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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의 전설, 신통한 다이어리
신발장 지음
이 작품은 게임야구를 통해서 신통한 다이어리가 터득한 야구운영 방법입니다. 야구인을 비롯, 야구와 야구게임을 즐기는 분에게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신통한 다이어리의 리그 운영 방법
1. 선발선수 출전
1) 컨디션이 안 좋은 선수는 되도록 빼고 그에 맞춰 타순을 짠다
2) 주로 1,2번엔 발이 빠르거나, 잘 치는 타자들을 배치한다
3) 3번엔 찬스에 강하면서 가장 잘 치는 타자를 기용한다
4) 4번은 장타자 또는 홈런타자를 기용한다
5) 5번은 되도록 찬스에 강한 타자이면서 한방이 있는 타자를 기용한다
6) 6번 이하 타순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6번이 그냥 잘 치는 타자가 될 수도 있고, 찬스에만 강한 타자일 수도 있다.
7) 가장 못하는 타자는 되도록 8번에 배치한다
9) 9번은 되도록이면 발 빠른 타자를 배치한다
2. 경기 운영 방법
1) 점수차가 적게 날 때는 투수교체 타이밍을 좀 빠르게 가져간다
2) 점수차가 많이 났을 때에는 6회 이후, 후보선수들로 교체한다. 모든 후보선수를 기용한다.
3) 잘했다가 부진한 타자는 되도록이면 2군에 내리고, 또다른 부진한 타자가 생기거나, 기용할 필요가 있을 때, 다시 올린다.
4) 점수차가 많이 날 때에는 완봉승이나 퍼펙트를 기대하는 투수가 아닌 경우에, 중간계투진 중 커리어를 높일 필요가 있는 선두들을 위주로 기용한다.
5) 며칠간 등판이 없는 선수는 점수차가 많이 날 때라도 한두타자를 상대할 수 있게 한다.
3. 대타 기용 방법
1) 경기 후반, 하위타순을 위주로 찬스에 강한 타자를 결정적일 때 (2, 3루에 주자가 있는 경우) 대타로 내세운다
2) 초반엔 번트를 되도록이면 되지 않으나, 경기 후반 박빙일 때는 희생번트를 하기도 한다
3) 점수차가 많이 날 때에는 수비와 그날그날 휴식할 선수들을 위주로 대타로 기용한다.
2. 야구에서 신통한 다이어리가 타자를 상대하는 방법과 투수 운용하는 방법
★ 신통한다이어리가 투수로 타자를 상대하는 방법 ★
1. 주자가 없을 때
되도록 빠른 승부를 가져갑니다.
투수의 구위가 훌륭할 때는 직구 위주로 승부를 가져가나,
투수의 구위나 캐리어가 낮을 때는 슬라이더나 커브로 초구 스트라이크를 잡습니다.
신통한 다이어리는 슬라이더나 커브지만, 본인의 커리어에 따라 결정구 또는 잘 던지는 구질이 있을 수 있으니, 그걸로 던지면 좋을 듯 합니다. 주자가 없을 때는 대부분의 초구를 스트라이크로 던집니다.
2구째는 유인구로 볼을 던질 때도 있고, 카운터를 잡기 위해 들어가는 수도 있습니다. 직구를 던질 때도 있고, 변화구를 던질 때도 있습니다. 때로는 직구로 유인구를 던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건 경우에 따라서 다른데, 신통한 다이어리는 그냥 느낌대로 던지는데, 제가 만약 공부를 많이 한다면, 투수의 구질과 타자의 스킬을 보고, 그에 맞춰 2구를 던질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후는, 경우에 따라 던지는 구질이 다르나, 투스라이크를 먼저 잡아서, 볼카운트가 유리하다면, 그때 투수가 가장 잘 던지는 결정구로 승부를 봅니다. 유리한 볼카운트에서 유인구를 던지면, 헛스윙으로 삼진 잡는 경우가 꽤 많더라구요. 물론, 이건 주자가 없을 때 얘깁니다. 그리고, 주의! 그냥, 제가 투수로 타자를 상대하는 방법이 누군가가 궁금하다고 하셔서 올릴 뿐입니다. 제가 잘나서 올리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주자가 없을 때는, 가능하면 빠른 카운트에서 승부를 보는 게 제 투구의 핵심입니다.
2. 주자가 있을 때
두가지 방법으로 운영합니다. 첫 구를 유인구로 던져서 유인구가 먹히면, 가능하면 그 유인구를 많이 씁니다. 그러나, 안 먹히면, 바로 카운트 잡으러 들어가야 해서, 다소 위험부담은 조금 있습니다. 그래도 팽팽한 상황에서 강타자가 나왔을 때는 이 방법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주자가 2루 또는 3루에 있을 때는 유인구를 많이 씁니다. 하지만, 주자가 1루에만 있을 때는 유인구를 먼저 던지기도 하지만, 가능하면 투수가 가장 자신 있게 던지는 공을 첫구로 던지는 편입니다. 가장 자신 있게 던지는 투구는 아마도, 장비를 착용한 것 중에 가장 높은 것이거나, 아니면, 스킬 중에 그 투수에 맞는 것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선발투수라면, 그날 유독 잘 듣는 구질이 있습니다. 그리고 투수들을 이미 많이 등판시켰다면, 그 투수가 어떤 구질을 잘 던지는지 정도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주자가 2루나 3루에 있을 때는 대부분의 첫 구가 유인구입니다. 때로는 스트라이크 존에 걸치는 변화구가 유인구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유인구는 볼입니다. 그렇게 위기탈출을 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때로 유인구가 안 먹히면, 그 다음은 가장 자신 있는 공을 던지죠. 그렇게 해서 맞는 건 저로서는, 어찌할 도리가 없습니다. 물론, 이때도 투스트라이크 이후엔 가능하면 결정구를 던지는데, 유인구가 잘 먹히면 유인구를 던져 헛스윙을 유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략 제가 투수를 통해 타자를 상대하는 방법은 이 정도구요, 다음은 투수운용입니다.
3. 투수운용
저는 웬만하면, 선발은 5회까지는 끌고 갑니다. 가능하면, 위기상황에서도 선발로 해결을 하죠. 5회 이전에 강판당하는 경우는, 위의 두가지 방법으로 했는데도, 계속 맞아서, 투수의 체력이 60이하로 떨어졌을 때입니다. 60 이하로 떨어지면 더 맞을 확률이 많다고 해서, 60이하로 체력이 떨어진 투수들은 가능하면 다른 투수로 바꿉니다. 5회 이전에 선발투수가 강판당하면, 그날 중간계투는 모두 나온다고 봐야 합니다. 가능하면, 중간계투진은 80 이하의 체력으로 떨어지지 않게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체력이 60 이하로 떨어져도 계속 던지는 경우는, 선발투수가 호투를 하고 있는데, 점수차가 조금 많이 날 때입니다. 선발투수가 호투를 하고 있더라도, 6회 이후에, 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다면, 중간계투진을 투입합니다. 가능한, 중간계투진은 1회만 담당하게 하려는 게 기본원칙인데, 물론, 기본원칙이기 때문에 예외도 있긴 있습니다. 중간계투진이 무너졌을 때는, 아무래도 좀 약한 애로 바꾸어서 약한 투수의 경험치를 높입니다. 또, 점수차가 이미 많이 났을 때에도 필승조가 아닌, 조금 못하는 투수의 경험치를 높입니다. 승부가 박빙일 때는, 필승조 3명과 마무리까지 네명이 있는데, 이들이 나서지요. 그래서, 좀 약한 패전처리 또는 경험치를 높이려는 애들은 등판하면 좀 오래 던집니다. 때로는, 이 패전처리 투수들이 원포인트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왼손투수가 두명이 있는데, 한 명은 좀 여유있는 점수차에 나오는 투수고, 한명은 박빙일 때 나오는 한 이닝의 투수죠. 여유 있는 점수차에 나오는 투수는 왼손 타자가 나올 때, 원포인트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때로는 며칠 동안 점수차가 계속 많이 나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등판을 못했던 필승조를 내보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경험치를 얻어야 하니까요. 그렇게 저는 투수를 운용합니다.
- 이상은 제가 야구를 보면서 배웠던 것들을 게임에 적용한 사례였습니다. 실제 적용할 수 있어서, 저는 정말 재밌게 야구를 하고 있습니다. 즐기는 게 뭔지, 저는 알겠는데,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저는 이렇게 야구를 즐기고 있습니다.
3. 하신다의 삼진 잡는 법
저는 리그를 운영하게 되면, 제가 직접 플레이를 할 경우엔, 기본적으로 1위에서 5위 사이에 선발투수 중 네 명은 탈삼진의 순위 안에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가요. 누군가 저한테 삼진 잡는 법을 물어보더군요. 전, 별로 대단한 게 아닌 거 같은데, 알고 싶다고 해서 올려 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루상에 주자가 없을 때는 빠른 승부를 합니다. 초구와 2구는 되도록 카운트를 잡습니다. 그리고 3구는 유인구인 변화구를 볼로 던져서 헛스윙을 유도하는 경우가 가장 많죠. 때로는 2구에 유인구를 던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인구의 경우는 직구든 스트라이크든 볼 존으로 공을 던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트라이크에서 비슷한 존이지만, 조금 낮거나 또는 변화구인 경우엔, 아주 많이 뚝 떨어지는 변화구를 던지는 경우가 많죠. 삼진 잡기에 가장 좋은 구질은 체인지업이죠.
가끔은, 초구에 유인구를 던지는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은 루상에 주자가 있을 때, 초구에 유인구를 던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은, 루상에 주자가 없을 때도 유인구를 던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선 타자와의 승부에서 2~3명을 초구를 모두 직구를 던졌을 때입니다. 타자와의 승부는 전체적으로는 다양하게 변화를 가져가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앞선 타자와의 승부가 직구로 던졌다는 다음 타자와의 초구 승부는 슬라이더나 커브를 던지는 식입니다. 때로는 초구로 직구를 계속 던지기도 하지만, 때로는 변화구만 초구를 계속 던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초구를 스트라이크로 잡는 거겠죠! 그래서 초구에 가장 잘 던지는 구질들로 스트라이크를 잡아 놓습니다. 그리고, 투스트라이크를 먼저 잡았다면, 3구는 반드시 유인구를 던집니다.
때로는 스트라이크를 던지고 볼을 던지고 다시 스트라이크를 던지는 등, 투구에 변화를 주기도 합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카운트가 볼이 두 개 연속으로 되게는 안 던집니다. 이번에 볼을 던졌다면, 다음 번에는 반드시 스트라이크를 던지려고 합니다. 다만, 이번에 유인구를 던져서 타자가 헛스윙을 한 경우라면, 그래서 볼카운트가 유리하게 되었다면, 볼 존에 들어가는 유인구를 한번 더 던지기도 합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모든 투수들이 직구를 위주로 던지는 것은 아닙니다. 제 아이템에는 직구를 잘 던지는 투수가 좀 많아서 직구 위주로 승부하는 경우가 좀 많습니다. 변화구가 좋은 투수는 변화구를 위주로 카운트를 잡습니다. 예를 들어, 요키시의 경우는 직구가 좋은 날이 있고, 변화구가 좋은 날이 있습니다. 그래서 변화구가 좋은 날은 변화구 위주로 승부를 가져갑니다. 브리검과 최원태의 아이템 같은 경우는 직구가 계속 좋기 때문에, 직구 위주의 승부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되도록 낮은 코스로 그리고 코너웍을 구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장 잘 써 먹는 구질을 말하라면, 몸쪽 직구를 던진 후에 다시 몸쪽으로 체인지업을 유인구로 던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헛스윙을 유도할 확률이 꽤 많습니다. 제가 하는 방법을 좀더 공개하자면, 몸쪽 직구, 바깥쪽 직구, 바깥쪽 체인지업. 이런 식의 삼진을 많이 잡습니다. 또한, 몸쪽 커브, 몸쪽 직구, 몸쪽 체인지업. 체인지업은 주로 직구 다음에 많이 써 먹습니다.
또한, 때로는 직구로 유인하여 삼진을 잡기도 합니다. 이 방법은 가끔 써 먹습니다. 몸쪽 변화구 또는 바깥쪽 직구나 바깥쪽 변화구로 카운터를 잡은 다음에, 볼존으로 들어가는 몸쪽 낮은 직구로 승부구를 던져 삼진을 잡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운터가 몰렸을 때는 몸쪽 낮은 스트라이크존으로 들어가는 직구를 던져서 삼진을 잡아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코너웍이겠죠! 저는 되도록 높은 존의 공은 던지지 않습니다. 되도록 낮은 코스로 그리고 가장 깊숙한 곳에 공을 던집니다. 이외에도 삼진을 잡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으나, 가장 많이 잡는 방법을 소개해 봤습니다. 다른 경우의 승부는, 삼진이라기보다는 범타로 처리되거나, 안타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승부란 어찌될지 모르니까요! 제가 가장 삼진을 가장 많이 잡은 방법만 소개해 봤습니다.
삼진을 잡을 때, 중요한 것은 초구 스트라이크를 잡는 것이라는 것,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별로 잘난 것은 없지만, 요청하는 분들의 요구에 따라 저의 삼진 잡는 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실망도 연습이다
1.
오늘도 어김없이 컴투스 프로야구를 즐기는 신씨. 시간이 되어, 게릴라코인을 획득하기 위한 승리모드를 장착한 후, 히스토리모드를 자동플레이한다. 1판 승리, 2판 승리. 그런데 3판은? 이런. 한판 패. 히스토리모드 볼이 점점 사라져간다. 한판 또 패. 아니, 이런. 남은 하드 볼은 4개. 이번에 이겨도 게릴라코인 확정획득을 위한 승리를 위한 히스토리 모드 볼 게임은 게임자체가 불가. 신씨는 그래도 자동플레이를 돌린다. 또 패! 이런. 그러나, 신씨는 마지막 희망을 안고 히스토리모드볼의 마지막 소비를 한다. 계속된 실망을 하던 신씨. 이게 웬일? 가끔 3판에서 얻을 수 있는 게릴라코인이 들어왔다. 그렇지, 실망만 하고 있기엔 인생이 너무 길지. 신씨, 이렇게 들어온 게릴라코인에 희망을 건다. 게릴라코인은 이름답게 게릴라다.
2,
이번엔 하씨의 이야기. 절대로 게임아이템 같은 것은 절대 구매하지 않겠다던 하씨. 무료로 주는 아이템에 자꾸만 실망을 하여, 큰맘 먹고 구입한 대박 당첨 아이템. 그러나, 원하던 대박을 터지지 않는다. 하씨의 실망은 너무나 크다.
구단과 연도 모두 선택할 수 있는 플래티넘 아이템도 이미 있는 아이템 중, 연도만 바뀐 아이템이 나오고, 구단과 연도 모두 선택할 수 있는 플래티넘 코치팩에서 나온 코치카드는 스킬도 스펙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씨의 계속된 실망은 무료로 주는 아이템도, 유료아이템도 하씨를 만족시켜 주지 못했다. 하씨는 결국, 아이템에서 만족을 얻는 것을 포기하기로 마음 먹는다. 대신, 하씨 자신이 아이템을 만족시켜주기로 결심한다.
하씨는 아이템을 요긴하게 쓰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스킬 체인지, 스킬 업, 세트덱 장착, 시너지 효과 발생 카드로 소모, 특훈시 사용 등등등.
계속되는 실망에 적응된 하씨는 이제 더 이상 아이템에 실망하지 않는다. 어떤 아이템도 나름 요긴하게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더 이상 하씨는 자신을 만족시키기 위한 유료결재는 하지 않기로 했다. 실망할 건 뻔할 거고, 그 실망이 이제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대신, 자신이 아이템을 만족시킬 수 있는 획득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아이템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하씨는 자신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자신이 정말 이 게임을 통해서 이루고 싶어하고,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실로 놀라운 일이었다. 모든 연구는…글로 이어졌다.
- 게임아이템을 유료로 결제하는 기준 -
1. 이 아이템을 결제하면 정말로 즐길 수 있느냐
2. 결제 후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느냐
3. 아이템을 결제한 후에 생활에 지장은 없느냐
고등학생과 게임(롤플레잉 또는 전투게임)을 하는 방법 - 디아블로, 리니지 레볼루션 등등등.... 폭력적인 드라마도 포함입니다.
1. 게임을 하는데 조건이 있다
2. 아빠 또는 엄마와 아들 또는 딸이 같이 한다
3. 아빠 또는 엄마는 아들 또는 딸한테 게임을 하는 방법을 물어본다.
4. 부모와 자식 모두 게임을 한 후에 게임한 느낌을 적는다
5. 그 느낌에 대해서 부모와 자식이 대화를 나눈다.
컴투스 프로야구 랭킹대전에서 삼진 200개 타점 150 안타 300개를 완성했습니다.
랭킹대전에서 삼진 200개 타점 150 안타 300개를 완성했습니다.
1.
패작질 하여 기본적으로 승부조작하는 건 다른 게시판을 참고해 주세요!
2.
패작질을 하기 전에 해야 할 일.
(1) 삼진 200개 잡기
1) 삼진을 잘 잡는 투수 두 명을 선정한다.
2) 삼진을 잡 잡는 투수를 패작질을 하여, 패작을 했을 때, 두 명을 놓고, 다른 세명은 못하는 투수로 바꾼다.
3) 두 명 중 좀더 삼진을 많이 잡는 투수가 어느 정도 윤곽이 보이면, 투수 하나만 놓는다. 다른 네명은 못하는 투수로.
4) 랭킹대전 갱신권과 패작질은 필수입니다.
(2) 타점 150점과 안타 300개
1) 패작질을 하기 전에, 타점 생산 능력이 있는 선수를 두명정도 후보에 올려놓는다.
2) 2번에 타점 생산 능력이 가장 많이 있는 선수를 배치한다.
3) 9번, 1번, 2번에 잘 치는 타자를 놓는다.
4) 1번은 안타를 가장 많이 칠 만한 선수를, 2번은 타점 능력이 있는 선수면서, 홈런도 꽤 많이 친 선수를 놓는다.
5) 나머지 타순엔 노멀을 놓는다
6) 패작질을 한 후엔, 타점과 삼진 우후죽순처럼 쏟아진다. 안타는 오히려 조금 늦었다.
7) 안타도 랭킹대전 갱신권만 있으면 충분히 된다.
8) 단, 패작질을 안 할 경우엔, 돈이 엄청 많이 깨지므로 주의.
어찌되었든, 타점과 삼진, 안타를 이렇게 해서 세 개를 완성했다는 사실! 그래서, 세 개의 구장을 열었다는 사실! 다음 목표는?
클럽인데, 요건. 아직, 실력이 안 된다. 물론, 클럽에 가입은 되어 있다. 다만, 클럽으로 구장깨기엔 아직은 실력이 모자라다.
- 컴투스프로야구에서 하신다의 삼진 잡는 법 -
저는 리그를 운영하게 되면, 제가 직접 플레이를 할 경우엔, 기본적으로 1위에서 5위 사이에 선발투수 중 네명은 탈삼진의 순위 안에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가요. 누군가 저한테 삼진 잡는 법을 물어보더군요. 전, 별로 대단한 게 아닌 거 같은데, 알고 싶다고 해서 올려 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루상에 주자가 없을 때는 빠른 승부를 합니다. 초구와 2구는 되도록 카운트를 잡습니다. 그리고 3구는 유인구인 변화구를 볼로 던져서 헛스윙을 유도하는 경우가 가장 많죠. 때로는 2구에 유인구를 던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인구의 경우는 직구든 스트라이크든 볼 존으로 공을 던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트라이크에서 비슷한 존이지만, 조금 낮거나 또는 변화구인 경우엔, 아주 많이 뚝 떨어지는 변화구를 던지는 경우가 많죠. 삼진 잡기에 가장 좋은 구질은 체인지업이죠.
가끔은, 초구에 유인구를 던지는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은 루상에 주자가 있을 때, 초구에 유인구를 던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은, 루상에 주자가 없을 때도 유인구를 던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선 타자와의 승부에서 2~3명을 초구를 모두 직구를 던졌을 때입니다. 타자와의 승부는 전체적으로는 다양하게 변화를 가져가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앞선 타자와의 승부가 직구로 던졌다는 다음 타자와의 초구 승부는 슬라이더나 커브를 던지는 식입니다. 때로는 초구로 직구를 계속 던지기도 하지만, 때로는 변화구만 초구를 계속 던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초구를 스트라이크로 잡는 거겠죠! 그래서 초구에 가장 잘 던지는 구질들로 스트라이크를 잡아 놓습니다. 그리고, 투스트라이크를 먼저 잡았다면, 3구는 반드시 유인구를 던집니다.
때로는 스트라이크를 던지고 볼을 던지고 다시 스트라이크를 던지는 등, 투구에 변화를 주기도 합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카운트가 볼이 두 개 연속으로 되게는 안 던집니다. 이번에 볼을 던졌다면, 다음 번에는 반드시 스트라이크를 던지려고 합니다. 다만, 이번에 유인구를 던져서 타자가 헛스윙을 한 경우라면, 그래서 볼카운트가 유리하게 되었다면, 볼 존에 들어가는 유인구를 한번 더 던지기도 합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모든 투수들이 직구를 위주로 던지는 것은 아닙니다. 제 아이템에는 직구를 잘 던지는 투수가 좀 많아서 직구 위주로 승부하는 경우가 좀 많습니다. 변화구가 좋은 투수는 변화구를 위주로 카운트를 잡습니다. 예를 들어, 요키시의 경우는 직구가 좋은 날이 있고, 변화구가 좋은 날이 있습니다. 그래서 변화구가 좋은 날은 변화구 위주로 승부를 가져갑니다. 브리검과 최원태의 아이템 같은 경우는 직구가 계속 좋기 때문에, 직구 위주의 승부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되도록 낮은 코스로 그리고 코너웍을 구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장 잘 써 먹는 구질을 말하라면, 몸쪽 직구를 던진 후에 다시 몸쪽으로 체인지업을 유인구로 던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헛스윙을 유도할 확률이 꽤 많습니다. 제가 하는 방법을 좀더 공개하자면, 몸쪽 직구, 바깥쪽 직구, 바깥쪽 체인지업. 이런 식의 삼진을 많이 잡습니다. 또한, 몸쪽 커브, 몸쪽 직구, 몸쪽 체인지업. 체인지업은 주로 직구 다음에 많이 써 먹습니다.
또한, 때로는 직구로 유인하여 삼진을 잡기도 합니다. 이 방법은 가끔 써 먹습니다. 몸쪽 변화구 또는 바깥쪽 직구나 바깥쪽 변화구로 카운터를 잡은 다음에, 볼존으로 들어가는 몸쪽 낮은 직구로 승부구를 던져 삼진을 잡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운터가 몰렸을 때는 몸쪽 낮은 스트라이크존으로 들어가는 직구를 던져서 삼진을 잡아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코너웍이겠죠! 저는 되도록 높은 존의 공은 던지지 않습니다. 되도록 낮은 코스로 그리고 가장 깊숙한 곳에 공을 던집니다. 이외에도 삼진을 잡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으나, 가장 많이 잡는 방법을 소개해 봤습니다. 다른 경우의 승부는, 삼진이라기보다는 범타로 처리되거나, 안타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승부란 어찌될지 모르니까요! 제가 가장 삼진을 가장 많이 잡은 방법만 소개해 봤습니다.
삼진을 잡을 때, 중요한 것은 초구 스트라이크를 잡는 것이라는 것,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별로 잘난 것은 없지만, 요청하는 분들의 요구에 따라 저의 삼진 잡는 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컴투스 프로야구에서
신통한다이어리가 투수로 타자를 상대하는 방법
(참고로 타자의 타격기법은 컴투스에서는 익히지 못했고, 저는 익힐 줄 모르니, 너무 무리한 요구는 하지 말아주세요!)
1. 주자가 없을 때
되도록 빠른 승부를 가져갑니다.
투수의 구위가 훌륭할 때는 직구 위주로 승부를 가져가나,
투수의 구위나 캐리어가 낮을 때는 슬라이더나 커브로 초구 스트라이크를 잡습니다.
신통한 다이어리는 슬라이더나 커브지만, 본인의 커리어에 따라 결정구 또는 잘 던지는 구질이 있을 수 있으니, 그걸로 던지면 좋을 듯 합니다. 주자가 없을 때는 대부분의 초구를 스트라이크로 던집니다.
2구째는 유인구로 볼을 던질 때도 있고, 카운터를 잡기 위해 들어가는 수도 있습니다. 직구를 던질 때도 있고, 변화구를 던질 때도 있습니다. 때로는 직구로 유인구를 던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건 경우에 따라서 다른데, 신통한 다이어리는 그냥 느낌대로 던지는데, 제가 만약 공부를 많이 한다면, 투수의 구질과 타자의 스킬을 보고, 그에 맞춰 2구를 던질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후는, 경우에 따라 던지는 구질이 다르나, 투스라이크를 먼저 잡아서, 볼카운트가 유리하다면, 그때 투수가 가장 잘 던지는 결정구로 승부를 봅니다. 유리한 볼카운트에서 유인구를 던지면, 헛스윙으로 삼진 잡는 경우가 꽤 많더라구요. 물론, 이건 주자가 없을 때 얘깁니다. 그리고, 주의! 그냥, 제가 투수로 타자를 상대하는 방법이 누군가가 궁금하다고 하셔서 올릴 뿐입니다. 제가 잘나서 올리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주자가 없을 때는, 가능하면 빠른 카운트에서 승부를 보는 게 제 투구의 핵심입니다.
2. 주자가 있을 때
두가지 방법으로 운영합니다. 첫 구를 유인구로 던져서 유인구가 먹히면, 가능하면 그 유인구를 많이 씁니다. 그러나, 안 먹히면, 바로 카운트 잡으러 들어가야 해서, 다소 위험부담은 조금 있습니다. 그래도 팽팽한 상황에서 강타자가 나왔을 때는 이 방법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주자가 2루 또는 3루에 있을 때는 유인구를 많이 씁니다. 하지만, 주자가 1루에만 있을 때는 유인구를 먼저 던지기도 하지만, 가능하면 투수가 가장 자신 있게 던지는 공을 첫구로 던지는 편입니다. 가장 자신 있게 던지는 투구는 아마도, 장비를 착용한 것 중에 가장 높은 것이거나, 아니면, 스킬 중에 그 투수에 맞는 것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선발투수라면, 그날 유독 잘 듣는 구질이 있습니다. 그리고 투수들을 이미 많이 등판시켰다면, 그 투수가 어떤 구질을 잘 던지는지 정도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주자가 2루나 3루에 있을 때는 대부분의 첫 구가 유인구입니다. 때로는 스트라이크 존에 걸치는 변화구가 유인구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유인구는 볼입니다. 그렇게 위기탈출을 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때로 유인구가 안 먹히면, 그 다음은 가장 자신 있는 공을 던지죠. 그렇게 해서 맞는 건 저로서는, 어찌할 도리가 없습니다. 물론, 이때도 투스트라이크 이후엔 가능하면 결정구를 던지는데, 유인구가 잘 먹히면 유인구를 던져 헛스윙을 유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략 제가 투수를 통해 타자를 상대하는 방법은 이 정도구요, 다음은 투수운용입니다.
3. 투수운용
저는 웬만하면, 선발은 5회까지는 끌고 갑니다. 가능하면, 위기상황에서도 선발로 해결을 하죠. 5회 이전에 강판당하는 경우는, 위의 두가지 방법으로 했는데도, 계속 맞아서, 투수의 체력이 60이하로 떨어졌을 때입니다. 60 이하로 떨어지면 더 맞을 확률이 많다고 해서, 60이하로 체력이 떨어진 투수들은 가능하면 다른 투수로 바꿉니다. 5회 이전에 선발투수가 강판당하면, 그날 중간계투는 모두 나온다고 봐야 합니다. 가능하면, 중간계투진은 80 이하의 체력으로 떨어지지 않게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체력이 60 이하로 떨어져도 계속 던지는 경우는, 선발투수가 호투를 하고 있는데, 점수차가 조금 많이 날 때입니다. 선발투수가 호투를 하고 있더라도, 6회 이후에, 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다면, 중간계투진을 투입합니다. 가능한, 중간계투진은 1회만 담당하게 하려는 게 기본원칙인데, 물론, 기본원칙이기 때문에 예외도 있긴 있습니다. 중간계투진이 무너졌을 때는, 아무래도 좀 약한 애로 바꾸어서 약한 투수의 경험치를 높입니다. 또, 점수차가 이미 많이 났을 때에도 필승조가 아닌, 조금 못하는 투수의 경험치를 높입니다. 승부가 박빙일 때는, 필승조 3명과 마무리까지 네명이 있는데, 이들이 나서지요. 그래서, 좀 약한 패전처리 또는 경험치를 높이려는 애들은 등판하면 좀 오래 던집니다. 때로는, 이 패전처리 투수들이 원포인트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왼손투수가 두명이 있는데, 한 명은 좀 여유있는 점수차에 나오는 투수고, 한명은 박빙일 때 나오는 한 이닝의 투수죠. 여유 있는 점수차에 나오는 투수는 왼손 타자가 나올 때, 원포인트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때로는 며칠 동안 점수차가 계속 많이 나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등판을 못했던 필승조를 내보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경험치를 얻어야 하니까요. 그렇게 저는 투수를 운용합니다.
- 이상은 제가 야구를 보면서 배웠던 것들을 컴투스 프로야구란 게임에 적용한 사례였습니다. 실제 적용할 수 있어서, 저는 정말 재밌게 야구를 하고 있습니다. 즐기는 게 뭔지, 저는 알겠는데,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저는 이렇게 컴투스 프로야구를 즐기고 있습니다.
컴투스 프로야구 리그운영방법
- 저는 요즘 컴투스 프로야구를 무척 즐깁니다. 저의 리그 운영방법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어서 올립니다 -
1. 선발선수 출전
1) 컨디션이 안 좋은 선수는 되도록 빼고 그에 맞춰 타순을 짠다
2) 주로 1,2번엔 발이 빠르거나, 잘 치는 타자들을 배치한다
3) 3번엔 찬스에 강하면서 가장 잘 치는 타자를 기용한다
4) 4번은 장타자 또는 홈런타자를 기용한다
5) 5번은 되도록 찬스에 강한 타자이면서 한방이 있는 타자를 기용한다
6) 6번 이하 타순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6번이 그냥 잘 치는 타자가 될 수도 있고, 찬스에만 강한 타자일 수도 있다.
7) 가장 못하는 타자는 되도록 8번에 배치한다
9) 9번은 되도록이면 발 빠른 타자를 배치한다
2. 경기 운영 방법
1) 점수차가 적게 날 때는 투수교체 타이밍을 좀 빠르게 가져간다
2) 점수차가 많이 났을 때에는 6회 이후, 후보선수들로 교체한다. 모든 후보선수를 기용한다.
3) 잘했다가 부진한 타자는 되도록이면 2군에 내리고, 또다른 부진한 타자가 생기거나, 기용할 필요가 있을 때, 다시 올린다.
4) 점수차가 많이 날 때에는 완봉승이나 퍼펙트를 기대하는 투수가 아닌 경우에, 중간계투진 중 커리어를 높일 필요가 있는 선두들을 위주로 기용한다.
5) 며칠간 등판이 없는 선수는 점수차가 많이 날 때라도 한두타자를 상대할 수 있게 한다.
3. 대타 기용 방법
1) 경기 후반, 하위타순을 위주로 찬스에 강한 타자를 결정적일 때 (2, 3루에 주자가 있는 경우) 대타로 내세운다
2) 초반엔 번트를 되도록이면 되지 않으나, 경기 후반 박빙일 때는 희생번트를 하기도 한다
3) 점수차가 많이 날 때에는 수비와 그날그날 휴식할 선수들을 위주로 대타로 기용한다.
- 아쉬운 점
1- 수비포지션 변경을 할 수 없다는 것은 아쉬운 점이다. 경기 후반 대타를 내세울 때, 대타로 들어간 사람이 투포지션일 때, 다른 위치로의 변경이 가능하다면, 다양한 작전구사가 가능할 텐데
2.- 쓰리포지션의 선수가 없다는 것도 아쉽다. 김혜성 같은 경우는, 유격수, 2루수, 외야까지 가능한데, 이렇게 세포지션의 수비를 할 수 있는 선수가 없다는 것은 아쉬운 점이다
3. 아이템에서 구단선택 100프로 플레티넘 팩이 있었으면 좋겠다. 있다면, 엄청 비싸겠지?
4. 엔트리가 하나 확대되었으며 좋겠다. 누군가의 말을 빌면, 투수에 엔트리 하나가 더 들어가면, 타자에서 엔트리를 못 늘리고, 타자에 엔트리가 하나 더 들어가면, 투수에서 못 들어가게 해달라고 하던데. 그런 시스템도 가능하다면 좋겠다!
5. 대타를 낼 때, 내는 순간, 수비수가 바로 변경이 되어서, 대타가 발이 느린 타지일 때는 안타 치고 나갔을 때 대주자를
낼 수가 없는 것은 너무도 아쉬운 점이다. 바로 수비선수로의 변경이 아니라, 이닝이 바뀐 후에 수비수로의 변경이 가능했으면 좋겠다.
- 이상, 나름대로 아쉬운 점과 저의 리그 운영방식에 대해 설명해 보았습니다. 저의 리그 운영방식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올렸습니다.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
수비시 수비교체도 가능하게 해 주시면 더욱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