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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어 고운(孤雲), 해운(海雲) 다른 표기 언어
개설]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고운(孤雲) 또는 해운(海雲). 경주 사량부(沙梁部 또는 本彼部)출신. 견일(肩逸)의 아들이다.
신라 골품제에서 6두품(六頭品)으로 신라의 유교를 대표할 만한 많은 학자들을 배출한 최씨 가문출신이다.
특히, 최씨 가문 중에서도 이른바 ‘신라 말기 3최(崔)’의 한 사람으로서, 새로 성장하는 6두품출신의 지식인 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었다. 세계(世系)는 자세히 알 수 없으나, 아버지 견일은 원성왕의 원찰인 숭복사(崇福寺
)의 창건에 관계하였다.
6두품
신라시대 신분제인 골품제의 한 등급이다. 골품제는 성골, 진골의 골제와 1~6두품의 두품제로 구분되는데, 6두품은 두품 가운데 가장 높은 지위에 있었다. 진골 신분과 함께 신라 중앙 귀족의 한 부분을 이루었다. 관직에서도 중앙관서의 장관직을 진골이 독점하여, 6두품은 시랑이나 경과 같은 차관직만 차지할 수 있었다. 정치적 진출에 제약을 받은 6두품은 상대적으로 학문과 종교 부문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였으며, 신라 중앙관서의 실무 행정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다. 설총, 강수, 최치원과 같은 학자뿐만 아니라 원광, 원효 등과 같은 유명한 승려들도 다수 배출했다. 그러나 6두품은 골품제에 대한 모순을 비판하고 반신라적 입장을 취하거나 세속을 피해 은둔하는 경우가 많았다. 결국 신라가 망하고 고려가 건국되면서 6두품 출신의 인물들은 대거 고려 정부에 진출했다.
해운(海雲) 최치원(崔致遠)
최치원(崔致遠, 857년~?)은 신라 말기의 문장가, 학자이다. 본관은 경주, 자는 고운(孤雲) 혹은 해운(海雲)이다.
난랑비서문(鸞郎碑序文)이 《삼국사기》를 통해 남아 있다.
생애 ~ 857년 경주에서 출생했다.
868년(경문왕 8년) 당나라 유학을 떠나 12세의 나이로 당나라에 유학한 지 7년 만에 과거에 급제, 선주 율수현위(宣州 水縣尉)가 되고 승무랑(承務郞), 시어사(侍御史), 내공봉(內供奉)에 올라 자금어대(紫金魚袋)를 하사받았다. 874년 빈공과에 급제하였다. 양저우 지방으로 벼슬을 제수받았고 황소의 난 당시 이를 비난하는 토황소격문을 지었다.
884년 음력 10월 귀국했다. 885년 시독 겸 한림학사(侍讀兼翰林學士), 수병부시랑(守兵部侍郞) 지서서감(知瑞書監)이 되었으나 문란한 국정을 통탄하고 외직(外職)을 자청, 태산(太山 : 지금의 전북태인) 등지의 태수(太守)를 지냈다.
894년 진성여왕에게 시무(時務) 10여 조(條)를 상소해서 아찬이 되었다. 그러나 귀족들의 거센 반발로 인하여 그후 관직을 내놓고 난세(亂世)를 비관, 각지를 유랑하다가 가야산 해인사에서 여생을 마쳤다.
최치원은 부산 동백섬 일대의 경관에 반하여 자신의 호 '해운'을 따서 그 지역 지명을 해운대라고 붙였다고 한다. 최치원이 직접 새겼다는 '海雲臺' 석각도 동백섬 절벽 한켠에 남아있다. 이러한 이유로 최치원의 동상과 시비가 동백섬 언덕에 생겼으며, 해운대구와 최치원이 벼슬을 하며 토황소격문을 지었던 양저우시구는 자매결연을 맺게 됐다.
최치원이 868년(경문왕 8)에 12세의 어린 나이로 중국 당나라에 유학을 떠나게 되었을 때, 아버지 견일은 그에게
“10년동안에 과거에 합격하지 못하면 내 아들이 아니다.”라고 격려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이야기는 뒷날 최치원
자신이 6두품을 ‘득난(得難)’이라고도 한다고 하여 자랑스럽게 말하고 있었던 점과 아울러 신흥가문출신의 기백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당나라에 유학한지 7년만인 874년에 18세의 나이로 예부시랑(禮部侍郎) 배찬(裵瓚)이 주관한 빈공과(賓貢科)에
합격하였다. 그리고 2년간 낙양(洛陽)을 유랑하면서 시작(詩作)에 몰두하였다. 그 때 지은 작품이 ≪금체시 今體詩≫
5수 1권, ≪오언칠언금체시 五言七言今體詩≫ 100수 1권, ≪잡시부 雜詩賦≫ 30수 1권 등이다.
그 뒤, 876년(헌강왕 2) 당나라의 선주(宣州) 표수현위(漂水縣尉)가 되었다. 이 때 공사간(公私間)에 지은 글들을
추려 모은 것이 ≪중산복궤집 中山覆簣集≫ 1부(部) 5권이다. 그 뒤, 877년 겨울 표수현위를 사직하고 일시 경제적
곤란을 받게 되었으나, 양양(襄陽) 이위(李藯)의 문객(門客)이 되었다. 곧 이어 회남절도사(淮南節度使) 고변(高騈)의
추천으로 관역순관(館驛巡官)이 되었다.
그러나 문명(文名)을 천하에 떨치게 된 것은 879년 황소(黃巢)가 반란을 일으키자 고변이 제도행영병마도통
(諸道行營兵馬都統)이 되어 이를 칠 때 고변의 종사관(從事官)이 되어 서기의 책임을 맡으면서부터였다.
그 뒤, 4년간 고변의 군막(軍幕)에서 표(表)·장(狀)·서계(書啓)·격문(檄文) 등을 제작하는 일을 맡게 되었다.
그 공적으로 879년 승무랑 전중시어사 내공봉(承務郎殿中侍御史內供奉)으로 도통순관(都統巡官)에 승차되었으며,
겸하여 포장으로 비은어대(緋銀魚袋)를 하사받았다.
이어 882년에는 자금어대(紫金魚袋)를 하사받았다. 고변의 종사관으로 있을 때, 공사간에 지은 글이 표·장·격(檄)·서(書)·위곡(委曲)·거첩(擧牒)·제문(祭文)·소계장(疏啓狀)·잡서(雜書)·시 등 1만여 수에 달하였으며, 귀국 후 정선하여 ≪계원필경 桂苑筆耕≫ 20권을 이루게 되었다. 이 중 특히 <토황소격 討黃巢檄>은 명문으로 이름이 높다.
885년 귀국할 때까지 17년동안 당나라에 머물러 있는 동안 고운(顧雲)·나은(羅隱) 등 당나라의 여러 문인들과 사귀어 그의 글재주는 더욱 빛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당서 唐書≫ 예문지(藝文志)에도 그의 저서명이 수록되었다. 이규보(李奎報)는 ≪동국이상국집≫ 권22 잡문(雜文)의 <당서에 최치원전을 세우지 않은 데 대한 논의 唐書不立崔致遠傳議>에서 ≪당서≫ 열전(列傳)에 최치원의 전기가 들어 있지 않은 것은 중국인들이 그의 글재주를 시기한 때문일 것이라고까지 말하고 있다.
29세로 신라에 돌아오자, 헌강왕에 의해 시독 겸 한림학사 수병부시랑 지서서감사(侍讀兼翰林學士守兵部侍郎知瑞書監事)에 임명되었다.
그리고 국내에서도 문명을 떨쳐 귀국한 다음해에 왕명으로 <대숭복사비문 大崇福寺碑文> 등의 명문을 남겼고, 당나라에서 지은 저작들을 정리해 국왕에게 진헌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신라사회는 이미 붕괴를 눈앞에 두고 있었다. 무엇보다도 지방에서 호족세력이 대두하면서 중앙정부는 주(州)·군(郡)의 공부(貢賦)도 제대로 거두지 못해 국가의 창고가 비고, 재정이 궁핍한 실정이었다. 889년(진성여왕 3)에는 마침내 주·군의 공부를 독촉하자 농민들이 사방에서 봉기해 전국적인 내란에 들어가게 되었다.
이에 최치원은 895년 전국적인 내란의 와중에서 사찰을 지키다가 전몰한 승병들을 위해 만든 해인사(海印寺) 경내의 한 공양탑(供養塔)의 기문(記文)에서 당시의 처참한 상황에 대해, “당토(唐土)에서 벌어진 병(兵)·흉(凶) 두 가지 재앙이 서쪽 당에서는 멈추었고, 동쪽 신라로 옮겨와 그 험악한 중에도 더욱 험악해 굶어서 죽고 전쟁으로 죽은 시체가 들판에 별처럼 흐트러져 있었다.”고 적었다.
당나라에서 직접 황소의 반란을 체험한 바 있는 그에게는 고국에서 벌어지고 있던 전쟁과 재앙이 당나라의 그것이 파급, 연장된 것으로 느껴졌던 모양으로, 당대 제일의 국제통(國際通)다운 시대감각이라 아니할 수 없다.
귀국한 뒤, 처음에는 상당한 의욕을 가지고 당나라에서 배운 경륜을 펴보려 하였다. 그러나 진골귀족 중심의 독점적인 신분체제의 한계와 국정의 문란함을 깨닫고 외직(外職)을 원해 890년에 대산군(大山郡 : 지금의 전라북도 태인)·천령군(天嶺郡 : 지금의 경상남도 함양)·부성군(富城郡 : 지금의 충청남도 서산) 등지의 태수(太守)를 역임하였다.
부성군 태수로 있던 893년 하정사(賀正使)에 임명되었으나 도둑들의 횡행으로 가지 못하고, 그 뒤에 다시 사신으로 당나라에 간 일이 있다.
894년에는 시무책(時務策) 10여 조를 진성여왕에게 올려서 문란한 정치를 바로잡으려고 노력하기도 하였다. 10여 년동안 중앙의 관직과 지방관직을 역임하면서, 중앙 진골귀족의 부패와 지방세력의 반란 등의 사회모순을 직접적으로 목격한 결과, 그 구체적인 개혁안을 제시하기에 이른 것이다.
시무책은 진성여왕에게 받아들여져서 6두품의 신분으로서는 최고의 관등인 아찬(阿飡)에 올랐으나 그의 정치적인 개혁안은 실현될 수 없는 것이었다. 당시의 사회모순을 외면하고 있던 진골귀족들에게 그 개혁안이 받아들여질 리는 만무했던 것이다.
그리고 얼마 후, 실정을 거듭하던 진성여왕이 즉위한지 11년만에 정치문란의 책임을 지고 효공왕에게 선양(禪讓)하기에 이르렀다.
최치원은 퇴위하고자 하는 진성여왕과 그 뒤를 이어 새로이 즉위한 효공왕을 위해 대리 작성한 각각의 상표문(上表文)에서 신라가 이미 돌이킬 수 없는 멸망의 길로 들어서고 있었던 것을 박진감 나게 묘사하였다.
이에 이르자 최치원은 신라왕실에 대한 실망과 좌절감을 느낀 나머지 40여 세 장년의 나이로 관직을 버리고 소요자방(逍遙自放)하다가 마침내 은거를 결심하였다. 당시의 사회적 현실과 자신의 정치적 이상과의 사이에서 빚어지는 심각한 고민을 해결하지 못하고 결국 은퇴의 길을 택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 같다.
즐겨 찾은 곳은 경주의 남산(南山), 강주(剛州 : 지금의 경상북도 義城)의 빙산(氷山), 합천(陜川)의 청량사(淸凉寺), 지리산의 쌍계사(雙磎寺), 합포현(合浦縣 : 지금의 昌原)의 별서(別墅) 등이었다고 한다. 이 밖에도 동래(東萊)의 해운대(海雲臺)를 비롯해 그의 발자취가 머물렀다고 전하는 곳이 여러 곳 있다.
만년에는 모형(母兄)인 승 현준(賢俊) 및 정현사(定玄師)와 도우(道友)를 맺고 가야산 해인사에 들어가 머물렀다. 해인사에서 언제 세상을 떠났는지 알 길이 없으나, 그가 지은 <신라수창군호국성팔각등루기 新羅壽昌郡護國城八角燈樓記>에 의하면 908년(효공왕 12) 말까지 생존했던 것은 분명하다.
그 뒤의 행적은 전혀 알 수 없으나, 물외인(物外人)으로 산수간에서 방랑하다가 죽었다고도 하며 또는 신선이 되었다는 속설도 전해오고 있다. 그러나 자살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새로운 주장도 있다.
≪삼국사기≫ 최치원전에 의하면, 고려 왕건(王建)에게 보낸 서한 중에는 “계림은 시들어가는 누런 잎이고, 개경의 곡령은 푸른 솔(鷄林黃葉 鵠嶺靑松)”이라는 구절이 들어 있어 신라가 망하고 고려가 새로 일어날 것을 미리 내다보고 있었다고 한다.
최치원이 실제 왕건에게 서신을 보낸 사실이 있었는지 확인할 길은 없다. 그러나 그가 송악(松岳)지방에서 새로 대두하고 있던 왕건세력에 주목하고 있었던 것은 사실인 것 같다.
은거하고 있던 해인사에는 희랑(希朗)과 관혜(觀惠) 등 두 사람의 화엄종장(華嚴宗匠)이 있어서 서로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며 대립하고 있었다. 즉, 희랑은 왕건을 지지한 반면, 관혜는 견훤(甄萱)의 지지를 표방하고 있었다.
그 때에 최치원이 희랑과 교분을 가지고 그를 위해 시 6수를 지어준 것이 오늘날까지 남아 있다. 이로 보아 최치원은 희랑을 통해서도 왕건의 소식을 듣고 있었고, 나아가 고려의 흥기에 기대를 걸었을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다.
그는 역사의 중심무대가 경주에서 송악지방으로 옮겨지고 또 그 주인공도 경주의 진골귀족이 몰락하는 대신에 지방의 호족세력이 새로 대두하고 있던 역사적 현실을 직접 눈으로 내다보면서 살다간 사람이었다.
비록 그 어느 편에도 적극적으로 가담해서 사회적인 전환과정에서 주동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이미 잔존세력에 불과하던 신라인으로 남아서 은거생활로 일생을 마치고 말았으나, 역사적 현실에 대한 고민은 그의 후계자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문인(門人)들이 대거 고려정권에 참가해 새로운 성격의 지배층을 형성함으로써 신흥고려의 새로운 정치질서·사회질서의 수립에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최치원이 살던 시대는 사회적 전환기일 뿐만 아니라 그에 상응하는 정신계의 변화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는 정신계의 변화면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었다.
학문의 기본적 입장은 자신을 ‘부유(腐儒)’·‘유문말학(儒門末學)’ 등으로 표현했던 것으로 보아, 유학(儒學)이었던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유학을 단순히 불교의 부수적인 것으로 이해하거나, 왕자(王者)의 권위수식에만 이용하던 단계를 지나 새로운 정치이념으로 내세우면서, 골품제도라는 신라사회의 족적 편제방법(族的編制方法)을 부정하는 방향으로까지 발전시켰다. 유교에 있어서의 선구적 업적은 뒷날 최승로(崔承老)로 이어져 고려국가의 정치이념으로 확립을 보기에 이르렀다.
그는 유교사관(儒敎史觀)에 입각해서 역사를 정리하였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연표형식으로 정리한 ≪제왕연대력 帝王年代曆≫이다. ≪제왕연대력≫에서는 거서간(居西干)·차차웅(次次雄)·이사금(尼師今)·마립간(麻立干) 등 신라왕의 고유한 명칭은 모두 야비해 족히 칭할 만한 것이 못된다고 하면서 왕(王)으로 바꿨다.
그것은 유교사관에 입각해서 신라문화를 이해하려는 역사인식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이러한 최치원의 유교사관은 유교에 대한 이해가 보다 깊어지는 김부식(金富軾)의 그것에 비해서 냉정한 면이 결여된 만큼 모방적인 성격이 강했음을 나타내주는 것이었다.
≪제왕연대력≫은 오늘날 남아 있지 않아 그 내용은 알 수 없으나 가야를 포함해 삼국, 통일신라, 중국의 연표가 들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사불허북국거상표 謝不許北國居上表>나 <상태사시중장 上太師侍中狀> 등에서 나타난 발해인에 대한 강한 적개심으로 보아 발해사(渤海史)는 제외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런데 <상태사시중장>에서는 마한은 고구려, 변한은 백제, 진한은 신라로 발전한 것으로 인식하고, 발해는 고구려의 후예들이 건국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이로 보아 그가 인식한 한국고대사체계는 삼한-삼국-통일신라와 발해로 이어져오는 것이었다. 나아가 그 자신의 시대에 와서 통일신라 자체도 이미 붕괴되고 있었던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유교에 있어서의 선구적인 역할과 아울러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한문학사(漢文學史)에 있어서의 업적이다. 그의 한문학은 중국문학의 차용(借用)을 통해서 형성되었다.
신라의 문화적 전통 속에서 성립된 향가문학(鄕歌文學)과 대립되는 새로운 문학장르를 개척하였다. 문장은 문사를 아름답게 다듬고 형식미가 정제된 변려문체(騈儷文體)였다. ≪동문선≫과 ≪계원필경≫에 상당수의 시문이 수록되어 전하고 있으며, 평이근아(平易近雅)하여 당시 만당시풍(晩唐詩風)과 구별되었다.
최치원은 그 자신 유학자로 자처하면서도 불교에도 깊은 관심을 가져 승려들과 교유하고, 불교관계의 글들을 많이 남기고 있었다. 불교 중에서도 특히 종래의 학문불교·체제불교인 화엄종의 한계와 모순에 대해서 비판하는 성격을 가진 선종(禪宗)의 대두를 주목하고 있었다.
지증(智證)·낭혜(朗慧)·진감(眞鑑) 등 선승들의 탑비문(塔碑文)을 찬술하였다. 그 중 특히, <지증대사비문 智證大師碑文>에서는 신라선종사(新羅禪宗史)를 간명하게 기술한 것으로 유명하다. 여기서 신라의 불교사를 세 시기로 구분해 이해한 것은 말대사관(末代史觀)에 입각한 것으로서 주목된다.
그러나 불교 중에서 주목한 것은 선종만이 아니었다. 오히려 더욱 깊은 관심을 가진 것은 종래의 지배적 불교인 화엄종이었다.
화엄종관계의 글을 많이 남기고 있어서 오늘날 확인되는 것만도 20여 종에 이르고 있다. 특히, 화엄종 사찰인 해인사에 은거한 뒤부터는 해인사관계의 글을 많이 남겼다.
화엄종관계의 글 중에는 ≪법장화상전 法藏和尙傳≫·≪부석존자전 浮石尊者傳≫·≪석순응전 釋順應傳≫·≪석이정전 釋利貞傳≫ 등이 있었던 것이 확인된다. 이로 보아 신라화엄종사(新羅華嚴宗史)의 주류를 의상(義湘)-신림(神琳)-순응(順應)-이정(利貞)-희랑으로 이어지는 계통으로 이해하지 않았는가 한다.
그리고 화엄학 외에도 유식학자(唯識學者)인 원측(圓測)과 태현(太賢)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어, 화엄학과 함께 신라불교의 양대 조류를 이루었던 유식학(唯識學)도 이해하고 있었던 것으로 주목된다.
유교와 불교 외에 기타 사상으로서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도교(道敎)와 노장사상(老莊思想)·풍수지리설(風水地理說)이다. 당나라에 있을 때 도교의 신자였던 고변의 종사관으로 있으면서 도교에 관한 글을 남기고 있었던 것을 보아, 그 영향을 받았을 것을 짐작할 수 있다. 특히, ≪계원필경≫ 권15에 수록된 <재사 齋詞>에서 그의 도교에 대한 이해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귀국한 뒤 정치개혁을 주장하다가 진골귀족의 배척을 받아 관직을 떠난 뒤에는 현실적인 불운을 노장적(老莊的)인 분위기 속에서 자족하려고 하는 면이 시에 잘 나타나 있다. 이러한 현실도피적인 행동이 뒷날 도교의 인물로까지 잘못 전해지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그가 찬술한 <대숭복사비문>에 의하면, 예언적인 도참신앙(圖讖信仰)과 결부되어 국토재계획안적인 성격을 가지고 사회적 전환의 추진력이 되고 있었던 풍수지리설에도 상당한 이해를 가지고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의 사회에 대한 인식이나 역사적인 위치가 선승(禪僧)이자 풍수지리설의 대가였던 도선(道詵)과 비슷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이처럼 유학자라고 자처하면서 유교 외에 불교나 노장사상, 심지어는 풍수지리설까지도 아무 모순 없이 복합해 이해하고 있었던 것이다. 특히, 유교와 불교의 조화에 노력한 면이 <난랑비서문 鸞郎碑序文>을 비롯한 그의 글 여러 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사상적인 복합화가 중앙의 진골귀족들의 독점적인 지배체제와 그들의 고대적인 사유방식에 반발하던 6두품출신의 최치원에 의해 추진되었다는 사실은 신라고대문화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새로운 사상운동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그러나 말년에 와서의 소극적이며 은둔적인 생활은 시대적인 제약성을 스스로 극복하지 못함으로써 신라 말 고려 초의 사회적인 전환기에서 중세적 지성의 선구자로 머물다간 아쉬움을 남겼다.
1020년(현종 11) 현종에 의해 내사령(內史令)에 추증, 다음해에 문창후(文昌候)에 추시(追諡)되어 문묘에 배향되었다. 조선시대에 태인(泰仁)의 무성서원(武城書院), 경주의 서악서원(西嶽書院), 함양의 백연서원(柏淵書院), 영평(永平)의 고운영당(孤雲影堂), 대구 해안현(解顔縣)의 계림사(桂林祠) 등에 제향되었다.
저술로는 시문집으로 ≪계원필경≫ 20권, ≪금체시≫ 5수 1권, ≪오언칠언금체시≫ 100수 1권, ≪잡시부≫ 30수 1권, ≪중산복궤집≫ 1부 5권, ≪사륙집 四六集≫ 1권, 문집 30권 등이 있었다.
사서(史書)로는 ≪제왕연대력≫이 있었다. 불교에 관계되는 저술로는 ≪부석존자전≫ 1권, ≪법장화상전≫ 1권과 ≪석이정전≫·≪석순응전≫·≪사산비명 四山碑銘≫ 등이 있었다.
오늘날 전하는 것은 ≪계원필경≫·≪법장화상전≫·≪사산비명≫뿐이고, 그 외는 ≪동문선≫에 시문 약간, 사기(寺記) 등에 기(記)·원문(願文)·찬(讚) 등 그 편린만이 전한다.
글씨도 잘 썼다. 오늘날 남아 있는 것으로는 쌍계사의 <진감선사비문>이 유명하다. 그리고 전해오는 많은 설화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조선시대 김집(金集)의 ≪신독재전집 愼獨齋全集≫에 실린 <최문헌전 崔文獻傳>이 있다.
최치원의 일대기 업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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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화랑세기>에는 “화랑이란 선의 무리(仙徒)이다. … 선도들은 다만 신(神)을 받드는 일을 주로 하여 국공(國公)들이 그들을 따라 나란히 다녔고, 후일에 선도들은 도의(道義)로써 서로 면려(勉勵)하였으므로, 이에 어진 재상과 충성스런 신하가 이로부터 선발되었고, 훌륭한 장수와 용감한 병졸이 여기에서 나왔으니 화랑의 역사는 알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라고 전한다.
《계림유사(鷄林類事)》를 보면, “단(檀)은 배달(倍達)이고, 국(國)은 나라(那羅)이며, 군(君)은 임검(任儉)이다.(檀倍達 國那羅 君任儉)”라는 기록이 있다. 풍월도(風月道)의 ‘풍(風)’이 옛날에는 ‘발함 풍’이라 하였는데, ‘바람’, ‘배람’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월(月)’은 ‘달 월’이다. 이것을 이두식으로 읽게 되면 ‘발달길’또는 ‘배달(倍達)길’이 된다. 또한 풍류도라 할 때 ‘류(流)’ 자는 ‘흐를 류’ 또는 ‘달아날 류’라 한다. 그렇다면 풍류도 역시 ‘배달길’이 된다고 하겠다. 신라에서는 맨 처음 풍월주(風月主)라 하였다가 뒷날 화랑(花娘, 花郞)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2) 광성자와 명유는 중국정사에서 상고의 신선으로 모셔지는 신비의 인물이다. 그리고 환인은 『환단고기』에서 ‘승유지기(乘遊至氣) 묘계자연(妙契自然)’ 하였다고 전하며, 환웅 역시 주문을 읽고 단을 복용하여 신령한 경지에 다다랐다고 한다. 단군임검 또한 삼국사기에 선인(仙人)왕검이라 칭하고 있다.
=== 선(仙)의 맥을 이은 인물들===============
신채호 선생은 『규원사화』 등의 기록을 바탕으로 한민족의 선(仙)이 한민족 고유의 것이며 이것이 일제치하 독립운동으로까지 이어지는 ‘낭가사상’이라고 보았다.
이런 선인들은 한민족 건국과정에서 주체로 참여하였으며 국가의 위란 시마다 구국의 투혼을 보여왔다. 배달국의 제세핵랑군에서 시작된 선인의 맥은 고구려의 조의선인, 백제의 무사도, 신라의 화랑, 고려의 국자랑으로 이어지며,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을 끝으로 은둔의 길을 걷게 된다.
을지문덕, 연개소문, 김유신, 우륵, 의상대사, 원효대사, 강감찬, 김시습, 정북창, 이지함, 곽재우, 권극중 등 낯익은 이름들이 선인의 맥을 이은 인물들이다. 이외에도 무명으로 시해선(尸解仙)이나 천선(天仙)이 된 이들은 수없이 많다. 이들은 세상과 담을 쌓고 풍류로써 자연과 벗하다가도 국가의 위난 시나 대변국기에는 어김없이 세상을 위하여 봉사하고, 헌신함을 꺼리지 않았다.
최치원 역시도 「낭혜화상비문」에서 장생을 구하여 학을 타고 날아다니며 고고함을 구하는 중국 선도를 깎아 내리며, 오히려 중생을 구제하여 세상을 위해 몸을 적시는 진정한 선의 길을 제시하였다.
<참고자료>
『삼국사기』권46(열전 제6) 최치원
「최치원의 삼교융화사상에 관한 연구」, 하갑룡, 부산대학교
「고운 최치원 시집1」, 김진영 외역, 민속원, 1997
출처 : 월간 개벽
최치원은 신라시대의 학자이며 경주 최씨의 시조이다.
869년에 13세로 당나라에 유학을 떠나 874년 당의 빈공과에 급제하여 선주표수현위라는 벼슬을 받았다.
879년 황소의날때에는 반란자를 치기 위해 선동하는 글인 토황소격문을 지어 문장가로 이름을 떨쳤다.
894년에 국정을 바로 잡기위한 시무 10조를 진성 여왕에게 상소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 후 최치원은 태수를 거쳐 아찬 벼슬에 올랐다.
하지만 어지러운 세상에 환멸을 느껴 관직을 내놓고 각지를 유랑하는 등
풍류 생활을 하다가 가야산 해인사에서 여생을 마쳤다.
현재 송정에서 부산 해운대를 돌아오는 언덕에는 최치원의 동상과 함께
해운정이라는 작은 정자에 그의 흔적이 남겨져 있음을 알 수 있다.
- 최치원의 가야산독서당
- 최치원의 우흥
신교와 최치원의 풍류도
우리나라의 현묘한 도, 풍류
고대 한민족의 종교문화인 신교神敎의 존재는 통일 신라의 대학자 최치원이 남긴, 유명한 <난랑비서>에서 입증된다.
우리나라에 현묘한 도가 있는데 이를 풍류風流라고 한다. 교를 설한 근원은 <선사仙史>에 자세히 실 려 있거니와, 내용은 곧 삼교를 포함하는 것으로서, 군생群生을 접촉하여 감화시킨다. 이를테면 들어 와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아가 나라에 충성하는 것은 노사구(공사)의 주지와 같고, 무위로서 세상일을 처리하고 말없는 가르침을 행하는 것은 주주사周柱史(노자)의 종지와 같으며, 모든 악한 일을 하지 않고 모든 착한 일을 받들어 행하는 것은 축건 태자(석가)의 교화와 같다.
최치원은 풍류라고 불리는, 우리나라의 현묘한 도의 존재를 언급하고 있다. 이는 여기서 다루는 우리 민족의고유한 신교와 같은 것일 터다. 뿐만 아니라 그는 그것의 내용까지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얘기들이<선사仙史>라는 문헌에 이미 자세히 실려 있다고 밝히고 있다.
신교는 유불선 삼교의 원형
그는 신교의 주요한 특성으로 삼교의 핵심 주장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글의 문맥으로 보면 하나의 원형으로서 신교가 먼저 있는데, 삼교를 통해 들여다보면 그것들의 종지들이 그 안에 이미 담겨 있다는 식으로 이해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참고로 부모에 효도하고 나라에 충성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이 널리 알려진 유교의 주장이고, “무위無爲로써세상일을 처리하고 말없는 가르침을 행하는 것”은 <노자> 제2장에, “모든 악한 일을 하지 않고 모든 착한 일을 받들어 행하는 것”은 불교의 <열반경>과 <증일아함경>에 발견된다.
‘풍류’의 어원 분석
어원분석을 통해 풍류의 뜻을 밝히는 한 시도에 따르면, 풍류는 배달이나 배달의 도를 가리킨다.
풍류에서 풍은 ‘밝’(태양, 밝음)을 이두문식으로 표기한 글자다. <훈몽자회>에 풍은 발함풍 ~ 발암풍 ~ 바람풍으로 읽는다고 나온다. ‘밝’(태양, 밝음)을 글로 적기 위해 발함, 바람이라 읽는 풍을 취한 것이다. 그래서 풍산이나 백산, 박산, 불함산이 다같은 이름의 산이다. 모두 밝산, 밝은 산을 가리킨다.
또 류는 어떤가? 류는 흐를 류는 다르난(달아날) 류로 읽는다. 풍류의 ‘류’는 땅을 의미하는 달을 한자로 적기위해 빌린 것이다. 그렇다면 풍류 혹은 풍월은 밝달, 배달을 의미한다. 그리고 밝과 배는 같이 쓰인다. 예컨대 새벽, 새박, 세배가 모두 같은 말(새밝, 東明)이다. 풍월에서 ‘월’ 역시 달 월이다. 양주동의 경우는 ‘류’나 ‘월’이 붉의 끝음이 ‘ㄹ'임을 표시하는 것으로 풀이한다.
이런 어원 분석의 관점을 떠나서도 풍은 신으로 해석되거나 신의 상징으로 쓰인다. 따로 한 곳에 머물지 않지
만 가지 않는 곳이 없는 바람에서 신을 떠올리는 것이다. 예컨대 신이 일으키는 조화의 활력을 ‘신바람’이라고 부르는 것을 상기해 보라. 대지에 이는 바람에서 신의 조화를 느끼는 것은 동, 서양이 다르지 않는가 보다. 헬라어로 프뉴마pneuma, 히브리어로는 루아흐ruach는 영靈을 뜻하는데, 바람과 숨의 동의어라고 한다. 보이지 않는 가운데 한 곳에 머물지 않고 두루 편재하면서 조화를 짓는 바람과 살아있는 것들의 생명인 숨을 신의 활동과 힘 또는 신으로 여긴 것이다.
어떻게 해석하든 풍월(도), 풍류(도)는 (밝은) 도 신교나 신도를 가리키는 이름이 된다. 최치원은 또 <계원필경>에서 상고의 풍風을 언급한다.
... 상고의 풍風을 잘 일으켜서 길이 대동大同을 이루어 무릇 털을 이고 이빨을 머금은 것이나 물 속 에 잠긴 것, 공중을 나는 것들까지도 모두 자비를 입어 해탈하게 한다.
신교는 고대 한민족의 종교 생활문화
신교는 신으로써 가르침을 베푼다, 신의 뜻과 가르침으로써 세상을 다스린다, 신을 인간 생활의 중심으로 삼는다는 폭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단순한 한 종교나 신앙 형태가 아니라 정치나 종교 등 모든 삶의 중심을 이루는 것이었다.
신교는 이른바 확산종교diffused relogion에 가까운 것으로서 “한국 고대의 가장 뚜렷하고 독특한 민족적 종교요, 사상이요, 문화형태”였다. 그리하여 신교는 하늘을 섬기고 모든 것이 신의 주재 아래 있다고 믿으며 신의 뜻에 따라 사는 생활문화 혹은 삶의 방식임을 파악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신교의 핵심을 차지하는 것은 선 혹은 선교며, 또 신교는 유불선을 포함하는 혹은 그것들의 모태로 권리 주장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한민족 문화의 원형, '신교'", 황경선 지음, 상생출판, 15~2쪽>
최치원 삶과 꿈
한국 고대사 최고의 천재(天才)는 누구일까요? 필자는 최치원(崔致遠)이라고 생각합니다. 흔히 신라 3대 문장가라고 하면, 최치원·강수(强首)·설총(薛聰)을 말합니다. 그러나 이 세 사람 중 으뜸을 꼽으라면, 신라 최대의 문장가라고 불린 최치원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통일신라 말기에 활동한 지식인과 학자들 중 가장 뛰어난 학식과 천재적 재능을 지닌 세 사람의 '최씨(崔氏)'를 일컬어 '삼최(三崔)'라고 합니다. 최치원, 최승우(崔承祐) 그리고 최언위(崔彦撝)가 바로 '삼최(三崔)'입니다. 이렇듯 최치원은 학문이면 학문, 문장이면 문장 어느 쪽에서도 최고의 자리를 차지한 '천재 중의 천재'였습니다.
최치원은 아주 일찍부터 천재성을 발휘한 듯합니다. 『삼국사기(三國史記)』 「열전(列傳)」 '최치원(崔致遠)'에서는, 그가 어려서부터 침착한 성격을 가졌고 매우 똑똑하고 영리했으며 학문을 좋아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찍부터 부모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았던 모양입니다. 그것은 열두 살에 당(唐)나라 유학길에 올랐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당시 유학길에 오른 어린 자식에게 그의 아버지가 했던 말 역시, 그에 대한 기대가 얼마나 컸는가를 실감하게 해줍니다.
十年不第 卽非吾子也 行矣勉之
10년 동안 과거에 급제하지 못하면, 내 자식이 아니다. 당(唐)나라에 가거든 힘써 공부해라.
당(唐)나라에 도착한 최치원은, 낯설고 물 설은 이역만리(異域萬里)에서도 자신의 천재성을 유감없이 드러냈습니다. 18세 때 치른 단 한 번의 과거시험에서 급제(及第)를 하여, 현위(縣尉)라는 관직에 임명되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관직에 나간 지 5년째 되는 해인 서기 879년, 황소(黃巢)의 반란 사건이 일어나자 종사관(從事官)으로 따라 나서 지은 『토황소격문(討黃巢檄文)』으로, 당나라와 신라에서 크게 이름을 얻습니다.
그 후 신라로 돌아온 최치원은 당나라 유학과 벼슬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품은 큰 뜻을 펼쳐보고자 했습니다. 당시 그는 진성여왕(眞聖女王)에게 자신의 개혁구상과 정책 대안을 밝힌 '시무 10조(時務十條)'를 올렸고, 여왕 또한 최치원을 중용하여 나라를 맡겼습니다. 그러나 이미 썩을 대로 썩어버린 신라의 귀족계급은 최치원의 개혁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을 김부식(金富軾)은, "말세(末世)에 접어든 신라의 귀족계급은 의심하고 꺼리는 것이 많아 최치원을 용납하지 않았다"고 썼습니다. 결국 최치원은 대산군(大山郡) 태수(太守)라는 외직(外職 : 지방 관리)으로 내쫓기다시피 나가게 됩니다.
그 후 최치원은 관직을 내놓고, 기울어 가는 신라의 운명을 한탄하면서 전국 각지를 떠돌아 다녔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지닌 천부적 능력과 큰 뜻을 펼칠 수 없는 신라에 대한 모든 미련을 버리고 초야(草野)에 묻혀 살기로 결심합니다. 최치원이 산 시대는 당나라나 신라 모두 난세(亂世)였습니다. 김부식은 『삼국사기』에서, 최치원을 두고 난세(亂世)를 만나 처신하기 어려워 몸과 마음은 지쳤고 자신의 뜻을 펴 보이고자 움직이면 허물과 상처만을 입게 되었다고 평했습니다. 그리고 덧붙이기를, 이 때문에 최치원은 스스로 때를 잘못 만난 것을 탓하면서, 두 번 다시 벼슬길에 나가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최치원은 자유로운 몸이 되어 서적을 쌓아 베고 세상일을 멀리한 채, 역사를 기록하거나 자연을 읊는 삶에 자족(自足)했습니다.
신라 천년사 최고의 천재인 최치원을 받아들이기에, 신라는 이미 너무 늙고 기력이 쇠잔해버린 나라였습니다. 그러나 최치원은 몰락해 가는 신라의 운명을 지켜볼망정, 끝내 신라를 버리지는 못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최치원은 궁예와 견훤 그리고 뒤이어 왕건이 일어나자, 앞 다투어 신라를 버린 지식인들과는 다른 행보를 보여준 셈입니다. 그는 몰락해 가는 신라와 운명을 함께 한 최후의 지식인이었습니다.
최치원 (업적,일생,성격,일대기)
(임도령(inche12) 2012.05.15 13:58)
최치원(崔致遠, 857~?). 자는 고운(孤雲). 호는 해운으로 해운대구의 지명이 그에게서 유래한 것이다. 그를 신격화하여 주인공으로 한 《최고운전》이라는 고전소설이 있다.
엄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