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간: 2024. 4.10.(수) 09:00~13:00
* 장소: 오륜동데크 자연학습장
* 주제: 밧줄을 이용한 생태놀이
* 강사: 윤미영(부엉이)
* 참석인원: 20명
[1] 인사, 체조 등
1. 콩닥콩닥인사 - 콩닥콩닥콩닥콩닥(두 손 주먹쥐고 위아래로 두 번씩 번갈아 치기) 손뼉 치다가(손뼉4번)/ 콩닥콩닥콩닥콩닥 윙크를 해요(엄지검지붙여 눈 위치에 윙크표시)/ 콩닥콩닥콩닥콩닥콩닥 윙크하다가(엄지검지붙여 눈 위치에 윙크표시)/ 콩닥콩닥콩닥콩닥 손을 모아요(한손씩 차례로 배꼽부분에)/ 선생님 반갑습니다(고개숙여 절하며)
2. 짝짝쿵쿵짝짝쿵쿵 – 짝짝;손바닥박수, 쿵쿵;주먹박수
혼자서 짝짝쿵쿵짝짝쿵쿵/ 두 명씩 마주 보고 짝짝쿵쿵짝짝쿵쿵/ 원으로 둘러서서 팔 벌려 양옆 사람과 짝짝쿵쿵짝짝쿵쿵/ 발로 할 때는 짝짝은 두 발 벌려서, 쿵쿵은 두 발 모아서
3. 숲숲숲대문을 열어라 - 숲숲숲대문을 열어라/ 나나나~무를(나나나무들을) 심어라/ 나무들이 자라면/ 숲을 이룬다~
4. 까딱까딱 - 까딱까딱까딱까딱 고개 흔들다/ 으쓱으쓱으쓱으쓱 어깨춤 춰요/ 흔들흔들 흔들흔들 엉덩이 춤추다/ 콩콩콩콩 뛰어 봅시다/ 하늘 보고 땅 보고, 하늘 보고 땅 보고(숨쉬기):**단톡에 이창열선생님께서 올려주신 영상 참고하세요^^
[2] 밧줄체조
1. 밧줄 두 번 접어 끝을 잡고 머리 위로 들기;앞뒤좌우로 스트레칭
2. 밧줄 두 번 접어 양손 잡고 팽팽히 당기며 팔을 원을 그리며 앞뒤 교차하기(활쏘기자세, 노젓기 또는 수영자유형 느낌)/ 원을 반대 방향으로 그리며 교차하기(수영:배영 느낌)
3. 한 발로 밧줄 가운데를 밟고, 한 발은 뒤에서 살짝 굽히고, 두 손으로 밧줄 팽팽하게 당기기(?)
4. 둘씩 밧줄 크로스 해서 잡고 허리 숙여 뒷다리 펴고 밧줄 당기며 스트레칭 후 팔을 들고 몸을 돌려 서로 엉덩이를 대고 밧줄 당기기/ 다시 마주보고 좌우로 줄 번갈아 당기며 톱질/ 4명씩 밧줄 크로스해서 좌우로 줄 번갈아 당기며 톱질(슬근슬근톱질하세~~)
[3] 밧줄 신문지접기 게임(옭매듭 한 밧줄을 이용한 신문지접기 게임:사람들의 영역이 너무 넓음:사람의 영역을 좁히면 자연환경이 회복되지 않을까~~)
1. 옭매듭 가르치기 - 한 줄은 길게 한 줄은 짧게/ 짧은 줄을 앞으로 엑스/ 엑스한 줄을 뒤로 돌려서 원 안에 넣어서 뺀다.
2. ‘둥글게둥글게’ 노래 부르며 적당한 인원수로 모둠을 만든다.
3. 모둠원 각자의 밧줄을 옭매듭으로 연결하여 모두 원 안에 들어가기(원 점점 줄여가기:6개밧줄원-3개밧줄원-1개밧줄원-반 접은 밧줄원 **가족수업에서 하면 원 안에 들어가기 위해 안고 업고 등등 친밀도 높임)
[4] 땅따먹기
1. 모둠 대표가 가위바위보로 원하는 것 정함(동물/사람)
2. 큰 원으로 영역 범위를 정함
3. 모둠별로 자리를 잡고/ 손 뼘이 가장 큰 사람이 나와서 한 뼘 둘레의 기본 베이스를 정한다./ 순번대로 땅따먹기를 시작한다.**동물은 두 번 만에 자기 땅으로 돌아와야 하고,
사람은 네 번 만에 자기 땅으로 돌아와야 한다.**
4. 자기 땅의 영역은 각각 기호로 표시한다(○△× 등)./ 남의 땅을 침범해서 자기 영역을 넓혀 가도 된다.
5. 적당한 때에 종료시키고 사람의 땅이 넓을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하고, 생태계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5] 숲에서 색을 찾아요~^&^
1. 색종이를 적당히 배치한 종이를 나누어준다.
2. 각 색깔의 네모에 같은 색의 자연물을 여러 가지 찾아와서 놓도록 한다.
3. 찾아온 자연물을 함께 살펴보고, 그 자연물로 색칠하여 그림을 그리도록 한다(밑그림이 있는 종이에 색칠하면 더 쉽다).
4. 다 그린 그림은 집게로 전시하고 함께 감상한다.
5. 자기 그림의 냄새를 맡아보고 친구들 작품의 그림 냄새도 맡아보고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6] 콩꼬투리 만들기
1. 함께 다니며 살갈퀴를 채집한다.
2. 콩과식물 이야기 – 살갈퀴 관찰(선점,네모난 줄기 등)/ 콩과식물 종류 예시(살갈퀴,새완두,얼치기완두,토끼풀,애기노랑토끼풀,잔개자리,자귀나무,칡,등,아카시,자운영 등)/ 질소고정(콩과식물의 뿌리혹박테리아는 공기 중에 있는 질소를 고정하여 지력을 올림)
3. 숲놀이 - 가을에 콩과 식물의 꼬투리를 까서 콩을 도토리 각두에 모으기
4. 몸놀이 - “살갈퀴 꽃이 피었습니다.”(‘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대신/ 터치할 때 “터졌다”라고 외침)
5. 콩 꼬투리 만들기(준비물;핸드폰 줄, 지끈, 목공풀, 뿅뿅이, 눈스티커)
(1) 지끈을 양끝은 그대로 두고 가운데를 잘 풀어둔다.
(2) 가운데 부분에 약간의 목공풀을 칠하고 뿅뿅이 3개를 붙인다.
(3) 지끈의 양끝은 목공풀로 고정시킨다.
(4) 지끈의 한쪽 끝에 핸드폰 줄을 걸매듭으로 매어 목공풀로 고정시킨다.
(5) 원하는 위치에 눈을 붙인다.⇛ 귀여운 콩꼬투리 완성♥
[7] 자연물 폭죽 만들기(준비물; 플라스틱 용기, 풍선, 전기테이프, 칼, 가위)
1. 플라스틱 용기의 아래를 잘라내어 위아래가 뚫리게 만든다.
2. 풍선의 정중앙 부분을 1cm 미만으로 잘라낸다.
3. 풍선의 잘라낸 부분을 통 아래쪽에 끼운다.
4. 연결 부분을 전기테이프로 감는다.
5. 풍선의 주둥이 부분을 묶는다.
6. 완성된 컵에 꽃잎이나 나뭇잎 등을 잘게 하여 넣는다.
7. 통을 위로 치켜들고 풍선의 주둥이 부분을 잡아당겨 폭죽을 터트린다.
함께하신 모든 선생님들 감사드리고, 사진자료 전해주신 선생님들 또 감사드리고, 우리 회장님 더욱더 감사드려요. 최강 강사님 윤미영 부엉이샘 존경합니다. 다음 수업에서 또 만나길 기대합니다~^^
첫댓글 선생님 감사합니다 복습할때 너무 이해가 잘됩니다.
선생님과 다른분들이 주신 사진 덕분입니당~^^
밧줄 숲놀이 수업은 역시 즐거움이 넘쳐납니다.
후기와 사진을 보면서 복귀해 보겠습니다.
선생님 ~~후기를 읽으면서 까먹었던 기억들이 새록새록 되살아 납니다
감사합니다 ^^
후기를 어쩜 이리 잘 적으셨어요?
기억력이 대단하십니다
도움 많이 받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