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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버지니아 비누공장 사장님과 함께 (서울 ) 천연비누 (미국 홀푸드마켓)
유기농 샴푸와 주방세제
얼마전에 4개국의 비누인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됐습니다
그중에 미국버지니아에서 비누공장을 운영하시는 분이 독백을 찾아오셔서 매우 반가웠고 많은 발전을 하셔서 기쁘고
행복 했습니다.
비누와 샴푸, 주방세제 등을 미국에서 교육 해 드린지가 벌써 5년이 지났는데 매년 방문 해 주셔서 참으로 감사했습니다
지금은 미국의 유명한 유기농제품만 판매하는 홀푸드마켓에 천연비누와 주방세제 등이 납품되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나라에서 독백과 인연이 된 기업에서 좋은소식을 가끔 접하고보면 힘이 많이 생기고 큰 보람을 느낍니다.
최근에 NHP비누(New Concept Hot Process)제조법을 개발하여 미국시장에 선점하시라고 강의를 해 드렸는데 매우
좋은 효과를 거둘 것 같습니다
NHP비누는
독백에 의해서 새롭게 고안된 신개념 비누제조방법이며 제조방법은 기존제법의 HP비누처럼 글리세린, 에탄올, 설탕 등
을 첨가하지 않고 CP비누 제조 방식과 거의 흡사하게 코코넛오일과 피마자오일을 수산화나트륨과 반응시켜서
제조하는 방법입니다.
NHP비누는 기존의 CP비누 보다 품질을 한층 높이고 제조기간을 2~3일로 대폭 감소 시켜서 제조방법을 새롭게 고안하여
NHP(New concept Hot Process) 비누로 명명(命名)하여 새로운 이니셜로 이름 지어진 새로운 비누제조방법입니다.
비누제조방법은 계속 진화해야 되는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일부 업체 에서는 제품의 퀄리티를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이기
보다는 인증받기에 급급하기만 합니다
어떤 업체에서는 미국의 FDA 승인을 받았다고 야단 법석인데 알고 보면 우습기 그지 없습니다
미국 FDA 는 우리나라의 식품의약안전처와 같은 기관이며 비누의 경우에는 포물레이션에 글리세린 성분이 20% 이상
만 차지하면 백 몇십만원주고 3~6개월이면 승인이 납니다
비누의 품질하고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비누를 잘 만들려면 먼저 비누 등에 사용되는 용어를 익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독백의 천연비누완전정복" 이라는 책을 출간 하기전에 책의 내용중에 비누의 용어를 정리 해서 회원님들께 도움이 되
고자 먼저 드립니다.
강의하시는 비누강사님들께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가져가시는 분들은 자기거화 시키지 말고 출처를 확실히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출판사와의 지식재산권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천연비누에 사용되는 용어
1차 전처리
비누에 첨가되는 황토, 맥반석 및 기타 광물성 및 식물 분말 등의 기공에 캐스터오일, 추출액 을 흡착 시키는 방법이다.
이러한 분말들을 현미경으로 관찰해 보면 기공이 다공성의 복고층으로 형성되어 있어 마치 스
폰지처럼 생겼으며 기공은 동굴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데 동굴안이 수분으로 쌓여서 매우 습한 상태이다.
이는 채취 및 분쇄과정에서 삼투압작용으로 인해 대기 중의 수분을 빨아들여서 물주머니를 가지게 된다.
이와 같이 자연적으로 형성된 분말의 기공속에 수분을 모두 밖으로 배출시키고 그 자리에 대기 중의 수분이 아닌 피부에
유익한 오일 또는 식물추출액 등으로 바꾸어 주는 작업 공정을 1차전처리라 한다.
가수분해 (hydrolysis)
지방, 녹말, 에스테르 등 유기 화합물이 물과 반응하여 알코올과 유기산으로 분해하는 것을 가수분해라 한다.
가용화제(solubilizer)
섞이지 않는 물과 기름을 섞게 하는 것을 가용화 또는 유화라 하며 모두 계면활성제 이다
가용화는 기름과 물에 섞여서 작은 집합체를 이루어 혼합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검화(saponification)
감화라고도 하며 완전히 비누화 반응을 나타내는 말
검화가(saponification value)
유지 1g을 완전히 비누화 시키는 데 필요한 검화제의 양
검화제 (saponifier)
감화제 라고도 하며 비누화 반응에 사용되는 알칼리류
계면활성제(surfactant)
계면활성제는 경계면을 활성화시키는 물질이라고 할 수 있으며 표면활성제라고도 한다.
물과 기름이 성격이 달라서 서로 섞이지 않음으로 이를 섞어주는 역할을 하는 물질이며 가장 대표적인 계면활성제는 비누
이다.
-음이온계면활성제 : 친수성의 이온성이 음이온을 띰.
-양이온계면활성제 : 친수성의 이온성이 양이온을 띰.
-양쪽성계면활성제 : 음이온, 양이온 모두를 띰.
-비이온성계면활성제 : 이온성을 나타내지 않음.
광물색소(mineral dye)
맥반석, 황토, 운모, 포졸란 등의 광물질이 고유의 색상을 나타내며 맥반석은 회색, 황토(Loess)는 산화정도에 따라서 또
는 지역에 따라 색상이 매우 다채로우며 적색, 황색, 그린색, 핑크색, 레드, 화이트 등 다양하다
운모도 견운모, 흑운모, 황금운모 등 다양한 색상을 나타내며 포졸란은 적색을 나타낸다.
광물성색소를 비누제조물에 첨가하면 갈변하거나 산화되지 않는다.
구연산(citric acid)
시트르산(Citric Acid)이라고도 하며 식용유 등에 산패방지용으로 사용된다.
구연산의 구연(枸櫞)은 레몬류의 식물을 뜻하며 레몬이나 귤속 과일에서 발견되는 유기산이다.
살균 효과가 있어서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등과 함께 친환경 세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독백그린 유화수
수산화나트륨 대체 물질 으로 독백이 개발한 비누화수, 유화수의 일종
동물성지방 (animal fat)
동물의 체내에서 생성된 유지
레시피(recipe)
비누 만들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레시피(recipe)작성이다.
레시피는 일종의 처방전이라 할 수 있다.
어떤 처방을 하는가에 따라서 비누의 기능이 달라진다.
비누레시피 작성에 가장 기본적인 거품, 보습, 세정, 경도의 4대 요소를 벗어나지 않고 이를
기초로 하여 미백, 아토피, 피부개선 등의 비누를 레시피 해서 만들어야 한다.
리베이칭(Rebatching)
비누 제조과정에서 부스러진 비누의 짜투리 등을 재활용하여 새롭게 만드는 비누를 리베이칭
비누라고 한다.
CP비누의 짜투리는 다시 녹이기 어려우므로 MP비누의 짜투리나 비누베이스를 녹여서 CP비
누 짜투리를 섞어서 다양한 형태로 예쁘게 재생하여 만든 비누를 리베이칭 비누라 한다.
모낭충(demodex)
사람의 머리나 얼굴 및 가축들에게 기생하며 약0.3~0.4mm 크기와 길쭉한 체형을 가진 진득이 일종의 기생충이다.
사람의 경우 모낭충에 의해서 모공이 커지거나 피부 트러블 및 탈모 등 각종 피부 질환이 유발 될 수 있다.
무기질(minerals)
유기질 외에 탄소, 수소, 산소, 질소를 제외한 나머지 원소를 일괄하여 무기질 또는 미네랄 이라함.
무기화합물(inorganic compound)
화합물은 유기 화합물과 무기 화합물로 나누며 유기화합물을 제외한 모든 화합물을 무기화합물이라 한다.
미셀(micelle)
마이셀과 같은 말이며 계면 활성제 용액의 농도가 커지면 용액 속에 생기는 분자나 이온의 집합이 친수기(hydrophilic group)는 바깥쪽으로, 친유기(lipophilic group)는 안쪽으로 향하고 콜로이드 (colloid)입자를 이룬다.
기름에 잘 섞이는 성분은 친유성의 탄화수소이며 물에 잘 녹는 성분을 친수성의 카르복실기이다. 비누 성분의 친유기가 때에 붙게 되고 친수기는 물위로 올라가게 되는데 이러한 콜로이드성을 나타내는 회합체를 미셀(micelle) 이라 한다.
방부제(preservative)
보존(保存)의 목적으로 미생물 등에 의해 발생되는 제품의 변질, 변취․ 곰팡이 발생 등을 방지하고 제품의 품질을 유지할
목적으로 첨가하는 물질.
베이스오일(Bass Oil)
비누 만들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재료이며 팜, 코코넛, 피마자유, 미강유 등이 대표적인 베이스
오일 이다.
배치사이즈(Batch Size)
제조할 비누의 총 중량을 나타내는 말
예) 비누1kg = 오일 + 가성소다 + 정제수
보습제(humectant)
피부에 수분을 주고 유지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물질
히아루론산, 천연오일 등
보습제의 조건
1) 적절한 흡수 능력이 있을 것
2) 흡수력이 지속될 것
3) 흡수력이 환경조건(습도와 바람 등)의 변화에 쉽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
4) 흡수력이 피부에 보습을 기여 할 것
5) 휘발성이 낮을 것
6) 다른 성분과 공존성이 좋을 것
7) 응고점이 낮을 것
8) 적당한 점도와 사용감촉이 우수하고, 피부와의 친화성이 좋을 것
9) 안전성이 높을 것
10) 가능한 한 무색, 무취, 무미 일 것
보온(keep warm)
주위의 온도에 관계없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함
비누화 값(saponification value)
유지 1g을 비누화 시키는데 필요한 가성소다의 양(g)
비누화수 / 유화수
독백이 최초로 개발한 수산화나트륨 대용으로 지방이나 오일을 비누화 시키는 액상의 물질
고형비누용 계면활성제.
비이온 계면활성제(nonionic surfactant)
비이온 계면활성제는 이온성과 양쪽성 계면활성제와는 달리 이온으로 해리 되지 않는 수산기(-OH)를 가진다.
비이온 계면활성제의 친유기와 친수기의 정도(HLB balance)의 차이에 따라 용해도, 습윤력, 침투력, 유화력 및 가용화
력 등의 성질이 달라질 수 있다.
비이온 계면활성제는 유화작용이 뛰어나며, 피부 자극이 적어서 화장수의 가용화제, 크림의 유화제 및 비누의 세정제 등
의 용도로 사용된다.
산값(acid value)
유지의 지방산 탄소 골격에 산소가 붙은 것을 유리지방산이라 하며 시료 1g에 함유된 유리
지방산을 중화시키는데 필요한 KOH의 mg
산화방지제(antioxidant)
산화를 억제시키기 위한 물질
색소(pigment)
천연색소와 인공색소로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천연색소는 광물질이나 식물질의 고
유색을 나타낸다.
산화 색소(oxidation dye)
대표적인 산화색소가 티타늄 디옥사이드(Titanium Dioxide)이며 백색안료의 역할을 한다.
자외선 반사의 효과가 있어서 화장품 등에 많이 사용되며, 화이트 비누베이스를 제조할 때
사용된다.
수산화나트륨(NaOH, sodium hydroxide)
수산화나트륨은 강염기성 물질로 가성소다 라고도하며 화학식은 NaOH, 분자량은 39.997g/mol.이며 흰색결정이며 고
형비누를 만들 때 사용된다.
공기 중에 습기를 흡수해 스스로 녹는 조해성이 있으며 유지(오일)를 가성소다로 반응시켜 비누 만들 때 사용된다.
흔히 가성소다수를 양잿물이라 하는데 이는 우리민족이 오래전에 유목민생활 때 동물을 불에 익혀먹다 동물의 기름과 재
가 묻은 손을 물에 씻다 보니 거품과 세정의 효과를 보게 되면서 유지에 잿물을 섞어 비누의 역사가 시작 되면서 “잿물” 로 불리우게 되었다.
그 후 서양에서 유지와 수산화나트륨을 반응시켜서 비누가 산업화 되고 있을 때 우리나라에 가성소다가 들어오기 시작했
는데 당시 서양에서 신기한 잿물이 들어 왔다고 하여 어두에 "양"자를 붙여서 "양잿물" 로 불리 우기 시작했다.
수산화칼륨(KOH, potassium hydroxide)
수산화칼륨은 강염기성 물질로 가성가리라고도 하며 화학식은 KOH이며 흰색 결정이다 .
수산화나트륨은 고체비누를 만들 때 사용하며 수산화칼륨은 액상의 물비누를 만들 때 사용한다.
순비누(pure soap)
유지를 수산화나트륨과 반응시킨 순수한 유지성분 또는 비누에서 용제와 첨가물을 제외한 성
분
숙성(ageing)
어떤 물질의 제조과정이나 공정에 있어서 조직 등이 불충분한 것을 일정기간동안 보호하여 알
맞은 성질을 갖게 하는 과정 또는 가공과정의 각종단계에서 다음가공처리에 알맞은 상태가
될 때까지 일정시간을 방치하는 것을 숙성이라 함.
슈퍼펫(superfat)
오버펫 이라고도 하며 부드럽고 보습이 좋은 비누를 만들기 위해 비누화 되지 않은 오일을 그
대로 비누에 남기는 방법이다.
비누 만들 때 비누화가 끝난 후 일정량의 오일을 첨가해 주는 방법으로 비누화를 거치지 않았
기 때문에 오일의 성분이 그대로 남아있어서 오일의 효과를 효율적으로 피부에 전달할 수 있
다.
대략 3%이내의 슈퍼펫이 권장할 만한 수치이다.
식물성오일(vegetable oil)
식물성 기름으로 물보다 가벼운 액상이며 수면 위에 엷은 피막 같은 층으로 이루어져서 뜬다.
상온(20±5℃)에서 액상이고 가연성이며 종류별로 점성이 다르고 물에 용해되지 않는 특징이 있으며 이를 기름 또는 유지
라 한다.
식물성지방(vegetable fat)
식물의 씨에서 채취한 유지이며 실온에서 고형상태로 있는 유지를 식물성 지방 이라하고 액상
상태에 있는 유지를 식물성 오일 이라 한다.
아이오딘가(iodine value)
아이오딘 값 또는 요오드화 값이라 하며 기름 100g에 부가되는 요오드(1₂)의 g수.
안료(pigment)
액상 등 유기용제에 녹지 않는 분말상(粉末狀)의 착색제
양이온 계면활성제(cationic surfactant)
양이온계면활성제는 음이온계면활성제보다 세정의 효과가 적으며 물에 용해될 때 친수기 부분이 양이온으로 해리 되어
계면활성을 나타낸다.
특징으로 유화, 살균 및 소독작용이 크고, 특히 모발에 흡착하여 유연효과와 대전방지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헤어 린스
와 헤어트리트먼트 제품 등에 사용된다.
양쪽성 계면활성제(amphoteric surfactant)
양쪽성 계면활성제는 양이온성 관능기와 음이온성 관능기를 1개씩 또는 그 이상을 동시에 같은 분자 내에 갖고 있다.
알칼리성 상태에서는 -이온, 산성 상태에서는 +이온으로 해리 된다.
피부자극성과 독성이 적고, 세정작용이 있어서 저 자극 샴푸와 유아용샴푸에 주로 사용된다.
에센셜오일 노트(essential oil and note)
에센셜오일은 증발율에 따라 향노트가 각기 다르므로 top note, middle note, base note,등의 향노트를 구분하고 있다.
비누에 첨가되는 에센셜오일은 한 가지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노트에 따라 2 ~3 가지를 혼용하여 사용하면 향이 오래 지
속되며 오일의 효능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해 준다.
1.탑 노트(Top Note)
휘발성이 높아 증발하기 쉽다. 20% 정도 혼합한다.
흡입 시 가장 빨리 향기를 느낄 수 있으며 향기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2. 미들 노트(Middle Note)
혼합 시 중심이 되는 오일. 혼합량의 50~80%를 차지한다(2~3일).
3. 베이스 노트(Base Note)
향기가 가장 오래 남아 고착제로 사용한다. 피부 깊숙이 침투하여 깊고 심오한 느낌을 준다. 5~10%로 작게 혼합한다.
(향이 오래 지속됨)
에멀전(emulsion)
서로 섞이지 않는 두 종류 이상의 액체가 유화된 상태 (로션 등)
에스테르(ester)
유기산이나 무기산이 알코올에서 물을 잃고 생기는 구조의 화합물
열중화법, 열처리법(heat treatment act)
트레이스가 막 일어난 CP비누 제조물을60~70℃ 온도의 주위 환경에서 약 4시간가량 열처리
하는 공정을 열중화법(Heat Treatment Act)이라 한다.
이때 제조물을 살펴보면 60~70℃에서 물이 100℃에서 끓는 것처럼 비누제조물이 부글부글 끓
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제조물의 온도가 높아서 끓는 것 이 아니라 유지를 저온에서 반응시켰기 때문에 미처 반
응하지 못했던 유지와 검화수 (檢化水)인 가성소다수가 재 반응하는 현상으로 마치 온도가 높
아서 끓는 것처럼 보인다.
염료(dye)
물, 기름 등에 녹아서 단 분자로 분산하여 섬유 등의 분자와 결합하여 착색하는 유색물질
염석(salting out)
검화 시킨 비누제조물에 식염을 가하면 비누는 석출되고 부유물로 글리세린이 분리되는 현상
오버카운트(over count)
보통 물비누 만들 때 오버카운트를 해준다.
사용하는 가성가리의 순도가 100%가 아니므로 나중에 희석할 때 과잉유지로 인하여 유지가
분리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부족한 순도만큼 가성가리를 더 넣어주는 것이다.
예) 가성가리의 순도가 85%인 경우 모자란 15%만큼 오버카운트 해준다.
오일(oil)
물보다 가벼운 액상이며 수면 위에 엷은 피막 같은 층으로 이루어져서 뜬다.
상온(20±5℃)에서 액상이고 가연성이며 종류별로 점성이 다르고 물에 용해되지 않는 특징이 있으며 이를 기름 또는 유
지라 한다.
기름 100g에 부가되는 요오드(1₂)의 g수이며, 기름의 불포화도를 나타낸다
지방산의 이중 결합이 많을수록 요오드값이 커지며 100이하로 낮을수록 포화지방산에 가까워서 단단한 비누가 된다.
130 이상. 건성유: 들기름, 포도씨유, 해바라기유 등
100~130. 반건성유: 콩기름, 참기름, 면실유, 채종유 등
100 이하. 불건성유: 땅콩유, 올리브유, 피마자유, 야자유 등
용제(溶劑)
용질을 녹여서 용액을 만드는 액체를 용제라 한다.
설탕 녹일 때 설탕을 용질 이라 하고, 설탕 녹이는 물질인 물을 용매라 하는데 용매와 용제는 같은 말이라 할 수 있다.
비누베이스와 HP비누를 제조 할 때 많은 양의 용제를 사용한다.
유기화합물(organic compounds)
유기화합물은 종류가 다양하고 구조가 매우 복잡하다
탄소와 수소만으로 이루어진 탄화수소를 유기화합물이라 하며 무기화합물은 수산화나륨과 반응하지 않지만 유기화합물
은 수산화나륨과 반응하여 비누가 만들어진다.
유리알칼리(free alkali)
비누속에 남아있는 수산화나트륨이나 수산화칼륨 성분
산과 결합 해 있지 않은 수산화나트륨이나 수산화칼륨의 잔존물
유지(fat and oil)
동식물에서 얻어지는 비 휘발성의 유성(油性) 물질로 지방과 기름의 총칭
유화수 / 비누화수
독백이 최초로 개발한 수산화나트륨 대용으로 지방이나 오일을 비누화 시키는 액상의 물질인
고형비누용 계면활성제이다.
유화제(emulsifier)
서로 섞이지 않는 기름과 물, 두 물질을 섞어주는 데 가용화제와 유화제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가용화제가 소량의 성분을 기름과 물에 섞게 하면 유화제는 많은 양의 기름을 물과 균질하게 섞이게 한다.
유연제(emollient)
피부표면에 수분을 유지하고 피부를 부드럽고 유연하게 만드는 윤활작용을 하는 비누나 화장품 원료로 사용되는 지방성
물질.
왁스(wax)
상온에서 고체이며 화장품, 광택제, 비누, 양초, 의약품 등에 쓰이며 에탄올과 유기용매에는 녹지만 물에는 녹지 않는다.
음이온계면활성제 (anionic surfactant)
음이온 계면활성제는 물에 녹은 친수기가 -이온화 되어서 계면 활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온의 때는 흡인하고 -이온의
때(오염물)는 서로 반발하여 떨어지기 때문에 뛰어난 세정력이 있다.
특징은 뛰어난 세정력으로 연수나 경수에서도 풍부한 거품작용이 우수하여 비누, 샴푸 등에 많이 사용된다.
인공색소(artificial dyes)
여러 물질을 공업적으로 합성하여 만들어 낸 색소. 염료나 안료.
인퓨즈(infuse)
달이거나 우러냄.
잉여오일(surplus oil)
유지와 가성소다로 100% 비누화 시키지 않고 유지의 일부분을 남겨 비누를 부드럽게 하는 제법으로 가성소다를 줄이는
방법(디스카운트)과 비누화 반응 후에 유지를 추가로 비누에 첨가하는 방법(슈퍼펫).
자연보습인자(natural moisturizing factor)
NMF(자연 보습 인자)라고도 하며, 피부 각질층에는 자연보습인자의 물질이 있다.
자연보습인자는 피부의 표피층에 수분이 항상 일정할 수 있도록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표피세포는 각질세포 사이의 틈에서 세포속의 수분증발을 막아주고 누적된 각질세포가 벗겨 나가도록 만들어주는 효소
를 보호해 준다.
따라서 자연보습인자가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피부트러블이 발생하게 된다.
정제수(distilled water)
물을 가열했을 때 발생하는 수증기를 냉각시켜 얻는 순수한 물
중화(neutralization)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 물질이 섞여서 각각의 성질을 잃거나 그 중간의 성질을 띠게 하거나
또는 그런 상태를 나타냄.
지방산(fatty acid)
카르복시기 1개를 가진 카르복시산 RCOOH 중 사슬식 구조를 가진 것을 총칭하여 지방산이
라 한다.
지방산은 탄소가 주성분인 탄소화합물로 동, 식물의 생명력에 의해서 생성되는 유지의 성분이며, 탄소원자가 사슬 모양
으로 연결된 카르복시산으로, 크게 포화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으로 나눈다.
천연비누를 만드는 지방산은 탄소성분이 들어있는 유기화합물이며, 탄소분자가 없는 무기화합물은 수산화나트륨인 가
성소다와 반응시켜도 비누화가 되지 않는다.
포화지방산을 수산화나트륨과 반응시켜서 MP비누의 원료인 비누베이스가 만들어진다.
캐리어오일(carrer oil)
마사지 베이스오일로 정유를 피부에 바르기 위해 사용하는 희석제인 동시에 피부 흡수를 위한
매개체 역할을 하는 식물성 오일로 헤이즐넛오일, 아보카도오일, 스윗아몬드오일 등이다.
천연보습인자 (natural moisturizing factors)
인체의 내부에서 생산되는 아미노산 등의 천연적인 보습 성분
천연색소(natural dye)
동. 식물에 함유되거나 또는 미생물이 생산하는 색소.
탄화수소(hydrocarbon)
탄소와 수소로 이루어진 유기화합물
콜로이드(colloid)
1nm~1000nm 크기의 미립자가 액체 나 기체 중에 분산되어 있는 상태
탈모(alopecia)
모발이 정상적으로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탈모라 하며 사람의 머리카락은 사람에 따라서 차이가 있
지만 단위 면적당 모발 수는 대략 1㎠에 120~150개 정도 이다
하루에 0.3~0.5mm 정도 자라는데 하루에 약 50~80개정도가 빠지며 통계적으로 일일 100개 이상 빠지면 탈모라 한다.
모발의 성장주기는 성장기- 퇴행기- 휴지기- 발생기 사이클 순.
투명비누베이스(transparent soap)
투명비누베이스는 투명한 용해용 비누소지이다.
투명비누베이스는 지방산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가성소다와 반응시킨 후 투명용제를 첨가하여 고온에서 만들어지며 2차
가공자가 쉽게 녹여서 색소나 첨가제 등을 넣고 재가공 할 수 있게 만든 투명한 비누베이스.
트레이스(Trace)
흔적이라는 표현으로 CP비누 만들 때 오일과 가성소다수가 반응하여 비누제조물
이 걸쭉하게 점도가 일어나는 현상.
트리밍(trimming)
비누를 커팅하고 난후 비누의 테두리를 깔끔하게 다듬거나 깎아 주는 것.
플로럴워터(floral water)
꽃잎 등을 사용하여 직접 제조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수증기 증류법으로 에센셜 오일을 추
출할 때 오일과 분리되어 나오는 증류액을 플로럴 워터라 한다.
피지(sebum)
피부 피지선에서 나오는 액체상태의 분비물 지방
항균제(antimicrobial)
다양한 균류의 침투를 저지하거나 치료하는 데 쓰는 약제
항산화제(antioxidant)
산화 방지를 위해서 첨가하는 물질.
비누를 제조할 때 저온에서 만들어진 CP비누의 경우 비누속에 산소분자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완전히 비누화가 일어나지 않은 경우에 공기 속의 산소나 빛, 열, 세균 등의 작용에 의하여 유지가 화학변화를 일으
킴으로써 생기는 현상을 산패(rancidity)라 하며 이를 변패(變敗)라고도 한다.
가능하면 비누속에 산소가 많이 들어있지 않게 제조해야 하며 자몽씨 추출물, 붉나무 추출물이나, 비타민 C, 비타민 E 등
의 항산화제를 첨가하거나 유지를 충분히 비누화 시키는 게 바람직스럽다.
향료(perfume)
주로 에센셜오일을 사용하지만 비누제조방법에 따라 여러 종류의 향료를 사용하게 된다.
향료는 동물성 향료, 식물성향료, 합성향료 등이 있다.
해리(dissociation)
화합물이 각기의 분자나 원자 또는 이온 등으로 나누어지는 현상
CP비누(cold process)
천연비누는 물리학상이 아닌 기술 분야에 따라서 온도별로 저온법과 고온법으로 분류 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천연비누를 제조 할 때 50℃ 이하의 온도에서 비누를 제조하게 되면 CP비누
(Cold Process)라 하고 70℃ 이상의 온도에서 비누를 제조하게 되면 HP비누(Hot Process)
라고 한다.
저온에서 오일과 수산화나트륨(가성소다)을 반응시켜서 제조되는 천연비누의 가장 대표적인
비누이며 트레이스가 일어나면 필요한 첨가물 등을 넣어서 만드는 불투명한 비누.
E.O (essential oil)
에센션오일의 줄임말
DC :
디스카운트(discount) 의 약자 .
디스카운트는 오일을 완전히 비누화 시키는데 필요한 가성소다의양을 줄여서 넣는 방법으로
가성소다 양이 적음으로 오일의 잉여 부분으로 인해 보습성분이 비누에 남고 비누는 순해진
다. 과량의 디스카운트는 오일이 산화되어 비누의 생명이 단축 된다.
보편적으로 3~8%정도의 디스카운트가 권장할만한 수치이다.
5%를 DC하게 되면 총오일중 5%는 비누가 되지 않고 비누제조물에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
남아있게 되는 5%의 오일이 어떤 오일인지 정확히 구별하기가 어렵다.
디스카운트숫자가 높을수록 가성소다가 적게 들어감으로 비누가 순해진다.
그러나 DC를 많이 해준 비누일수록 산패가 빨리 진행된다.
F.O (fragrance)
합성 향의 줄임말
MP비누(melt pour)
MP비누는 1차 제조과정에서 여러 종류의 지방산을 수산화나트륨과 반응시킨 후에 다량의 용제 등을 첨가하여 만들어진
비누베이스를 가온시켜서 필요한 첨가제 등을 첨가하여 재가공한 비누이다.
이는 가장 기초적인 제조방법으로 누구나 특별한 기술 없이 비누베이스를 녹여서 쉽게 만들 수 있으며, 만든 직후 바로 사
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베이스를 직접 제조하지 않음으로 비누의 특성을 살리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NHP비누(New Concept Hot Process)
독백에 의해서 새롭게 고안된 신개념 NHP 비누제조방법이다
제조방법은 본서에 기술 했으며 기존제법의 HP비누처럼 글리세린, 에탄올, 설탕 등을 첨가하지 않고 고온에서 CP비누 제
조 방식과 거의 흡사하게 코코넛오일과 피마자오일을 수산화나트
륨과 반응시켜서 제조하는 방법이다.
NHP비누는 기존의 CP비누 보다 품질을 한층 높이고 제조기간을 2~3일로 대폭 감소 시켜서
제조방법을 새롭게 고안하여 NHP(New concept Hot Process) 비누로 명명(命名)하여 새로운
이니셜로 이름 지어진 새로운 비누제조방법이다.
NMF (Natural Moisturizing Factors)
천연보습인자로 인체의 내부에서 생산되는 아미노산 등의 천연적인 보습 성분
OP(over count)
오버카운트의 이니셜이며 보통 물비누 만들 때 사용된다.
사용하는 가성가리의 순도가 100%가 아니므로 나중에 희석할 때 과잉유지로 인하여 유지가 분리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부족한 순도만큼 가성가리를 더 넣어주는 것이다.
예) 가성가리의 순도가 85%인 경우 모자란 15%만큼 오버카운트 해준다.
PH(hydrogen exponent)
pH는 페하(독일어) 또는 수소이온농도라고도 한다.
pH를 나타내는 지수는 물속에 녹아있는 수소이온(H+)의 무게로 표시 한다.
순수한 물일 경우 1기압 25℃에서 수소 이온의 농도가 약 10-7M 이며, 이를 기준으로 산성치를 측정할 수 있지만 수소
이온의 실제 몰수는 이처럼 매우 값이 작아 표현하는데 어려움으로 간단하게 pH로 나타낸다.
HP비누(hot process)
HP비누는 고온에서 만들어지며 용제로 글리세린과 설탕물, 에탄올 등을 사용한다.
HP비누는 오일과 수산화나트륨(가성소다)으로 고온에서 비누화 반응이 일어나면 다량의 용제를 투입하며 계속 가온시
킴으로 제조되는 비누이다.
대표적인 비누가 투명비누라 할 수 있는데, HP투명비누와 투명비누베이스는 서로 구별된다.
비누베이스는 재가공을 위해서 가온시키면 열에 의해서 녹지만 HP비누는 재가공을 위해서 고온으로 가온시켜도 녹지
않는다.
SP비누(soliloquy process)
SP비누는 MP비누와 CP비누를 결합시킨 비누이며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 그리고 오일로
고온에서 만들어진다.
MP비누와 CP비누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장점으로 만들고 장점은 더 한층 업그레이드 화 시
켜서 제조되며 대표적인 장점은 첨가물을 비누제조물에 다량 넣을 수 있다
산화 억제와 함께 풍부한 거품과 보습, 단단함과 세정의 효과가 크며 순비누분이 많고 유리알
칼리 검출이 없다.
시중에 정통SP비누의 이름을 본 따서 같은 이니셜로 SP(Speed Process)비누라 하지만 제조
방법이 전혀 다른 비누이다.
독백의 천연비누완전 정복 중에서
2018년 1월 25일
가져가시는 분들은 자기거화 시키지 말고 출처를 확실히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출판사와의 지식재산권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천연비누 수강생 모집합니다.
2018년 2 월
천연비누 수강생 3명 선착순 모집합니다
강의내용
1. 천연비누의 올바른 이해와 정의 (비누제조이론 및 원료, 첨가물 등 노하우 숙지)
2. 천연비누제조 방법 (비누베이스, 천연비누 및 정통SP비누제조법 등 기타)
3. 천연비누제조 실습 (원료를 사용하여 직접 천연비누제조)
(원료및 기타 도구 제공)
4. 숙성 중화과정 없는 오일비누 2일 완성제법 NHP(글리세린, 에탄올 무첨가 오일비누)2월 부터
강의 시간
2018년2 월 23~ 24 일 (2일간)
모집인원 및 교육장소
매월 3명 / 월 2회 (확실하고 정확한 교육을 위해서 소수인원만 교육, 지도 합니다)
대전광역시 시청역 건물
접수문의: 전화 010-2935-8296
선착순에 한함
매월 소수인원 초과시 미리 예약하시면 다음 수강일자를 알려 드립니다
자격증
천연비누제조사 1~2급 자격증 발급 (등록제 2015-005173)
본사는 자격기본법 제 17조 2항과 같은 법 시행령 제 23조 4항 및 제 23조의 2 제2항에 따라서 민간인 자격증 발급이 등록된 기관이므로 본사에서 시행하는 소정의 시험 에 합격한 사람에게 천연비누 제조사 1급과 2급 자격증을 발급 해 드립니다.
강사 소개
경력
* 전)중앙인사위원회 인재 채용과 근무
* 전)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 근무
* 천연비누계 입문
* 천연비누 제조업 등 창업
* 미국 BALTIMORE EXPO EAST 2014 전시회 참석 (현지 회사와 천연비누 공동개발)
* 국내 화장품 및 세제업체 현장 강의
* 천연비누 강의 (초보자, 신설업체, 기존업체, 천연비누 강사 등)
학력
* 명지대학 행정학과 졸업
* 영동대학교 화장품과학과 졸업
* 호서대학교 대학원 화장품과학과 석사과정 졸업 (석사학위 취득)
* 現 호서대학교 대학원 화장품과학과 (박사과정)
1월 수강생모집 완료 되었습니다
2월 수강일은 23~24일 1회만 강의 합니다
수강신청은 선착순 세분 (3명) 모집 합니다
첫댓글 NHP 방식도 교반기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나요 ?
교반기는 가열시킴으로 제조가능합니다^^
@독백 책은 언제 출판하시나요 ?
@황경수_서울 4월경에 출간됩니다^^
좋은정보 정리해 주시고 더욱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닏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