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이미지 출처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 시장조사 ]
지난번 기획했던 메인 컨셉을 토대로, 어떤 라면을 기획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기 위해 시장조사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제가 만들고자 하는 라면은 '조리하고 뒷정리하기 간편한' 라면이기 때문에, 컵라면을 위주로 조사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키워드에 맞는 시간 절약을 위해 컴팩트함을 추구, 양이 적은 컵라면 작은컵을 기준으로 생각하고자 했습니다.
• 농심 신라면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먹어봤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유명한 라면입니다. 따라서 호불호 없이 대중적인 맛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점점 맛의 질이 떨어진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컵보다는 봉지 형태가 더 유명합니다. 최근 젊은 세대들이 매운맛을 강하게 띄는 음식들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자 '신라면 더 레드' 라는 같은 맛에 맵기만 조절한 라면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전자레인지에서의 조리는 불가능합니다.
• 오뚜기 진라면
베이직하게 많이 접하는 라면으로, 역시나 호불호 없이 대중성 있게 적당한 짠맛과 감칠맛, 그리고 매운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라면 또한 큰컵과 작은컵이 있으며, 전자레인지 조리 가능한 제품입니다. 매운맛과 순한맛이 있는데, 대체로 매운맛을 좋아하는 쪽이 더 많은 경향을 보입니다.
• 농심 육개장 사발면
14년째 컵라면 부문 1위에서 내려오지 않은, 컵라면을 먹는다 하면 바로 생각날 정도로 유명한 컵라면입니다. 달짝지근하면서 고소한 매콤함이 특징이며, 유독 간단한 조리법으로 물을 넣은 후 3분이면 조리됩니다.
그러나 전자레인지 조리가 불가능한 컵라면이기는 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리서치 후, 생각보다 전자레인지를 통해 시간을 단축하는 조리법을 사용할 수 있는 라면의 종류가 적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신라면, 너구리, 짜파게티, 참깨라면, 육개장 사발면, 안성탕면 등은 전자레인지 조리가 불가능하고, 신라면 블랙, 진라면, 삼양라면, 불닭볶음면 로제, 김치면, 짜파구리, 진짬뽕, 오동통면 등은 전자레인지 조리가 가능합니다.
[ 네이밍 ]
타겟팅
전자레인지 조리 가능, 기본적인 조리 시간이 타 라면에 비해 적게 걸림 등 시간이 적게 소모되고, 컵라면 속 들어 있는 스프 봉지를 없애고 직접 투입하는 방식으로 바꾸는 등 치울 때 발생하는 쓰레기를 줄여 -안타깝게도 컵라면 겉의 투명 비닐은 유통 과정에서의 제품 파손 및 벌레 유입을 막기 위해 불가능하다고 한다- 대학생, 자취생 등에게 필요한, '편리한 라면' 을 만들기로 생각했기 때문에, 그것을 효과적으로 조명하여 마케팅할 수 있을 이름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네이밍 후보
시간이 없을 때 필요하다는 것, 젊은 세대에게 도전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챌린지 방식, 조리 및 뒷처리하기 '쉽다' 는 것을 각각 강조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