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Crucible of Eternity Explorable (Experimental Teleporter Route)
던전 난이도중 최상급에 속하는 CoE에 익스모드입니다.
쫄뿐만 아니라 보스 역시 어려운 수준이므로 어느정도 던전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던전에 비해 난이도가 최상급에 속하므로 상당히 자세하게 가이드를 쓰려고 합니다.
어떤 루트를 택하든 골렘을 잡는 곳까진 같은 방향으로 진행을 하게 되지만, 선택루트마다 Subject Alpha의 기술이 조금씩 다릅니다.
Teleporter 루트의 초반코스는 Submarine 루트와 거의 동일하므로 중복되는 부분만 복사붙여넣기를 했습니다.
첫번째 보스입니다.
Subject Alpha, 실험체 알파라고 하는데 앞으로 3번을 보게 되므로 Subject alpha #1로 부르겠습니다.
바닥에 미친듯이 광역질을 해대며 이것을 피해주어야 합니다.
근접공격은 바닥피하기가 매우 어려우므로 그냥 보스 카이팅 하면서 원거리질을 추천합니다.
Teleporter 루트를 택하게 되면 랜덤 지면에 크고 작은 광역을 더욱 더 많이 떡칠을 하게 되는데, 단순히 타이밍을 맞춰서 피하면 되기 때문에 피하기 어려운 Submarine과 비교하면 비교적 쉬운 인공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Subject Alpha를 자주 마주치게 될텐데 기본적인 지면광역 피하기 테크닉을 하단 동영상으로 촬영해봤습니다.
Subject Alpha #1의 HP를 50% 까게 되면 도망칩니다.
앞으로 질리도록 보게 될 골렘들 입니다.
골렘타입은 여러종류가 있는데 점사순서는 주로 P타입(데미지를 입힐때마다 화상 디버프 부여), K였나..(스턴), 나머지 순으로 점사를 하게됩니다.
P타입을 점사하는 이유는 주변 골렘들에게 파이어 오라(칠때마다 화염 디버프)를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레이저 단계입니다. 엘레멘탈리스트, 메스머 등 텔레포트 기술을 가진 직업이 반대쪽 방에 건너가서 3개의 컴퓨터를
나머지 2명은 그냥 양 옆에 있는 컴퓨터에 대기를 한 후에, 카운트를 센 후에 동시에 컴퓨터 5개를 가동시키면 레이저 방이 꺼집니다.
기본적으로 가로줄레이저, 세로줄레이저 종류에 상관없이 어떤 레이저를 밟아도 즉사합니다.
■를 세로줄 레이저 (밟으면 즉사), □를 빈칸이라 한다면 (출발 : 웨이포인트와 컴퓨터가 2개 있는 지역, 도착 : 컴퓨터 3개가 있는 곳)
출발 ■□■■■ 도착
출발 □■■■■ 도착
출발 ■■■■■ 도착
출발 □■■■■ 도착
출발 ■□■■■ 도착
출발 ■■□■■ 도착
출발 ■■■□■ 도착
순서로 움직이게 됩니다. 레이저를 밟게되면 즉사하므로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웨이가 가까우므로 처음으로 레이저를 지나가게 된다면 장비를 모두 벗은후에 무한 헤딩[..]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대편에 건너는 사람을 텔레포트가 있는 사람으로 추천한 이유는 반만 건너고 나머지 반을 텔레포트로 패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메스머가 있다면 포탈을 설치하여 다른사람들을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물론 포탈설치 도중에 죽어서는 안되겠죠.
혹시나 해서 참고동영상을 찍어봤습니다.
골렘보스입니다.
보스주변에는 아주가끔 휠윈드를 한번씩 휭 돌고 (3천정도 데미지를 주고 넉백), 원거리 거리에는 랜덤하게 매우 아픈 스턴 바닥을 설치하므로 근접딜링이 가능하다면 근접딜링을 추천합니다.
주변 터렛은 데미지를 주지않고 버프를 보스에게 이전시켜 줍니다. 터렛은 Protection, Cleansing부터 처리를 하며 여건이 된다면 Retaliation (데미지 반사)를 추가로 처리하기도 합니다.
Rengeration은 효과가 미미하므로 거의 방치하는 편입니다.
스턴바닥은 아주 약간만 움직이고 스탠딩딜을 하되 외곽 (붉은색 금)만 밟지 않으면 스턴에 걸리지 않습니다.
종종 골렘은 보라색 레이저를 쏘는데, 보통 가장 멀리있는 사람에게 쏘는 편이라 입구 문턱에서 딜링하다가 자신에게 레이저를 쏘면 벽뒤로 숨어서 시야밖 상태로 만드는것이 유일한 해결방법입니다.
데미지는 틱당 7천으로 꽤나 아픈편.. 물론 Reflection 가능하므로, 메스머가 있다면 이것을 반사로 떼울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방법으로 사용시엔 Retaliation 터렛을 중심으로 부셔주어야 합니다.
Submarine 루트에 비해 아주아주 쉬운 호위단계입니다.
CoF의 Magg가 문을 폭발 100% 까지 보호하는 것처럼, 우측에 짤린(..) 캐논을 100%가 달성될때까지 보호해주어야 합니다.
작은 골렘, 큰골렘이 나오는데 큰골렘은 굳이 죽일 필요가 없으며, 캐논을 타겟으로 광역을 칠때 이를 매즈나 Daze등으로 방해해주고, 작은골렘이 대포 주변에 자폭을 한다면 넉백등을 밀쳐주거나 폭발전에 순삭을 시켜주시면 됩니다.
100% 달성시간이 생각보다 빠르기 때문에 수월하게 패스 가능합니다.
첫 보물상자를 드시면 약 50%의 진행이 완료된 셈입니다.
문을 부시고 약 30초뒤에 금태몹 1마리, 은태몹 2마리가 등장합니다.
은태몹들은 플레이어를 강제로 자신의 위치로 풀링하기 때문에 은태몹부터 처리한 후에 금태몹을 처리합니다.
금태몹은 필드의 그 악명높은 오우거형 언데드입니다. 보통 필드에서 베테랑으로 등장하곤 했죠.
패턴은 같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Frenzy (공속, 이속, 데미지 증가)가 증가하면서 데미지가 안드로메다로 가게 되어 결국 한방만 스쳐도 사망이므로 근거리로 놀다가 죽어서 이를 살린 파티원까지 몰살시키는 행동하지 마시고 그냥 맘편히 원거리 세팅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진행하다 보면 처음에 잡다 도망친 Subject Alpha(실험체 알파호)를 다시 조우하게 됩니다. (Subject Alpha #2)
패턴은 첫 조우때의 패턴과 동시에 촉수와 무작위의 플레이어를 감금시킵니다.
축수는 근처에 있을시 약 6500의 데미지를 주게 되므로 촉수를 파괴하거나 촉수 근처에 가지 말아야합니다.
이 촉수를 이요한 추가적인 팁이 있는데 주변 파티원이 누웠다면 부활시켜 주다가 자기도 역관광 당해서 연쇄끔살을 당하지 말고 해당 파티원과 다른 파티원들은 주변 촉수를 한개 부셔주시면 됩니다.
촉수를 부실경우 Rally가 되어 부활이 됩니다, 물론 연속적으로 4번 누울경우 바로 죽는 것은 이제 누구든지 알겠죠.
TA 익스모드 첫보스에서 버섯킬을 통한 부활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이 버섯킬은 다음 보스와 한번 더 만나게 되는 Subject Alpha#3 에 또 한번 이용하게 됩니다.
솔직히 파티원이 살려주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다음 광역전까지 어케든 촉수를 부셔서 스스로 일어나셔야 합니다.
감금은 메스머의 경우 Blink(유틸), Phase Retreat(스태프 기술)로 탈출가능하며, 이외에도 순간이동 기술이 있는 직업군은 누구나 탈출이 가능합니다.
가디언의 한손검의 Flash Blade (#2 스킬)나 시프의 Steal(F1) 처럼 적에게 텔레포트 하는 기술로도 탈출이 가능합니다.
워리어 같이 텔레포팅형 기술이 없는 클래스는 파티원이나 보스가 부셔주기 전까지 그냥 있어야합니다.
일단 감금중에는 무적상태이지만, 부셔지자마자 Evade를 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부서지자 마자 발밑에 광역이 깔리는 경우를 많이 봐와서..
쭉 진행하다보면 다음 보스가 나오게 됩니다.
상당히 까다로운 보스이지만, 요령만 알면 쉬운 보스입니다.
기본적인 공략은 골렘들을 정신지배와 개머리판으로 뻥차서(..) 보스쪽으로 폭발시키도록 하는 공략입니다.
다만, 땅에서 나오는 덤불들이 정신지배를 방해하므로 (정확히는 보스앞에 바리게이트 설치하여 이동을 방해) 원거리 딜링이 가능한 파티원중 2명은 제초작업을 해주어어야 합니다.
덤불들 근처에 있을 시 출혈이 1중첩씩 쌓이기 때문에 덤불 근처에 있지 말고, 제초꾼도 근접보단 원거리 딜링으로 제초를 해주셔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바닥에 가시가 튀어나오므로 바닥을 피해주는것은 이제 더 이상 설명안하렵니다.
나머지 3명은 정신지배 총(Subversion Rifle)을 이용하여 골렘을 보스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정신지배가 안된 쫄들은 앞에서 보았던 미니골렘들처럼 자폭하는 성질을 가지므로, 폭발범위에 있으면 정신지배고 뭐고 일단 피하셔야 합니다.
어설프게 매즈나 언터럽을 해봤자 해당 자리에서 폭발하기 때문에 아예 피하는 것이 최선책입니다.
1번 스킬은 골렘을 정배시키는 기술입니다. 채널링 중에는 타겟팅 된 골렘이 보스쪽으로 걸어가게 되고 정배가 취소되면 즉시 해당자리에 자폭할 준비가 됩니다.
고로 골렘 리젠자리가 아닌 골렘이 앞으로 살짝 걸어나올 즈음부터 정배를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거리가 아쉽다면 약간의 위험을 감수하여 2번 스킬로 넉백을 시킬 수 있습니다만, 자폭을 통한 죽음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아주가끔 가뭄에 콩나듯이 버섯이 피어나는데 독구름 생성전에 처치해주셔야 합니다.
추가로, 죽었을때에는 버섯을 킬함으로써(덤불X) Rally가 가능합니다만 Subject Alpha만큼 지면떡칠을 하진 않으므로 다른 일반 보스들처럼 파티원이 살려줄 수도 있습니다.
파티원의 호흡이 완벽하다면 2-3분내로 보스킬이 가능합니다.
Subversion 라이플 응용법이 다소 복잡할수도 있으므로, 동영상을 찍어 올렸습니다.
Subject Alpha #3 입니다. 패턴은 #2와 동일하기 때문에 더이상의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2와 달리 HP를 100% 모두 까야하므로 장기적인 전투가 진행됩니다.
추가로 방이 #1, #2보다 더 좁기 때문에 어버버 하는 순간 광역떡칠에 떡실신을 하므로 좀 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해당보스의 평균 킬링시간은 익숙해지면 10-15분, 렉과 함께하는 헬게이트가 열릴시엔 20분정도가 걸리게됩니다.
보스를 죽이면 Alpha Essence들이 우르르나오는데 이를 마무리 해주면 최종적으로 Subject Alpha가 다운됩니다.
긴글 읽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
평균 플레이타임은 1시간 근처이며, 익숙해져서 파밍급이 된다면 40분정도로 단축가능합니다.
추가로, 인던진행 중 #2 루트 리딩과 이것저것 팁등을 알려주신 워머신 길드의 Lieutenant Seed 님에게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__)
참고동영상이며 45분으로 단축시켰습니다.
촬영당시에 렉이 다소 있어서 좀 힘들었습니다..
목록 | 댓글(7)
9
게시물 스크랩
신고하기
추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