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요타 86/스바루 BRZ 모델을 위한 HKS의 8가지 단계별 튜닝 라이브
1단계 스피드 리미터 해제 (일본내수 해당)
2단계 서스펜션 튜닝
3단계 머플러 튜닝
4단계 흡기 튜닝
5단계 배기 튜닝
6단계 수온, 유온 관리
7단계 컴퓨터 튜닝
8단계 과급기 튜닝
특별판 컴퓨터 튜닝
토요타 86과 스바루 BRZ 단계별 튜닝 특별판에서는 7단계에서 등장한 플래시 에디터로,
새롭게 HKS GT 슈퍼차저 킷에 대응하게 되어 사용해보겠습니다.
플래시 에디터는 누구나 쉽게 ECU를 리플래시할 수 있기 때문에 과급기 장착 사용이 쉬어집니다.
이번에는 특별편으로 슈퍼차저 사양의 86을 플래시 에디터로 제어하고 그 효과를 검증해 보겠습니다.

플래시 에디터는 순정 ECU 튜닝을 편리하게 세팅합니다. 7단계에서도 테스트했지만, 내장된 사용자 맵데이터 리플래시로
머플러나 매니폴드, 인테이크 변경등의 성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플래시 에디터는 NA용 사용자 맵데이터가 2개 내장되어 있습니다만, 이번에 새롭게 HKS GT 슈퍼차저 사양에 대응하는
맵데이터를 내장한 것으로, 설치시 별도의 ECU 세팅이 필요 없습니다. 그러면, 전문점뿐만 아니라 딜러 및 타이어 가게등
일반 소매점에서도 슈퍼차저 킷의 설치가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HKS GT 슈퍼차저 킷은 컴퓨터(F-CON iS)를 포함한 컴플리트 세트와 컴퓨터가 포함되지 않은 프로킷,
2가지 라인업으로 되어 있습니다.
컴퓨터가 포함된 컴플리트 킷은 HKS 파워 라이터 지점에서만 취급하며 전문 장비는 컴퓨터와 함께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세팅이 가능한 전문점에서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플래시 에디터는 미리 세팅된 데이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컴퓨터 세팅의 지식과 기술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플래시 에디터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OBD 포트에 본체를 연결하고 순정 ECU 데이터를 로드합니다.
그리고 본체를 USB 케이블로 PC에 연결하여 사용자 맵데이터를 저장합니다. 그런 다음 본체에서 리플래시하면 완료됩니다.
그럼 플래시 에디터를 사용하여 순정 ECU를 리플래시한 후 샤시 다이나모에서 HKS GT 슈퍼차저 + 플래시 에디터의
성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플래시 에디터는 GT 슈퍼차저에 대응하여 세팅의 지식과 기술 없이도 ECU 데이터를 쉽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 에디터에는 2종류의 NA용 데이터와 1종류의 과급기용 데이터를 내장.
향후 부스트업에 대한 과급기용 데이터도 내장할 예정입니다.

플래시 에디터에서 리플래시를 할때 차량 측면 OBD 포트에 연결하며, 평상시에는 분리하기 때문에,
OB-LINK등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맵데이터
과급기용 HKS 슈퍼차저 맵데이터1
플래시 에디터 특유의 AVCS 제어를 구사해, NA와 터보차저에서 낼 수 없는 GT 슈퍼차저 특유의 악셀 응답에
선형 토크감을 연출합니다. 고부하 영역의 노킹 마진을 약각 넉넉히 취해, 많은 사용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맵데이터 1
점화시기, 스로틀 최적화를 수행하여 구동력 향상을 실현합니다.
사용자 맵데이터 2
배기 매니폴드 + 촉매 교환을 전제로, 연료,점화,스로틀밸브 타이밍등의 최적화를 실시해,
4000rpm 부근의 토크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최대 마력
순정: 184.6ps/7000rpm
GT 슈퍼차저 + 플래시 에디터: 223.4ps/6700rpm
최대 토크
순정: 19.9kg.m/6500rpm
GT 슈퍼차저 + 플래시 에디터: 25.5kg.m/4900rpm
슈퍼차저를 장착한 것으로 파워의 차이는 분명합니다. 7000rpm 부근에서 노멀 대비 40ps 상승을 보여줍니다.
또한 그래프를 보면 노멀은 3500rpm에서 4500rpm 근처에서 토크 쳐짐 구간을 볼 수 있습니다.
86에 탑재된 FA20 엔진의 특성인데, 슈퍼차저 장착으로 토크가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이것은 플래시 에디터에서 제어함으로서 밸브 타이밍을 최적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이 근처의 회전 영역은 공도 주행등에서 상용 회전 영역이므로, 슈퍼차저 사양은 플래싱 에디터를 통한 제어로,
매우 타기 쉬운 특성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대 마력
GT 슈퍼차저 + F-CON iS: 230.5ps/6700rpm
GT 슈퍼차저 + 플래시 에디터: 223.4ps/6700rpm
최대 토크
GT 슈퍼차저 + F-CON iS: 26.6kg.m/5800rpm
GT 슈퍼차저 + 플래시 에디터: 25.5ps/4900rpm
GT 슈퍼차저 컴플리트 킷에 포함된 F-CON iS와 플래시 에디터를 동일한 조건(온도 27도)에서 측정 비교한 성능 그래프입니다.
중저 회전 영역에서는 플래시 에디터가 웃돌고 있지만, 5000rpm 이상은 F-CON iS가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피크 파워는 약 10ps F-CON iS가 더 높지만, 이것은 플래시 에디터의 데이터가 안전 마진을 크게 취한 세팅이기 때문입니다.
플래시 에디터의 세팅 데이터는 파워가 나오지 않는 것이 아니라, 안심하고 타기 위해서 굳이 파워를 억제한 세팅입니다.
그러나 중저 회전 영역에서는 플래시 에디터가 F-CON iS를 웃돌고 있는데, 이는 F-CON iS에는 밸브 타이밍 컨트롤 기능이
없으므로, 기본적으로 마찬가지로 3500rpm에서 4500rpm 부근에서 순정과 비슷하게 토크 쳐짐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한편, 플래시 에디터는 밸브 타이밍 컨트롤을 최적화하고 있기 때문에 개선할 수 있습니다.

<HKS 담당자 주행 소감>
주행시 바로 체감할 수 있는 것이 저회전 영역의 토크감입니다.
2000rpm의 저회전에서 가속 페달을 밟아도 빠르게 토크가 상승하며, 시내 주행시 자주 사용하는 3000rpm 근처도
상당히 강력하며 타기 쉬운 특성이 보여줍니다. 원래 배기량이 2리터이지만 3리터 클래스의 주행 느낌입니다.
플래시 에디터는 중저 회전 영역을 중시한 세팅 데이터입니다만, 고회전까지 충분히 만족스러운 펀치감과 즐거움을
느끼게 합니다. GT 슈퍼차저와 플래시 에디터 조합은 누구나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사양이 되기 때문에 튜닝에 불안을
느끼시는 분이라면 더욱 다가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와인딩 경사로에서도 힘차게 가속, 노멀의 3500rpm에서의 토크 쳐짐을 해소하고, 전 영역에서 높은 토크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회전 영역에서 가속 페달을 밝고도 NA보다 월등한 가속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GT 슈퍼차저는 터보와 같은 급격한 토크 변화가 없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HKS 토요타 86 /스바루 BRZ 튜닝 파츠 확인하기
http://www.hkskorea.co.kr/hks86/index.php?hks86=00
HKS 코리아 HK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