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재미있는 질문이 왔었습니다. 자 다음과 같은 질문에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이 후드를 뭐라고 불러야 할까요?
① 외부식 상방형 ② 리시버식 캐노피형 ③ 캐노피형 ④ 부스형 ⑤ 수형
-----------------------------------------------------------------------------------------------
책을 보다가 국소배기장치에서 후드의 명칭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있어서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수업시간에 후드는 종류에 따라서 <부스형, 외부형, 캐노피형>이 있다고 하셨는데, 캐노피의 경우 리시버(레시버), 천개형, 수형 등으로 불리고 열원(상승기류)이나 물리적인 힘이 있어서 "오는 것만 받아서 배출한다" 라고 설명하신 것 같습니다.
"리시버 (레시버)" 라는 의미 또한 받다, 받아들이다.. 라는 의미인데 현장에서는
깔떼기 모양의 상방에 덮개와 같이 덮은 후드(동력장치 유무에 상관 없이......)는 통상 캐노피형 후드라고 부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첨부한 책의 사진(분쇄기 투입구에서 상방형 후드에 커튼 설치)에도 레시버식 캐노피형후드라고 적혀있는데
상방에서 동력을 이용하여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경우 정확히 표현하면 외부식 상방형후드라고 불러야 옳은 것인가요 아니면 캐노피후드라고 하는 것이 옳은가요?
---------------------------------------------------------------------------------------------------
답변
사실 후드 이름을 붙이는 데 100% 딱 맞는 이름, 그러니가 이건 정답이고 저건 오답이다... 이런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름을 붙이는 것은 상대적입니다.
먼저 부스식의 상대적인 후드는 외부식이겠지요. 오염물질이 후드 안에서 발생하느냐(부스식) 아니면 밖에서 발생하느냐(외부식)에 따라 부스식이나 외부식이냐로 나눌 수 있을 겁니다. 사실 외부식은 오염물질이 후드 밖에서 발생한다기 보다는 후드가 오염물질의 밖에 있다고 하는 것이 더 맞는 표현이겠지요? 하여간 후드는 크게 부스식과 외부식으로 나눌 수 있을 겁니다.
외부식은 다시 캡쳐형과 리시버형으로 나누는데, 리비서형이란 말 그대로 받아들이는 형, 그래서 수형(受形)이라고 하지요. 리시버식이 수동형이라면 캡쳐형은 능동형입니다. 즉 오염물질이 후드 안으로 들어오는 걸 받아서 후드로 들여보내는 리시버식가 달리, 캡쳐형은 밖에 있는 오염물질을 후드안으로 흡인하는 후드를 말합니다. 그래서 캡쳐형 후드는 낚아채듯이 끌어 들인다는 의미에서 포획형이라고도 합니다.
어디까지가 캡쳐형이고 어디까지가 리시버형이냐 하는 구분은 개념적이며 상대적인 것이지요.
캐노피 후드란 특정한 모양의 후드를 말합니다. 대개 오염물질의 상방에 넓게 걸친 형태의 후드의 말합니다. 보통 주방의 조리대 위에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지요. 보통 천개형(天開形)이라고 번역을 하는데, 이것은 후드 가운데서 올려다 보면 하늘이 뻥 뚫린 구멍이 있는 형태라서 그렇게 부릅니다. 캐노피 후드는 보통 크고 오염물질로부터 거리가 좀 떨어져 있어서 보통은 캡쳐형이라기보다는 리시버 타입에 가깝지요.
그림의 후드 이름은 외부식 상방형이라고 해도 할말이 없고, 캐노피 형이라고 해도 할말이 없고, 리시버식 캐노피라고 해도 할말이 없겠지만....
통상적으로 외부식이라고 하면 캡쳐형, 즉 오염물질을 능동적으로 빨아들이는 후드를 말합니다. 그것이 위에 있으면 상방형, 옆에 있으면 측방형, 아래에 있으면 하방형이라 하지요.
그림에서 보는 후드는 아무리 송풍기로 일정 유량의 공기를 흡인하고 있어도 오염물질을 능동적으로 빨아들인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외부식 상방형이라고 하기보다는 리시버식 캐노피라고 부르는 것이 이 후드를 가장 잘 표현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첫댓글 분쇄기에는 열원이나 상승기류가 형성되지 못하므로 외부식 상방향 후드(커튼설치)가 맞는듯 싶습니다.
캐노피형 후드는 열원에 의한 더운공기가 작업장내로 확산되어 지는것을 방지 또는 열원으로 인한 이물
제거시 발생하는 냄새 및 증기를 상승기류를 이용한 배기장치로 알고 있습니다.. 1번에 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