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 GCH CH Tallpine's Life Of The Party
미국과 유럽에서 버니즈의 인기는 날로 치솟고 있습니다.
과거에 버니즈 마운틴 독은 스위스 알프스산 초원에서 가축몰이를 하고 , 농장을 지키는 목장견으로 길려졌습니다. 1900년대 부터 스위스 수도 베른(Berne)지역의 버니즈 애호가들은 버니즈독을 도그쇼에 출진시키 시작했으며, 1907년 몇몇 브리더들이 버니즈 마운틴독 브리드 협회를 만들었는데, 1910에는 이미 회원수가 107명이나 되었습니다. 매년 미국애견협회(AKC)가 발표하는 인기견종랭킹에서 버니즈는 2013년 32위에 올라있습니다.
주요 사항
|
* 원산지 스위스 * 탄생시기 고대 * 원래 용도 농장견 * 현재의 용도 반려견
* 수명 10-12년
* 몸무게 40-44kg * 키 58-70 cm * 다른이름 Berner Sennenhund, Bernese Cattle Dog
|
버니즈 마운틴독 견종표준에 의하면, 버니즈는 공격적이거나, 안달하고, 심하게 내향적이기 보다는, 좋은 성격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고, 낯선사람들에게도 차분하고 온화하게 대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모든 버니즈가 다 같은 성격은 아닐 겁니다. 버니즈도 다른 대형견들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때 부터 훈련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버니즈는 천성적인 실외견이지만, 실내에서도 잘 생활하는 편입니다. 많은 운동과 활동이 필요하며, 참을성이 크게 강한편은 아닙니다.
순간 달리기 스피드는 놀랄만큼 빠르며, 산책을 할때는 보통 사람곁에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충분히 운동을 시켜주지 않을때는 자주 짓거나 울기도 합니다.
버니즈 마운틴독은 애정이 많고, 어린 아이들과도 상당히 잘지내는 편이며, 아이들이 등위에 올라타는것도 잘받아 드립니다. 매우활발한 견종이지만, 저녁이되면 조용히 지내는 편입니다.
다른 견종들이나 낯선사람들과도 매우 잘지냅니다.
버니즈는 일년내내 털이 조금씩 빠지며, 계절이 바뀔때 털갈이를 합니다. 일주일에 한번정도 빗질을 해주면 좋고, 봄과 가을에는 더많이 빗질을 해주면 털이 깔끔해 보이고, 가구나 마루바닥에 털이 묻는 것을 막을수 있습니다.
목욕은 얼마나 야외에서 심하게 활동하느냐에 달려있지만, 보통 2-3달에 한번정도 목욕을 시켜주면 좋습니다.
귀는 특별히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박테리아, 먼지, 그리고 액체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매주 소독제등으로 닥아주면 귀병에 걸릴 위험이 없어지게 됩니다.
Am GCH CH Alpenspirit Just In Time
모든 견종에게 암은 가장 죽음을 많이 초래하는 질병이지만, 버니즈마운틴독은 다른 품종에비해 훨씬 더 암에 걸리기 쉬운 질병입니다. 전체품종의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27%인것에 비해, 버니즈는 50%에 달합니다. 버니즈가 걸리는 암종류는 악성조직구증(MH), 비만세포종 (Mast cell Tumor), 림프육종, 섬유육종, 그리고 골육종등으로 다양합니다. 버니즈에게는 유전질병으로서 악성조직구증(MH), 수초저형성증(hyphomyelinogenesis), 점진적 망막위축, 백내장, 부신 피질 기능저하증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또한 버니즈는 매우 할발한 근육조직에 생기는 암인 조직구 육종에도 걸리기 쉽고, 대형견들에 흔한 눈질환도 유전질병으로 가지고 있을수 있습니다.
버니즈는 근골격질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특이하게 높습니다. 영국의 조사에 의하면 관절염, 고관절염, 십자인대파열로 인한 버니즈의 사망율은 6%에 달해서, 다른 품종의 2%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버니즈 견주들이 보고하는 근골격질병율은 다른 품종에 비해 3배에 달하는데, 가장 흔한 질병으로는 십자인대파열, 어깨와 팔꿈치부분의 관절염, 고관절이형성, 골연골염가 있습니다.
버니즈는 근골격계 질병이 시작 연령도 빠른편으로, 미국의 연구에 의하면, 관절염이 시작되는 평균연령이 4.3세인 경우가 11%에 달합니다.
Gch Avatar's Smooth Criminal
버니즈는 비슷한 사이즈의 순종품종중에서 수명이 짧은 편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버니즈의 예상수명은 7-8년이고, 다른 비슷한 사이즈의 대형견들의 평균수명은 11년입니다. 하지만 2004년 영국 조사에 의하면, 한해동안 죽은 개체중에서 15.2년을 살은 버니즈가 394마리가 있기도 했습니다.
버니즈는 성격이 침착하고 얌전해서, 카트나 웨건을 끌도록 시킬수 있는데, 원산지인 스위스에서 예전부터 전통적으로 해오전 업무중 하나입니다. 훈련을 잘시키면 카트에 어린아이들을 태우고 끌게할수도 있습니다.
버니즈마운틴독은 일년내내 조금씩 털이 빠지고, 계절이 바뀔때 특히 많이 빠지게 됩니다. 일주일에 한번정도 빗질을 해주면 적당하고, 봄이나 가을에는 좀더 해주면 실내에서 털빠지는걸 막을수 있습니다. 목욕은 야외할동이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2-3달에 한번정도면 적당합니다. 버니즈는 특히 귀청소에 신경을 써주면 좋은데, 귀안에 먼지, 박테리아, 액체들이 있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귀감염증이 생기는걸 막기위해서 귀청소액으로 매주한번씩 닦아주면 좋습니다.
첫댓글 잘 보았습니다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