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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특수작물을 사랑하는 모임 원문보기 글쓴이: 작은 새(대구)
가정에서 블루베리 키우기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Growing Blueberries in the Home Garden, Gary Gao & Erik Draper
블루베리는 독특한 풍미와 작고 부드러운 식용 씨앗을 가졌으며, 조리하는데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미국에서 매우 대중적인 과일입니다. (그림 1).
블루베리는 생과나 젤리, 젬, 파이, 부침, 주스 등을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열매는 건강에 좋은 많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로리와 나트륨이 낮고, 콜레스테롤이 없으며, 섬유질을 몸에 공급합니다.
섬유질의 주요 구성성분은 펙틴이며, 펙틴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블랙베리나 딸기와 같이 엘라그산을 적당한 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엘라그산은 실험실 연구에서 화학물질로 인하여 생기는 암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블루베리 주스는 몸속 세균이 방광으로 올라가 일으키는 요로감염에 대한 예방효과가 있는 화학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USDA에 따르면 눈의 녹내장을 좋아지게 하며,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http://www.blueberrycouncil.org/nutrition.php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1. 가정에서 블루베리를 재배해도 될까요?
블루베리는 작은 공간과 최소의 살충제를 요구하기 때문에 집에서 키울 수 있는 좋은 유실수입니다.
현재, 블루베리는 나무가 잘 자라고 번성하기 위하여 매우 산성인 토양환경을 요구하기 때문에 가정재배는 흔하지 않습니다.
오하이오의 몇몇 뒤뜰의 토양은 블루베리가 잘 자라는데 충분한 자연 상태의 산성토양입니다.
따라서 더 성공적으로 블루베리를 키우기 위해서는 식재 전에 토양의 산성도를 확인하고 개선책을 세워야 합니다.
블루베리는 적당한 수분, pH가 4.5~5.0 사이의 배수가 잘 되는 토양, 많은 유기물이 있는 장소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나무가 심어진 후에도 토양의 산도는 재배기간 내내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범위로 유지하여야 합니다.
아주 독특한 재배 환경이라면 토양은 유기물로 개선하든지, pH는 식재를 하기 전에 미리 바로 잡아야 합니다.
알몸 근 묘목은 식재 2~3년 시즌에 열매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 6~8년 동안은 최대의 생산량을 보이지는 않습니다(그림 2).
(아래는 하이부시 성목의 사진)
컨테이너에서 자란 2~3년생 묘목은 식재한 해부터 열매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Container-grown blueberry plants may be two to three years old and may produce berries during the year of planting)
블루베리 나무는 식재 후 첫 2년 동안 또는 나무가 75cm정도 자랄 때까지는 열매가 맺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 됩니다.
형성된 꽃눈들은 모두 제거를 합니다.
열매를 맺은 나무는 성장이 줄어들고 결과적으로 조그만 나무가 될 것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3가지 품종은 좌: 조기 수확, 우: 수확 안 함, 조기 수확했던 나무는 2년차에 나무 당 0.6~1.1kg을 수확하였음.)
꽃눈들을 제거한 나무들는 더 많은 신초의 성장으로 몇 년 후에 수확량이 증가할 것입니다.
(아래 도표는 단지 3~4년만 수확한 나무들의 3+4년 수확량이 1년차부터 계속 수확한 나무의 1+2+3+4년 수확량보다 많음을 보여줍니다. 열내 간격을 하나는 0.45m로 밀식, 하나는 1.2m로 식재, 3품종을 비교)
(아래는 2년생으로 1~2년생에게 너무 많은 열매를 단 경우의 수형)
(아래도 2년생으로 1년생일 때 열매를 달지 않은 경우의 수형- 열매와 결과지가 균형잡힌 수형)
열매를 달게 되면 착색이 되기 전에 굶주린 새들로부터 보호가 필요합니다.
2. 블루베리 유형과 품종
재배용 블루베리는 4가지 유형이 있는데, 하이부시, 하프-하이 또는 하이로우, 래빗아이와 남부 하이부시입니다.
오하이오에는 유일하게 하이부시 블루베리만 권장합니다.
남부 하이부시나 래빗아이는 미국의 남부지역에 권장합니다.
하프-하이 블루베리는 매우 추운 겨울 기후를 가진 곳에 적당하며, 하이부시만큼 수확량은 많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와는 기후와 환경이 다른 점을 아셔야 하며, 우리나라는 제주도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아래의 표처럼 북부종이라 부르는 하이부시가 가장 적당합니다.)
오하이오 주에 식재할 수 있는 많은 좋은 블루베리 품종이 있습니다.(표 1, 오하이오 주 추천 품종)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교차수분을 위하여 2가지의 서로 다른 품종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교차수분을 하면 열매가 더 커지고 수확량이 증가합니다.
(아래 사진은 교차수분=>열매의 씨앗 갯수 증가=>크기증가로 표현합니다)
그래서 적어도 2가지 다른 품종을 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양한 품종을 심으면 수확기간을 늘릴 수 있으며, 만약 한 품종이 매우 작은 수확을 보이는 해("off" year)에도 확실한 수확을 보장합니다.
3. 기후조건
일반적으로 오하이오 전체 기후는 블루베리의 생산에 매우 적합합니다.
북부하이부시는 기온이 섭씨 영하 28도 이하로 떨어졌을 때 꽃눈들이 동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프-하이 블루베리는 영하 -37~-42도까지 견딜 수 있습니다.
하프-하이 블루베리는 매우 이상적으로 키가 0.9~1.2m정도 자라므로, 많은 강설량을 가진 지역에서는 열매가 달리는 부위의 대부분은 눈으로 덮여 나무가 보호됩니다.
4. 블루베리 생산을 위한 장소와 토양 조건
블루베리는 최대한의 수확량과 품질을 얻기 위하여 충분한 햇빛(하루에 햇빛 6~8시간)이 필요합니다.
블루베리는 토양이 매우 산성이며, 수분을 잘 공급할 수 있는 장소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토양 pH는 4.5~5.0의 범위에 있어야 하며, 3%이상의 유기물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높은 양토(high loam)이거나 식양토(clay loam), 또는 점토질을 가진 토양은 원활한 물의 배수를 위하여 폭 1.2m, 높이 22cm로 올려진 노반(Raised beds)을 만들어 재배하는 것을 적극 권합니다.
모래 토양에서는 올려 심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5. 토양 준비
토양준비를 수행하기 전에 토양에 대한 pH, 석회지수(buffer pH), 양분 상태, 유기물 함량을 검사하는 일은 아주 중요합니다.
더 자세한 것은 OSU Extension Fact Sheets, HYG-1132-09 "Soil Testing Is an Excellent Investment for Garden, Lawn, and Landscape Plants, and Commercial Crops" and HYG 1133-99-R10 "Guidelines for Choosing a Soil Analytical Laboratory"를 참고하십시오.
토양검사는 2번하는데, 토양 준비와 산성화 전에 한 번, 황과 비료가 추가되고 나서 다시 한 번 합니다.
더 자세한 것은 각 지역 기술센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피트모스, 오래된 우드 칩, 또는 건초 더미 또는 부식토 같은 유기물질을 첨가하여 토양의 유기물을 높입니다.
늦어도 식재 1년 전에 10~15cm 깊이로 토양의 흙과 유기물을 혼합합니다.
6. 토양 산성화에 대한 제안
토양 pH가 5.5이상이면, 토양산도를 낮추기 위해 알갱이로 된 황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황의 사용량에 대한 지침은 표 2에 있습니다.
저가 만든 황 사용량 계산기를 첨부합니다.
토양 황(soil sulfur)으로도 알려진 본질적인 황은 펠릿이나 알갱이 또는 분말형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그림 3)
아래는 국산
황은 식재 3개월 전에 토양의 상부 10cm의 흙과 충분히 잘 섞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토양의 pH가 6.0이상이든지, 토양에 칼슘의 양이 높으면 더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런 경우 황은 식재 1년 전에 사용하며, 토양은 축축하게(moist) 유지하지만 젖으면(wet) 안 됩니다.
토양 박테리아는 성장 시즌동안 따뜻하고 축축한 환경에서 황을 황산으로 바꿉니다.
이 과정은 겨울에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어떤 형태의 황이든지 취급할 때는 장갑을 착용하십시오.
7. 식재 기술
봄은 블루베리 심기에 최적의 시기입니다.
식재 전 1시간동안 알몸 근 묘목의 뿌리를 물에 담굽니다.
이것은 나무의 약 절반을 가지치기 위한 좋은 생각인데, 작은 신초들의 가지치기와 주 가지의 순자르기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많은 종묘상들은 컨테이너에서 자란 묘목을 공급합니다.
이런 묘목들은 더 많은 뿌리 양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식 후 더 잘 살며 빨리 활착을 합니다.
식재할 컨테이너 성장 묘목은 뿌리가 피트모스 상토바깥으로 자라 토양 속으로 뻗게끔 뿌리 뭉침(root ball)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자연 상태에서 pH가 4.5~5.2사이의 모래토양이나 양토에서 잘 자랍니다.
이런 토양은 축축하지만 연중 배수가 잘됩니다.
올려진 노반(Raised beds)은 블루베리에게 배수가 잘 되는 성장 장소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재배자는 적절한 토양 배수를 확보하기 위하여 그들의 정원에 토관을 묻을 수도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다른 유실수처럼 젖은 땅을 좋아하지 않으므로 적절히 배수가 되는 토양에서 식재해야 합니다.
습한 땅에 심은 블루베리는 살아남지 못할 것입니다.
휴면하고 있는 블루베리는 봄에 심을 수 있습니다.
나무가 휴면기에서 깨어나 활발한 성장(녹색 잎눈과 신초)을 보이는 나무는 최근의 평균 서리 발생일(last average frost date)이 지날 때까지 온실이나 차고나 뒤쪽현관에 보관합니다.
휴면하고 있는 알몸 근 묘목을 컨테이너에 꺼내어 식재 전 약 1시간동안 물에 푹 담굽니다.
각 품종별로 식재할 정확한 장소를 구분하여 표시합니다.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일반적으로 0.9~1.2m(3~4 feet) 간격입니다.
조생 품종은 가깝게 심고 만생종은 더 멀리 심습니다.
삽이나 가래를 이용하여 뿌리 시스템 크기의 약 2~3배로 구덩이를 팝니다.
이 구덩이는 뿌리 시스템이 차지할 충분한 자리와 필요하다면 피트모스나 퇴비를 추가할 적당한 공간을 확보하는 크기입니다.
구덩이를 파고 나서 약 3.8리터의 스페그넘 피트모스를 구덩이에 추가합니다.
이 피트모스는 식재 과정에서 정원에서 파낸 흙과 철저히 혼합을 할 것입니다.
뿌리 시스템은 균일하게 구덩이에 맞추기 위하여 활짝 펴야 합니다.
구덩이 흙 표면에 균일하게 뿌리들을 배치하고 흙과 피트모스의 혼합토로 도로 메웁니다.
너무 깊거나 너무 얕게 묘목을 심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식재가 완료되면 뿌리 시스템을 건조로부터 막는데 도움이 되는 뿌리-토양 접촉을 촉진하게끔 각 묘목마다 충분히 물을 줍니다.
컨테이너 성장 블루베리 묘목은 포트에서 부드럽게 빼냅니다.
손 전정기구를 가지고 루트 볼(root ball)의 바깥 면을 부드럽게 풀어줍니다.
구덩이의 지표면에 묘목을 놓은 후 루트 볼(뿌리) 주위로 흙을 도로 채웁니다.
이때과도한 수분손실을 피하기 위하여 피트모스와 흙의 혼합토로 루트 볼 상단의 노출된 뿌리를 덮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히 물을 줍니다.
이랑(열) 간격은 3m이며, 나무 간격은 0.9~1.2m로 식재합니다.
식재 후 톱밥이나 우드 칩으로 60cm 넓이와 10cm 두께로 멀칭을 합니다.
그리고 재배기간 내내 10cm 깊이와 1.2m 폭의 멀칭을 유지합니다.
8. 비료
블루베리 생산을 위한 비료 사용의 지침으로서는 토양검사 결과를 이용하는 것이 최상입니다.
식재한 해에는 식재 후 약 4주일 때, 이랑 100피트 당 유안 2분의 1 파운드(226g)이나 3분의 2파운드(303g)(또는 10-10-10의 10온스~1파운드, 283g~453g)를 사용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rhododendron food."같은 호산성 식물용(진달래나 동백나무...) 비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적어도 나무 줄기로부터 15cm 이상 떨어지게 골고루 비료를 줍니다.
둘째 해와 계속되는 해에 양분과 산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매년 열의 100피트 당 유안1~1.5파운드(또는 10-10-10, 2~3파운드)를 나누어 줍니다.
개화기에 유안 0.5파운드를 줍니다. 남은 0.5 파운드는 4~6주 후에 줍니다.
만약 나뭇잎이 백화현상이 나타나면 황산 철이나 철 킬레이트 2~3온스를 매년 나무의 기부 주위에 줍니다.
유안을 이용할 수 없다면 호산성 식물용 비료를 2년 차 이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가 만든 관비용 질소량 계산기는 파일로 첨부합니다.
입력할 셀의 물의 양만 고쳐시면, 가지고 계신 비료의 첨가할 양(그람)이 자동 계산됩니다.
9. 관수
블루베리 나무는 매우 얕은 뿌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물의 변동에 대하여 매우 민감합니다.
(아래 사진은 대부분의 뿌리가 토양 깊이 30cm 안에 밀집한 것을 보여줍니다.)
만약 열매가 달리는 시기에 수분이 부족하다면 열매의 크기나 전체 수확량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물이 부족한 나무는 잎들이 가죽처럼 질기며, 나무는 건조하더라도 시들지 않으나 한꺼번에 가지가 죽기 시작합니다.
블루베리 나무는 적어도 1주일에 물 1~2인치(25~50mm)가 필요합니다.
분수호스(soaker hose)를 사용하는 것은 블루베리에게 물을 공급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성장기동안 충분한 물의 공급은 고품질 열매의 많은 수확을 얻기 위하여 필수적입니다.
수확 후 늦여름까지 축축한 토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년에 열매가 달릴 꽃눈들은 8월 말이나 9월에 생깁니다. 그래서 이 시기의 가뭄 스트레스는 다음 해의 수확량을 감소시킬 것입니다.
가을에는 훨씬 적은 물이 필요합니다.
토양이 축축하되(moist) 물기로 너무 젖어있지(soaking wet) 않은지 확인을 하십시오.
늦가을 잎들이 떨어진 후 나무에게 물을 주는 것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10. 전정
블루베리 나무는 일반적으로 첫 3년 동안은 많은 가지치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나무에서 작고 약한 신초를 잘라냅니다.
활발한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식재 당년과 식재 이듬해에 생기는 꽃봉오리를 제거합니다.
블루베리의 가지치기를 시도하기 전에 블루베리 덤불의 해부학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그림 4).
(아래 사진은 신초의 2~3회 폭풍 성장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아래는 뿌리의 2번 피크 성장을 보여주는 사진이며, 가을에 더 성장이 좋습니다.)
4년 동안은 나무가 휴면하고 있는 3월 중순에 가지치기를 합니다.
이 시기에 죽거나 약한 가지, 작은 눈들을 가진 가는 말단 가지를 제거합니다.
나무의 한가운데에도 햇빛을 주기 위하여 안쪽을 가로지르는 가지는 잘라냅니다.
이후 몇 년 동안, 약간의 나이 든 가지들은 근부로부터 새로운 신초의 성장을 유도하기 위하여 제거를 합니다.
키가 크게 자라는 가지는 순자르기를 할 수 있으며, 가는 가지는 제거합니다.
블루베리 꽃봉오리는 작년에 자란 신초의 끝에서부터 아래쪽으로 생성됩니다.(그림5, 6).
블루베리는 너무 많은 열매를 달게 되면 더 작은 열매를 만드는 경향이 있으므로, 너무 많은 꽃눈을 갖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멀칭
톱밥, 우드 칩, 또는 피트모스 같은 것으로 충분히 멀칭을 하면 잡초의 관리, 습도 유지, 뿌리의 온도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멀칭재료의 분해로 인한 유기물의 증가는 토양 성분의 개량과 양분흡수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5~10cm로 멀칭 두께를 유지하기 위하여 멀칭은 보충이 필요합니다.
우드 칩 또는 톱밥이 멀칭으로 사용되었을 때, 질소의 추가가 필요한데 멀칭 면적 1000제곱피터 당 순수 질소 1파운드 비율로 필요합니다.
(28평 당 순수 질소 453g, 평 당 순수 질소 16g,요소를 사용한다면 16x100/46 = 35g)
(아래 사진은 C:N율에 기초하여 멀칭 시 질소를 맞추는 장면입니다.)
12. 수확 및 저장
블루베리는 클러스터 전부가 동시에 균일하게 익지 않으므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덜 익은 열매는 매우 신맛이 강하며 품질이 나쁘므로 꼭 잘 익은 열매만 수확을 해야 합니다.(그림 7).
미숙과는 붉은 빛을 가지고 있으나, 익은 열매는 균일한 청색입니다.
열매는 처음 청색으로 변했을 때는 최고의 풍미를 가지지는 않습니다만 최고의 풍미를 보이는데 1~2일이 더 필요합니다.
열매의 크기는 수분이 열매 속으로 옮겨감으로서 열매가 청색으로 변한 후 약 35%까지 계속 증대할 것입니다.(Fruit size will continue to increase up to 35% after berries turn blue as water moves into the fruit.)
블루베리는 다른 작은 과일과 다르게 익은 후 10일까지는 크기의 감소 없이 나무에 그대로 남겨둘 수 있습니다.
열매의 당 함량은 완전히 익으면 15%정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열매의 풍미와 당 함량은 수확 후에 향상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장 맛있는 열매는 나무에서 열매가 완전히 익었을 때만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익은 열매는 저장 기간이 꽤 짧습니다.
수확 시 엄지손가락으로 알갱이를 손바닥 안으로 굴려 땁니다.
열매는 양손을 이용하여 조심해서 다루며, 가능한 한 과분이 떨어지지 않게 하며, 부패를 일으키는 상처를 줄이도록 합니다.
열매가 건조할 때 수확을 합니다.
손은 열매가 땅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클러스터 아래에 둡니다.
수확한 열매는 햇빛 아래에 두지 마십시오.
짙은 열매는 급격히 열이 올라갑니다.
이런 관점에서 부패는 열매 손실의 주요 원인입니다.
탄저병, 잿빛 곰팡이 병과 알터나리아 병(Anthracnose, gray mold, and Alternaria diseases)은 가장 흔한 열매 부패 유기체입니다.
부패는 열매의 많은 량이 과숙하는 시기에, 늦게 열매를 수확할 때 문제가 더 많아집니다.
수확 후 블루베리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은 냉장을 하는 것입니다.
저온은 익는 것을 늦추며 결과적으로 부패를 줄입니다.
블루베리 열매는 섭씨 0도, 85% 상대습도에서 최상으로 유지됩니다.
갓 수확한 블루베리는 섭씨 0도에서 2주 동안 보존이 가능하지만 21도에서는 단지 며칠만 보존할 수 있습니다.
13. 충해, 병해, 그리고 새
블루베리의 일부 충해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blueberry tip borer, plum curculio, blueberry maggot fly, Japanese beetle, cranberry fruit worm 그리고 cherry fruitworm입니다.
병해는 mummy berry, powdery mildew, twig blights, botrytis blossom blight, leaf spots, phytophthora root rot 그리고 crown gall입니다.
그러나 Japanese beetles을 제외하고 병충해는 오하이오에서 큰 문제가 없습니다.
조류들은 블루베리의 가장 나쁜 해충 중의 하나입니다.
나무에 그물을 치는 일은 손실을 막기 위해 필요합니다.
블루베리 재배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공부하시려면 다음 자료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a copy of the OSU Extension Bulletin 940 "Midwest Home Fruit Production Guide" and Bulletin 780 "Controlling Diseases and Insects in Home Fruit Plantings" from OSU Extension offices across the State of Ohio.
Log on to http://extension.osu.edufor a list of OSU Extension offices and their contact information. OSU Extension bulletins can also be purchased from OSU Extension's eStore 24/7 at http://estore.osu-extension.org.
Useful References
Bordelon, B., M. Ellis, and R. Weinzierl. OSU Extension Bulletin 506 B2, "Midwest Commercial Fruit and Grape Spray Guide."
Ellis, M., C. Welty, R. Funt, D. Doohan, R. Williams, M. Brown, and B. Bordelon. OSU Extension Bulletin 861, "Midwest Small Fruit Pest Management Handbook."
Gao, G., R. Becker, M. Brown, M. Ellis, S. Prochaska, C. Welty, and R. Williams. OSU Extension Bulletin 940, "Midwest Home Fruit Production Guide."
Strang, J., T. Jones, J. Masabni, D. Wolfe, J. Hartman, and R. Bessin. University of Kentucky Fact Sheet, #HO-60, "Growing Highbush Blueberries in Kentucky."
Welty, C., and M. Ellis. OSU Extension Bulletin 780, "Controlling Disease and Insects in Home Fruit Plantings."
Informational Web Site
US Highbush Blueberry Council (http://www.blueberry.org)
The authors would like to thank Dr. John Strang, Professor and Extension Fruit and Vegetable Specialist with University of Kentucky for reviewing this fact sheet, and the use of blueberry harvest and storage information. Our sincere appreciation goes to Mr. Mark Longstroth, Area Extension Educator, Michigan State University, for reviewing this fact sheet and use of a photo, and Dr. Bruce Bordelon, Professor Horticulture and Landscape Architecture, Purdue University for reviewing this fact she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