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종 대형 종합운전 (01) - 주의사항 |
|||||||||||||||||||||||||||||||||||
1. 1종 대형 면허는 기존 면허 소지자(2종보통 이상)는 1년 경력 이상이면 적성검사와 장내기능시험에 |
|||||||||||||||||||||||||||||||||||
합격하면 되며, 특수면허 소지자는 장내기능시험에만 합격하면 됨. |
|||||||||||||||||||||||||||||||||||
2. 버스의 제원을 보면 너비 249Cm, 길이 1059Cm, 바퀴간격 520Cm 임. |
|||||||||||||||||||||||||||||||||||
3. 시험의 목적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가면서 법규준수 및 기계장치 사용여부를 판정함. |
|||||||||||||||||||||||||||||||||||
4. 시험을 볼 때, 평상시 도로에서 운전하듯이 하면 되는데 대부분 공식에 얽매이다 보면 실패를 하게됨 |
|||||||||||||||||||||||||||||||||||
5. 버스는 앞바퀴가 운전석 뒤에 있으므로 핸들을 돌리는 시점을 한 박자 느리게 시작하며, 더욱이 브레 이크가 에어식이므로 브레이크를 더블로 밟는 연습을 많이 하여야 함. 즉, 정지하기 5m전에 클러치를 밟은 후 브레이크를 밟았다 놓았다를 여러번 하여 원하는 지점에 정지 할 수 있으면 됨. |
|||||||||||||||||||||||||||||||||||
6. 또한 속도가 맞지 않으면 기어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기어변속시 속도 확인을 해야 함. |
|||||||||||||||||||||||||||||||||||
7. 교차로 신호의 경우 앞 범퍼가 정지선을 지나간 후 신호가 바뀌게 되면 위반이 아님. |
|||||||||||||||||||||||||||||||||||
8. 돌발의 경우 돌발 신호 후에 2초 이내에 바퀴를 멈추고 바퀴가 멈춘 후, 3초 이내에 비상점멸등을 켜면 됨. 바퀴가 채 멈추기 전에 비상등을 켜면 감점이므로 서두르지 말고 정지한 후 1초 정도 기다 린 후에 켜면 되며, 반드시 소등 후에 출발해야 함. |
|||||||||||||||||||||||||||||||||||
9. 우회전, 또는 우로 굽은 길에서 우측 뒷바퀴가 경계석을 올라가거나 부딪치면 실격이므로 넓게 회전 하되 만약에
부딪 칠것 같으면 약간 후진한 다음 통과해도 무방함. |
|||||||||||||||||||||||||||||||||||
10. 후진에서 2단으로 기어를 변속할 경우 4단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주의하며, 출발시 차가 무거우면 4단일 가능성이 크므로 기어를 중립으로 바꾼 후 다시 2단으로 변속한 후 출발함. |
|||||||||||||||||||||||||||||||||||
1종 대형 종합운전 (02) - 시험 |
|||||||||||||||||||||||||||||||||||
1. 출발선에서 승차를 한 후, 벨트를 묶고 기어를 2단(혹은 1단)에 변속한 후, 대기 함. 2단 추천. |
|||||||||||||||||||||||||||||||||||
2. 출발신호를 하면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출발 함. 확인음 소리가 들리면 방향지시등 소등 함. |
|||||||||||||||||||||||||||||||||||
3. 횡단보도는 정지선과 앞 범퍼 사이에 어른 주먹이 한 개 정도 들어갈 수 있게 정지함. 정지선을 침범 하면 감점이므로 브레이크를 더블로 밟으면서 천천히 정지 하며 만약 정지선과 앞 범퍼 사이가 넓은 것 같으면 조금 더 전진하여 정지해도 감점 없음.(서너번에 정지해도 됨.) 1~2초 정도 정지 후 출발 |
|||||||||||||||||||||||||||||||||||
4. 경사로는 범퍼가 앞 정지선을 침범하면 실격이고, 또한 앞 뒤 바퀴가 모두 정지선 사이에 정지해야 한다. 정지 후 기어를 1단으로 변속(1단 출발인 경우 변속 안함)한 후, 채점기의 개별시간이 움직 이면 반 클러치를 이용하여 출발함. 개별시간이 20초가 지나면 5점 감점. 30초 지나면 실격임. |
|||||||||||||||||||||||||||||||||||
5. 경사로 출발 후 정상에서 2단으로 변속 후 클러치를 떼고 내려가며 다 내려가면 좌측으로 두 번 돌아서 굴절 코스로 들어가면 됨. 좌측으로 두 번 돌때 좌측 뒷바퀴가 경계석에 부딪치지 않도록 주의 함. |
|||||||||||||||||||||||||||||||||||
6. 1종 대형 굴절코스 통과 방법 참조 |
|||||||||||||||||||||||||||||||||||
7. 굴절 통과 후 교차로 직진임. 신호가 녹색일 때에만 지나갈 수 있으며 다른 신호에는 정지함. 정지선에는 너무 가까이 정지하는 것 보다 50Cm정도 떨어져서 정지하는 것이 유리함. 왜냐하면 횡단보도 정지방법대로 정지하면 녹색신호 정지시 감점됨. |
|||||||||||||||||||||||||||||||||||
8. 십자형 교차로 통과 후 곡선코스임. 1종 대형 곡선코스 통과 방법 참조 |
|||||||||||||||||||||||||||||||||||
9. 곡선코스 통과 후 교차로 직진임 7번과 같음 |
|||||||||||||||||||||||||||||||||||
10. 십자형 교차로 통과 후 방향전환코스임. 1종 대형 방향전환코스 통과 방법 참조 |
|||||||||||||||||||||||||||||||||||
11. 방향전환코스 통과 후 교차로 좌회전임. 반드시 정지하기 전에 좌측 방향지시등을 켬. |
|||||||||||||||||||||||||||||||||||
12. 교차로 좌회전 후 철길건널목 코스임. 3과 같은 방법으로 정지함. 출발시 2단을 반드시 확인함. |
|||||||||||||||||||||||||||||||||||
13. 철길건널목 통과 후 기어변속 코스임. 최저속도 제한 표지 5m 후부터 가속하여 10m 정도 주행 후 3단으로 변속한 후 바로 속도를 줄이고 최고속도 제한 표지에서 2단으로 변속 후 진행하며 기어 변속시 속도 조절에 유의 해야 함. |
|||||||||||||||||||||||||||||||||||
14. 교차로 우회전과 평행주차는 그 순서가 바뀌는 시험장도 있으니 잘 살펴보고 하며 우회전을 할 때에 우측 뒷바퀴가 경계석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우회전은 모든 신호에 할 수 있으나 다른 차와 접촉에 주의하여야 함. 평행주차는 1종 대형 평행주차코스 통과 방법 참조 |
|||||||||||||||||||||||||||||||||||
15. 14번 이행 후 우측방향지시등을 켜면서 종료선을 지나면 시험 끝. |
|||||||||||||||||||||||||||||||||||
16. 돌발은 코스진입 전과 코스통과 직후에 나오게 되니 유념해야 함.
참고 : 본인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도봉면허시험장에서 시험을 보았으며 첫번에는 4번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하다가 우측 뒷바퀴가 경계석에 올라가는 바람에 미역국을 먹었으며 두번째에는 100점으로 합격했음
좋은 결과 기원 함..........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