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소매계획 과정은 소매업체가 전략적 소매계획을 개발하기 위해 거치는 일련의 절차를 말한다.
소매업체의 표적시장 선택과 적합한 소매업태의 결정, 경쟁우위 구축하는 방법/이 계획 과정은 하나의 소매기업 내에서 다른 차원의 전략적 계획을 고안하는데 사용될수있다/신용카드와 여행서비스 같은 기업의 다양한 사업들에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지 제시
1단계 사업의 미션, 사명을 정의하라
사업의 미션기술서 : 소매업체의 목적과 이 업체가 책임지고자 계획하는 활동 범위에 대한 폭 넓은 설명을 말한다.
기술서 작성시 경영자들은 다섯개의 질문에 답해야한다.
- 우리는 어떤 사업분야에 있는가
- 앞으로 우리 사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
- 누가 고객인가
- 우리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 우리는 무엇을 성취하기 원하는가
2단계 상황분석을 실시하라
1)시장요소
(타겟층에 대한 프로파일 작성)
소비자와 이들의 구매패턴에 관련된 몇가지 중요한 요소 : 시장규모와 성장, 매출주기, 계절주기
일반적으로 소매 매출액으로 측정되는 시장규모는 소매업체에 대한 투자에 상응하는 수입창출의 기회를 가리키기에 중요하다
대규모 시장은 대형소매기업에게 매력적이다 그러나 이런 대규모 시장들은 세분시장에 초점을 맞출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기 때문에 소규모 기업에게도 매력적이다
성장중인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거나 쇠퇴하는 시장보다 매력적이다.
기업들은 경기순환주기가 자신들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관심이 있다.
2)경쟁요소
소매시장에서 경쟁의 성격은 진입장벽, 공급체의 교섭력, 경쟁자, 강력한 새로운 업태의 위협같은 것에 의해 영향받는다.
소매시장은 경쟁적 진입비용이 클때 더욱 매력적이다.
진입장벽은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소매시장의 조건이다.
규모의 경제는 소매업체의 규모로 인한 경쟁우위이다.
입지확보성은 경쟁사가 진입하는 것을 방해할수있다.
진입장벽은 양날을 가진 칼과같다 : 높은 진입장벽을 가진 소매시장은 이 장벽이 경쟁을 제한시키기 대문에 현재 이 시장에서 경쟁하는 소매업체들에게 매력적이나 높은 진입장벽을 가진 시장은 진입하려는 소매업체들에겐 매력이 없다.
다른경쟁요소는 공급업체의 교섭력이다. 경쟁요소는 소매시장에서의 경쟁의 정도이다.
경쟁의 정도는 경쟁업체가 어떤 조처에 대해 반응하는 빈도와 강도를 말한다.
경쟁정도가 높으면 가격 전쟁과 종업원 빼내기가 일어나고 광고와 판촉비가 증가하며 잠재이익이 하락하게 된다.
과열된 경쟁의 조건
-비슷한 규모의 많은 경쟁자들 / 성장의 둔화 / 높은 고정비용 / 경쟁하느 ㄴ소매업체 사이의 차별성의 결여
경쟁강도 높으면 -> 포화상태 시장, 품질 거의 동일 -> 가격으로 경쟁해야함
; 기업의 이익보다 손실의 위험이 큼, 기업은 소비자에게 손실을 부담시킴 : 악순환
3)강점과 약점분석
강점과 약점은 업체가 능숙하게 기회를 잡고 환경이 주는 위협을 피할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준다.
3단계 전략적 기회를 파악하라
상황분석이 끝난 다음 단계는 소매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기회를 파악하는것이다.
4단계 전략적 기회를 평가한다
상황분석에서 파악된 기호를 평가하는것이다.
평가는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르 구축하여 평가된 기회로부터 장기적 이익을 거둘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가를 결정하는것이다.
하나의 소매업체는 자사가 가진 강점과 경쟁우위를 활용하는 기회에 초점을 두어야한다.
시장매력도와 소매업체의 강점과 약점 모두 전략적 기회를 평가하는데 고려된다.
가장 큰 투자는 소매업체가 강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시장기회에 대해 이뤄져야한다.
5단계 세부목표를 정하고 자원을 배분한다
소매업체의 전체적 목표는 기업의 사명에 포함된다.
세부적인 목표는 전체목표를 향한 과정을 측정할수 있도록 설정돈 뫽표이다.
세부적인 목표 3가지 요소
- 진척된 정도를 측정할수 있는 지수등 추구하는 목표 성과수준
- 목표 달성을 위한 시간계획
- 목표 성취에 필요한 투자규모
시장점유율은 장기적 이익가능성을 나타내는 좋은 지표라고 한다.
6단계 전략수행을 위해 소매믹스를 개발한다
투자가 이뤄질 각각의 기회를 위한 소매믹스를 개발하고 업적을 관리하고 평가하는것이다.
7단계 성과를 평가하고 조정한다
목표달성하고 초과한다면 -> 변화 필요없음
목표달성에 실패 -> 재분석요구
8단계 실제 세계의 전략적계획
계획과정은 전략적 결정이 연속적인 방식으로 이뤄진다.
실제계획과정에서 단계들 사이에 상홎작용이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