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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 Sarajevo(Bosnio-Hercegovino) la 6a de aŭgusto 2016
체크인을 마치고 났을 때 스마일 선생이 찾아왔다. 스마일 선생은 원래 오늘 오후에는 이그맘(Igmam) 계곡의 다리를 보러 가려고 계획했지만 내일 하루 종일 비가 온다고 하여 만약을 위해 먼저 시내의 주요 유적을 보기로 했다.
4시에 출발한 우리는 천천히 걸어서 내려오니 바로 사라예보 중앙역이 나온다. 1992~1995년 사라예보는 4년 동안 봉쇄되어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 비극적인 전쟁 때문에 사라예보는 폐허가 되었고 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죽어갔다. 많은 사람들이 고향을 떠났고, 많은 기관들이 기능을 상실했으며, 역사가 깃든 건물들이 무너졌다. 당시 외부로 다니던 철도는 멈추어 섰고, 아직도 기능을 회복하지 못해 거대한 역이 나간 집처럼 적막하다.
“옛날에는 유고슬라비아에서 가장 훌륭한 역이었다.”
스마일 선생의 설명이다. 우리는 역사와 이어져 있는 우체국을 지나 그 뒤에 있는 버스터미널에 가서 모래 두브로브닠 가는 버스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곳에는 버스정류장이 두 군데가 있는데 하나는 중앙역에 있고 하나는 동쪽에 있는 세르비아인이 사는 지역에 있다고 해서 차표를 가지고 확인한 것이다.
트램을 타고 구시가지로 향했다. 하루 권을 끊으려고 했으나 할 수 없어 우선 스마일 씨가 돈을 내서 표를 끊었다. 베오그라드에서도 그랬지만 퇴직자들은 모두 공짜로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때문에 하루 표 같은 시스템을 잘 몰랐다. 전쟁의 상처가 아직 깊이 남아있는 이곳은 그렇게 순박하고 인심 좋던 사라예보가 모든 것을 조심해야 하는 상태로 남아있다. 전차를 타자 한 젊은 남녀가 따라 탔고, 남자가 교수님 옆에 딱 붙어 이상한 짓을 했다. 스마일 선생이 그 사람에게 무어라고 소리를 질렀고 그 남자는 스마일 선생에게 시비를 걸어 좀 심각한 상태까지 갔으나 스마일 선생이 전차를 멈추겠다고 강력하게 대응해 다음 역에서 두 사람이 내려버렸다. 조끼를 입어 호주머니가 많으니 돈이 많은 것으로 보였던 모양인데 사실 호주머니에는 돈이 한 푼도 없었다.
전차가 구시가지 끝까지 가서 바스차르쉬야(Bašĉaršija) 지역에서 내렸다. 이 지역은 16세기 전반에 가지후느렢베요(Gazihusrefbejo)의 영지였는데, 그가 가장 유명한 모스크, 초중 고등학교, 상점과 백화점, 공중목욕탕들을 지어 번화가가 된 곳이다. 우리는 먼저 시청사를 보았다. 1895년 처음 시청사로 지어지 이 건물은 나중에 국립대학 도서관으로 쓰였다. 그러나 1992년 전쟁 때 포화를 입어 불타면서 100만권이 넘는 도서가 다 불타버렸다고 한다.
“건너편 산에서 일부러 대포를 쏴 태워버렸다. 보스니아 역사를 없애버리기 위한 것이다.”
전쟁이 끝난 1995년 이후 오스트리아 등 원조로 다시 복구되었지만 아직은 어떤 용도로 쓰일지 정해지지 않았다고 한다. 스마일 씨는 모든 건물을 어디서 찍으면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어서 다리 건너편으로 우리를 안내해서 단체사진을 찍었다. 그리고 바로 옆에 있는 작은 건물을 소개한다.
“이 건물은 현명한 집(INAT KUĈA)이라 부른다. 옛날 시청을 지을 때 그 자리에 그 집이 있었다. 당국에서는 다른 곳 어디든지 대토를 주고 더 크게 지어줄 터이니 옮기라고 했지만 많은 좋은 조건을 물리치고 오로지 가장 가까운 곳에 그대로 옮겨달라고 해서 당시의 건물이 살아남을 수 있었다. 그래서 그런 별명이 붙은 것이다.” 현재는 보스니아 전통 음식점이 되어 있다.
우리는 다시 동쪽으로 강을 따라 걸어 올라갔다. 건너편에 있는 동굴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그리고 조금 더 가서 벰바샤를 갔다. 전에 일본에서 나온 에스페란토 노래책에 나온 바로 그곳이다. 스마일 선생은 우리를 언덕 위로 데리고 가서 시내를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에서 사진을 찍고 그 반대쪽이 바로 벰바샤라고 설명하였다. 자기가 초등학교 독일어 선생을 할 때 어린이들을 데리고 이곳에 와서 그 유명한 민요를 불렀던 사실을 이야기 해주고 교수님과 함께 그 노래를 힘껏 불렀다.
시내로 들어와 구시가지로 들어섰다. 먼저 비들기가 많은 사라예보의 상징 세빌리(Sebilj)라는 수도꼭지 건물을 보았다. 이곳에는 옛날부터 “바시차르시얀 물을 마신 사람은 영원히 사라예보를 떠날 수 없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고 한다. 수돗물을 마실 수 있게 꼭지가 달린 이 작은 건물은 그래서 사라예보의 상징이 된 것이다.
사라예보에 온 관광객들은 모두 이 거리에 몰려있는 듯 많은 사람들로 골목들이 가득하다. 우리도 그 사이에 섞여 천천히 밤 모습을 구경하며 가다가 스마일 선생이 추천하는 곳에서 환전을 하여 우선 가까운 식당에서 저녁밥을 먹었다. 스마일 선생이 4 마르카짜리(2유로) 국만 시켜 먹어도 된다는 Moriĉa Han 이라는 식당이다. 아주 옛날 터키 상인들이 말을 타고 와서 1층에는 말을 매두고, 2층에는 사람들이 자던 곳인데, 지금은 1층에 레스토랑이 2층에는 사무실로 쓰이고 있다고 한다.
저녁을 마치고 천천히 걸어서 Gazi Husrev-Bey 모스크에 들렸다. 어두운 밤이지만 많은 무슬림들이 와서 기도를 하고 있고, 관광객들도 자유롭게 드나드는 곳이다. 담에 붙은 수도 물을 먹으면 다시 사라예보에 오게 된다는 전설이 있는 곳이다.
이어서 밀랴치강(Miljacka) 강에 있는 라틴브릿지를 찾아갔다. 이곳이 1914년 두 청년이 합스부르가의 황태자 Franz Ferdinand 부부를 암살해서 유명한 곳이다. 다리 앞에는 이에 관한 작은 박물관이 있고 벽에는 당시의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다. 처음 한 청년이 폭탄을 던졌으나 실패하고 이어서 두 번째 청년이 암살에 성공한다. 그리고 이 사건이 보스니아를 침략하려던 야욕을 가지고 있던 합스부르가에게 전쟁의 빌미를 주었고 이것이 궁극적으로는 세계 1차 대전이 되었다. 그래서 “1차 대전도 총성 1발로 시작된다.”는 유명한 말의 현장이 된 것이다. 다리에서 저격한 줄 알았는데 총을 쏜 것은 지금 박물관 벽에 설명이 쓰여 있는 곳이고 저격당한 곳은 길 위였다.
전차 타는 값이면 택시가 가능해 택시를 타고 호텔로 돌아왔다.
8월 7일(일)
아침밥을 먹으러 내려가 보니 어제와 마찬가지로 여기도 한국 단체 손님이 많다. 거의 우리와 같은 코스를 돌고 있는 관광회사인 모양이다.
시내구경을 나서보니 비가 내리기 시작하면서 여름이라고 하기는 너무 온도가 낮은 날씨다. 호텔 셔틀자동차를 빌려 박물관까지 갔다. 걸어가기는 좀 멀고 버스 탈 거리는 아니기 때문이다. 비가 올 때는 돌아다니는 것보다 박물관 같은 건물 안에 있는 것을 먼저 보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국립박물관(The National Museum of Bosnia and Herzegovina, Zemaljski Muzej Bosne i Hercegovine / Земаљски музеј Босне и Херцеговине)는 4가지 기관이 같은 건물에 들어있다. ① 고고학부 ② 자연사부 ③ 민족학부 ④ 국립박물관 도서관. 고고학부에는 보스니아와 헤르체고비나 지역의 선사시대, 고대사, 중세사 관련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다. 박물관은 1888년 설립되었고, 1913년 체코의 Karel Pařík이 이탈리아의 문예부흥 스타일로 새로 설계하여 확장한 것이다. 최근 전쟁 때문에 심하게 부서져 2012년 문을 닫았으나 미국 대사관의 도움으로 2015년 9월 다시 문을 열었다. 그러니까 우리가 작년 이맘때만 왔어도 유물을 볼 수 었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동안 직원 월급을 주지 못해 자원봉사자들만 일했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래도 전시도 잘 되어 있고 정상을 되찾은 듯싶었다. 교수님은 이곳 지붕 밑과 전시한 토기유물 바닥에서 卍자를 찾으셨다. 토기를 만들 때 바닥 부분에 토기를 만든 사람의 사인처럼 넣은 것이 아닐는지.
자연사박물관의 각종 광물과 곤충 표본은 볼만 했다. 민족학부에는 민속품들이 주로 전시되어 있었고 네모난 건물 가운데는 작은 식물원과 중세 묘지석과 관들을 모아 전시하고 있었다. 식물원이란 거창한 이름이 붙었지만 면적을 아주 적다. 그러나 꽤 오래 된 나무들이 이름값을 하고 있었고, 각종 묘지석과 관들의 야외 전시도 잘 어울리게 배치했다. 스마일 씨가 왕만 앉았다는 돌 의자에 앉아 자신도 사진을 찍고 교수님도 사진을 찍도록 하였다.
다시 전차를 타고 어제 내렸던 시청사 앞에 내려서 천천히 시내구경을 하였다. 다시 세빌리 수도를 지나 구시가 한복판으로 들어왔다. 우리는 다시 모라차 한 식당에 들어가 낮밥을 먹었다. 헝가리부터는 함께 여행을 하지만 단체여행처럼 여행비를 내고 다니는 것이 아니라, 공동비용을 거두어 8로 나눌 수 있는 지출은 공동비용에서 내고, 밥 먹을 때처럼 자기가 먹은 것은 자기가 내는 형식으로 여행을 하는데 아직도 그것이 우리에게는 그렇게 익숙하지가 않다.
낮밥을 먹고 우리는 다시 어제 저녁에 잠깐 보았던 라틴 다리를 찾아가 자세히 구경하고 사진을 찍었다. 여기에 사라예보 시립박물관을 열고 여러 가지 자세한 사실을 전시하고 있는데 일요일에는 문을 닫는다.
마트리타 광장에 있는 천주교 주교좌성당(Catedral)을 갔다. 평화적 시위를 하던 70명이 한꺼번에 총을 맞아 죽은 광장 바닥에는 당시 피 묻은 흔적을 새겨 놓은(파서 빨간 페인트로 표시해 놓은) 섬뜩한 표지판도 있고, 성당 벽은 당시 총에 맞아 깨진 자국들이 그대로 남아 있어 전쟁이 얼마나 잔인한 것인가를 느낄 수 있게 했다.
“사라예보는 작은 예루살렘이다. 천주교, 이슬람교, 유대교, 정교 같은 모든 종교가 1000년 동안 아무런 불화 없이 잘 지내왔기 때문이다. 그런데 갑자기 유고가 깨지면서 내전이 일어났고 사라예보는 걷잡을 수 없는 혼란에 빠져들었다. 지금도 각 종교 간의 심각한 혼란은 없다. 사실은 모두 정치가들의 야욕에서 생긴 국수주의 때문에 생긴 결과이다.”
스마일 씨는 가는 곳마다 전쟁의 상처에 대해 어제 있었던 일처럼 자세하게 설명해 나갔다.
유고슬라비아가 해체되어 가는 과정에서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가 유고슬라비아로부터 독립하겠다고 선언한다. 그러나 보스니아 영토 안에서 스릅스카 공화국을 세운 세르비아계 보스니아인들이 따로 독립하여 나라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보스니아 안에 살던 세르비아인은 약 13,000명의 병력을 동원하여 사라예보를 포위하고 주변 고지에 주둔하였다. 거기에는 전 유고슬라비아 국군의 강력한 군사력을 물려받은 세르비아 민병대가 가세하여 대포, 박격포, 전차, 대공포, 중기관총, 로켓 발사기, 지대공미사일, 저격총 등을 이용하여 도시를 공격하였는데 1992년 5월 2일부터는 세르비아군이 직접 나서서 도시를 봉쇄해버렸다. 도시 내부에 완전히 포위된 보스니아군 70,000명이나 되었지만 빈약한 무기를 갖추고 대항할 수 있는 힘이 없어 포위를 뚫을 수 없었고 이런 봉쇄전쟁은 3년이나 계속되었다. 북대서양 기구가 이때 학살극을 멈추려고 스릅스카 공화국군을 공격해 결국 워싱턴 협정으로 인해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연방이 형성된다.
스레브레니차 대학살과 마르칼레 대학살 이후, 북대서양 조약 기구는 1995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폭격으로 스릅스카 공화국군의 진격을 방해하였으며 이것이 전쟁을 끝내게 하는 주요한 원인이 되었다. 전쟁은 1995년 12월 14일 파리에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평화 협정의 최종 협상이 진행되었다. 평화 협상은 1995년 12월 21일 오하이오 데이턴에서 체결되었다. 이 협정은 보통 데이턴 협정이라 부른다. 1995년 미국 중앙 정보국의 보고서에서, 세르비아군은 전쟁 중 90%가 전쟁 범죄를 저질렀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2008년 초 옛 유고슬라비아 국제형사재판소에서 45명의 세르비아인, 12명의 크로아티아인 및 4명의 보스니아인이 보스니아에서의 전범 재판으로 기소되었다. 가장 최근의 연구에서는 10만~11만 명이 사망하고, 220만 명이 난민이 되어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유럽에서 가장 치명적인 전쟁으로 남았다.
전쟁이 끝난 것은 불과 10년 전의 일이기 때문에 전쟁의 상처는 낫지 않고 가는 곳마다 그 흔적이 뚜렷하고, 그 악몽을 잊지 않기 위해 많은 유적들이 생겨나고 있었다.
성당이 있는 페르차디야 거리를 지나 조금 가니 파장이 된 작은 장터가 나오는데 여기도 전체 벽에 희생자들의 이름이 적혀 있는 장면이 연출된다. 전차들이 다니는 큰 거리와 만나는 자리에서 티토 거리가 시작된다.
“옛날 유고슬라비아에서는 티토를 기리는 많은 거리와 동상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오로지 이 티토 거리 한 곳만 남아있다.”
삼거리 귀퉁이 건물 앞에는 사회주의 국가에는 어느 도시에나 있던 꺼지지 않는 불이 아직도 타고 있다. 티토거리를 조금 걷다보면 국립은행이 나타나고 조금 더 가면 오른쪽에 공원이 나온다. 이 공원에 아들을 부르는 아버지 상이 하나 서 있다.
“아버지가 아들을 불렀다. 세르비아 군이 죽이지 않을 터이니 안심하고 오라고 소리 지르자 아들은 믿고 아버지에게 왔다. 그러나 세르비아 군은 그 아들도 무참히 살해했다.”
공원 입구에 가니 유리로 만든 분수가 서 있고 이렇게 쓰여 있다.
1992~1995년 포위된 사라예보에서 살해된 어린이들을 기림
(Spomen oilježje ublijenoj djeci opkodjenog Sarajeva 1992-1995)
그리고 한쪽에는 1601명의 그 아이들 이름이 모두 새겨져 있었다. 우리나라도 광주사태가 난 뒤 현장에 갔을 때 “이 광경을 본 간난아이까지 다 죽어야 광주사태가 잊혀질지 모른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도대체 세르비아와 보스니아의 이런 원한은 몇 백 년을 가야 잊을 수 있을 것인지! 옛날 세르비아와 보스니아 국경이 없을 때 겪었던 평화를 누가 깼단 말인가? 이것으로 시내구경을 모두 마친다
모든 구경을 마치고 스마일 씨 집에 가기로 되어 있다. 스마일 씨는 전차를 타고 가면 된다고 했지만 택시를 타고 가기로 했다. 전차 종점에서도 꽤 언덕으로 올라간 곳에 있어 전차를 탔더라면 고생할 뻔 했다. 사라예보는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도시이고 산 높은 곳까지 집이 들어차 있는 것이 특징인 도시다. 스마일 씨 집도 산 중턱에 있는 집으로 아담한 2층 집에 넓지 않은 정원에 각종 꽃과 과일나무가 넘친다. 정자에는 우리를 환영하는 문구가 이미 장식되어 있었다.
한국에서 오신 귀한 손님 여러분 환영합니다(Bonvenon, karaj gastoj el Koreio)!
그리고 옆에는 보스니아 말로 ‘에스페란티스토가 된 지 55년’이 된 해를 기리는 자기 자신을 위한 축하 메시지도 함께 들어가 있다. 우리의 서울역 출발 사진까지 빼서 붙여놓은 자상함을 보였다. 온 집안이 에스페란토로 장식되어 분수 꼭대기도 에스페란토 초록별이 빛난다. 그래서 스스로 이곳을 에스페란토정원이라는 이름까지 붙였다.
조금 있으니 TV방송에서 취재를 와서 1시간 동안 우리 대화를 모두 녹화하였다.
스마일의 이런 부산스러움에 부인은 아무 말 없이 자기가 할 일을 하였다. 화장실을 안내하고, 추워하는 단원들을 위해 자기 털옷을 가지고 와서 입혀주고, 전통음식을 만들어 대접하였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돈이 별로 드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이미 많은 음식을 두고도 우리를 위해 다시 채식피자를 시켜왔다. 결국 우리는 빵과 피자를 싸가지고 와서 두브로브닠까지 끼니를 때울 수 있었다. 마실거리도 콜라와 주스로부터 시작하여 포도주, 위스키까지 모든 것을 준비해서 내놓았다. 실제로 술을 많이 마시지 않는 팀원들에게는 상당히 부담이 되는 대접이었다.
스마일의 프로그램은 결코 먹는 것으로 끝나지 않았다. 보스니아와 사라예보에 대해 지도를 바꾸어 걸어가며 자세히 설명하였고, 자신의 세계 여행과 에스페란토 활동에 대한 동영상은 시간이 가는 줄을 몰랐다. 그러나 우리 단원들은 이미 추위에 너무 많이 떨고 있었고 시간도 밤이 늦었다. 비도 내리면서 기온이 내려가 추위를 느끼기도 했다. 나중에 들어보니 30도가 넘은 더위에서 갑자기 12℃라는 낮은 온도로 넘어간 것이다.
할 수 없이 사정을 이야기 하고 8시 좀 넘어 일정을 마치고 마지막으로 ‘에스페란토 박물관’이라고 이름을 붙인 방을 구경하였다. 책은 물론 여러 가지 에스페란토 관련 물건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그러나 놀라울 만큼 잘 정리정돈을 하여놓아 이 일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지 읽을 수 있었다. 교수님도 금년에 나온 에스페란토 우표와 세계대회 관련 자료 한 벌을 모두 기증하셨다.
대학에서 러시아를 비롯한 언어를 가르치는 Ribic 교수는 일찍 와서 부인이 힘들어 하는 허드렛일을 열심히 도왔고, 좀 늦게 온 컴퓨터 학자 Tandir 교수는 능란한 에스페란토로 우리가 질문하는 것에 잘 대답해 주었다.
택시를 불러 타고 호텔에 오니 꽤 시간이 늦었다. 내일은 아침부터 버스를 타고 산을 넘어 아드리아 해안으로 가야 한다.
나중에 신문에 난 기사와 방송에 나간 내용을 보내왔다. 우면한 신문 "Oslobodjenje(자유)“에 우리 방문이 자세히 소개 되어, TV-Vogošća에서도 우리 방문을 2시간 이상 촬영하여 보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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