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문학부 1.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장점(특성 혹은 능력)과 보완·발전시켜야 할 단점(특성 혹은 능력)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자신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었던 사례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설명하십시오).
"야! 대충 좀 해라." 하루에 몇 번씩 듣는 말입니다. 친구들이 보기에는 제가 너무 답답해 보여서 그렇게 말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알고 싶은 것이 있으면 완벽하게 알아내려는, 조금은 병적인 제 성격은 지금도 변함이 없습니다. 저는 이런 성격이 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생 학문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저에게는 완벽을 추구하는 자세가 아주 필요하다고 확신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학문적으로 성공하여 존경받는 학자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영어 회화에 남다른 재능을 가진 것도 또 하나의 장점입니다. 중학교에 입학하여 처음 영어를 배웠지만 그 때부터 왠지 영어로 대화하는 것이 재미있었고, 그러다 보니 남들보다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중학교 3학년 때 동작구 영어 말하기 대회에서 상을 타기도 했고, 외국인을 만날 때면 거리낌없는 대화로 주위의 부러움을 산 적도 많았습니다. 어떤 일을 함에 있어 완벽하게 해내고자 하는 성격 때문에 "고집이 세구나", "네 뜻을 조금 굽힐 줄 알아라"라는 충고의 말을 듣기도 합니다. 이처럼 고집스러운 성격은 긍정적인 측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보면 저의 단점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성격이 대인관계 면에서 다소 오해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생각한 저는 보다 원만한 인간 관계 정립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학교 생활에서도 항상 상대방의 처지를 먼저 생각하고 이해하려는 자세로 임하였으며, 그 결과 지금은 대인 관계가 원만해졌습니다. 제가 거의 모든 학기에 걸쳐 학급 회장으로 선출되어 봉사할 기회를 갖게 된 것도 이 같은 노력의 결실이었다고 생각합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 이외의 활동영역(사회봉사활동, 교내·외 클럽활동, 단체활동, 취미활동, 문화활동)에서 가장 소중했던 경험을 소개하고, 이러한 경험이 자신의 성장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기술하십시오. 저에겐 고등학교 시절에 겪은 두 가지의 소중한 경험이 있습니다. 바로 합창 대회와 축제입니다. 1학년 때 음악 선생님의 권유로 저희 반은 서울시 합창대회에 학교 대표로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제가 반주를 맡았을 때는 '물 만난 고기'라는 표현이 떠올랐습니다. 부끄럽지만 초등학교 때 피아노 부문 교육부 장관상을 탄 경험이 있어서 피아노 반주에 대해선 그 누구보다도 자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연습이 생각보다 힘들었지만 학교의 명예와 저희들을 지도해 주시는 선생님을 생각하며 더욱 열심히 연습하였습니다. 그 결과 저희 반은 1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 때의 희열이란 말로 설명할 수 없었습니다. 합창대회를 통해 저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바로 모교인 '00고등학교'를 더욱 사랑할 수 있게 되었고, 단합과 협동으로 갖은 난관을 극복했을 때 우리는 더욱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축제 때는 학생회 총무 차장으로 활동을 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어 보았습니다. 축제 연습에 불참하는 학생들 때문에, 또 임원들끼리의 마찰 때문에 빚어진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저는 단체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건은 서로간의 이해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는 두 행사를 통해 일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또한, 어떠한 어려운 일도 남에게 이끌려서가 아니라 제 자신이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참여했을 때, 그리고 구성원들이 한마음이 되어 서로 도왔을 때 모든 것이 쉽고도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그 교훈은 제가 성장해서 어른이 되더라도 가슴속에 영원히 기억될 것입니다.
3.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 ] 안에 ∨표를 한 후, 그 주제에 맞게 자유롭게 기술하십시오. [ ]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친 가장 중요한 사건이나 경험을 설명하고, 그것이 자신의 가치관 혹은 인생관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기술하십시오. [ ] 고등학생 시절 자신이 겪었던 가장 큰 위기 혹은 좌절 상황을 설명하고, 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과정에서의 자신의 감정과 노력을 기술하십시오. [ ] 고등학생 시절 자신이 가장 관심을 기울였던 사회문제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자신이 앞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2학년 여름 방학이었습니다. 그렇게 행복하긴 처음이었습니다. 미국으로의 여행은 제게 큰 교훈을 주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시카고 공항에 내려서부터 워싱턴 D.C에서 한국행 비행기를 탈 때까지 저는 많은 것을 보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미국인들에게 있어서의 최대 강점은 준법 정신이었습니다. 그들은 남이 보든 안보든 안전벨트를 착용했고, 사거리가 나오면 속도를 반드시 줄이고 양 옆을 바라본 후 지나가곤 했습니다. 저는 그들의 그런 행동들을 보면서 '지금까지의 나는 과연 얼마나 준법정신을 가지고 살아왔는가?' 라는 생각에 갑자기 고개가 숙여졌고, 너무 이기적으로만 살아오진 않았는지 제 자신을 반성해 봤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나 하나라도 규칙과 질서를 지키자' 라는 신념을 가지고 준법 정신을 키우기로 다짐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North Western'대학을 방문해 견학한 것은 저의 전공 선택에 대한 확고한 결정을 다시 한 번 굳힌 계기가 되었습니다. 교정에서 본 백발의 노 교수님이 사색에 잠겨있는 모습, 세계 각국에서 모여든 수재들이 방학 때에도 학교 도서관에 나와 공부하는 모습을 보면서 '내가 영어 영문학을 전공하여 그 분야의 일인자가 되려면 정말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 그때 어떠한 난관에도 불구하고, 인내심을 갖고 학문의 길을 걸어가야겠다고 거듭 다짐했습니다. 고 2때의 미국 체험, 그 중에서도 그곳 명문대학의 견학은 저의 삶의 목표와 자세를 정립하는 데 진정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4.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 ] 안에 ∨표를 한 후, 그 주제에 맞게 자유롭게 기술하십시오. [ ]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2∼3권)에 대하여 감명 받은 개인적인 이유를 요점적으로 기술하십시오. [ ] 자신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고등학생 시절의 지적 성취 경험에 대해서 설명하십시오. 단, 시험 성적이나 석차 등을 나열하기보다는 자신의 창의적인 학습 활동 내용 및 과정 등을 중심으로 기술하십시오. [] 전공선택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경험(인물, 사건, 서적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고등학교 1학년 때 우연히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를 읽게 되었습니다. 어떤 고난과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심지어는 목숨을 버릴 각오까지 하면서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준 이 작품은, 상어로 상징되는 '죽음'에 의하여 인간은 패배하지만, 용기와 자기극복으로 과감하게 '죽음'과 대결하는 데서 인간의 존엄성을 발견하려 했던 헤밍웨이 나름의 실존철학이 담긴 작품이었습니다. 저는 또한 그의 힘찬 문체에도 매료되었습니다. 막연히 영어가 좋아서 그것을 전공해야겠다고 생각했던 저는 이 작품을 읽은 것을 계기로 영미 문학의 역동성과 인생에 대한 깊은 통찰력에 심취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워즈워드의 시「무지개」는 처음부터 바로 이해하기는 힘들었지만, 그 시를 읊을 때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영미 문학을 접할 때마다 저는 우리 문학을 영어로 훌륭하게 번역해 우리의 사상과 생각을 그들의 그것들과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겠다는 사명감 같은 것이 제 가슴을 뜨겁게 했습니다. 또 영문학과 교수이신 저의 이모님과 외삼촌께서 학문연구와 수업준비를 위하여 책으로 가득찬 서재 안에서 최소한의 수면으로 온갖 노력을 다하시던 것을 보면서 그분들의 진지하고 열정적인 학문 자세를 닮고 싶었던 것도 제가 영문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한 동기가 되었습니다. 비록 그 길이 험난하더라도 저는 굴하지 않고 더욱 열심히 공부해 그분들의 실력에 필적할 만한 교수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