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젠테이션스킬] 강의를 잘하기 위한 방법
I. 강의를 잘하기 위한 기본
1. 전문성을 기른다.
2. 다양한 접근법을 개발한다.(수업 모형의 적용 및 새로운 것)
3. 많은 경험을 하도록 한다.(경험이 없는 강의는 영혼이 없는 강의)
4. 강의 형태를 결정하고 그에 맞는 준비를 한다.(충실한 준비)
5. 강의 자료를 조합하고 시간에 맞는 규모로 만든다.
6. 대상에 맞는 내용으로 이해가 쉽도록 한다.
7. 언어를 정화하고 청중과 어울리는 단어를 선택한다.
8. 지루하지 않게 하고 압축하여 전달한다.
9. 예를 만들고 그 예를 들고, 즐겁고, 쉽게 알아듣도록 한다.
10. 목을 풀고, 발성법을 연구하여 익히는 게 좋다.
11. 예의를 갖추고 활달하게 진행한다.
12. 확신을 가지고 신념있게 임한다.
II. 강의 준비
1. 지도안(설계안)-PPT, 요약, 동영상, 사진, 그림, 웹사이트, 참고자료, 실험자료, 방문 신청, 면담 신청 후 확답서, 보조교사...
2. 강의를 위한 기구-USB, PPT 포인터, 빔프로젝터, OHP, 간단한 소품, 게산기, 실험기구, 자료 등
3. 대상자 속성 파악 자료-교사, 학부모, 학생 등의 성향과 학식 정도, 이해 능력....
4. 강의 깊이 결정, 시간 결정, 내용의 범위 결정...
5. 논문, 책, 인터넷, 노트 등의 확보
6. 강의 시간, 강의 장소와 강의 방법 결정
III. 강의 기법
1. 명확한 주제
2. 간단 명료한 줄거리
3. 확실한 메시지
4. 구분해 놓은 단계(시작, 발전, 전개, 끝...)
5. 시작은 가볍게, 발전은 본 주제로, 전개는 에화로, 끝은 비전으로
6. 감성적으로 접근
7. 확실한 데이터와 통계, 사실을 인용
8. 즐거운 농담(유머)이 내용과 일치되도록 적절한 시간에 사용
9. 압박과 휴식(여유로운 유머시간 등)의 배분
10. 보편적인 이해와 동의가 될 수 있도록
11. 감동되는 열정과 열변
12. 모든 사람과 대화하듯(의사 소통=Communication)
13. 지속적인 메시지와 예화의 연결
14. 퀴즈, 노래, 영화, 그림 등의 이벤트
15. 시작할 때 스스로 문제와 해결을 찾도록 시간과 도움을 줌
16. 쉬운 그림과 글을 애니메이션 효과로 보여줌
17. 눈치보지 말고 자신있게 이끌어 갈 것
18. 대단히 우스꽝스럽도록 쉬운 예를 들어 웃기면서 설명
19. 적절한 반복과 강조를 이용한 피이드 백
20. 그래프, 도표, 모식도, 순서도, 개요도, 구조도, 관계도 등 활용
21. 소외되는 사람이 없이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시선을 줌
22. 목소리는 강약이 조화되어 졸립지 않도록
23. 특정한 사람을 특별하게 만들거나 못난 사람을 만들지 말 것
24. 지속적으로 강요하지 말 것
25. 계속 물어보지 말 것
26. 대답이 없다고 타박하지 말 것
27. 침묵의 시간이 너무 길지 않도록 할 것.
28. 질문한 뒤에는 인내를 가지고 답을 기다릴 것
29. 모든 대답에 어느 정도의 칭찬이 들어갈 것
30. 필요할 때 외에는 일제히 대답하는 질문은 되도록 하지 말 것
31. 질문 후에 대답이 없으면 약간의 힌트를 주어 답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줄 것
32. 학습지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일일이 풀어보도록 할 것
33. 교육 대상의 머리가 굴러가는 소리를 들어야 하며, 자기 머리만 굴리지 말 것
34. 교육 대상자가 제대로 알고 있는 지 적절한 시간에 확인을 할 것
35. 강의자보다는 교육 대상자의 활동이 더 많도록 할 것
36. 상처주지 말고, 단점을 들추지 말 것
37. 교육 대상자가 가장 적절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
38. 강의 전에 피교육자가 사전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할 것
39. 강의 도중에 피교육자가 몸을 많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할 것
40. 피교육자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할 것
41. 되도록이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가르칠 것
42. 엉뚱한 이야기로 빠지지 말 것.
43. 엉뚱한 방향으로 빠지게 되면 바로 돌아올 것.
44. 제 시간에 끝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