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1. 9. 관악교회 대학생 성경공부 5회
데살로니가전후서 개관
저자
l 데살로니가 전서와 후서의 가장 앞부분에는 공통적으로 바울, 실라(실루아노), 디모데가 서신의 공동 저자로 언급된다.
n 다만 편지의 곳곳에서 ‘나’라는 표현이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살전 2:18; 3:5; 5:27; 살후 2:5; 3:17), 이 서신의 주 저자는 바울이며 실라와 디모데는 일부 내용에 공헌한 것으로 짐작된다.
l 데살로니가전서가 바울에 의해 쓰여졌다는 점에 대해서는 초대교회 이후 교회사적으로 이견이 없다.
l 다만 데살로니가후서에 대해서는 데살로니가전서와 어조나 내용에서 다소 차이가 난다는 점을 들어 바울 저작설에 대해 의심하는 견헤가 일부 존재한다.
n 하지만 두 편지를 작성하는 정황과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어조나 내용 면에서 조금씩 달라지는 것은 전혀 이상하지 않다.
n 오히려 두 서신은 어휘와 형식에서 매우 유사하기에 모두 바울에 의해 쓰여졌다고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
기록 시기와 장소
l 데살로니가전서는 바울이 데살로니가에서 복음을 전한 직후 고린도 지역으로 이동하여 작성한 편지이다. 3:2를 보면 아덴(아테네)에서 디모데를 보냈다고 했는데, 얼마 후에 고린도로 이동하였으므로(행 18:1) 디모데로부터 소식을 듣고 편지를 작성한 것은 고린도 지역이다.
l 사도행전 18:12에서 바울 사도가 고린도 사역을 하던 당시에 아가야 총독은 갈리오였다. 델포이 비문에 따르면 갈리오 총독은 51-52년에 재직하였으므로 이 기간에 편지가 쓰여진 것이 확실하다. 그렇다면 이 편지는 갈라디아서와 함께 바울이 사역 초기에 작성한 편지에 해당한다.
l 데살로니가후서는 전서와 거의 동일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편지 또한 같은 시기 같은 장소에서 쓰여진 것으로 보인다.
수신자
l 데살로니가는 마케도니아 속주의 수도로 로마의 경제적, 군사적 요충지였다.
l 데살로니가는 에그나티아 대로와 에게 해 항구가 만나는 교통의 요지였다. 옥타비아누스 황제에게 충성한 대가로 자유도시로 지정되어 많은 자율권을 누렸다.
l 데살로니가 지역에는 다양한 그리스 로마 신들이 숭배되었으며, 황제 숭배에도 앞장섰다.
l 사도행전 17장에서는 바울 사도가 데살로니가 교회에서 겪은 일들이 소개된다.
n 바울 일행은 빌립보에서 데살로니가로 이동하여 복음을 전했다. 많은 유대인과 이방인들이 복음을 믿었는데, 그 중에는 유력한 가문의 귀부인들도 있었다. (17:1-4)
n 바울을 반대하는 유대인들이 불량배들과 합세하여 바울을 끌어내려 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이후 야손 등 다른 교인들을 로마의 평화를 깨뜨리는 반역죄로 고발하였다. 야손은 보석금을 내고 풀려났다. (17:5-9)
n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바울 일행을 밤중에 무사히 도피시켜 주변의 베뢰아까지 인도하였다. (17:10)
n 이후 바울 사도가 전도 여행을 마치고 아시아로 돌아갈 때 데살로니가에서 아리스다고와 세군도가 바울울 호위하는 수행원 역할을 하였다(20:4). 이는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여러 고난 가운데서도 바울을 충성스럽게 지원하는 역할을 잘 감당했음을 보여준다.
l 데살로니가전서를 통해 볼 수 있는 교회의 정황은 다음과 같다.
n 데살로니가 교회에 유대인들이 주도하는 박해가 계속되었다(2:15).
n 바울은 직접 데살로니가 교회로 가서 말씀을 전하고 양육하길 원하였으나 상황이 여의치 않았다(2:17).
n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을 돌보고자 디모데를 대신 파송했다(3:2).
n 디모데는 돌아와서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소식을 바울에게 전해줬다.
u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고난 가운데서도 믿음과 사랑으로 잘 성장했다(3:2).
u 하지만 바울의 사도권에 대한 의심과 더불어(2:7) 구체적인 삶에서의 거룩성이 부족하다는 사실(4:1)을 알게 되었다.
l 데살로니가후서를 통해 볼 수 있는 교회의 정황은 다음과 같다.
n 데살로니가 교회에 ‘주의 날이 이르렀다’는 거짓된 종말론이 확산되고 있었다(2:2).
n 종말이 임박했다는 이유로 현실에서 게으른 삶을 사는 신자들이 생겼다(3:11).
주요 내용
l 바울의 사도적 권위(살전 2:1-3:10): 데살로니가 교회 안팎에서는 바울이 불순한 동기를 가지고 사역을 한다고 비난하는 주장들이 있었다. 바울은 자신의 사도적 권위를 변호하며 자신이 전하는 복음이 진실됨을 주장하였다.
l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바른 가르침: 많은 박해를 받는 데살로니가 교인들을 그리스도의 재림과 부활의 신앙으로 격려하고자 하였다(살전 4:13-5:11; 살후 1:3-12). 하지만 이 종말의 신앙을 오해하여 재림의 날을 특정하는 시한부 종말론(2:1-12)이나 현실에서 게으르게 행하는 여러 오류들(3:6-13)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런 오류들을 바로잡고 바른 종말론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개요
1. 첫인사 (1:1)
2. 데살로니가 교회를 향한 감사 (1:2-10)
3. 바울의 사도권에 대한 변론 (2:1-3:10)
4. 기도 (3:11-13)
5. 거룩한 삶을 위한 권면 (4:1-12)
6.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위로 (4:13-5:22)
5. 끝인사 (5:23-28)
1. 첫인사 (1:1-2)
2. 데살로니가 교회를 향한 감사와 기도 (1:3-12)
3. 주의 날에 관한 바른 가르침 (2:1-17)
4. 나태한 교인들에 관한 권면 (3:1-15)
5. 끝인사 (3:16-18)
본문 토론: 데살로니가전서 1:2-10
1. 오늘 본문에서 데살로니가 교회는 어떤 점에서 그 명성이 널리 퍼졌나요? (8-10절)
2. 이러한 데살로니가 교회의 미덕은 어떻게 길러진 것일까요? (2-5절)
3. 바울은 자신과 예수님, 그리고 데살로니가 교회를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이 셋은 어떤 점에서 연결되나요? (6-7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