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D 임원진 회의
- 2021. 12. 15. 수, 20:00-22:00
- 참가자 : RSL디디 아난다바르티카, 박티프레마, 히마니, 사리따, 가야뜨리
-기록: 디디
- 안건
1. 2021년 활동보고 및 평가
2. WWD 역할 및 사업방향
3. 중장기적 비젼과 계획
4. 2022 년 계획
5. 운영위원회 필요성 및 역할 논의
6. WWD 재정(현황보고, WWD 오피스 월세 및 공과금 논의, 후원자 관리 등)
-- -- -- --
1. 2021년 활동보고 및 평가
1) 활동보고
-4월 여성 마르기들의 온라인 삿상 및 PWSA 세미나( 여성과 영성, WWD의 개념과 역할 등 두개의 강의와 회의, 최대 19인 참여)
-- 명상과 비폭력대화(NVC 1차 과정) : 5월 3일~ 6월 7일 (6주 과정, 총 18시간), 18명 참여
-9월 카오시키의 날 기념 워크샵(7인 참여, 3-4명의 새로운 분들 포함)
-10월 6일 WWD 온라인 심포지엄(3인의 여성 마르기들과 3인의 아차리야들이 패널로서 각각 다양한 주제로 발표, 최대 33인 참여)
-10월과 11월 옥천여중 '행복한 호흡명상' 프로그램(1학년 7개의 반에 각각 4시간씩 총 28시간, 디디, 바와니, 아루나)
- WWD 단톡방 개설, 매일의 바바 말씀과 킬탄 및 중요 소식 나눔
- WWD 기금 통장 개설하여 월 평균 5~6인의 정기 후원자 및 특별 기부로 WWD 재정이 두배로 늘어남.
- WWD 오피스 이전(대전에서 전주로) 및 전주 자그리티를 WWD가 사용할 수 있도록 전환함.
- 예비입문자와 신입문자를 위한 온라인 교육: 5월과 6월 5주간(5인-6인), 11월-12월 (3인, 부산)
2) 평가
-올해는 WWD에 대해 소개하는 해였다면 내년은 좀더 WWD를 정착하는 해로 삼고 개념을 구체화하고 위상을 확립해가는 활동 내용들 있어야 한다.
- WWD의 개념이나 아난다마르가의 분과로서 고유한 존재 이유, 그리고 위상이나 역할에 대한 이해가 전체적으로나 우리 여성 마르기들 안에서조차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다. 우선 이런 이해와 공감을 확립하는 것이 1차적으로 필요하다.
- 출범은 하였으나 활동이나 진행 속도가 너무 느렸다. 10월 심포지엄은 정말 참신하고 신선했다.
- 현재 한국 사회에서의 여성문제를 인식하고, 그런 문제의 극복을 위한 WWD의 역할이 무엇일지 관심을 갖고, 논의를 통해 모색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동시에 외부적인 환경과 우리 자신이 여성으로서 종속적인 태도나 인식에 대한 각성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함께 공부하고 논의해가길 바란다.
2. WWD 역할 및 사업방향
3. 중장기적 비젼과 계획
4. 2022 년 계획
-전체적으로, 외부적 활동보다는 WWD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공감, 그리고 위상을 확립해가는 것을 사업방향을 잡아야 한다. 즉, 내적 결속 후 확산의 방향이 되어야 한다.
- 좀더 효과적인 홍보와 연계를 위해 WWD밴드를 만든다. (사리따지께서 책임지시기로 함)
- 남녀 모두에게 해당된 프로그램보다는 여성에게 특화된 프로그램을 하는 것이 지혜로운 전략이다.
- 매월 셋째주 수요일 저녁 8시: 내적 확립을 위한 운영진들의 공부 및 정기 회의(재정보고 포함)
- 매달 WWD 일반 삿상: 바바의 책인 'awakening women 여성의 각성' 등을 중심으로 독서토론. 내달의 삿상 일시는 운영진 회의에서 정하기로.
- 3월 6일(일) WWD 봄 세미나: 여성의 날 기념하는 차원에서.
- 10월 23일(일) WWD 가을 세미나
- 8월: 여성의 건강에 특화된 요가 사다나 캠프, 장소 미정 (특히, 폐경기 등을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 WWD의 정체성과 내적 결속을 위해 오프라인 문화/ 친목 모임을 갖기로. 날짜와 장소 미정.
5. 운영위원회 필요성 및 역할 논의
6. WWD 재정(현황보고, WWD 오피스 월세 및 공과금 논의, 후원자 관리 등)
1) 현황보고
- 잔액: 7300만원 정도
- 매달 평균 5-6명의 후원자
- 자나키지: 아마도 총 3천만 원 상환되었고, 천백만 원 상환예정
- 만쥬지께서 11월에 WWD 터전을 위해 3천만원 기부해주심.
2) WWD 오피스 월세 및 공과금:
- 협회의 일반 재정 상황도 넉넉하지 않으므로, 한국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서 '뜨거운 감자'인 재정을 논의해야 한다.
- 디디는 이 이슈를 개인적으로 대하지 말고, 후임들과 WWD의 위상과 권리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 WWD 기금은 WWD의 안정된 터전 마련에 사용될 수 있도록, 다다들이나 자그리티와의 형평성을 위해 WWD의 월세나 공과금 등도 협회의 일반회비에서 지불해야 한다는 의견과 우리가 협회에서 매달 지원금을 10만원 받고 있고, WWD의 정기 후원자들도 생겼으므로 WWD에서 월세와 공과금을 책임짐으로써 WWD의 위상을 당당하게 세우자는 의견이 있어, 박티프레마지께서 곧 샨티지(건물주), 산토샤지(전주유닛 총책), 인드라데브지(협회장)와 만나서 갈음하기로 함.
- WWD 터전 마련
단순히 먼 미래의 일로만 여기지 말고, 만쥬지와 마두리지의 기부 의도를 담아 서두르지는 않되, 꾸준히 적당한 장소를 물색해 볼 필요가 있다.
일차적으로 부지를 매입하고 건립을 위해 대출과 모금을 할 수도 있다.
다양한 옵션들이 있으므로 큰 흐름에서 지속적으로 모색해 보기로.
-참고로 MU는 정식적으로는 5에이커(6120.87평) 이상의 부지여야 한다.
*안건들을 다 다루지 못했으므로 1주 후에 다시 모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