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 목동달품은집 완공]
20대, 30대, 50대 부부등 다양한 연령대 부부와 자녀로 이루어진 5세대가 함께 한 양천 목동달품은집이 지난 5월 19일 건축물 사용승인서를 받았습니다.
양천 달품은집은 2014년 은평 구름정원사람들을 시작으로 26번째 완공한 공동체주택 프로젝트로 지금까지 총 284세대에게 공동체주택 공급을 완료하였고, 현재 5개 프로젝트로 61세대의 공동체주택을 설계 또는 시공중에 있고, 2개 프로젝트 16세대 사업부지를 물색하고 있습니다.
목동달품은공동체 구성원들은 프로젝트 참여로 만난 사이지만 마음이 넉넉한 분들이 함께 해서그런지 작지만 알찬 공동체입니다. 계획하는 과정에서 원자자가격이 폭등했지만 다행히 토지를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입주자 부담을 많이 줄일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 부지는 2016년 사업부지 절반에 해당하는 대지를 경매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고, 크기가 작은 인접부지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되어 시세보다 20%이상 저렴한 가격(평당 1,900만원)으로 부지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입주자를 모으기전 토지 매물이 나와 매수주체가 생기기전이라 건설회사 명의로 살 수밖에 없어서 아쉽게도 서울공동체주택 인증없이 개인분양형식으로 진행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본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애써주신 입주민들, 하우징쿱주택협동조합 이진수 이사장님과 전문숙사무총장, 조용란사무국장 그리고 멋진 건축설계를 해주신 국민대 최왕돈교수와 미메즈건축 정화택 건축가님, 입주민들의 다양한 인테리어 요구를 잘 정리해준 현소영 인테리어 디자이너 그리고 무사고로 어려운 시공을 해준 아틀리에건설 손기순 소장, 협력업체 임직원들 그리고 현장에서 귀한 땀 흘리신 건설노동자들 모두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소유.관리: 개인소유, 입주자공동체 관리
사업관리: 하우징쿱주택협동조합 : https://cafe.daum.net/housecoop
건축설계.감리: 국민대 최왕돈 교수, 미메즈건축 정화택 건축사
건축시공: 아틀리에건설주식회사 : www.atel.kr
주택주소: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중앙본로13길 24 (목동)
대지면적 : 245 m², 건폐율 59.74%, 용적률 191.96% 지상5층
허가면적 : 470.3 m² (실공사면적 657.95 m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