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조)101.인력입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④
① 인력입환은 정거장 본선에서는 이를 시행하지 말 것
② 정거장 안과 밖의 본선을 지장할 염려가 있는 인력입환을 하는
경우에는 역장의 승인에 따를 것. CTC 구간의 정거장에서는
관제사의 승인을 받을 것
③ 인력입환을 하는 2이상의 차량은 상호 연결할 것
④ 3‰이상의경사가 있는 선로에서는 인력입환을 하지 말 것
※운전취급세칙 17조
(76조)102.구내운전의 시작지점 또는 끝지점이 다른 것은? ④
① 입환신호기 ② 입환표지 ③ 선로별 표시등 ④ 일단정지표지
(76조)103. 구내운전방식 설명이 아닌 것은?④
① 입환신호기 진행신호 현시 ② 입환표지 개통 현시
③ 선로별표시등 백색등 점등 ④ 무유도 진행신호 현시
(76조)104. 구내운전을 할 수 있는 대상차량이 아닌 것은?①
① 단행기관차(중련제외) : DL, EL
② 고정편성 차량
③ 보수장비
④ KTX, KTX-산천, ITX-새마을
(62조)105.임시 분리 및 연결의 경우 그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③
① 임시로 입환작업을 할 필요있는 경우 역장은 관제사의 승인을 받아 입환을 할 수 있다.
② 열차시각표에 지정된 정거장에서만 열차와 차량을 입환한다
③ 공사열차로서 견인력 및 정차시간에 여유 있는 경우에는 연결차량을 분리할 정거장의 승인을 얻은 후 일반화차를 연결할 수 있다.
④ 임시분리 ․ 연결을 하는 경우 기관사 및 열차승무원에 대한 통고는 운전명령번호에 의한 입환작업계획서의 교부에 의하여야 한다.
(63조)106. 입환작업계획서를 생략하고 기관사에 구두로 통보를 할 수 있는 경우로 틀린 것은?②
① 입환작업계획서 교부 후 입환방법이 변경되는 경우
② 중간 역에서 측선의 차량을 다른선로로 이동하는 경우
③ 열차 또는 차량이 동일선로내에서 이동하는 경우
④ 종착역, 시발역에서 단행기관차 또는 조성된 열차를 전선하는 경우
(64조)107.입환 작업을 착수하기 전에 확인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①
① 이동금지전호기의 표시상태를 확인한다.
② 탈선선로 전환기 및 탈선기는 정위로 개통되어 있어야 한다.
③ 일반적으로 화차의 경우는 문이 개방 되어 있어야 한다.
④ 입환을 함에 있어 본선을 지장하거나 또는 지장할 염려가 있을 때는 그 본선에 대한 신호기에 주의신호가 현시 되어 있어야한다.
(64조)108. 입환작업을 착수하기 전 확인할 사항으로 틀린것은? ④
① 선로의 상태가 입환에 지장이 없어야 한다.
② 전기연결기가 분리·연결되지 않았을 때는 차량관리원에게 분리·연결 요구
③ 차량관리원이 부재중일 경우 역무원이 분리·연결할 것
④ 구름막이는 제거 또는 닫혀 있을 것
(65조)109.전호에 의한 입환을 할 때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③
① 입환전호는 기관사로부터 잘 보이는 위치에서 정확히 하여야한다.
② 입환전호가 기관사에게 잘 보이지 않을 시에는 타의 계원으로서 중계시킨다.
③ ②에 따른 전호중계가 부득이 곤란할 경우 기관사는 즉시 무선전화기로 전호를 취한다.
④ 입환신호기(입환표지 포함)신호 또는 기계식 선로전환기 진로가
정당함 확인
(64조)110.역무원은 관계선로의 길고 짦음과 유치차량의 유무 등을
기관사에게 통고 해야 할 경우는? ①
① 야간 입환 및 특히 주의를 요하는 장소에서 입환 할 경우
② 동력차에, 기관사부기관사 승무한 경우
③ 고정편성차량의 입환을 하는 경우
④ 후방선로의 선로상황을 확인 할 수 없는 장소에서 입환하는 경우
(64조)112.입환작업전 확인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④
① 바퀴구름막이가 장치되어 있는 경우는 바퀴구름막이가 제거 되었거나 열려 있을 것.
② 분리 ․ 연결차량간의 각 공기관 호스 및 전기선이 분리되어 소정 위치에 있을 것.
③ 이동금지전호기의 게출상태를 확인할 것.
④ 신호기의 상태가 입환에 지장 없을 것.
(67조)114.추진 및 분리 ․ 연결 조건으로 틀린 것은? ②
① 차량은 연결하지 않고 추진 또는 이동 중 분리할 수 없다.
② 이동 중 대부분 분리 할 수 없지만 전기선을 다시 연결해야 할때는 분리 할 수 있다.
③ 차량의 연결은 그 일방이 정차중이 아니면 이를 할 수 없다.
④ 차량을 분리 ․ 연결하는 경우에는 차량이 굴러가지 아니하도록 상당한 조치를 하여야한다.
(65조)115.전호에 의한 입환에 관한 규정의 내용과 틀린 것은? ②
① 기관사는 소정의 입환전호에 의하여 차량을 운전 또는 정차시킬수 있다.
② 역장은 장내신호기 고장 또는 관계 궤도회로 점유 등으로 인하여 이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정지신호 현시지시에 관한 사항을 따라야 한다.
③ 부기관사 측에서 수전호에 의한 입환전호를 할 때에는 부기관사가 말로 기관사에게 중계하여야 한다.
④ 입환취급담당직원도 입환차량의 맨 앞 동력차의 운전실에 승차하여 전호 할 수 있다
(67조)119. 차량을 연결하는 경우 입환취급 담당직원은 차량 상호간격이 약 몇미터 접근하였을때 오너라 전호를 중지하는가? (3)
①40m ②41m ③42m ④43m
(70조-취급세칙17조)120. 입환제한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4)
① 기관차를 사용하여 동차 또는 부수차 입환 시는 다른차량의 중간에 끼워서 입환 할 수 없다
② 동차를 사용하여 입환할 때는 화차를 입환할 수없다
③ 여객승차한 객차의 입환은 기본적으로 불가능
④ 이동 중인 차량은 분리 또는 연결가능하다
(70조-취급세칙17조)121.인력입환하는 경우에는 누구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가?(2)
①관제사 ②역장 ③지사장 ④부역장
(70조취급세칙17조)122. 인력입환을 할 수 없는 경우는?(4)
① 2이상의 차량이 상호 연결한 경우
② 1/1000 의 선로구배
③ 2/1000 의 선로구배
④ 3/1000가 넘는 선로구배
(71조)125.정거장 외 측선에서 입환에대해 잘못 설명한것은?(2)
① 관통제동취급을 원칙으로 한다
② 입환취급이므로 기관차 단독제동취급을 원칙으로한다.
③ 구원운전을 하는 경우 이외에는 동력을 가진 다른 차량을 운전할 수 없다.
④ 차량을 정거장외 측선으로부터 정거장 내로 진입시키는 경우는 일단 정지표지 바깥쪽에 정차시키고 역장의 지시에 의하여야 한다.
(77조)126.다음중 선로전환기의 정위가 아닌것은?(3)
① 본선과 본선과의 경우에는 주요한 본선
② 본선과 측선과의 경우에는 본선
③ 본선과 탈선선로전환기의 경우에는 본선
④ 측선과 측선과의 경우에는 주요한 측선
(77조)127.다음 선로전환기의 정위를 바르게 설명한것은?(2)
① 본선 또는 측선과 안전측선의 경우에는 본선
② 본선과 본선과의 경우에는 주요한 본선
③ 본선과 측선과의 경우에는 측선
④ 본선과 탈선기의 경우에는 본선
(79조)128.선로전환기에 연동장치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고장인 경우 열차 또는 차량이 통과하기 전에 취급해야 할 사항이 아닌것은?(3)
① 수동전환한 선로 전환기는 첨단밀착및 잠김상태를 확인하고 수동핸들 및 목편을 끼워 넣어 둔다.
② 표지부 선로 전환기는 그 손잡이를 잠근다.
③ 장시간 잠가둘 필요가있을 때는 목편을 끼워 넣어 둔다..
④ 추붙은 선로전환기는 잠금구멍에 핀을 끼울것.
(81조)129.선로 전환기의 취급은 누가하는가?(4)
① 역장 ② 간이역에서는 기관사 ③ 차량관리원 ④ 역무원
(120조)130.인력입환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것은?(3)
① 동력차를 사용하지않고 사람의 힘으로 하는 입환이다.
② C.T.C 구간의 정거장에서 궤도회로를 점유하거나 점유할 우려가 있는 경우 역장은 사전에 관제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③ 2대의 차량은 상호 연결하지 않고서도 인력입환을 할수있다
④ 3/1000 이상의 하구배에서는 할수없다.
132. 선로전환기를 전환할 때 열차 또는 차량의 맨 뒤가 배향의 선로전환기를 통과한 후 완전히 정차하거나 또는 맨 뒤의 차량이 그 선로전환기의 텅레일을 몇m이상 지난 후 전환해 야 하는가? ②
① 5m이상 ② 10m이상 ③ 15m이상 ④ 20m이상
(83조)133. 열차 또는 차량은 열차운전시행세칙에 따로 정한 각 호의 속도를 넘어서 운전할 수 없다. 다음 중 틀린것은? ③
① 차량최고속도, 선로최고속도 ② 분기기 속도
③ 상・하구배 속도제한, 곡선속도제한
④ ATC 현시 허용속도
(84조-별표2)134. 조성차량의 종별 및 제동축수 비율에 따른 열차의 운전속도 제한 중 최고속도 140k/m이상의 차량으로 조성한 열차의 제동축 비율이 100일 때 최고 운전속도는? ④
① 100km/h ② 110km/h ③ 120km/h ④ 140km/h
(84조-별표2)135. 조성차량의 종별 및 제동축수 비율에 따른 열차의 운전속도 제한 중 최고속도 100k/m이상의 차량으로 조성한 열차의 제동축 비율이 100미만 80이상일 때 최고 운전속도는? ④
① 60km/h ② 70km/h ③ 80km/h ④ 90km/h
(84조-별표2)136. 조성차량의 종별 및 제동축수 비율에 따른 열차의 운전속도 제한 중 수도권 전기동차의 제동축 비율이 100일 때 최고 속도는? ④
① 80km/h ② 90km/h ③ 100km/h ④ 110km/h
(84조-별표2)137. 조성차량의 종별 및 제동축수 비율에 따른 열차의 운전속도 제한 중 수도권 전기동차의 제동축 비율이 100미만 80이상일 때 최고속도는? ③
① 70km/h ② 90km/h ③ 110km/h ④ 120km/h
(84조-별표2)138. 열차운전도중 제동축 비율 80미만, 60이상일 때, 다음 중 맞는 것은? ④
① 여객열차:60km/h, 화물열차:50km/h 이하운전
② 여객열차:70km/h, 화물열차:60km/h 이하운전
③ 여객열차:80km/h, 화물열차:60km/h 이하운전
④ 여객열차:120km/h, 화물열차:50km/h 이하운전
(84조-별표2)139. 열차운전도중 제동축 비율 60미만, 40이상일 때, 다음 중 맞는 것은? ③
① 여객열차:60km/h, 화물열차:40km/h 이하운전
② 여객열차:60km/h, 화물열차:50km/h 이하운전
③ 여객열차:70km/h, 화물열차:40km/h 이하운전
④ 여객열차:70km/h, 화물열차:50km/h 이하운전
(84조-별표5)140. 열차 또는 차량의 각종 속도 제한사항 중 사고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열차 퇴행할 때, 승인을 받았을시 자동폐색구간에서의 최고속도는? ②
① 15km/h ② 25km/h ③ 30km/h ④ 35km/h
(164조)141. 열차 또는 차량의 각종 속도 제한사항 중 전령법에 의하여 운전할 때 3현시 구간 주의신호 최고속도는? ③
① 15km/h ② 20km/h ③ 25km/h ④ 30km/h
(164조)142. 열차 또는 차량의 각종 속도 제한사항 중 전령법에 의하여 운전할 때, 복선구간에서 반대 방향의 선로로 돌아올 경우의 건널목 운전시 몇km/h이하 운전해야 하는가? ④
① 20km/h이하 운전 ② 30km/h이하 운전
③ 40km/h이하 운전 ④ 45km/h이하 운전
(84조-별표5)143. 열차 또는 차량의 각종 속도 제한사항 중 입환신호기 진행신호에 의해 열차가 출발할 때 최고속도는? ③
① 35km/h ② 40km/h ③ 45km/h ④ 50km/h
144. 차량의 측선 유치시 ‘화약류’ 또는 ‘위험’의 화차차표를 게시한 화차를 유치하는 경우에는 화기있는 장소에서 몇m이상 격리해야 하는가? ③
① 10m이상 ② 20m이상 ③ 30m이상 ④ 40m이상
(88조)145. 동력차를 유치하는 경우 차량사업소 내에서의 감시책임자는? ②
① 기관사
② 차량사업소장
③ 역장
④ 검수시행 팀장
(89조)146. 수용바퀴구름막이의 적재 및 비치시 고정편성열차의 경우 제어차 마다 몇 개 이상 배치해야 하는가? ①
① 2개 이상 ② 4개 이상 ③ 6개 이상 ④ 8개 이상
(89조-별표6)147.수용바퀴구름막이의 모양 및 규격의 설명 중 틀린 것은?①
① 재료는 단단한 철제로 한다.
② 색깔은 전체를 적색으로 하며 야광도료를 사용하거나 또는 야광스티커를 부착할 수 있다.
③ 치수는 mm로 한다.
④ 차륜 답면과 균일하게 접촉되도록 한다.
(89조)148.개폐식 구름막이의 설치 및 취급의 설명 중 틀린 것은?②
① 본선으로부터 분기하는 측선의 차량접촉한계표지의 안쪽 3m 이상의 지점에 설치한다.
② 그 선로에 차량을 유치하고 있을 때는 모든 경우를 포함하여 반드시 닫아 두어야 한다.
③ 구름막이를 설치할 정거장 및 선로는 지역본부장이 지정한다.
④ 재료는 견고한 재질로 한다
(99조)149.폐색방식의 설명 중 옳은 것은?②
① 1폐색구간에 1개 열차 이외의 다른 열차를 동시에 운전 시켜도 된다.
② 1폐색구간에 1개 열차 이외의 다른 열차를 동시에 운전 시켜서는 안된다.
③ 상용폐색방식과 대용폐색방식,폐색준용법으로 나눈다.
④ 통표폐색과 지도격시법등이 있다.
(100조)150.상용폐색방식 복선구간에서 사용하는 폐색식 중 틀린 것은?④
① 자동폐색식 ② 차내신호 폐색식
③ 연동폐색식 ④ 통표폐색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