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8계단 [성도의 견인, perseverance]에 관하여
제8계단.ppt
1 부르심 → 2 거듭남 → 3 회심 → 4 신앙 → 5 칭의 → 6 양자 → 7 성화 → ⑧ 성도의 견인 → 9 영화
용어에 대한 이해
하나님이 그의 영원한 섭리1)에 의해 선택하시고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셔서 신앙을 갖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들은 하나님께서 끝까지 구원의 은총2)을 거두지 아니하심으로 말미암아 신앙에서 완전 타락하거나 죽음에 이르는 죄를 범하지 않는다는 교리를 일컬어 성도의 견인(堅忍)이라고 합니다.
1) 섭리 ~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인간 및 자연의 세계가 스스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비와 붙드심에 힘입고 있다는 신앙을 나타내는 표현으로서, 섭리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① 보존 ~ 하나님이 창조하신 사물들을 창조 이후에도 그가 부여하신 특성과 능력으로 유지시키시는 하나님의 계속적인 사역.
② 협력 ~ 자연, 인간 등의 종속적인 힘에 신의 능력이 합해 그 일을 정확히 이루게 하시는 하나님의 사역.
③ 통치 ~ 우주의 왕이신 하나님께서 만물의 존재 목적이 실현되도록 그 목적에 맞춰 지배하시는 활동.
2) 은총 ~ 은혜라고도 하며,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백성으로부터 어떤 대가를 바라지 않고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말합니다. 이 은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완전히 성취되었습니다.
1. 성도의 견인(堅忍)에 대한 잘못된 교리들
1) 로마 교회(카톨릭, 일명 천주교회라고도 함)의 견해
(1) 주장 ~ "만일 한번 의롭다함을 받은 사람이 그것을 유지하기만 하면 은혜는 상실될 수 없다. 그러므로 타락하고 범죄하면 결코 의롭다함을 받지 못하고 저주 가운데 떨어진다"는 주장입니다.
(2) 로마 교회 견해에 대한 비판
① 구원을 처음부터 끝까지 신인협력(神人協力)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는 잘못을 범하고 있습니다.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되어지는 것이지, 구원을 이룸에 있어서 인간의 협력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② 범죄로 구원이 언제든지 상실될 수 있는 것으로 봄으로써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은 구원의 효력을 악화시키는 우(愚)를 범하고 있습니다.
2) 루터파 교회의 견해
(1) 주장 ~ "구원의 서정(순서) 가운데 보존을 구원의 최종 단계로 말하지만, 이것은 그 사람의 신앙생활 여하에 따라 구원이 좌우된다"는 주장입니다.
(2) 루터파 교회의 견해에 대한 비판
루터파 교회는 성도의 견인을 신앙의 계속된 활동에 따라 일어나는 것으로 봄으로써 참된 신자가 얼마든지 하나님의 은혜로부터 떨어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남겨 놓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사상은 구원을 불확실한 것으로 약화시키는 잘못을 범하고 있습니다.
2. "성도의 견인" 교리가 뜻하지 않는 것
1) 눈에 보이는 교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다 구원을 받는 것임을 뜻하지 않습니다.
성경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의 경우를 말씀합니다. 누구입니까?
(1) 민16:32~35
(2) 마26:14~24
(3) 행5:1~11
2) 신자는 "어떤 짓을 해도 구원받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성경은 구원을 위하여 신자들에게 참되고 성실한 신앙 생활을 계속적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1) 어떻게 구원을 이루라고 가르칩니까? 빌2:12
(2) 누가 구원을 얻는다고 했습니까? 마10:22
(3) 누가 그리스도와 함께 참여한 자가 됩니까? 히3:14
3) "믿다가 타락한 자들이 전혀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들의 신앙은 참된 구원적 신앙이 아니라 외형적, 일시적 신앙에 불과합니다.
(1) 착한 양심과 믿음에서 파선한 자는 누구입니까? 딤전1:19~20
(2) 데마의 신앙은 어떻게 변질되었습니까? 딤후4:10
(3) 신앙의 뿌리가 없으면 어떤 결과를 초래합니까? 마13:20~23
자녀가 아닌 자도 외형상 교회의 구성원으로 가입하여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범위 내에서 일시적으로 영적 은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히6:4~6이 바로 이런 경우입니다. "한번 비췸을 얻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예 한 바 되고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나니 이는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현저히 욕을 보임이라" 이런 경우를 들어 외적소명(外的召命)만 받은 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령으로 거듭나서 참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칭의) 자는 결코 정죄함에 빠지지 않습니다(롬8:33)
3. "성도의 견인" 교리가 참되게 가르치는 것
1) "성도의 구원이 영원한 것"임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요3:16, 하나님이 우리에게 독생자를 주신 것은 어떤 이유일까요?
(1) ( ) 않을 것과,
(2) ( ) 얻게 하기 위함입니다.
2) 성도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받을 것"을 가리키는 교리입니다.
사43:1~3, 하나님이 성도와 함께 하실 때 어떤 보호가 따릅니까?
(1) 물이 ( ) 못할 것이며,
(2) 불 가운데로 행할 때에 ( ) 않을 것이며,
(3) 불꽃이 우리를 ( ) 못할 것입니다.
3) 성도는 고난 중에서도 "하나님을 신앙의 눈으로 바라보며 의지"한다는 교리입니다.
(1) 누가 구원을 얻습니까?
마10:22 예수님으로 인해 모든 사람에게 ( )도 받지만 ( )는 구원을 얻습니다.
(2) 무엇이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에 관한 믿음을 지키게 합니까? 계14:12
4) 성도를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것은 아무 것도 없다"는 교리입니다.
(1) 성도가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넉넉히 이길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롬8:35~37
(2) 이런 것들도 성도를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무엇입니까? 롬8:38~39
(3) 성도의 견인에 관한 예수님의 약속은 무엇입니까? 요10:27~29
① 27절 "나~예수~는 저희를 ( ) 저희는 ( ) 따르는
② 28절 "내가 저희에게 ( )을 주노니 영원히 ( )치아니할 터이요."
③ 29절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 )수 없느니라."
5) 성도에게는 "하나님께서 구원하신다는 확실한 보증"이 있습 니다. 그것은 무엇입니까?(엡1:13~14)
(1)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들려주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2) 믿는 자에게 무엇으로 "구원의 인(印, 보증)"을 쳐주십니까?
인(印) 치심 ~ "인을 치다"란 어떤 물건이나 토지 또는 건물에 대한 소유주의 '소유권'을 나타내거나 어떤 문서의 신빙성에 대한 보증을 확인해 줄 때 사용된 용어로서, 여기에서는 우리가 복음을 받아들일 때 하나님께서 우리의 소유주가 되셨다는 것에 대한 내적(內的) 확증으로서 성령을 우리 안에 부어 주신 것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성령을 우리 안에 부어 주심은 우리가 죄 씻음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음을 확인하는 증거이며, 우리는 그 내적 증거에 대한 외적 표시로서 '세례'를 통하여 교회 공동체의 일원이 되었음을 고백하게 되는 것입니다.
4. "성도의 견인"을 믿게 하는 확실한 증거들
구원받은 성도는 어떤 경우에라도 그 구원이 상실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해 주는 성경의 증거가 있습니다. 때로는 성도 자신의 믿음이 식어질 때 "과연 내가 구원을 받았는가? 나 같은 사람이 어찌 구원을 받을 수 있겠는가?"라고 자신의 구원을 의심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을 보게 됩니다. 그 이유는 구원의 확신을 자신의 행동과 연관시키기 때문입니다. 물론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성실하고 거룩하게 살아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구원이 결코 나의 의지적 행동에 근거하지 않았음을 알아야 합니다. 나의 못나고 추한 행실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한번 택하여 구원하신 성도를 결코 버리지 않으신다는 성경의 증거를 믿음으로 받아야만 합니다.
1) 내적(內的)인 증거들
(1) 적은 능력으로 한 일이 무엇입니까? 계3:8
(2) 우리에게 확증된 것은 무엇입니까? 롬5:8
(3) 무엇이 우리 마음을 주장합니까? 골3:15
(4) 그리스도를 핍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를 구원에로 불러 주셨고 그를 사명자로 세우셨습니다(행22:3~16).
① 그리스도를 핍박한 자는 누구였습니까? 7절
② 어느 정도로 심하게 핍박하였습니까? 4절
③ 핍박자인 그를 그리스도께서는 무엇으로 세우셨습니까? 15절
2) 외적(外的)인 증거들
(1) "구원받은 성도"는 하나님께 어떤 반응을 보입니까? 골3:16 마음에 ( )함으로 하나님을 ( )합니다.
(2) "구원받은 성도"에게는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계14:3~5)
①
②
③
④
⑤
(3) "구원받은 성도"는 어떤 일에 참예(관심)하게 됩니까?
① 고후1:7
② 롬10:15
5. "성도의 견인"에 대한 오해
성도의 견인 교리에 대한 잘못된 견해가 있습니다.
첫째, "사람의 자유에 모순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실 때 '인간의 자유 의지'를 주셨는데, 신앙과 구원이 성령의 계속적인 역사라면 '인간의 선택의 능력에 위배된다'고 하는 주장입니다.
둘째, "사람을 태만과 방종에로 인도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구원하신 사람을 계속 붙잡고 있다면 사람은 노력과 열심 없이도 구원에서 탈락하지 않을 것이니 그것은 '사람으로 태만과 방종에로 인도하는 모순이 된다'는 주장입니다.
셋째, "사람을 부도덕에로 인도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사람이 방종하는 차원에 머물지 않고 타락하여도 별다른 죄의식을 느끼지 못할 것인데, 이는 '한번 구원받은 사람은 하나님께서 붙잡고 계시기에 멸망하지 않는다'는 성도의 견인 교리 때문이 아니겠느냐는 주장입니다.
※위의 세 가지 견해들은 "성도의 견인" 교리를 잘못 오해한데서 비롯되었습니다. 아래의 성경적 근거를 들어 이런 오해를 풀어 봅시다.
1) "사람의 자유에 모순된다는"는 주장에 대한 성경적인 반론(反論)
이러한 주장은 하나님께 범죄한 인간이 어떤 상태에 놓여 있는지를 깨닫지 못한데서 나온 잘못된 주장입니다.
(1) 사람에게 죄와 선을 구별하여 행할만한 의지가 있습니까? 전7:20
(2) "진정한 자유"는 무엇입니까?
① 롬6:6~7 죄에게 ( ) 하던 자리에서 벗어나는 것.
② 롬6:13 지체를 ( )의 병기로 죄에게 드리지 말고 ( )께 드리며 지체를 ( )의 병기로 드리는 것.
③ 롬6:22 하나님께 ( )이 되어 ( )에 이르는 열매를 얻는 것입니다.
(3) 사람의 자유는 예수 안에서 "선을 향한 의지"입니다. 이것을 성경은 어떻게 말하고 있습니까? 롬6:22
2) "태만과 방종의 부도덕에로 인도한다"는 주장에 대한 성경적인 반론(反論)
"성도의 견인" 교리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지 못한데서 온 결과입니다. 견인(堅忍)은 성도를 결코 방종(放縱, escapade)하게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1) 구원받은 성도에게는 분명한 결단과 고민이 따릅니다. 무엇입니까?
① 롬6:15 ( ) 아래 있는 자로서 더 이상 ( )를 지을 수 없다는 단호한 결단을 하게 됩니다.
② 롬7:21 선(善)을 행하기 ( ) 나에게 ( )이 함께 있다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2) 이러한 성도에게 오는 도움과 확신이 있습니다. 무엇입니까? 롬8:14
(3) 성도의 견인이 '성도의 삶에 주는 유익'과 '궁극적 목적'은 무엇입니까?
① 성도의 견인이 성도의 삶에 주는 유익
a. 벧전1:5
b. 딛2:14
c. 요일5:4
d. 딛3:6~7
②성도의 견인의 궁극적 목적 벧후1:10~11
6."성도의 견인" 교리가 말하는 구원의 지속적인 효력을 위한 요소들
성도가 죄악에로 떨어짐이 없이 구원을 받은 이후의 삶에서 성도로 하여금 온전한 구원을 이루도록 성도의 삶을 도와주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1) 성도는 무엇으로 온전케 되어집니까? 요일2:5
2) 믿음이 떨어지지 않게 하고 죄에서 돌이키게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눅22:31~32
3) 성도로 넘어지지 않고 강건케 해주는 것은 무엇입니까? 엡6:10
†"성도의 견인" 교리는 성령의 계속적인 협력과 인도하심으로 성도가 그의 신앙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될 것이라는 교리입니다. 구원은 사람이 믿어서 얻습니다. 그러나 그 믿음을 계속 유지하느냐 못하느냐 하는 문제는 성령의 역사에 달려 있습니다. 성령께서는 성도가 참되고 충성스런 신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유지하시며, 성도는 이에 대하여 자신을 드릴뿐만 아니라 말씀의 가르침대로 인도 받고 기도로 능력을 받아 하나님께서 주신 구원과 구원의 복된 삶을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그 순간까지 거룩한 생활의 열매로 온전히 누리는 것입니다.
삶에의 적용
1. 당신은 어떤 경우에 성령의 도우심을 의식합니까?
2. 당신의 기도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케 하는 경험을 해보았습니까?
3. 혹시 당신은 신앙 생활을 중도에 임의(任意)로 포기하였다가 다시 시작한 경우가 있었습니까? 있었다면 그것이 당신의 결심때문이었습니까? 아니면 하나님의 붙잡아 주시는 은총 때문이었습니까?
나의 결심과 기도
모 범 답 안
1. 성도의 견인(堅忍)에 대한 잘못된 견해들
1)로마 교회(카톨릭, 일명 천주교회라고도 함)의 견해
2)루터파 교회의 견해
2. "성도의 견인" 교리가 뜻하지 않는 것
1)눈에 보이는 교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다 구원을 받는 것임을 뜻하지 않습니다
(1)고라와 그 가족과 고라에게 속한 사람들
(2)가룟 유다
(3)아나니아와 삽비라
2)신자는 "어떤 짓을 해도 구원받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1)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2)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인해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지라도 나중까지 견디는 자
(3)(믿음을) 시작할 때에 확실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는 자
3)"믿다가 타락하는 자들이 전혀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1)후메내오와 알렉산더
(2)세상을 사랑하여 바울을 버리고 떠남
(3)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되, 잠시 견디다가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나 핍박이 일어날 때 곧 넘어지게 된다.
3. "성도의 견인" 교리가 참되게 가르치는 것
1)"성도의 구원이 영원한 것"임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1)멸망치 (2)영생을
2)성도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받을 것"을 가리키는 교리입니다
(1)침몰치 (2)타지도 (3)사르지도
3)성도는 고난 중에서도 "하나님을 신앙의 눈으로 바라보며 의지한다"는 교리입니다
(1)미움, 나중까지 견디는 자
(2)성도들의 인내
4)성도를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것은 아무 것도 없다"는 교리입니다
(1)환난, 곤고, 핍박, 기근, 적신, 위험, 칼
(2)사망, 생명, 천사들, 권세자들, 현재 일, 장래 일, 능력, 높음, 깊음
다른 아무 피조물들
(3)~①알며, 나를 ②영생, 멸망 ③빼앗을
5)성도에게는 "하나님께서 구원하신다는 확실한 보증"이 있습니다
(1)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말씀
(2)약속의 성령으로
4. "성도의 견인"을 믿게 하는 확실한 증거들
1)내적(內的)인 증거들
(1)주님의 말을 지키며, 주님의 이름을 배반치 아니함
(2)하나님의 사랑
(3)그리스도의 평강
(4)~①사울(바울)
②사람을 죽이기까지 하고, 결박하여 옥에 넘기기까지
③(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 관하여) 보고 들은 것에 증인으로
2)외적(外的)인 증거들
(1)감사, 찬양
(2)~①새 노래를 부름
②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정절이 있는 자
③어린 양(예수 그리스도)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감
④처음 익은 열매(신앙의 열매)로 (언제나) 하나님께 속해 있음
⑤그 안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음
(3)~①(소망이 견고하여) 고난에도 참예함
②좋은 (구원의) 소식을 전하는 일에 관심 가짐
5. "성도의 견인"에 대한 오해
1)"사람의 자유에 모순된다"는 주장에 대한 성경적인 반론(反論)
(1)세상에 아주 없다
(2)~①종노릇 ②불의, 하나님, 의 ③종, 거룩함
(3)거룩함에 이르는 열매
2)"태만과 방종 부도덕에로 인도한다"는 주장에 대한 성경적인 반론(反論)
(1)~①은혜, 죄 ②원하는, 악
(2)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자는 곧 하나님의 아들이다
(3)~①~a.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음
b.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백성이 되게 하심
c.(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는 믿음을 주심
d.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사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심
②언제든지 실족하지 않고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가게 하심
6. "성도의 견인" 교리가 말하는 구원의 지속적인 효력을 위한 요소들
1)(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말씀을 지킴으로
2)기도(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 기도)
3)주님의 힘과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