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이트 : 지적항적 모형(의식, 전의식, 무의식) - 예시
1)의식 : 식사 후 양치를 해야하는 것을 알고 화장실로간다
2)무의식 : 양치가 귀찮아서 10초만하고 치약을 뱉으려고한다
3)전의식 : 엄마랑 양치할때 모래시계를 돌려놓고 3분을 맞춰서 하기로한 약속이 떠올라 모래시계를 돌린 후 양치를 끝까지 한다.
2. 프로이드 : 구조적 쳬계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설명
원초아 - 원시적,본능적 충동으로 무의식속에서 쾌락원리에 의해서 작동한다.
자아 - 원초아와 초자아의 중계역할로 성격의 합리적인 부분을 맡는다
초자아 - 도덕적이며 이성적이 자아로 사회적 규범에 따르고, 양심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되어있다.
3. 프로이트: 연속적 체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 교사 지원 (~해서 발달을 돕는다)
1)구강기 - 유아가 놀잇감들을 몰래 입으로 빠는 모습을 보인다. 교사는 유아에게 놀잇감을 빨면 안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놀이에 집중할수 있도록 유아의 관심사와 흥미를 관찰하여 격려하고 안정감을찾아준다.
2)항문기 - 유아가 놀이 중에 배변 조절을 하지못하여 실수를 하였다. 이럴때 교사는 유아가 수치감을 느끼지 않도록 진정시켜주고, 유아가 화장실이 가고싶을때 나타나는 특정행동을 관찰하고 우선적으로 물어봐준다, 그후 유아가 교사에게 보낼수있는 사인을 함께 만들어 자율적인 배변활동을 하도록 돕고, 안정감을 가질수 있도록 돕는다.
3)남근기 - 찰흙으로 열심히 곰을 만들던 유아가 친구의 작품을 보고 풀이죽는다. 교사는 유아가 열등감을 가지지 않도록 유아가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격려하여 결과보다 과정에서 나타는 노력과 끈기의 중요성을 알려주며 자신감을 향상시켜준다.
4. 안나프로이드 : 방어기제(투사,부정, 합리화, 주지화, 승화) - 예시,설명
1)투사란, 친구와 블록을 쌓다가 자신이 블록을 쌓는도중 무너지자 "너가 블록을 단단하게 안쌓아서 블록이 무너진거야" 라고 타인에게 부정적인 감정이나 스트레스의 요인을 전가하는 것으로 자신을 방어하는 것임
2)부정이란 ,친구와 게임에서 졌지만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일어난 사실을 거부하는 것으로 도피하려는 방벙이다.
3)합리화란, 블록을 쌓다가 무너지자 "어차피 10개만 쌓고 그만쌓을거였여" 라고 말하는 것과 같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정당화 시키는 것이다.
4)주지화란, 강아지를 무서워 하는 유아가 "강아지는 괴롭히지 않으면 물지 않아"라고 방법을 이야기하며 자신의 스트레스를 지적분석하는것으로 스트레스를 부정하지만 실제로 강아지가 나타났을때는 도망가는 것
5)승화란, 엄마에게 꾸짖음을 듣고 방에 들어가서 속상한 마음을 글로 표현하며 감정을 전화해나가는것으로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형태로 충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5.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신,자.주,근) - 상황, 교사지원, 이유
(ex. ~한 상황에서 교사는 ~해주어야 한다.(교사지원) 왜냐하면 ~이기때문이다(이유))
1)신뢰감 - 기관에 적응하지 못하는 유아를 위해서 (상황) 불안의 감정을 공감, 수용해주는것으로 정서적 안정감을 준다.(지원),왜냐하면 교사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여야 기관에 대한 적응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2)자율감 - 유아가 신발을 스스로 신으려고 하는 경우(상황) 교사가 모델을 보여주고 유아가 구깃하게 신더라도 스스로 마무리할수있도록 기다려준다(지원)왜냐하면 유아가 신체적 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한 의지를 가지고 그과정을 수행해낼때 자율감과 만족감을 느낄수 있기 때문이다
3)주도성 - 유아가 물에 뜨고 가라앉는 물건들을 탐색하다 물을 바닥에 흘렸을때(상황) 교사는 유아가 스스로 정리하도록 돕고, 물을 흘려도 되는 환경을 함께 생각하여 구성한다-ex.수건깔기(지원) 왜냐하면 유아가 탐색의 목적을 가지고 활동을하는 과정에서 다른사람에게 피해를 줬다고 생각할경우 죄책감을 느낀다. 그렇기에 유아가 자신의 실수를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능동성을 가질수 있다.
4)근면성- 유아가 미니카 접기를 힘들어하는 경우(상황)교사는 접는 방법을 모델링해서 보여주며 천천히 할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고 격려해준다(지원)왜냐하면 유아가 기술습득에 실패할 경우 열등감을 가지기때문에 자신의 능력을 믿고 습득한 시간을 통해 근명성을 기를수 있다.
6. 피아제 : 도식, 인지적불일치, 동화, 조절, 적응, 조직화 - 한줄설명
도식이란 반사능력에 환경적 경험이 더해지며 만들어진 사물이나사건에대한 지식이다.
인지적 불일치란 기본도식에 새로운 환경이 주어졌을때 선지식에 의문을 가지게 되는 현상이다.
동화란 기존 도식을 이용해서 새로운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다.
조절이란 기존 도식으로 새로운 환경을 이해하지 못할 경우 도식을 변형하거나 새로운 도식을 형성하여 해결하는 것이다.
적응이란 동화와 조절을 통해 도식이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조직화란 현재 가진 도식을 더욱 새롭고 복잡한 도식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다.
7. 피아제: 동화 및 조절 인지적 자극 -상황, 예시
물감 놀이 중에 물에 물감이 섞이지 않는 것을 보고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기 시작한다
선지식: 물감과 물을 휘젓게되면 물이 섞인다고 생각한다
동화: 딱딱하게 굳은 수성물감을 붓으로 계속 섞자 물의 색이 변화했다
인지적 자극 : 교사가 유화물감을 제공하여 물에 넣어볼수 있도록 하였다. 유화물감은 물에 풀리지 않았따
조절: 물감을 뱅긍뱅글 돌려도 풀리지 않는 물감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평형화 그것이 유화물감이라는 새로운 도식이 생긴다.
8. 물에 뜨거나 가라앉는 것의 개념과 그에 대한 설명
물체가 물위에 뜨는 이유는 부력과 밀도 때문이다.
부력이란, 물 입자의 밀도와 주위 해수의 밀도 차이로 생기는 힘을 가리킨다.
밀도란, 물질의 단위 부피 당 질량이다. 즉 물체의 밀도가 낮고 부력이 높을경우 물에 가라앉지 않고 뜨는 것이다.
9. 피아제 : 전조작기 핵심 개념 - 1문장 요약
1)상징적사고 - 유아가 사물을 실체와 다른 용도로 생각하여 행동할수있는 있는 정신적 표상능력을 말함
2)자아중심성 - 타인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하여 자신만의 관점만 존재한다고 인지하는 것
3)중심화 - 형상의 전체를 보지 못하고 분회되지 않은전체 또는 부분만을 표상,집중하는 것
4)직관적사고- 지각적으로 느껴지는 특성에 따라서 판단하고 사고하는 것.
5)물활론적 사고 - 생명이 없는 대상에 생명을 부여하여 생각하는 사고
6)인공론적 사고 - 사물과 현상 모두가 인간을 위해, 자신을 위해 만들어 지고 존재한다고 믿는것
7)변환적 추론 - 서로 관련 없는 두사건이 인접한 시간에 발생하면서 서로의 인과관계를 연결하여 추리하는 것
10. 보존개념(동일성, 보상성, 가역성) -1줄 설명
1)동일성 - 원래의 상태에서 더하거나 빼자않았을때 양의 변화가 없이 똑같다는 원리
2)보상성- 하나의 변화가 다른 대칭하 변화로 충족되어 채워진다는 원리
3)가역성- 사고의 방향을 역조작 하여 처음의 양과 같다는 것을 아는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