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렘 6장 선민 유다백성이 버림받음
[개요]
0 본장은 하나님으로부터 죄를 회개하라는 경고를 받은 유다 백성들이 회개를 무시하는 교만에 대해서 '북방으로부터의 이방 군사'가 임박했음과 재앙을 피할 수 없다는 심판의 사실이 언급되어 있다.
0 요시야의 종교 개혁 이후 일시적인 평화로 인한 백성들의 자만이 나타난 점으로 보아, 본장의 역사적 시점은 요시야의 종교 개혁이 가속화된 통치 말기임을 알 수 있다.
0 본장의 내용은 다가올 바벨론의 침략에 관한 예언(1-8절)와 유다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탄핵(9-21절), 그리고 심판날의 참상에 대한 예고(22-30절)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주제] <유다에 임박한 심판>
선지자는 먼저 유다의 관점에서 바라본다. 성전에 존재하고 있는 예루살렘은 백성들의 마음속에 성스러운 중심 지역으로 간직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제 북으로부터의 재앙은 베냐민 지파의 남하와 그리고 남쪽 드고아 지방에서는 경고의 나팔을 불어야할 만큼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 만큼 긴박한 지경임을 밝히고 있다.
다음은 심판의 도구인 바벨론의 입장에서 묘사하고 있다. 바벨론 군대는 예루살렘을 공격하려는 욕망에 가득 차있다. 공격의 고삐를 늦추지 않을 것임을 말한다. 결국 저자는 유다를 침입하려 한다는 사실을 보여 줌으로써 유다의 심판이 매우 임박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1. 유다를 유린하려고 접근함
1) 예고 : 예루살렘 중에서 피난하라
1 베냐민 자손(子孫)들아 예루살렘 중(中)에서 피난(避難)하라 드고아에서 나팔을 불고 벧학게렘에서 기호(旗號)를 들라(예고. 징계 중에도 사랑) 재앙(災殃)과 큰 파멸(破滅)이 북방(北方)에서 엿보아 옴이니라
@ 평화로워 보임(살전5:3)
0 징계하시려는 그 와중에서도 자기 백성을 생각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우리는 깨닫고 범죄하지 말아야 합니다. . 0 (창19:15-16,21 인자하심을 더하사 롯을 구하심) . 라반에게 피하여(창27:43)
2 아름답고 묘한 딸 시온을 내가 멸절(滅絶)하리니 3 목자(牧者)들(통치자 포함)이 그 무리 양(羊)을 몰고 와서 그 사면(四面)에 자기(自己) 장막(帳幕)을 치고 각기(各其) 처소(處所)에서 먹이리로다 @ 아름답고 묘한 딸로 묘사된 연약한 백성들에게 너무 큰 환란을 예고 함
4 너희는 그를 치기를 준비(準備)하라 일어나라(@만군의 여호와가 심판을 지휘하심)우리가 정오(正午 @한낮 해가 뜨거울 때 공격)에 올라가자 아하 아깝다 날이 기울어 저녁볕(@저녁 어두울 때 공격) 그늘이 길었구나
5 일어나라 우리가 밤으로 올라가서 그 전각(殿閣)들을 헐자 하도다
6 나 만군(萬軍)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는 나무를 베어서 예루살렘을 향(向)하여 흉벽(胸壁)을 쌓으라 이는 벌 받을 성(城)이라 그 중(中)에는 오직 포학(暴虐)한 것뿐이니라
@ 이 심판을 피 할 수 있는 길은 (8절) 너는 훈계를 받으라는 말씀에 순종하면 되었다.
2) 계속되는 유다의 범죄
7 (6포학, 7악을 발함, 13탐남 거짓, 15가증 부끄러워하지 않음=철면피) 샘이 그 물을 솟쳐냄같이 그가 그 악(惡)을 발(發)하니 강포(强暴)와 탈취(奪取)가 거기서 들리며 질병(疾病)과 창상(創傷)이 내 앞에 계속(繼續)하느니라(유다의 범죄가 계속됨)
. 유다가 범죄함을 인하여(대상9:1)
8 (@징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길)예루살렘아 너는 훈계(訓戒)를 받으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 마음이 너를 싫어하고 너로 황무(荒蕪)케 하여 거민(居民)이 없는 땅을 만들리라
하나님께서 유다 백성들의 악행을 밝히시는 것은 하나님이 공의로우신 분이라서 계속되는 악을 벌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함입니다.
3)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말갛게 주우리라
9 (@하나님의 경고)만군(萬軍)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포도(葡萄)를 땀 같이 그들이 이스라엘의 남은 자(者)를 말갛게 주우리라 (@신속하고 대 살육의 전쟁임, 바벨론 군대가 철저히 유다 백성을 유린할 것을 예언) 너는 포도(葡萄) 따는 자(者)처럼 네 손을 광주리에 자주자주 놀리라 하시나니
0 이 예언처럼 바벨론의 침략 때 살아 남은 자들은 모두 바벨론에 포로 되어 끌려 갔습니다 (렘52:12-16)
0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사1:4)
10 (@들을 귀가 없는 자들) 내가 누구에게 말하며 누구에게 경책(警責)하여 듣게 할꼬 보라 그 귀가 할례(割禮)를 받지 못하였으므로 듣지 못하는도다 보라 여호와의 말씀을 그들이 자기(自己)에게 욕(辱)으로 여기고 이를 즐겨 아니하니
11 그러므로 여호와의 분노(忿怒)가 내게 가득하여 참기 어렵도다 =(창6:7) 한탄하심 그것을 거리에 있는 아이들과 모인 청년(靑年)들에게 부으리니 (@대상은 조상들의 범죄로 인해)지아비와 지어미와 노인(老人)과 늙은이가 다 잡히리로다 (모두가 곤경.약탈.살해)
2. 심각한 부패와 재앙
1) 하나님의 분노
12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내가 그 땅 거민(居民)에게 내 손을 펼 것인즉 그들의 집과 전지(田地)와 아내가 타인(他人)의 소유(所有)로 이전(移轉)되리니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분노를 아이들과 청년들에게 붓겠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당시 어린아이들까지 어른들과 똑같은 죄를 범했음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유다 백성의 집과 토지가 타인의 소유가 될 것이며 선지자들이 전쟁 때 죽을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하나님의 진노는 경건치 않은 자에게 내려집니다. 세례 요한은 자신에게 세례를 받기 위해 온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에게 형식적으로 회개를 하여 진노를 피하려 한다고 비난하였습니다(참조, 마3:7-8). 하나님의 사랑은 진노를 오래 참으십니다. 그러나 오래 참으셨기에 이제 나타나는 진노는 더욱 엄중한 것입니다.
. 분노가 불같이 발함(렘4:4) . 여호와의 분노(렘12:13)
2) 탐욕이 가득함
13 (@모두가 탐남.거짓행함)이는 그들이 가장 작은 자(者)로부터 큰 자(者)까지 다 탐남하며 선지자(先知者)로부터 제사장(祭司長)까지 다 거짓을 행(行)함이라
=(8:8~12)
0 탐욕은 인간 사회의 모든 악을 일으키는 요소입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탐욕의 범위는 인간이 추구하는 명예와 권세, 재물과 쾌락과 성적 욕망까지도 모두 포함됩니다.
0 당시 유다 사회에는 선지자들까지도 탐욕으로 가득 차서 거짓된 행동을 하였습니다.
. 족한 줄 모르는 탐욕(사56:11)
. 나로 주의 증거로 향하게 하시고 탐욕으로 향치 말게 하소서(시119:36)
3) 재앙을 내리시는 이유
14 그들이 내 백성(百姓)의 상처(傷處)를 심상(尋常)히 고쳐 주며 말하기를 평강(平康)하다(@형식적 평강), 평강(平康)하다 하나 평강(平康)이 없도다
@ 불경건한 범죄의 길에 있을 때 입에 발린 말을 해주는 거짓 친구들(즉, 우리의 가장 나쁜, 가장 위험한 적들)로 간주되어야 한다.
15 그들이 가증(可憎)한 일을 행(行)할 때에 부끄러워하였느냐 아니라 조금도 부끄러워 아니할뿐
아니라 얼굴도 붉어지지 않았느니라 (7절 참조) 그러므로 그들이 엎드러지는 자(者)와 함께 엎드러질 것이라 내가 그들을 벌(罰) 하리니 그 때에 그들이 거꾸러지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16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길에 서서 보며 옛적 길 곧 선(善)한 길이 어디인지 알아보고 그리로 행(行)하라 너희 심령(心靈)이 평강(平康)을 얻으리라 하나 그들의 대답(對答)이 우리는 그리로 행(行)치 않겠노라 하였으며
0 "옛적 길(조상들인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 걸어갔던 길)
0 네 아비,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신 32:7)
0 악인이 밟던 옛적 길(욥 22:15).
=> 우리는 그리로 행치 않겠노라(16절).
17 내가 또 너희 위에 파숫군(把守軍)을 세웠으니 나팔소리를 들으라 하나 그들의 대답(對答)이 우리는 듣지 않겠노라 하였도다(참조 – 계2: - 3: 귀있는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0 하나님께서는 그들로 하여금 저희가 처해 있은 위험을 깨닫고 놀라게 하기 위해 선지자들을 보내신다(17절). 0 나팔 소리를 들으라. 하나님은 그의 섭리 가운데서 '나팔을 불게하신다'(슥 9:14).
0 파숫군들은 그 나팔 소리를 듣는다(렘 4:19).
18 (@하나님의 최종적인 공표) 그러므로 너희 열방(列邦)아 들으라 회중(會衆)아 그들의 당(當)할 일을 알라 19 땅이여 들으라 내가 이 백성(百姓)에게 재앙(災殃)을 내리리니 이것이 그들의 생각의 결과라 그들이 내 말을 듣지 아니하며 내 법(法)을 버렸음이니라
20 (하나님께 청원을 받지 않으심) 시바에서 유향(乳香)과 원방(遠方)에서 향품(香品)을 내게로 가져옴은 어찜이요 나는 그들의 번제(燔祭)를 받지 아니하며 그들의 희생(犧牲)을 달게 여기지 않노라 (@ 어떠한 예배도 받지 않으심)
21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이 백성(百姓) 앞에 거침을 두리니 아비와 아들들이 한 가지로 거기 거치며 이웃과 그 친구(親舊)가 함께 멸망(滅亡)하리라
0 하나님이 없는 것처럼 사는 자들, 하나님의 계명을 회피하는 자들, 하나님의 구원의 사랑을 거부하는 자들도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
. 어그러지고 거스리는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흠 없는 자녀로 세상에서 그들 가운데 빛들로 나타내며(빌2:15)
#. 늙은 선지자에 의해 하나님의 말씀을 어긴 벧엘 선지자(왕상13:9,18,21,26,)
> (왕상13장)은 (왕상12:28-33) 르호보암의 정책과 밀접한 교훈 이다.
1) 하나님은 우상숭배에 대해 경고로 유다의 한 선지자를 파견함(왕상13:1)
2) 벧엘의 늙은 선지자에게 속아서 하나님말씀을 거역하고 죽음(왕상13:9,18,21-22,26)
. (교훈) 하나님 말씀의 분별과 전적인 순종이 중요하다
3) 하나님 사명을 가진자는 천사를 가장한 사단의 궤사를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고후11:14)
4)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신이 버림이 되지 않도록 자신을 쳐 복종시켜야 함(고전9:27)
5) 우상숭배의 도시에 남았던 벧엘의 한 늙은 선지자는 선한 선지자를 시험하고 유혹하는데 까지 타락하게 되었다.(우리들의 늘 처하는 장소의 중요성을 교훈하고 있다)
3. 재난으로 슬픔이 가득함
1) 잔인하여 자비가 없는 적군
22 (@하나님이 사용하실 도구)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한 민족(民族)이 북방(北方)에서 오며 큰나라(바벨론)가 땅 끝에서부터 떨쳐 일어나나니 23 그들은 활과 창(槍)을 잡았고 잔인(殘忍)하여 자비(慈悲)가 없으며 그 목소리는 바다가 흉용(洶湧)함 같은 자(者)라 그들이 말을 타고 전사 같이 다 항오(行伍)를 벌이고 딸 시온 너를 치려하느니라 하시도다
0 인생은 어느 누구도 하나님을 피할 수 없습니다(참조, 시139:7;렘23:24).
2) 슬퍼하며 통곡하라
24 (@혼란 묘사 - 공포) 우리가 그 소문(所聞)을 들었으므로 손이 약하여졌고 고통(苦痛)이 우리를 잡았으므로 아픔이 해산(解産)하는 여인(女人) 같도다
25 (@나가면 죽음 예고) 너희는 밭에도 나가지 말라 길로도 행(行)치말라 대적(對敵)의 칼이 있고 사방(四方)에 두려움이 있음이니라 26 딸 내 백성(百姓)이 굵은 베를 두르고 재에서 굴며(@어찌할 수 없는 비탄+통곡+애통+치욕 => 예레미야 애가 지음) 독자(獨子)를 잃음같이 슬퍼하며 통곡(痛哭)할지어다 멸망(滅亡) 시킬 자(者)가 홀연(忽然)히 우리에게 올것임이니라
0 앞으로 유다에게 닥칠 재난이 얼마나 클 것인가를 알게 해줍니다.
0 유다 백성들이 지금이라도 회개하기를 바라시는 하나님의 뜻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삼상 2:29) 너희는 어찌하여 내가 나의 처소(處所)에서 명(命)한 나의 제물(祭物)과 예물(禮物)을 밟으며 네 아들들을 나보다 더 중히 여겨 내 백성(百姓) 이스라엘의 드리는 가장 좋은 것으로 스스로 살찌게 하느냐
=> 마음을 슬프게 하리라(삼상2:33)
3) 예메미야를 격려하심
27 주(主)께서 가라사대 내가 이미 너로 내 백성(百姓)중(中)에 살피는 자(者)와 요새(사역자가 가져야 할 폭넓은 영적 안목과 불굴의 용기)를 삼아 그들의 길을 알고 살피게 하였노라
0 하나님께서 함께하실 때만 우리의 사역이 온전케 될 수 있으며 하나님께서도 격려해 주십니다.
. 견고한 요새(삼하22:33 다윗 말년의 고백)
28 (여호와가 버리신 이유) 그들은 다 심(甚)히 패역(悖逆)한 자(者)며 다니며 비방(誹謗)하는 자(者)며 그들은 놋과 철이며 다 사악(邪惡)한 자(者)라 .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히10:24)
29 풀무를 맹렬(猛烈)히 불면 그 불에 납이 살라져서 단련(鍛鍊)하는 자(者)의 일이 헛되게 되느니라 이와같이 악(惡)한 자(者)가 제(除)하여지지 아니하나니
30 사람들이 그들을 내어버린 은(銀)이라 칭(稱)하게 될 것은 나 여호와가 그들을 버렸음이니라
결론
거듭된 회개 촉구에도 불구하고 유다 백성들이 하나님의 인내와 사랑을 끝까지 거부한 것은 그 당시 거짓 선지자들의 영향이 큽니다. 우리는 본장을 통해 거짓 선지자가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나쁜 것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우리 성도들은 거짓된 무리들을 추종하거나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가서는 안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의 말씀을 늘 가까이하고 교회 지도자들의 가르침에 순종하고 말씀을 묵상하고 연구하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교훈]
하나님의 명령에 의하여 예레미야는 쇠 찌꺼기 가운데서 귀금속을 찾고 있는 사람처럼 자기 백성을 살피는 자의 역할을 감당케 된다. 하나님의 종으로서 자기 백성을 위해 최선의 봉사를 해야 하는 예레미야의 사명을 단적으로 표현해 주는 말이다. 오늘날 성도들에게도 이러한 사명이 있다. 우리의 가족, 이웃들이 죄악의 홍수 속에서 한시라도 빨리 구원받을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이끌어 내는 것이 바로 성도의 사명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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