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떡상과 진설병의 의미 (레위기 24장 5~9절) - 진설병을 두는 상
지난 시간에는 성소의 의미에 대하여 말씀드렸는데
성소는(광야)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자신의 백성을 양육하시기 위하여 예비하신 곳이며
성소에는(외소) 진설병을 진설하는 떡상과
예수님의 중보기도를 상징하는 분향단과
포도나무에 가지로 붙어있어 양육 받고 있는
교회를 상징하는 등잔대가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하나님이 자신의 백성을 믿음의 용사로
거듭나게 하시기 위하여 예비하신 땅인 광야에(성소)
자신의 백성에게 먹일 생명의 양식으로 준비한 것이
무엇인지 창세기 셋째 날을 말하고 있는
창세기 1장 9~12절을 보는데 ....
창세기 첫째 날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것을 말하고
창세기 둘째 날은
예수님이 음부에 들어가심으로
율법과 복음을 나누어 주시는 것을 말하고
창세기 셋째 날은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만왕의 왕이 되어
자신의 백성을 다스리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창세기 1장 9~10절을 봅니다.
창1:9 하나님이 이르시되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창1:10 하나님이 뭍을 땅이라 부르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부르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이 말씀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로 인도하여 양육하기 위하여 홍해를 가르고
광야로 인도하는 장면과 같은 의미입니다.
천하의 물이 물러나고 뭍이 드러나는 것은
사람이 거하지 못하는 물이 물러나고
사람이 거할 수 있는 땅을 드러나게 하시는 것을 말합니다.
복음이 밝히 드러나지 않았을 때는
다른 복음이 홍수를 이루어
모든 사람이 심판 받을 수 밖에 없음을 말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복음이 밝히 드러나게 되어
그들을 양육할 수 있는 땅이 준비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이렇게 예비한 땅에 무엇을 준비하는지
이어지는 창세기 1장 11~12절을 봅니다.
창1:11 하나님이 이르시되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어
창1:12 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여기서 풀은 (데셰)라는 히브리어로 새싹,
연한 풀, 연한 채소의 의미로 아직 성장하지 않은
어린 아이들이 먹는 부드러운 음식을 말합니다.
그리고 씨는 씨 뿌리다, 열매 맺다라는 뜻을 가진
(자라)라는 단어에서 유래된 (제라)라는 히브리어로
씨, 자손, 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라는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을
상징하는 단어로 쓰입니다.
그래서 풀은 아직 믿음에 이르지 못한
신앙생활을 시작한 사람들이 먹는 율법을 상징하고
씨 맺는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는
믿음이 장성한 자들이 먹는 복음의 말씀을 말합니다.
이처럼 창세기 셋째 날은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땅을 예비하시고
자신의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한
생명의 양식을 준비하시는데
어린아이들이 먹을 수 있는 부드러운 음식과
어린아이들이 자라서
장성한 자들이 먹는 단단한 음식을 준비하신 것입니다.
그럼 자신의 백성을 양육하시기 위하여
예비하신 광야에 이러한 생명의 양식을 준비하셨다면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도
이 양식을 먹여 주셨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창세기 첫째 날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씀드린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유월절 양을 잡은 것으로
이것이 창세기 첫째 날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모세는 지팡이로 홍해를 가르게 되는데
윗물과 아랫물로 나누게 됩니다.
이 말씀이 물 가운데에 궁창이 있어
물과 물로 나누는 것으로(창1:6)
창세기 둘째 날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홍해를 건너
광야에 들어간 것이 창세기 셋째 날인데
하나님이 예비하신 땅에 들어가는 모습으로
시내산에 도착하여 율법을 받게 됩니다.
이 율법은 하나님이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시기 위하여
자신의 백성에게 먹일 생명의 양식인 것입니다.
약속의 땅은 믿음이 장성한 자들만 들어가는 곳으로
믿음이 없는 이스라엘 백성을 믿음에 이르게 하여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시기 위해 준비하신
생명의 양식인 것입니다.
출애굽기 19장 4~6절을 보면 ....
출19:4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출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출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먹일 생명의 양식인
율법을 주시면서 이 율법을 다 지키면 하나님 백성이
된다고 말씀하시자 백성들은 다 지킨다고 약속합니다.
율법을 다 지킨다는 것은 믿음에 이르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율법 속에는
하나님 백성이 지켜야할 율법을 상징하는 십계명이 있고
이 율법을 다 지키지 못하는 것을 아시고
율법을 다 지킨 자로 여겨 주시기 위한 제사제도가
(성막, 복음)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 제사제도는 십자가를 상징하는 것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잡은 유월절 양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유월절 양의 죽음만이 우리의 생명을 살려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하면 시내산에서 주신 율법 속에는
복음이 숨겨져 있다는 것으로
창세기 셋째 날에 풀과 씨 맺는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시내산에서 주셨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은 광야 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백성들에게
연한 풀을 상징하는 율법을 주셨고
그 율법 속에는 장성한 자들이 먹는 씨 가진 채소와
씨가진 열매 맺는 나무인 복음을 숨겨서 주셨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율법 속에 숨겨진
장성한 자들이 먹는 복음을 찾아 먹지 못하고
어린아이들이 먹는 부드러운 음식만(율법) 먹고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을 장성한 자라 생각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이름만 부르며 구원 받은 하나님 백성이라
착각하고 살았던 것입니다.
이 모습을 사도바울은
히브리서 5장 12~14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히5:12 때가 오래 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에
대하여 누구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처지이니
단단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
유대인들은 수 천 년 동안 시내산에서 주신
율법의 말씀에 따라 하나님을 열심히 섬기고 있었는데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라는 것으로
율법 속에 감추어진 복음을
찾아 먹지 못하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아직 믿음이 자라지 못한
어린 아이와 같은 신앙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히5:13 이는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의의 말씀은 씨 가진 채소 씨 맺는 나무를
상징하는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데
복음의 말씀을 찾아 먹지 못하여
믿음이 자라지 않아 어린 아이와 같다는 것입니다.
히5:14 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선악을 분별한다는 것은
복음을 믿음으로 선한 자가 되고
믿지 않는 자는 악한 자라는 것을 아는 것을 말합니다.
단단한 음식인 율법 속에 감추어진 복음의 말씀을
찾아 먹어야 믿음이 장성한 자로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는 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도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시기 위하여
예비하신 땅에서 준비하신 생명의 양식을 주셨던 것입니다.
이 생명의 양식이 떡상 위에 진설되는 진설병으로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인 것입니다.
그럼 본문 레위기 24장 5~6절을 봅니다.
레24:5 <여호와 앞에 진설할 떡> 너는 고운 가루를 가져다가
떡 열두 개를 굽되 각 덩이를 십분의 이 에바로 하여
레24:6 여호와 앞 순결한 상 위에
두 줄로 한 줄에 여섯씩 진설하고
여호와 앞에 진설할 떡을 만드는데
고운 가루로 만들라 말합니다.
고운 가루는 레위기 2장의 소제를 드릴 때에
드리는 고운 가루를 말하는 것입니다.
레위기 2장 1~2절을 보면 ....
레2:1 <소제의 예물> 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
레2:2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 고운 가루 한 움큼과 기름과
그 모든 유향을 가져다가 기념물로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고운 가루는 창조주 이신 예수님이 자신의 신분을
벗어 버리고 육신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셔서
고난과 고통을 받으시며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그 위에 기름을 붓는 것은
대속제물되실 예수님께 하나님이 기름을 부으시고
하나님 백성의 대제사장으로 삼으신 것을 말하며
유향을 놓는 것은 대제사장인 예수님이
자신의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땀방울이
핏방울이 되도록 아버지께 늘 기도하시는 것을 말합니다.
이 말씀이 소제를 드리는 제사의 의미로
고운 가루는 예수님이 고난과 고통을 받으시며
십자가에서 대속제물이 되신 복음을 말합니다.
이 복음으로 떡 12개를 만들라는 것입니다.
12은 모든 하나님 백성을 상징하는 숫자로
12지파가 상징하는 교회를 말합니다.
하나님 백성인 교회에게 먹일 떡을 준비하는데
고운 가루로 하라는 것으로
십자가 대속인 복음의 말씀을 준비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각 덩이를 십분의 이 에바로 하라는 것입니다.
십분의 이는 십분의 일이 두 개로
십분의 일을 두 개로 하라는 뜻입니다.
십분의 일은 자신의 백성의 모든 죄를 지고 백성을
대표하여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하신 복음을 말합니다.
(십일조 되신 예수님을 말합니다)
이것을 두 개로 하라는 것으로
하나는 유대인에게 먹일 떡인 복음의 말씀을 말하고
또 하나는 이방인에게 먹일 떡인
복음의 말씀을 준비하라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대로 천하 만민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그들에게 먹여 구원할 생명의 떡인
복음의 말씀을 준비하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이 떡을 준비해 주신 것입니다.
그럼 레위기 24장 7절을 봅니다.
레24:7 너는 또 정결한 유향을 그 각 줄 위에 두어
기념물로 여호와께 화제를 삼을 것이며
정결한 유향은 기도를 말하는 것으로
백성에게 먹일 복음의 말씀을 준비하는데
진리의 말씀만 전하여 백성의 생명을 살리게
해달라고 기도하며 준비하라는 뜻입니다.
레24:8 안식일마다 이 떡을 여호와 앞에 항상
진설할지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것이요
영원한 언약이니라
레24:9 이 떡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돌리고
그들은 그것을 거룩한 곳에서 먹을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 중 그에게 돌리는 것으로서
지극히 거룩함이니라 이는 영원한 규례니라
안식일 마다 진설하라는 것은
이 떡을 먹어야 안식을 누리게 된다는 의미이여
제사장들이 이 떡을 먹고 백성들에게 복음을
전해 주어 백성의 생명을 살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대로 놉의 제사장 아히멜렉은
굶주린 다윗에게 이 떡을 주어 생명을 살리는데 ....
이 떡은 아론과 그의 자손들만 먹어야 하는데
사울 왕에게 쫓기어 광야 생활을 시작하는 다윗에게
이 떡을 주어서 먹게 합니다.
마치 광야생활을 시작하는 자신의 백성에게 생명의 떡을
먹여 믿음의 군사로 만들어주는 모습과 같은 의미입니다.
사무엘상 21장 3~6절을 보면 ....
삼상21:3 이제 당신의 수중에 무엇이 있나이까
떡 다섯 덩이나 무엇이나 있는 대로 내 손에 주소서 하니
삼상21:4 제사장이 다윗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보통 떡은 내 수중에 없으나 거룩한 떡은 있나니
그 소년들이 여자를 가까이만 하지 아니하였으면
주리라 하는지라
삼상21:5 다윗이 제사장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참으로 삼 일 동안이나 여자를 가까이 하지
아니하였나이다 내가 떠난 길이 보통 여행이라도
소년들의 그릇이 성결하겠거든 하물며
오늘 그들의 그릇이 성결하지 아니하겠나이까 하매
삼상21:6 제사장이 그 거룩한 떡을 주었으니 거기는
진설병 곧 여호와 앞에서 물려 낸 떡밖에 없었음이라
이 떡은 더운 떡을 드리는 날에 물려 낸 것이더라
거룩한 떡은 진설병을 말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자를 가까이 하지 않았으면
그 떡을 준다는 것입니다.
여자는 성별로 여자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을 말하는 것으로
다른 복음을 따르지 않았으면 먹어도 된다는 것입니다.
다른 복음을 먹고 따르는 자가 진리의 말씀을 먹으면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말씀과 다름으로 진리를
받아드리지 않게 되어 진리의 말씀을 들어도
아무 소용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사울 왕에게 쫓기어 광야 생활을 시작하는 다윗은
이 떡을 먹고 광야 생활을 승리하는 자가 됩니다.
이처럼 떡상에 놓인 진설병은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것으로
광야 생활을 하는 자가 반드시 먹어야
생명을 살리는 생명의 양식인 것입니다.
이 떡을 먹지 않으면 생명이 없다고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요한복음 6장 49~55절을 보면 ....
요6:49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요6:50 이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이 먹고 죽은 만나는
복음이 밝히 드러나지 않은 모형과 그림자에 불과한
율법을 상징하는 것으로
율법을 아무리 지켜도 사람은 육신이 연약하여
지키지 못함으로 심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신 예수님의 살과 피인
복음의 말씀은 우리의 생명을 살린다는 것입니다.
요6:51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요6:52 그러므로 유대인들이 서로 다투어 이르되
이 사람이 어찌 능히 자기 살을 우리에게 주어 먹게 하겠느냐
예수님의 살과 피는 대속제물되신 예수님을 말하는 것으로
우리의 모든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화목제물로 죽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죄인인 저와 여러분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는데
이 화목제물의 고기를 먹어야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오시리라
약속하신 메시아임을 부정하고 있는 것이며
화목제물되신 예수님을 알지 못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요6:5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요6: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요6: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예수님의 살과 피는 우리의 모든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 것으로
이 복음의 말씀을 먹지 않으면 믿음에 이르지 못하여
죄 사함을 받지 못해 심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복음의 말씀을 먹으면 믿음에 이르게 되어
심판을 받지 않고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자신의 백성의 생명을 살리기 위하여
창조주의 신분을 버리시고 고난과 고통을 받으시며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백성을 양육하실 땅을 예비하시고
백성에게 먹이실 생명의 양식도 준비하신 것입니다.
이 생명의 양식인 복음의 말씀을 먹어야 믿음에 이르게
되어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자신의 백성을 양육하기 위하여 예비하신 땅인 광야에
이 떡도 준비하셔서 저와 여러분에게 먹이시고 있는 것입니다.
이 생명의 양식인 복음의 말씀을 먹고 마셔서
장성한 믿음의 소유자가 되어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생명을 얻으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