미성년을 촬영-사진 이야기
‣ 1918년 루이스 하인 - 중부 유럽 여러나라에서 미국 적십자사의 구제 활동을 촬영 ->1932년 「일하는 사람들」로 발행(최고의 백미는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철강 노동자를 추적하며 촬영)
‣ 1839년 테오도르모리세 - 부식동판이나 음각판 방식으로 인쇄될 수 있는 판형을 만듦(1839년 9월 3일 파리학술원에 제출, 거부됨)
‣ 요제프 베레스 『포토티프』1840년 8월 3일 공개- 수백 장에 달하는 복제판을 냈던 가장 성공적인 원판 특히 빈의 성 스테판 성당 사진이 주목 ->아폴리트 루이 피조에 의해 개선
‣ 1852년 톨벗 - 영구적 잉크로 인쇄할 수있도록 금속판을 음각하는 기술로 특허(설명p277) , ‘전판각술’은 ‘사진요판인쇄술’의 기본 원리
‣ 1855년 알퐁스 루이 푸아트뱅 - 세 번째 단게에 접어든 ‘사진석판인쇄술’ 완성
‣ 1866년 영국 사진가 월터 벤틀리 우드베리 - 우드베리타입
※ 사진요판 인쇄술, 사진석판인쇄술, 콜로타입, 우드베리타입 등등의 공통적 결함 - 동일한 인쇄틀 위에서 활판과 동시에 인쇄될 수 없었다. -> 어떤것도 신문이나 잡지발행에 채택안됨.
‣ 1880년대 망판방식 - 기존의 결함을 넘어선 화보매체에 혁명(부조형태p278) -> 1839년이래 사진술에서의 가정 거대한 기술적 혁명이 발생했던 시기와 정확히 일치하여 완성됨.
※ 사진가의 능력 - 보도사진가들은 우연한 기회에 종종 행운을 맛본다.
‣ 1937년 5월 6일 -잭 스나이더 기자가 비행선 화재사진을 찍음(p283)
‣ 1920년대 후반 - 독일은 세계 어느 지역보다 많은 화보지들을 발행-> 포토저널리즘을 수렴 -> 사건 현장으로 독자들을 데려간다는 이점
‣ 1933년 히틀러의 권력장악 - 유럽 보도사진의 위대했던 시기의 몰락, 그 중 한 사람인 슈테판 로란트에대해 -투옥 -> 1934년 런던(릴리푸트 창간) -> 1938년(픽처 포스트 창간) ->1940년 미국 이민 (픽처포스트는 여러 분야에서 활약했지만 1957년 재정 파탄으로 발행을 중단) ※이 시기에 미국에서는 많은 잡지들이 창간(『뷔』,『쇼 북 오브 더 월드』,『라이프』,『룩』p289)
‣ 1952년 1월 14일자 『라이프』- 앨프리드 아이젠스타트의 영구 저명인사들의 초상을 개재하여 주목
‣ 1951년 『이것이 전쟁이다!』- 더글라스 덩컨 발간 , ~ 1971년 래리 버로스 종군기자 사망(이 시기에 전쟁이 많아서 전쟁 보도사진이 활발)
또다른 틀의 보도사진 초상사진
사진사16장
Ch. 16 새로운 경향2004. 5. 21 subby_park
“작업 방식의 변화가 아닌 사진을 예술 형식으로 대하는 자세의 변화.”
모든 시각 예술과 마찬가지로 활발한 실험, 우상 파괴주의와 교차된 과거의 전통에 대한 경의, 세계에 대한 새로운 비젼 속에서 의미를 찾고자 하는 것 등, 여러 스타일이 연속적으로 등장했다.
u마이너 화이트(Minor White)
시각적 사실이라는 폭군으로부터 스스로 자유로워지려면 패러독스만이 유일한 무기가 될 수 있다.
조형사진
은유로서의 사진
미국 사진계
조형사진 - 알프레드스티글리츠폴 스트랜드, 에드워드 웨스턴, 마이너 화이트
다큐사진 - 농업안정국 FSA 사진캠페인(워커 에반스, 도로시아 랭), 라이프 루크
l스티글리츠의 이퀴벌런트(Equivalent)
20년대부터 작업을 계속한 구름사진들이다. 그는 일련의 구름사진들의 제목을 모두 '이퀴벌런트'라고 붙였는데, 이런 데서 그의 사진적 의도를 였볼 수 있다. 이퀴벌런트란 '동등한 것' 또는 '대응하는 것'이란 뜻이다. 구름에 '구름'이라는 제목을 달지 않고 구태여 동등한 것, 대응하는 것이라고 했을 때, 이것은 구름이 자신의 마음속에서 느끼는 그 무엇과 동등하거나 대응되는 것임을 나타내려 한 것이다
은유의 사진
l그리피스의 편협(1916)
l에리히 폰슈트로하임의 탐욕(1926)
l폴 스트랜드의 사진과 뉴 잉글랜드의 지방 글들을 모아 엮은 [뉴 잉글랜드에서의 한때]
l앤셀아담스의 윌리엄슨 산
l윈 블록의 숲 속 오솔길에 잠들어 있는 아이
u아론 시스킨드(Aaron Siskind)
일상의 소재를 자율적이며 추상적 구성으로 변형
사물의 표피에서 우러나오는 아름다움을 우리가 음미할 수 있도록 고립시켜 표현.
u해리 캘러헌(Harry Callahan)
거대한 서정적 아름다움에 관한 작업. 이중 노출
u프레드릭 소머(Frederick Sommer)
이중 노출과 몽타주에 심취
초현실주의에 관심
u폴 카포니그로(Paul Caponigro)
풍경에서 소재 찾음
북유럽 석기시대 기념물등에서 정신적 의미 포착
u제리 율스만(Jerry Uelsmann)
음화나 양화 이미지에 대한 어떤 차후의 수정도 거부하는 고전적 관습에 반해서 나온 경향.
포스트 비주얼라이제이션(Post-visualization)
u로버트 프랭크(Robert Frank)
u게리 위노그랜드(Garry Winogrand)
u다이안 아버스(Diane Arbus)
u듀안 마이클(Duane Michals) – 서술적 연작사진, 시퀀스 사진 제작
u색채사진술 – 윌리엄 이글스턴, 스티븐 쇼어, 조엘 마이어로위츠
표현 매체로서의 사진.
카메라로 얻을 수 잇는 최상의 것은 카메라를 사용하여 세계 및 인간과 자연을 폭로하고 해석하고 발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