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포 여객터미널
성산포 종합 여객 터미널은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2개의 여객 터미널로 나뉘어져 있다. 제1대합실은 유·도선 대합실로 연면적은 1,265㎡이며 철근 콘크리트의 지상 2층 건물이다. 제2대합실은 여객선 전용 대합실로 연면적은 676.20㎡이며 철근 콘크리트의 지상 1층 건물이며 인근 도서 지역인 우도를 비롯하여 육지부 지방[장흥]과의 원활한 여객 수송과 함께 우도,
성산일출봉 등 주변 수역의 관광을 위해 찾는 관광객들의 편리를 도모하기 위해 건립되었다.
최초에는 우도 도항선을 관리하는 작은 사무실만 마련되어 있었으나, 2002년 8월 제1대합실을 새롭게 신축하였고, 2004년 5월 다시 제2대합실을 증축하여 어엿한 종합 여객 터미널로서의 시설과 규모를 갖추게 되었다.
제1대합실 1층에는 유람선·잠수함·우도 도항선 대합실, 매표소, 관리 사무소, 화장실과 함께 3개 업체의 매장[식당, 스낵 코너 및 수산물 직매장]이 입주해 있으며, 2층에는 휴게실, 화장실과 함께 3개 해운업체 즉 (주)제주 씨월드, (주)우도 해운 및 (주)우림 해운이 입주해 있다. 제2대합실에는 일반 대합실과 내국인 면세점, 관리 사무실[2실] 및 화장실 등을 갖추고 있다.
◆제주 올레길 1-1코스인 우도를 다녀오면서 이용한 성산포여객터미널과 우도항 하우목동항 주변 풍경을 담아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