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역 | 관련근거 | 중분류 | 소분류 | 1학기 | 2학기 | ||
교과 | 창체 | 교과 | 창체 | ||||
생활안전
|
| 시설 및 제품이용 안전 | 시설안전 | 1 | 9 |
|
|
학교급식법 및 식생활교육지원법 등(연간 2시간 이상) | 제품안전(영양․식생활교육) | 1 | 4 |
| 2 | ||
학교안전사고예방 및 보상에 관한법률 | 실험실습안전 |
|
|
|
| ||
| 신체활동 안전 | 체육 및 여가 활동 안전 |
| 2 |
|
| |
유괴 및 미아사고 방지 | 유괴 및 미아사고 방지 | 3 | 2 | 2 | 3 | ||
교통안전 | 아동복지법시행령 제28조 1항 (2개월에 1회 이상) | 보행자안전 | 교통 표지판구별하기 |
| 3 |
| 1 |
길을 건너는 방법 | |||||||
보행안전 | |||||||
자전거안전 | 안전한 자전거 타기 | 1 |
|
| 2 | ||
안전한 자전거 관리 | |||||||
오토바이안전 | 오토바이 사고의 원인과 예방 |
|
|
|
| ||
오토바이 운전 중 주의 사항 | |||||||
자동차 안전 | 자동차사고의 원인 |
| 2 |
| 1 | ||
자동차사고 예방법 | |||||||
대중교통안전 | 대중교통 이용 안전수칙 | 2 |
|
|
| ||
폭력 및 신변안전 |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 (학기별 1회 이상) | 학교폭력 | 언어폭력 | 2 | 7 | 13 | 7 |
물리적 폭력(신체, 금품갈취, 강요) | |||||||
심리 정서적 폭력 | |||||||
사이버폭력 | |||||||
아동복지법시행령 제28조1항 (학기당1회 이상)아동학대예방교육포함 | 성폭력 (성폭력,성희롱,아동학대예방교육8시간포함) | 성폭력예방 및 대처방법 | 4 | 4 | 4 | 3 | |
성매매 예방 | |||||||
성희롱 예방 | |||||||
아동학대예방 | |||||||
경기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기본계획 | 자살(생명존중교육) (학기별 1회 이상) | 자살예방 및 대처방법 |
| 1 | 1 |
| |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 가정폭력 (매년 1회 이상) | 가정폭력 예방 및 대처방법 | 1 | 1 | 1 |
| |
약물․사이버중독 | 학교보건법 및 아동복지법 시행령 제28조 1항연간10시간이상 (3개월에 1회 이상) | 약물중독 (보건)
| 마약류 폐해 및 예방 | 1 |
|
| 3 |
흡연 폐해 및 예방 | 1 | 1 |
| 1 | |||
음주폐해 및 예방 | 1 |
|
| 1 | |||
고카페인 식품 폐해 및 예방 |
|
|
|
| |||
국가정보화기본법 시행령 (매년 1회 이상) | 사이버중독 (정보통신윤리교육) | 인터넷게임 중독 |
| 2 |
|
| |
스마트폰 중독 |
|
|
| 2 | |||
사이버예절 |
|
|
|
| |||
재난안전 (안전한국훈련포함) | 아동복지법 시행령 제28조 1항 (6개월에 1회 이상) | 화재 | 화재발생 |
| 1 |
| 1 |
화재발생시 안전수칙 | |||||||
소화기 사용 및 대처방법 | |||||||
사회재난 | 폭발 및 붕괴의 원인과 대처방법 | 1 |
|
|
| ||
각종 테러사고 발생시 대처요령 | |||||||
자연재난 | 홍수 및 태풍 발생시대처요령 | 3 | 1 |
| 2 | ||
지진․대설․ 한파․낙뢰 발생시 대처요령 | |||||||
직업안전 |
| 직업안전의식 | 직업안전 의식의 중요성 |
| 2 |
| 2 |
직업안전 문화 | |||||||
산업재해의 이해와 예방 | 산업재해의 의미와 발생 |
|
|
|
| ||
산업재해의 예방과 대책 | |||||||
직업병 | 직업병의 의미와 발생 | ||||||
직업병의 예방과 대책 | |||||||
직업안전의 예방 및 관리 | 산업재해 관리 | ||||||
정리정돈 | |||||||
보호구 착용 | |||||||
응급처치 | 학교보건법 (2시간이상의 실습) | 응급처치의 이해와 중요성 | 응급처치의 목적과 일반원칙 | 4 |
|
|
|
응급상황 시 행동요령 | |||||||
응급처치 전 유의사항 및 준비 | |||||||
심폐소생술 | 심폐소생술 |
|
|
|
| ||
자동제세동기의 사용 | |||||||
상황별 응급처치 | 기도폐쇄 | 1 |
|
| 1 | ||
지혈 및 상처처치 |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 | 아동복지법 시행령 제28조 1항(3개월에 1회 이상) 연간10시간 |
|
| 3 | 2 | 2 | 3 |
2) 학급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할 교육활동 시수표(안전교육 제외)
영역 | 기준시수 | 1학기 | 2학기 | ||
교과 | 창체 | 교과 | 창체 | ||
학생인권교육 | 학기당2시간(교+창) |
| 2 |
| 2 |
장애학생인권교육 /장애인식개선 | 연간2시간(교+창) | 1 | 1 |
|
|
양성평등교육 (보건교육) | 연간2시간(교+창) |
| 2 |
|
|
독서교육 | 학기당2시간(교+창) |
| 5 |
|
|
학급자치회선출 | 1학기당2시간(창) |
|
|
|
|
학생자치회선출 | 1학기당4시간(창) |
|
|
|
|
팔곡창의한마당 | 1학기4시간(교+창) | 2 | 2 |
|
|
창의적체험활동 발표회 | 2학기4시간(교+창) |
|
|
| 4 |
방학식 | 학기당1시간(창) |
| 1 |
| 1 |
개학식 | 2학기2시간(창) |
|
|
| 2 |
종업식 | 2학기1시간(창) |
|
|
| 1 |
졸업식 | 2학기3시간(창) |
|
|
|
|
민주시민교육(예절포함) |
| 2 | 5 | 3 | 4 |
지속가능발전교육 (팔곡산숲체험포함) | 학기당2시간이상(창) | 3 | 7 |
| 4 |
문화예술인문학교육(연극포함) | 연9시간(교+창) |
| 9 |
| 4 |
독도교육 | 학기당1시간(교+창) | 1 |
| 1 |
|
다문화교육 | 학기당2시간(교+창) | 1 | 2 |
| 3 |
통일교육 | 학기당2시간(교+창) |
| 2 | 6 |
|
정보통신윤리교육 | 학기당2시간(교+창) |
| 2 |
| 2 |
입학 및 적응활동 | 1학기60시간 |
| 60 |
|
|
진로교육 | 학기당4시간(교+창) |
| 4 |
| 4 |
한자교육 | 학기당2시간(창) |
| 2 |
| 2 |
성교육* |
| 10 | 7 | 3 | 2 |
인성교육* |
| 2 | 1 | 10 |
|
3) 팔곡평화의 달 반영 내용 및 운영 시수
반영내용 | 1학기 | 2학기 | |||
교과 | 창체 | 교과 | 창체 | ||
팔곡 평화의 달 (1학기 4.1~30 2학기10.1~31) | 학교폭력 예방교육 | 2 | 7 | 13 | 7 |
성희롱․성폭력․성매매․유괴예방교육 | 7 | 6 | 6 | 6 | |
학생인권교육(장애학생이해교육 포함) | 1 | 3 |
| 2 | |
다문화, 탈북자 인권교육 | 1 | 2 |
| 3 | |
장애학생성교육 및 장애학생 이해교육 | 1 | 1 |
|
| |
생명존중교육(자살예방) |
| 1 | 1 |
|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교과 교육과정과 적극적으로 통합하여 운영하도록 하며, 주제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4) 학급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할 교육활동 계획
관련영역 (차시) | 날짜 | 요일 | 해당교과 | 대단원 (대주제) | 소단원(소주제) | 학습주제 | |
교통안전(대중교통) (2시간) | 교통안전(대중교통)(1/2) | 3.6 | 금 | 바생 | 학교1 | 1. 우리 학교 | 학교 가는 길 |
교통안전(대중교통)(2/2) | 7.8 | 수 | 슬생 | 여름1 | 2. 여름 방학 | 여행을 떠나요(2/2)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 | |
교통안전(보행자) (3시간) | 교통안전(보행자)(1/3) | 3.6 | 금 | 창체 | 자율활동 | 2.나는야, 안전지킴이!(입학) | 교통신호를 지켜요 |
교통안전(보행자)(2/3) | 3.6 | 금 | 창체 | 자율활동 | 2.나는야, 안전지킴이!(입학) | 횡단보도로 건너요 | |
교통안전(보행자)(3/3) | 6.18 | 목 | 창체 | 자율활동 | 교통안전교육 | 표지판 알아보기 | |
교통안전(자동차) (2시간) | 교통안전(자동차)(1/2) | 5.7 | 목 | 창체 | 자율활동 | 현장학습 사전 안전교육 | 현장학습 안전지도 |
교통안전(자동차)(2/2) | 5.8 | 금 | 창체 | 자율활동 | ◆현장학습 | ◆현장학습(자율활동) | |
교통안전(자전거) (1시간) | 교통안전(자전거)(1/1) | 3.5 | 목 | 바생 | 학교1 | 1. 우리 학교 | 안전한 곳을 찾아라-안전한 자전거 타기를 위한 준비 |
다문화교육 (3시간) | 다문화교육(1/3) | 4.30 | 목 | 창체 | 자율활동 | ◆창의한마당 | 선후배 사랑-전통놀이 체험 |
다문화교육(2/3) | 4.30 | 목 | 창체 | 자율활동 | ◆창의한마당 | 선후배 사랑-전통놀이 체험 | |
다문화교육(3/3) | 5.19 | 화 | 즐생 | 가족1 | 1. 우리 가족 | 우리 가족 이야기 (3/3) | |
독도교육 (1시간) | 독도교육(1/1) | 7.7 | 화 | 국어 | 국어 1-나(국어 활동) | 7. 알맞게 띄어 읽어요 | 문장 부호를 생각하며 친구들 앞에서 이야기 하기(3/3) |
문화예술인문학교육 (9시간) | 문화예술인문학교육(1/9) | 4.6 | 월 | 창체 | 자율활동 | ◆연극수업 | 만나서 반가워 |
문화예술인문학교육(2/9) | 4.7 | 화 | 창체 | 자율활동 | ◆연극수업 | 몸으로 발해요, 나를 찾아가는 여행 | |
문화예술인문학교육(3/9) | 4.7 | 화 | 창체 | 자율활동 | ◆연극수업 | 몸으로 발해요, 나를 찾아가는 여행 | |
문화예술인문학교육(4/9) | 4.14 | 화 | 창체 | 자율활동 | ◆연극수업 | 즉흥극 | |
문화예술인문학교육(5/9) | 4.14 | 화 | 창체 | 자율활동 | ◆연극수업 | 즉흥극 | |
문화예술인문학교육(6/9) | 4.21 | 화 | 창체 | 자율활동 | ◆연극수업 | 공연에 등장한 장소, 인물 표현 | |
문화예술인문학교육(7/9) | 4.21 | 화 | 창체 | 자율활동 | ◆연극수업 | 공연에 등장한 장소, 인물 표현 | |
문화예술인문학교육(8/9) | 4.28 | 화 | 창체 | 자율활동 | ◆연극수업 | 교실참여 연극 | |
문화예술인문학교육(9/9) | 4.28 | 화 | 창체 | 자율활동 | ◆연극수업 | 교실참여 연극 | |
민주시민교육 (7시간) | 민주시민교육(1/7) | 3.18 | 수 | 창체 | 자율활동 | 6.꿈을 키워요(입학) | 스스로 잘 해요, 스스로 정리해요 |
민주시민교육(2/7) | 4.2 | 목 | 창체 | 자율활동 | 나의 할 일 정하기 | 1인 1역 정하고 실천 하기 | |
민주시민교육(3/7) | 5.18 | 월 | 창체 | 동아리활동 | ◆예절교육 | ◆예절교육(동아리활동) | |
민주시민교육(4/7) | 5.18 | 월 | 창체 | 동아리활동 | ◆예절교육 | ◆예절교육(동아리활동) | |
민주시민교육(5/7) | 5.20 | 수 | 국어 | 국어 1-가 | 4. 기분을 말해요 |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 있게 말하기(1/2) | |
민주시민교육(6/7) | 5.21 | 목 | 국어 | 국어 1-가 | 4. 기분을 말해요 |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 있게 말하기(2/2) | |
민주시민교육(7/7) | 7.20 | 월 | 창체 | 자율활동 | ◆2학기학급임원선출 | ◆2학기학급임원선출(자율활동) | |
생활안전(시설) (10시간) | 생활안전(시설)(1/10) | 3.3 | 화 | 창체 | 자율활동 | 5.건강한 학교생활(입학) | 즐거운 점심 시간 -급식실에서 안전하게 |
생활안전(시설)(2/10) | 3.3 | 화 | 창체 | 자율활동 | 1.와~! 1학년이다.(입학) | 우리 반, 내 자리 -안전한 교실활동 | |
생활안전(시설)(3/10) | 3.4 | 수 | 창체 | 자율활동 | 1.와~! 1학년이다.(입학) | 사뿐사뿐 실내화, 바르게 사용해요 -안전한 교실활동 | |
생활안전(시설)(4/10) | 3.4 | 수 | 창체 | 자율활동 | 1.와~! 1학년이다.(입학) | 바르게 이용해요 -화장실에서 안전하게 | |
생활안전(시설)(5/10) | 3.5 | 목 | 창체 | 자율활동 | 2.나는야, 안전지킴이!(입학) | 나부터 안전하게, 안전한 학교 길 | |
생활안전(시설)(6/10) | 3.5 | 목 | 창체 | 자율활동 | 1.와~! 1학년이다.(입학) | 왼쪽, 오른쪽, 사뿐사뿐 차례차례 -복도와 계단에서 안전한 통 | |
생활안전(시설)(7/10) | 3.10 | 화 | 창체 | 자율활동 | 3.행복한 우리 학교(입학) | 교실의 물건을 바르게 사용해요 -교실 출입문 안전하게 사용하 | |
생활안전(시설)(8/10) | 3.11 | 수 | 창체 | 자율활동 | 3.행복한 우리 학교(입학) | 학교 둘러보기(도서관이용) -복도와 계단에서 안전한 통행 | |
생활안전(시설)(9/10) | 3.11 | 수 | 슬생 | 학교1 | 1. 우리 학교 | 학교의 이곳저곳을 찾아서 | |
생활안전(시설)(10/10) | 3.12 | 목 | 창체 | 자율활동 | 5.건강한 학교생활(입학) | 우리 학교 운동장 -안전한 놀이기구 | |
생활안전(유괴 및 미아사고 방지) (5시간) | 생활안전(유괴 및 미아사고 방지)(1/5) | 4.9 | 목 | 창체 | 자율활동 | ◆팔곡산 숲체험 | 팔곡산의 봄 관찰하기 |
생활안전(유괴 및 미아사고 방지)(2/5) | 4.21 | 화 | 바생 | 봄1 | 2. 새싹 | 생명은 소중해요 (1/2) | |
생활안전(유괴 및 미아사고 방지)(3/5) | 5.8 | 금 | 창체 | 자율활동 | ◆현장학습 | ◆현장학습(자율활동) | |
생활안전(유괴 및 미아사고 방지)(4/5) | 6.22 | 월 | 즐생 | 여름1 | 1. 여름이 왔어요 | 여름 날씨와 생활(2/2) -미아사고 예방 | |
생활안전(유괴 및 미아사고 방지)(5/5) | 7.22 | 수 | 즐생 | 여름1 | 2. 여름 방학 | 물놀이 (3/4) -실종유괴예방교육 | |
생활안전(제품) (5시간) | 생활안전(제품)(1/5) | 3.9 | 월 | 창체 | 자율활동 | 2.나는야, 안전지킴이!(입학) | 가위랑 풀이랑 -안전한 학용품 |
생활안전(제품)(2/5) | 3.16 | 월 | 창체 | 자율활동 | 4.혼자서도 척척척(입학) | 하얀 이 이쁜 이 -이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 |
생활안전(제품)(3/5) | 3.17 | 화 | 창체 | 자율활동 | 5.건강한 학교생활(입학) | 몸에 좋은 음식 -식품첨가물 안전 | |
생활안전(제품)(4/5) | 3.23 | 월 | 창체 | 자율활동 | 8.쏙쏙 글자 공부(입학) | 색종이로 꾸며요 -안전한 공산품 사용 | |
생활안전(제품)(5/5) | 5.22 | 금 | 바생 | 가족1 | 1. 우리 가족 | 식사는 이렇게 (2/2) -음식 골고루 먹기 | |
생활안전(체육 및 여가활동) (2시간) | 생활안전(체육 및 여가활동)(1/2) | 3.17 | 화 | 창체 | 자율활동 | 5.건강한 학교생활(입학) | 줄넘기 |
생활안전(체육 및 여가활동)(2/2) | 5.8 | 금 | 창체 | 자율활동 | ◆현장학습 | 동물과 안전하게 지내기 | |
성교육 (17시간) | 성교육(1/17) | 3.10 | 화 | 즐생 | 학교1 | 1. 우리 학교 | 안녕-이성친구와의 상황별 인사말 이해 |
성교육(2/17) | 3.10 | 화 | 창체 | 자율활동 | 3.행복한 우리 학교(입학) | 인사를 바르게, 여러 가지 인사 -이성친구와의 상00000000000황별 인사말 | |
성교육(3/17) | 3.16 | 월 | 창체 | 자율활동 | 4.혼자서도 척척척(입학) | 단정하게 입어요 | |
성교육(4/17) | 3.25 | 수 | 바생 | 학교1 | 2. 우리는 친구 | 사이좋게 공부해요 -친구의 의견 존중해주기 | |
성교육(5/17) | 3.26 | 목 | 슬생 | 학교1 | 2. 우리는 친구 | 친구와 함께해요 | |
성교육(6/17) | 3.26 | 목 | 슬생 | 학교1 | 2. 우리는 친구 | 내 짝이 궁금해요 | |
성교육(7/17) | 4.8 | 수 | 창체 | 자율활동 | 독서 교육 | 그림책 읽고 봄에 볼 수 있는 것 찾기 -식물의 성장과정 알기 | |
성교육(8/17) | 4.8 | 수 | 창체 | 자율활동 | 독서 교육 | 그림책 읽고 봄에 볼 수 있는 것 찾기 -생명의 소중함 알기 | |
성교육(9/17) | 4.21 | 화 | 바생 | 봄1 | 2. 새싹 | 생명은 소중해요 (2/2) | |
성교육(10/17) | 5.8 | 금 | 창체 | 자율활동 | ◆현장학습 | 생명의 소중함 | |
성교육(11/17) | 5.12 | 화 | 창체 | 자율활동 | 지속가능발전교육 | 나무와 친구되기-생명의 소중함 알기 | |
성교육(12/17) | 5.20 | 수 | 바생 | 가족1 | 1. 우리 가족 | 우리 집의 규칙과 예절 (1/2) -가족 구성원 성별에 따른 예절 | |
성교육(13/17) | 5.20 | 수 | 바생 | 가족1 | 1. 우리 가족 | 우리 집의 규칙과 예절 (2/2) -가족 구성원 성별에 따른 예절 | |
성교육(14/17) | 5.22 | 금 | 슬생 | 가족1 | 1. 우리 가족 | 집안일-가족의 좋은 점 | |
성교육(15/17) | 5.26 | 화 | 슬생 | 가족1 | 1. 우리 가족 | 집안일 하기-화목한 가정을 위한 나의 역할 | |
성교육(16/17) | 6.3 | 수 | 바생 | 가족1 | 1. 우리 가족 | 가족놀이 (1/2) -내가 살고 싶은 가정 | |
성교육(17/17) | 6.5 | 금 | 창체 | 자율활동 | 꿀을 모아요 | 꿀 모으기 놀이하기-친구를 소중히 여기기 | |
약물 및 사이버안전(음주 폐해 및 예방) (1시간) | 약물 및 사이버안전(음주 폐해 및 예방)(1/1) | 5.18 | 월 | 바생 | 가족1 | 1. 우리 가족 | 우리 가족 이야기 (1/3) -술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
약물 및 사이버중독(마약류 폐해 및 예방) (1시간) | 약물 및 사이버중독(마약류 폐해 및 예방)(1/1) | 6.19 | 금 | 즐생 | 여름1 | 1. 여름이 왔어요 | 여름 날씨와 생활(1/2) -제대로 먹어야 약이지 독이 될 수도 있어요 |
약물 및 사이버중독(인터넷게임중독 예방) (2시간) | 약물 및 사이버중독(인터넷게임중독 예방)(1/2) | 5.19 | 화 | 창체 | 동아리활동 | 정보통신윤리교육 | 인터넷게임중독예방 -인터넷게임을 사용하는 올바른 습관을 형 |
약물 및 사이버중독(인터넷게임중독 예방)(2/2) | 7.15 | 수 | 창체 | 동아리활동 | 정보통신윤리교육 | 인터넷게임중독예방 -인터넷게임에 얼마나 중독돼 있는지 알아 | |
약물 및 사이버중독(흡연 폐혜 및 예방) (2시간) | 약물 및 사이버중독(흡연 폐혜 및 예방)(1/2) | 6.3 | 수 | 즐생 | 가족1 | 1. 우리 가족 | 백해무익 담배 알아보기 |
약물 및 사이버중독(흡연 폐혜 및 예방)(2/2) | 7.16 | 목 | 창체 | 자율활동 | 보건 교육 | 약물중독 예방 -나도 모르게 마시는 담배연기 | |
양성평등교육 (2시간) | 양성평등교육(1/2) | 3.17 | 화 | 창체 | 자율활동 | 6.꿈을 키워요(입학) | 나는 나는 자라서, 나의 꿈 |
양성평등교육(2/2) | 3.18 | 수 | 창체 | 자율활동 | 6.꿈을 키워요(입학) | 다양한 꿈 | |
응급처치(상황별 응급처치) (1시간) | 응급처치(상황별 응급처치)(1/1) | 7.20 | 월 | 바생 | 여름1 | 2. 여름 방학 | 물놀이(물놀이 안전지도)(1/4) -물놀이 시 응급처치 |
응급처치(응급처치의 이해와 필요성) (4시간) | 응급처치(응급처치의 이해와 필요성)(1/4) | 6.24 | 수 | 슬생 | 여름1 | 1. 여름이 왔어요 | 여름철 건강 지키기(2/2) -응급상황 알기 |
응급처치(응급처치의 이해와 필요성)(2/4) | 6.24 | 수 | 슬생 | 여름1 | 1. 여름이 왔어요 | 여름철 건강 지키기(1/2) -응급처치의 중요성 알기 | |
응급처치(응급처치의 이해와 필요성)(3/4) | 7.7 | 화 | 슬생 | 여름1 | 2. 여름 방학 | 여행을 떠나요 (1/2) -119신고와 알림 | |
응급처치(응급처치의 이해와 필요성)(4/4) | 7.20 | 월 | 슬생 | 여름1 | 2. 여름 방학 | 물놀이(2/4) -사고예방수칙 | |
인권교육 (2시간) | 인권교육(1/2) | 4.28 | 화 | 창체 | 자율활동 | 독서교육 | 그림책 읽기-친구란 무엇일까? |
인권교육(2/2) | 4.28 | 화 | 창체 | 자율활동 | 독서교육 | 그림책 읽기-친구란 무엇일까? | |
인성교육 (3시간) | 인성교육(1/3) | 5.7 | 목 | 창체 | 자율활동 | 어버이날 | 감사카드 만들기 |
인성교육(2/3) | 5.7 | 목 | 슬생 | 가족1 | 1. 우리 가족 | 감사 카드 만들기 (1/2) | |
인성교육(3/3) | 5.7 | 목 | 즐생 | 가족1 | 1. 우리 가족 | 감사 카드 만들기 (2/2) | |
장애이해교육 (2시간) | 장애이해교육(1/2) | 3.30 | 월 | 즐생 | 학교1 | 2. 우리는 친구 | 둘이서 달려요 |
장애이해교육(2/2) | 3.30 | 월 | 창체 | 자율활동 | 7.친구랑 정답게(입학) | 즐거운 놀이, 친구야! 놀자 -장애체험 | |
재난안전(사회재난) (1시간) | 재난안전((사회재난))(1/1) | 5.20 | 목 | 창체 | 자율활동 | ◆안전한국훈련 | ◆안전한국훈련(자율활동) |
재난안전(자연재난) (4시간) | 재난안전(자연재난)(1/4) | 4.7 | 화 | 즐생 | 봄1 | 1. 봄맞이 | 봄인사(1/2) -황사에 대처할 수 있어요 |
재난안전(자연재난)(2/4) | 6.22 | 월 | 슬생 | 여름1 | 1. 여름이 왔어요 | 변덕쟁이 여름 날씨(1/2) | |
재난안전(자연재난)(3/4) | 6.23 | 화 | 슬생 | 여름1 | 1. 여름이 왔어요 | 변덕쟁이 여름 날씨(2/2) | |
재난안전(자연재난)(4/4) | 7.21 | 화 | 창체 | 자율활동 | 안전 교육 | 물놀이 안전, 방학생활 사전 안전지도 -홍수, 태풍, 낙뢰 대처 | |
재난안전(화재) (1시간) | 재난안전(화재)(1/1) | 6.3 | 목 | 창체 | 자율활동 | 안전교육 | 소화기 안전체험 교육-소화기 사용방법 알기 |
지속가능발전교육 (10시간) | 지속가능발전교육(1/10) | 3.16 | 월 | 창체 | 자율활동 | 4.혼자서도 척척척(입학) | 쓰레기를 줄여요, 내 힘으로 척척 |
지속가능발전교육(2/10) | 4.2 | 목 | 창체 | 봉사활동 | 내주변 정리하기 | 내자리와 교실정리정돈하기 | |
지속가능발전교육(3/10) | 4.9 | 목 | 창체 | 자율활동 | ◆팔곡산 숲체험 | 팔곡산의 봄 이야기 나누기 | |
지속가능발전교육(4/10) | 4.23 | 목 | 창체 | 자율활동 | 지속가능발전교육 | 학교의 동식물 보호하기 | |
지속가능발전교육(5/10) | 5.8 | 금 | 창체 | 자율활동 | ◆현장학습 | 동물, 식물 보호 | |
지속가능발전교육(6/10) | 5.12 | 화 | 바생 | 봄1 | 2. 새싹 | 나무는 나의 친구 (1/2) | |
지속가능발전교육(7/10) | 5.12 | 화 | 바생 | 봄1 | 2. 새싹 | 나무는 나의 친구 (2/2) | |
지속가능발전교육(8/10) | 6.29 | 월 | 바생 | 여름1 | 1. 여름이 왔어요 | 에너지를 아껴라 | |
지속가능발전교육(9/10) | 7.14 | 화 | 창체 | 봉사활동 | 내주변 정리하기 | 내자리와 교실 정리정돈하기 | |
지속가능발전교육(10/10) | 7.22 | 수 | 창체 | 봉사활동 | 여름방학식 | 교실 정리 정돈 및 쓰레기 분리 수거 | |
직업안전(직업안전의식) (2시간) | 직업안전(직업안전의식)(1/2) | 3.27 | 금 | 창체 | 진로활동 | 진로교육 | 직업의 종류 알아보기 -안전하고 보람된 일터 |
직업안전(직업안전의식)(2/2) | 4.29 | 화 | 창체 | 진로활동 | 진로교육 | 나의 꿈 그리기 -안전하고 보람된 일터 | |
진로교육 (2시간) | 진로교육(1/2) | 5.12 | 화 | 창체 | 진로활동 | ◆찾아오는 체험학습 | 가족 사랑 쿠키 만들기 |
진로교육(2/2) | 5.12 | 화 | 창체 | 진로활동 | ◆찾아오는 체험학습 | 가족 사랑 쿠키 만들기 | |
평화통일교육 (2시간) | 평화통일교육(1/2) | 6.5 | 금 | 창체 | 자율활동 | 통일교육 | 만화로 만나는 남북한 어린이들 |
평화통일교육(2/2) | 6.11 | 목 | 창체 | 자율활동 | 통일교육 | 통일 지도 퍼즐 맞추기 | |
폭력 및 신변안전(가정폭력) (2시간) | 폭력 및 신변안전(가정폭력)(1/2) | 3.9 | 월 | 창체 | 자율활동 | 5.건강한 학교생활(입학) | 자기이해교육 -물고기 가족 그리기 |
폭력 및 신변안전(가정폭력)(2/2) | 5.19 | 화 | 즐생 | 가족1 | 1. 우리 가족 | 우리 가족 이야기 (2/3) -우리 주변에는 어떤 가족들이 있을까? | |
폭력 및 신변안전(성폭력) (8시간) | 폭력 및 신변안전(성폭력)(1/8) | 3.4 | 수 | 즐생 | 학교1 | 1. 우리 학교 | 나의 학교생활 (1/2) -접촉에 따른 성폭력 예방 |
폭력 및 신변안전(성폭력)(2/8) | 3.9 | 월 | 창체 | 자율활동 | 2.나는야, 안전지킴이!(입학) | 안전한 생활, 소중한 내 몸 | |
폭력 및 신변안전(성폭력)(3/8) | 3.13 | 금 | 즐생 | 학교1 | 1. 우리 학교 | 닭잡기놀이 (2/2) | |
폭력 및 신변안전(성폭력)(4/8) | 3.16 | 월 | 창체 | 자율활동 | 4.혼자서도 척척척(입학) | 깨끗한 손과 발, 나의 몸 | |
폭력 및 신변안전(성폭력)(5/8) | 3.24 | 화 | 창체 | 자율활동 | 8.쏙쏙 글자 공부(입학) | 글자 놀이터 -나의 몸의 이름 알기 | |
폭력 및 신변안전(성폭력)(6/8) | 3.30 | 월 | 바생 | 학교1 | 2. 우리는 친구 | 우리는 친구 -성폭력성 놀이의 이해 | |
폭력 및 신변안전(성폭력)(7/8) | 3.30 | 월 | 창체 | 자율활동 | 7.친구랑 정답게(입학) | 친구야! 안녕, 친구야! 사랑해 -친구를 소중히 여기기 | |
폭력 및 신변안전(성폭력)(8/8) | 5.28 | 목 | 국어 | 국어 1-가 | 4. 기분을 말해요 | 자기의 기분을 자신 있게 말하기, 단원 정리 시수 증배 (2/2) -좋은 접촉, 나쁜접촉 구별하기 | |
폭력 및 신변안전(자살) (1시간) | 폭력 및 신변안전(자살)(1/1) | 3.17 | 화 | 창체 | 자율활동 | 6.꿈을 키워요(입학) | 나의 소개 -나는 소중해요 |
폭력 및 신변안전(학교폭력) (9시간) | 폭력 및 신변안전(학교폭력)(1/9) | 3.3 | 화 | 창체 | 자율활동 | 1.와~! 1학년이다.(입학) | 새친구 -새친구에게 좋은 말 할 수 있어요 |
폭력 및 신변안전(학교폭력)(2/9) | 3.9 | 월 | 창체 | 자율활동 | 5.건강한 학교생활(입학) | 자기이해교육 -친구와 바른말 고운말로 대화해요 | |
폭력 및 신변안전(학교폭력)(3/9) | 3.12 | 목 | 창체 | 자율활동 | 3.행복한 우리 학교(입학) | 즐거운 학교 -언어/사이버 폭력의 종류 알아보기 | |
폭력 및 신변안전(학교폭력)(4/9) | 3.20 | 금 | 창체 | 자율활동 | 7.친구랑 정답게(입학) | 손 그리기 놀이 -친구를 따돌리지 않아요 | |
폭력 및 신변안전(학교폭력)(5/9) | 3.25 | 수 | 창체 | 자율활동 | 7.친구랑 정답게(입학) | 정다운 우리들 -친구를 아프게 하는 행동은 안돼요. | |
폭력 및 신변안전(학교폭력)(6/9) | 3.26 | 목 | 창체 | 자율활동 | 7.친구랑 정답게(입학) | 칭찬해요 -친구에게 좋은 말을 할 수 있어요 | |
폭력 및 신변안전(학교폭력)(7/9) | 3.27 | 금 | 창체 | 자율활동 | 7.친구랑 정답게(입학) | 바른 말 고운 말 -친구와 바른말 고운말로 대화해요 | |
폭력 및 신변안전(학교폭력)(8/9) | 4.20 | 월 | 국어 | 국어 1-가 | 2. 재미있는 낱자 | 칭찬 쪽지 쓰기-같은 낱자가 들어간 낱말 찾기 | |
폭력 및 신변안전(학교폭력)(9/9) | 6.25 | 목 | 바생 | 여름1 | 1. 여름이 왔어요 | 배려하는 여름 생활 | |
한자교육 (2시간) | 한자교육(1/2) | 6.25 | 목 | 창체 | 자율활동 | 한자 교육 | 1~10 익히기 |
한자교육(2/2) | 7.16 | 목 | 창체 | 자율활동 | 한자교육 | 일~토요일 쓰기 | |
총131시간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