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강 궁합(宮合)
오늘은 궁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양의 치우침은 극단적 성향을 지님으로 운에 따라서 만남과 헤어짐의 변화 가능성이 매우 크고 사주에 合이 많으면 정이 많아서 이별이 어렵겠지만 沖이 많으면 쉽게 헤어진다는 것이다.
궁합이라는 것이 고정된 관계가 아니고 시기에 따라서 변화 한다는 것이므로 운의 관찰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여자의 명에 관성이 없고 남자의 명에 재성이 없다면 서로에 대한 기대감이 없기 때문에 좋은 궁합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여자의 명에 관성이 발달해 있다면 기대감 때문에 불만을 갖지만 자존심 때문에 이혼할 수 없는 경우도 많다 하겠다.
궁합을 볼 때는 상대방과의 일지 합이나 다정함 보다는 우선 먼저 보는 것이 상대방이 얼마나 복이 많으냐 이고, 그 다음이 합의 관계를 보는 것이다.
합이 아무리 좋아도 상대방의 사주가 내 복보다 못하거나 언밸런스가 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궁합 이전에 서로의 사주 모양을 잘 관찰하여 판단해야 할 것이다.
궁합을 보는 3가지 방법
태어난 띠로 보는 방법
삼합(三合) : 申, 子, 辰 巳, 酉, 丑 寅, 午, 戌 亥, 卯, 未
삼합이 되는 띠끼리는 인생관, 행동양식이 비슷하여 친구처럼 잘 어울려 산다.
.예) 申생 – 남자 , 子생 – 여자
.巳, 酉, 丑생은 寅, 午, 戌 生 보다 한 글자씩 앞의 글자여서 전생의 상전이나 윗사람이었다고 보는 것이다. 남자가 위, 여자가 아래면 인연이 길고 반대면 남자가 오래 참지 못하고 이별을 하는 경우가 많다.
예) 巳생 남자와 寅생 여자 – 오래감
. 申, 子, 辰 – 寅, 午, 戌은 반대 기운 띠로 반대 기운의 띠끼리 만나면 상대가 해 준만큼의 대가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대하는 경향이 많고 계산적이다.
예) 申생 남자와 戌 생 여자
천간의 환경(천생연분)
삼기(三奇) - 천간 삼합 : 甲, 戊, 庚 乙, 丙, 丁 辛, 壬, 癸
사주팔자의 천간에 한자나 두 자가 있고 나머지를 상대방이 채워 주는 형식이면 삼기가 성립된다.
두 사람이 삼기가 채워지면 정신적 환경이 비슷하여 이유 없이 오래가는 인연이 된다.
예) 남자 – 甲, 여자 – 戊, 庚이면 성립
- 오행 궁합 : 봄에 태어난 남자는 가을에 태어난 여자와 여름에 태어난 남자는 겨울에 태어난 여자가 좋다는 것이다.
남녀가 서로 반대 기운의 월에 태어나면 좋다는 뜻인데 이것은 자녀 생산의 문제에 해당 된다고 보면 된다.
몸이 찬 여자와 몸이 더운 남자는 가까이해도 큰 무리가 없는데 같이 차거나 같이 더운 경우는 가까이 하기를 꺼려 한다는 이치로 이해를 하면 될 것이다.
밤 궁합(속궁합) : 결혼 생활을 하는데 기둥이 두 개가 있는 데 하나는 경제력이고 다른 하나가 성(性)적인 합 즉 속궁합이다. 속궁합이 좀 안 맞더라도(드러내지 못하므로) 경제력이 지탱해준다면 여자 입장에서는 돈이라도 한 푼 벌어 주니까 산다. 그런데 어떤 이유로 해서 경제력이 약해지면 결혼이 깨 질수도 있다. 그러나 속궁합이 좋은 부부는 돈을 좀 못 벌어 와도 그럭저럭 버텨나간다. 이것이 속궁합의 힘이다.
. 일지 동(日支 同) : 동일한 일지를 갖는다는 것은 안방의 환경이 같다는 의미일 것이고 생활 리듬도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예) : 남자 戊子 일주, 여자 庚子일주.
. 일지삼합(日支三合) : 삼합의운동성은 같은 방향성을 의미하고 함께 모이려는 성향이 강하고 잘 맞는 속궁합을 의미한다 하겠다.
예) : 남자 戊子 일주, 여자 庚辰 일주.
- 유정법과 무정 법
. 남자가 세운에서 비겁 운이 올 때(세운의 주기는 12년)
세운의 주기가 12년 마다 돌아오는데 남자의 경우 비겁 운이 오면 재성을 극하여 배우자와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여자도 식상 운이 12년 마다 돌아와서 관성을 극하므로 배우자와의 관계가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 일지와 시지가 충일 때
배우자궁인 일지와 자식궁인 시지가 충 하여 서로가 용납하지 않으므로 한 사람만 동거할 수 있다. 일지에 관성이 있고 시지에 식상이 있을 경우 남편과 동거하고 자녀가 16세가 되면 유학을 보내거나 기숙사 생활을 하게 만들어서 둘 사이를 격리시키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일지에 식상이 있고 시지에 관성이 있다면 안방에 자녀가 있는 모양으로 자녀가 16세 이상이 되면 배우자가 직업이나 일 문제로 타지에서 생활하며 오가는 형태를 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여기서 자녀는 남자를 뜻하고 여자는 상관이 없다.
. 배우자와 갈등 인자
남자
인성이 많다 – 식상을 극하여 처가와 갈등
비겁이 많다 – 재성을 극하여 배우자와 갈등
2, 여자
식상이 많다 – 관성을 극하여 배우자와 갈등
비겁이 많다 – 재성을 극하여 시가와 갈등
단식 판단의 문제점
단식 판단 법은 매우 위험한 판단 법으로 특히 神 煞을 통한 단식 판단 법은 많은 선입견을 만들어 내어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고서에 보면 ‘일지 비견은 별부지명(別夫之命)이라 했는데 모든 사주를 감명 시에 일지비견만 있으면 이혼했거나 이혼 할 여자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또 도화가 있으면 바람둥이가 아닐까 하는 선입견을 가지고 사람을 대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감명을 해보면 맞는 경우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전부 그렇게 판단 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만 보고 판단을 하는 방법은 옳지 않다는 것이고 사주 감명은 항상 전체적인 모습을 보고 대운과 세운을 대비해서 종합적인 판단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궁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감사 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