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의 효능
두부의 원료는 콩으로 콩 속에 들어 있는 단백질을 추출해 응고시킨 식품이다.
콩은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해 영양가가 높고, 그 외에도 미네랄, 비타민도 포함하고 있다.
두부는 저칼로리 고단백 다이어트 식품으로 근육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두부의 효능은 혈압,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에 효과적이다. 두부의 단백질은 혈관에 달라붙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몸에 도움되는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뇌 혈압, 심근경색, 협심증 등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그리고 두부의 레시틴 성분은 콩에 함유된 물질로써 불포화 지방산을 이룬다.
레시틴은 유화작용을 하고 혈관에 부착한 나쁜 콜레스테롤을 녹여 혈류의 흐름을 좋게 한다.
하지만 영양을 지닌 보양식 두부도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김시완은 “두부와 시금치를 함께 섭취할 때 다소 주의해야 한다.
시금치의 옥살산 성분과 두부 속 칼슘 성분이 결합해 불용성수산칼슘을 형성한다.
이것은 인체에 칼슘흡수를 방해하고 요로결석증을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두부 섭취 시 시금치를 과량으로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기존 두부에 사용하고 있는 간수는 각종 유해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예전부터 두부를 만들때 소금에서 녹아 나온 간수를 많이 썼는데 요즘은 바닷물이
중금속에 너무 오염되어 있어서 소금이 중금속에 절어있다시피하고, 당연히 간수
역시 아주 오염되어 있어서 예전보다 더욱 나빠졌다.
물론 화학적으로 생산된 (황산마그네슘, 황산칼슘, 염화마그네슘)같은 것을 만들어
쓰긴 하지만 혈을 응고시키는 역할은 여전하여 그 해로움으로부터 벗어나기는 어렵다.
붉나무두부는
기존
두부에 사용하고 있는 몸에 해로운간수가
아닌 소금나무(붉나무) 추출물
천연간수를
사용한다.
기존두부보다
보존기간이
2배 이상
길다.
붉나무두부는 유기질미네랄이
풍부하다.
기존두부보다
질감이
단단하고 고소하며 육질을 씹는 맛이 나며 쫄깃하다.
붉나무천연간수는
나트륨성분이 제로에
가깝다.
이 실험은 같은날 제조된 붉나무두부와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두부를 만물상제작진이 촬영전 상온에서 10일간 보관하였다.
그 결과 붉나무두부는 상태가 양호하였으나 일반두부는 아주 많이 부패되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