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잔운동에서 본 포스트모더니즘의 종교다원주의 *
현대사회와 포스트모더니즘
IL.
오늘날 한국사회는 종교다원주의적 주장들과 문화적으로 포스트모던이 즘의 도전이 점점 더 거세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포스트모던적 상 대주의 사상이 한국사회의 젊은 계층사이에 나타나고 있다. 윤서태의 연구 에서 현대 청년들의 세계관속에 이미 포스트모더니즘이 자리 잡고 있어서. 절대적인 진리는 없으며 진리관은 문화마다 다르며," 또한 "객관적이고 보 편적인 기준은 없으며 그 또한 문화와 전통마다 다르다"3는 포스트모던적 상 대주의가 이미 깊이 들어와 있다고 주장하였다."
하나님의 선교"의 저자 크리스토퍼 라이트(Christopher Wright)에 의하 면,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은 과거 서구 신학계가 세계관의 객관성에 중심 을 두었으나, 포스트모던 시대의 중심 가치는 "지역적 상황과 다양성이 환영받고 존중받게" 되었고, 그들에게 "절대적인 진리는 없어지고 오직 지역적 이고 상황적이고 특수한 것을 찬미할 뿐만 아니라 그것이 전부"라고 여긴다 고 설명한다.' 그러나, 크리스토퍼 라이트는 문화적 다양성이 기독교선교에서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라 항상 접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포스트모더 니즘에 대해 바른 이해를 가지고 오히려 담대하게 선교사역을 수행할 수 있 다고 제시한다. 그는 "우리는 포스트모던의 웅덩이에서 수영을 하면서 도전 을 받을 수는 있지만, 발이 닿지 않는 깊은 곳에 빠져 있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we may be challenged by swimming in the postmodern pool, but we need not feel out of our depth there)고 주장하면서 담대한 선교적 자세 를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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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 사회에서 나타난 종교다원주의 문제와 관련된 두가지 핵심 적 논점은 다음과 같다."9 첫째, 종교다원주의는, 기독교가 가지고 있는 성경 적 진리의 독특성과 예수의 유일성에 대한 일관된 신념에 반대한다. 둘째,종교다원주의는, 모든 종교는 본질적으로 동일하며 다같이 삶에 대한 타당성 있는 관점을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종교다원주의적 사상은 현대사회에 새롭게 나타난 것이 아니라, 기독교선교역사가 진행되는 동안 펼쳐왔다고 볼 수 있다.2 크리스토퍼 라 이트(Christopher Wright)는 "기독교선교는 포스모더니즘과 같은 도전을 오 래 동안 받아왔다"(Christian Mission has long experience of postmodemn challenges)고 설명한다.2 사도바울이 유럽선교를 시작하던 그 때에도 이미 종교다원주의의 환경이었으며, 초대교회 때 이미 이스라엘 밖의 상황은 매 우 종교다원주의적이었다. "초대교회가 직면했던 상황은 고대 신앙의 다양 성으로 인하여 오늘날보다 더욱 심했다. 그러나 초대교회는 지혜롭고 용감 했다. 초대교회는 기독교 복음 아닌 다른 신앙들을 비난하지 않았다. 그리 고 초대교회는 할 수 있는 모든 힘과 설득력을 동원해서 예수를 전파했다."2
I.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로잔운동의 선교전략
A.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로잔언약(1974)의 선교전략
종교다원주의의 세상 속에서 온전한 복음전파를 위한 국제적인 그리스 도인의 연합운동으로서 로잔운동은 1974년 스위스 로잔에서 발표한 로잔언 약에서 15개항의 핵심적인 로잔운동의 신학적인 의제와 방향을 제시하였다. 제1항 "하나님의 목적"에서 창조주 되시는 하나님은 교회 성도들에게 성령의 능력을 부어주시므로 보배로운 복음 을 널리 전파하게 하신다고 밝힌다. 제2 항 "성경의 권위와 능력"은 신구약 성경에 대한 고백으로서 온전한 선교사역 은 온전한 성경관에서 나옴을 규정하고 있다. "우리는 신구약성경이 하나님 의 영감으로 기록되었음을 믿으며, 그 진실성과 권위를 믿는다. 성경전체는 기록된 유일한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그 모든 가르치는 바에 전혀 오류가 없 으며, 신앙과 실천의 유일하고도 정확무오한 척도임을 믿는다."7 이러한 성 경관을 통해 로잔운동은 종교다원주의의 사회 속에서 성경의 영감론과 계시 론을 전파할 수 있었다고 본다.
특별히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온전한 복음전도에 대한 규정에 대해 로잔 언약의 제3항은 "그리스도의 유일성과 보편성"이라는 주제로 구체적으로 언 급되어 나타난다.3 "우리는 복음전도의 방법은 다양하지만, 구세주는 오직 한 분이시며 복음도 오직 하나임을 확신한다." "우리는 모든 종류의 혼합주 의를 거부하며, 그리스도께서 어떤 종교나 어떤 이데올로기를 통해서도 동 일하게 말씀하신다는 식의 대화는 그리스도와 복음을 손상시키므로 거부한 다."9 하나님과 사람사이의 유일한 중보자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그리스 도 외에 사람이 구원받을 다른 이름은 없음을 분명히 제시하였다. 로잔언약의 나머지 조항들도 복잡한 현대 세속 사회 속에서 순수한 복음 전도을 어떻게 전파할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근한다."
ㅡ김성욱 총신대학교, 선교학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