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복숭아-돌복숭아 효능-효소 담그기
진나라 도연명의 도화원기에서 무릉도원(복숭아 꽃이 만발한 아름다운 곳)이 그려지고 조선초 안평대군이 꿈속에서 거닐던 무릉도원을 안견에게 그리게 했다는 몽류도원도 복숭아는 신선화로 먹으면 불로장생 할 수 있다 생각 했으며 복숭아 꽃을 이상적인 세계에서 피어있는 꽃으로 인식하고 있는듯하다.우리 마을에도 많이 피는데.ㅎㅎ
민간에서 널리 효능이 인정되어 왔고 10년 이상 된것은 명약

야산에서 채취한 돌복숭아
채취는 6월 초순경이 좋다고 합니다.
돌복숭아에 묻어 있는 흰것은 피부에 닿으면 가려워서 긁고 했던 아픈?추억

많이도 따서 가져오는데, 휴

손질과정... 우선 깨끗한 물에서 깨끗이 씻는다.꼭지는 따고

깨끗이 씻은 다음 하루 정도 물기를 빼줍니다.

병에 돌복숭아를 넣고(저는 병에다 했지만 숨쉴 수 있는 조그마한 항아리에 담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설탕을 넣고를 반복 하세요.돌복숭아와 설탕의 비율은 1:1 정도로 하시구요.

설탕을 채우고 병 주둥이에 비닐을 덮은 다음 뚜껑을 꼭꼭 닫아 공기를 완전 차단합니다.

이제 끝이 났네요. 완성입니다.

2013년 7월 14일 모습

작고 볼품이 없는 야생 복숭아 그래서 앞에 개라는 접두사가 따라 붙는데요.개복숭아라고도 하는데 최근에는 식약청의 식품원료로도 인정을 받아 과학적인 근거를 더해 앞으로 야산에 돌복숭아가 수난을..ㅎㅎ 만약에 돌복숭아를 채취하고자 하신다면 사과밭 주위에서 하시면 주인이 굉장히 좋아 하실거예요.왜냐면 돌복숭아와 사과는 서로 같이 할수없는 앙숙???이니까요.ㅎ
이제 발효기간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죠.
2~3개월 간(60~100일) 숙성을 시키시고 뚜껑을 열어 일주일에 한 번 꼴로 2~3회 정도를 저어 주여야합니다.왜냐면 골고루 발효가 되도록 하기 위함이죠. 그리고 100여일이 지났다 하실때 걸러서 액을 1년 이상 2차 숙성시키시면 됩니다. 오래될수록 좋다고 하네요.
음료로 드실때에는 원액과 물을 1:10 정도로 하시고요. 물론 각자 취향에 따라서 배합을 달리하셔도 됩니다.
이제 무엇이 좋은지 알아보죠.(돌복숭아 효능)
효능이 열거하기에도 너무 많더군요.그래서 저는 몇가지만 써보도록 합니다.
1.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오래 복용하면 더위와 추위를 타지 않는다고 합 니다.
2.여성분들에게 희소식 ^^*
주근깨와 기미에 효과가 있고 냉증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남성분들께도 희소식^^&
정말이지 끊기가 어렵죠.담배...돌복숭아에서 나오는 유기산은 몸속
니코틴을 제거하는데 아주 좋은 기능을 한답니다.
4.기침이 심하거나 천식,기관지염에도 최고랍니다.
5.이외에도 구토개선,신장병 예방,안면 신경마비 치료,타박상 향상 등등으
기능을 다 열거 할 수가 없네요.
이상로 돌복숭아 효소 담그기를 마칩니다.
첫댓글 사진이 안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