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운동 때 3樂이 무엇인지 아시지요? 라운드 끝내고 사우나 탕에서 피로 푸는 기분, 시원한 음료 한잔 쭉~~~(음주운전은 안되요 !!!), 귀가 길 동반자 한 사람한테 운전 맡기고 나는 푹 잠에 취할 수 있는 즐거움을 두고 3락이라고 한답니다. 뜨거운 여름철에도 운동 하고 나서 시원한 물에 샤워하는 기분, 최고이지요. 여름철에도 적당한 운동은 건강에 필수입니다. 생활체육의 하나로 유산소 운동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왜 유산소 운동이 필요할까요? 운동으로 우리 몸속에 작용하는 산소의 중요성은 대단히 크지만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몸속에서 작용하는 산소의 중요성을 여러 전문가들의 발표자료를 통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우리 몸에 산소가 필요한 이유>
대기 중의 공기는 질소 78%, 산소 21%, 아르곤 0.93%, 이산화탄소 0.03%, 헬륨, 네온, 크립톤, 크세논 등의 여타 기체가 0.04% 들어있다고 합니다. 인체에서 대사작용에 필요한 공기 성분은 바로 이 산소(Oxygen, O2)이지요. 인체는 이 공기를 흡인하면 폐 세포에서 산소를 흡수하여 혈액으로 녹여내고 혈액을 통하여 최전방 세포까지 공급됩니다. 식사를 통해서 확보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 영양성분들은 효소작용에 의해서 포도당, 유지지방산이나 글리세롤, 아미노산 등으로 전환되는 등의 화학작용을 통하여 세포 내에서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이 에너지 생산과정에서 필수품이 산소입니다. 인체는 아주 짧은 시간 내 힘을 내야 할 경우에는 산소가 없이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신체활동에 필요한 에너지 생산에는 산소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걷기, 달리기, 수영, 마라톤 등 오랜 시간을 요하는 운동을 유산소운동이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결론적으로 인체의 모든 활동에는 원활한 산소 공급은 생명활동에 필수 조건입니다.
<혈액의 구성 성분과 역할>
인체의 혈액은 산소 및 이산화탄소와 같은 기체를 운반하고 영양소를 신체 전반의 조직에 공급하며 요소나 암모니아 등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산소는 심혈관계 작용에 의해서 세포로 공급됩니다. 숨을 쉬면 폐로 들어오는 공기 속에서 산소를 흡수해서 좌심방 - 좌심실을 통하여 동맥혈로 보내고 세포까지 운반됩니다.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는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정맥혈을 통해서 폐로 들어오고 숨을 통해서 밖으로 배출합니다. 또한 혈액은 혈액의 산도를 7.35에서 7.45 사이로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정상적인 혈액은 55%의 혈장과 45%의 적혈구, 백혈구와 혈소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혈장: 약 90%의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생명활동에 필수적인 영양소, 호르몬, 항체 등의 물질이 들어있으며 노폐물 운반, 삼투압 및 체온유지, 지혈작용을 합니다.
- 적혈구: 헤모글로빈이라는 붉은 혈색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헤모글로빈은 신체의 모든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철 함유 단백질입니다. 적혈구의 역할은 온 몸의 세포에 산소를 전달하고,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날라서 몸 밖으로 보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적혈구를 구성하는 헤모글로빈은 산소가 많은 곳에서 산소와 쉽게 결합하고 산소가 적은 곳에서는 산소와 손쉽게 떨어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폐에서는 쉽게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이동하다가 산소가 부족한 세포에 도달하면 산소가 떨어져 나와 조직 세포에 공급됩니다. 적혈구 수명은 양 120일 정도이며 수명이 다 된 적혈구는 간에서 소멸됩니다.
- 백혈구: 감염, 염증으로부터 신체기능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 혈소판: 출혈 발생 시 가장 먼저 작용하는 일차 지혈과정을 담당합니다.
<산소포화도란>
산소포화도(Saturation of partial pressure oxygen, SpO2)란 위의 혈액 성분 중 적혈구의 99%를 차지하고 있는 전체 헤모글로빈(Hb) 중 산소와 결합하여 포화되어 있는 헤모글로빈의 비율로 쉽게 표현하자면 우리 몸속에 혈액이 운반하는 산소의 량을 말합니다. 이 산소포화도를 측정하여 얼마나 효과적으로 산소 호흡을 하고 있는지, 적혈구에 의해 운반되는 산소의 양은 충분하며 산소가 전신에 잘 전달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산소포화도를 통해 본 건강지표는 95%이상이면 정상, 91 ~ 94%이면 저산소증 주의 상태, 81 ~ 90%이면 저산소증으로 인해 호흡곤이 나타나는 단계, 80% 이하이면 매우 심한 저산소증으로 위급한 상태로 봅니다. 코로나 확진 시 수시로 산소포화도를 측정해 볼 것을 권하는 이유입니다.
<생활 속의 산소 공급 능력 향상 방법>
비록 산소포화도가 95% 이상이면 정상수준이라고는 하지만 산소포화도가 높을수록 전신에 산소 공급이 원활하고 산소공급이 원활하면 그만큼 뇌기능, 면역력, 체력, 건강관리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가정에서 편리하게 산소포화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별도 가정용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사용하는 방법, 휴대폰에 건강 정보가 측정되는 앱을 설치하여 스마트폰으로 측정하는 방법, 스마트워치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겠습니다. 평상시와 적절한 운동 후 측정 결과를 비교해 보면 산소포화도가 증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소포화도는 연령, 활동상태, 건강상태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측정결과를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측정해보면 99 ~ 100%의 산소포화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그만큼 신체기능이 원활하다는 점을 추정해 볼 수 있겠습니다. 혈액 속에 산소 공급 능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고른 영양 섭취, 심폐기능 강화, 적절한 운동, 충분한 수분 섭취, 금연, 금주, 충분한 수면 등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중강도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으로 혈관 건강과 심폐지구력 향상, 그리고 평소 숨을 깊게 들이쉬는 복식호흡을 권해드립니다. 산소 호흡 능력 향상은 우리 건강과 직결됩니다. 오늘부터 깊은 호흡으로 더욱 건강해지세요~~~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