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기말 예제
1. 1919년 일어난 3.1운동에서 기독교인들의 참여가 두드러진다. 이것은 조선시대에 일반인들의 사회참여가 근본적으로 막혀 있다는 것과 비교하여 그 사이에 상당한 사회적 변화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이런 변화를 만들어 내는데 기독교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서술하라.
<서론>
3.1운동이 일어나게 된 기본적인 원인은 일제의 주권탈취와 한국의 强占에 대한 민족적 저항운동으로, 한국인의 독립에 대한 열망이었고, 배경은 일제의 종교탄압으로 인한 민족적 종교 세력의 성장과 국내외에서 끊임없이 전개되었던 독립 운동가들의 활약을 들을 수 있다.
<본론>
종교가 3.1운동의 주된 세력으로 결집된 것은, 당시에는 사회적으로 조직체가 유일하게 종교계뿐이었으며, 종교계의 신뢰를 바탕으로 신앙공동체의 기독교가 가장 큰 세력으로 부각되어 독립운동의 주동세력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그 원인은 구한말 이래의 기독교는 민족운동의 전통과 민족구원을 열망하는 애국적 신앙에 뿌리를 두고 있었다. 조선시대 복음이 전래되기 전에는 사회적 세력은 농,공,상, 선비와 양반층이 주류로 움직여왔으나, 복음이 전래된 이후에는 평민층이 사회의 이슈를 일으키는 능동적 참여가 많았다. 그것은 정의, 자유, 평등, 해방 등 이념을 체득한 기독교인들이 비기독교국가인 일본의 지배를 성서를 통한 신앙의 기초위에서 항일민족운동으로 적극 참여함으로, 당시의 기독교가 외래종교라고 비판적인 시각과, 백안시하던 일반인들의 인식을 바꾸어 놓았으며, 기독교인들의 국가에 대한 충성으로 핍박과 희생을 목격한 민중들이 반감을 거두고 민족종교라는 인정을 받게 되었다.
<결론>
3.1운동 이후 기독교의 대표적인 신앙양태는 초월적인 신비주의 신앙운동인, 재림과 종말신앙으로 발전된 한국 기독교인들의 현실도피적인 내세신앙이 정착되었고, 현실적인 계몽주의 신앙운동으로 농촌계몽운동, 문맹퇴치운동, 절제운동, 야학운동, 여성계몽 등 한국기독교는 3.1운동을 체험한 후 그 체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신앙운동을 모색하게 되었다.
2. 한국에서 활동하던 미국 선교사들의 일부는 사업가적 수완을 발휘하여 한국에서 선교사로 활동하는 동안 부를 축척했다. 현재 한국교회의 지향 점은 성공과 성장이다. 선교사들의 부의 축적 내용을 설명하고 이 둘의 상관관계를 비판적 관점에서 논술하라.
<서론>
일제 강점기하에서 기독교인들의 항일무장투쟁이 정치운동이었다고 본다면, 항일경제운동은 기독교인들의 생존권운동이었다. 그것은 구한말 복음을 먼저 받아들인 층은 상공업에 종사한 상인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하여 선교사들의 부를 축적하게 된 배경과 한국교회 지향 점을 밝혀 상관관계의 이해관계를 추리해보겠다.
<본론>
1) 선교사들의 부의 축적 내용
알렌; 한국최대 금광인 운산금광의 채광권을 무상으로 하사받아, 미국 광산 업자에 거액의 commission을 받아 사업적 선교사로 명성을 날렸다.
언더우드; 석유, 석탄, 농기구등을 수입하여 판매하여 백만장자의 선교사로 불림.
빈튼; 재봉틀을 백여대 들여다 판매와 서울에서 여관업을 경영하였다.
마펫과 리; 압록강 연변에 벌목권의 이권에 개입하였다.
2) 한국교회의 성공과 성장의 지향 점
1930년대 선교사들의 부의 축적과 맞물려 한국의 기독교는 일제강점기에서, 항일운동의 조직적인 대처와 교회박해와 성경적인 신앙을 지키며, 순수한 복음으로 영적 자생을 지켜온 세력과, 일제에 협조하며 타협하는 정치적 세력으로 명맥을 유지해오가가, 해방과 한국전쟁을 맞이하는 격동의 세월을 보냈다.
한국교회의 부흥의 불은 1970년대는 한국교회 100주년을 앞두고 각 교단들이 경쟁적으로 교세확장운동이 일어나 부흥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어, 5천만을 그리스도에게로 라는 주제로 빌리그래함 목사을 초정 전도집회와, ccc주최 엑스폴로74등 부흥의 불씨가 되었고, 1980년대는 80세계복음화대회로 성장속도를 최고조로 달리게 하였다.
한국의 분단과 개발독재의 상황에서 조성한 심리적 불안감과 정치경제적 불균형, 사회적 불만과 가치관의 혼란은 기독교가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고, 한국교회의 지도자들은 이 부분을 착안하여 교회성장시스템을 도입하여, 부흥을 일으키며 가장 큰 관심으로 대두되는 관심사는, 신자 수, 교회당 크기, 헌금액수, 예산규모 등 물량주의에 빠져 내적성장보다는 외적인 성장을 지향하였다.
<결론>
3) 상반된 이해관계의 논점
청일전쟁이후 일본의 경제적 침투가 강해지면서, 한국의 기독교인들은 생존권확보를 위해서 힘을 모았으나, 일본에게 침탈된 후 외국인선교사들은 기득권을 유지하기위하여 상호 일정한 유대관계를 맺어왔다. 특히 선교사들은 일제의 한국통치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였으나, 한국 기독교인들은 묵과할 수 없는 선교사들의 권면과 관계없이, 열악한 소규모 토착자본을 규합하여 일본기업을 대항할 민족기업을 성장시키는 것과 일본상품 불매와 항세운동으로 국가적 민족을 위한 순수 기독교인 중심의 운동이었고, 존경의 대상이 되었다.
선교사들의 부의 축적은 복음의 수단보다는 정치적 세력의 안위가 앞에 있었듯이, 한국의 기독교도 성장의 speech는 물량주의와 외적으로 성장을 내세우다 보니, 내적 성장으로 그리스도의 인격을 닮는 성화로 하나님사랑과 이웃사랑을 실천해야하는 두 날개로의 성장을 tuning하지 못하고, 가시적이고 양적인 물량주의를 지향하다보니, 사회적으로 3.1운동당시 민족종교의 위치에서 존경을 받다가, 지탄받는 종교로 낙인이 찍혀 성장이 멈춤과 감소로 내리막을 걷고 있다고 생각한다.
3. 1930년대 한국교회에 발생했던 신학적 갈등과 그 논쟁에 관하여 서술하라
<서론>
장로교회 안에서 보수, 진보간의 신학적 갈등이 정치적 사건으로 연결되어 표출된 것은 1934년 ‘여권문제사건’과 ‘창세기 모세저작자 부인사건’으로 대두되었다.
<본론>
1) 여권문제
장로교 안에서 직제상 여성의 지위문제를 거론한 것은 1920년대부터 시작되어 1930년대에 들어와 보수적 남녀차별을 비난하는 분위기로 들어섰고, 일본의 칸사이 신학부를 졸업한 김춘배, 김영주 목사의 발언으로부터 논점이 되었다.
당시 감리교회에서는 남북 감리회가 통합하면서 여성목사를 배출하였으나, 장로교회는 여성목사 안수를 금하는 헌법을 고수하고 있어, 차별적인 헌법개정을 촉구하여 여성안수문제를 들고 나오자, 보수주의 신학자들은 성경 무오설을 신봉하는 터이라, 총회에서 박형룡 목사 등을 연구위원으로 선임하여 보고서를 제출토록 해 목사제명을 요청하였다. 결국 남녀차별의 여성지위라는 본래 의미를 상실한채 성경의 권위에 대한 보수, 진보 간의 갈등을 일으켰다.
2) 창세기 모세저작 부인설
만국주일공과의 내용에서, 창세기 저자가 확실치 않다는 문구로 장, 감 연합선교단체인 주일학교연합회에서 발행한 공과에 필자가 기록되지 않았으나, 보수단체에서는 김영주 목사의 주장으로 인지하였고, 김춘배 목사의 여권문제와 결부시켜 보수주이 신학에 대한 중대한 도전으로 정치문제시 하였다.
특히 진, 보의 신학적 문제를 증폭시킨 사건이 아빙돈 성경주석사건이라는 것은 그 당시 세계적으로 통용되었던 성서 비평학을 사용하여 일반 독자들에게 성서주석의 현대성(문서비평학, 고등비평학, 역사비평학)을 밝혀 크게 호응을 받고 있었다.
감리교회에서는 진보적 신학풍토에 익숙해져 문제시 되지 않았으나, 장로교회에서는 보수주의 전통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받아들여져 총회까지 파급된 사건이 되었다.
<결론>
결국 언급한 위의 사건으로부터 장로교회의 보수적 성향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준 계기가 된 사건으로, 선교사들에 의해 정착된 근본주의적 성서관과 보수주의적 정통주의 신학과의 전통에 어긋나는 모든 신학과 사상은 자유주의 사상으로 매도되어 배척되는 장, 감 양교의 충돌의 위기를 내포한 사건이었다.
성경은 무오하고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믿는다. 그러나 성경 안에서 살아가는 신자들은 변화되어가는 사회와 문화를 적응하며 조절한다. 성도는 무엇보다 성령의 강권적인 인도하심을 따라 변화무쌍한 현실을 대처하는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4. 일제는 학교와 한국교회에 신사참배를 강요한다. 그리고 한국교회는 이 억압에 굴복한다. 이런 굴복이 갖는 의미를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의 목적과 관련하여 논술하라.
<서론>
1930년대 중반 이후는 희년을 갓 넘긴 한국교회는 일제의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아래서 극심한 탄압을 받았다. 기독교의 사상과 일제의 천황제 이데올로기와 기만적 식민지 지배정책이 배치되어 탄압과 박해의 대상이 되었다.
<본론>
대륙침략을 재개하면서 이를 한층 강화시킨 황국신민화정책을 전개하여, 천황신앙과 신사참배, 동방요배의 강요, 창씨개명, 한글사용금지로 식민지화로 잠식시켰고, 종교 관련법을 통제의 수단으로 제정하여 박해를 하였다.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의 목적은 첫째로 천황숭배와 신사신앙을 축으로 정치적 문화적 종교적 이데올로기가 기독교와 공존할 수 없기 때문이었고, 둘째는 한국교회가 민족운동과 독립운동의 가장 큰 항일세력이었다는데 있다. 셋째는 기독교가 선교사들과 연합으로 경쟁관계에 있는 나라(미국, 영국, 유럽)들과 연결되어, 세계여론과 communication을 이루고 있어 통제와 예속화에 걸림돌이 되었기 때문이다.
<결론>
기독교의 내면화로 가치관을 기준으로 삼아 신앙고백의 학습이 약하여 대외적인 것을 강조는 하였으나, 대내적인 신앙이 약하여 신사참배의 박해에 쉽게 굴복하는 양상을 한국교회는 보였다. 이제라도 외적인 것과 내적인 것을 함께 추구하여 야고보서의 행함이 있는 믿음과 바울사도의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의 양대 산맥을 관철하는 통찰력을 성령의 능력으로 배양하여야 할 것이다.
5. 한국교회 장로교 분열은 고려신학교, 기독교장로회, 통합과 합동의 분열의 과정을 거친다. 이 분열의 배경과 결과를 신사참배와 관련하여 또 현재의 한국교회 상황과 관련하여 논술하라.
<서론>
해방직후 교파별로 전개된 각 교단의 재건운동은 1950년대로 접어들면서 교단의 분열로 귀결되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분열의 가속화와 한국전쟁이후 신생교단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 한국교회의 다양성을 이루었다.
<본론>
1) 한국장로교 분열 과정의 배경과 결과
제1차 분열(1952년) 한국장로교는 신사참배를 쟁점으로, 조선신학교의 신사참배허용으로 인한 갈등의 씨앗이 되어, 예수교장로교(고신) 고려신학교를 설립하여 분열되어 장로교회 개방적인 색채를 띤 조선신학과 보수적인 고려신학으로 분열된다.
배경에는 미국정통장로교회 출신들과 신사참배에 저항 출옥성도들이 있었다.
제2차 분열(1953년) 예수교장로회(고신)와 기독교장로회(기장)의 분열은, 신학적 노선의 갈등으로 분열 조선신학교의 학생 진정서 사건과, 교권투쟁으로 인한 신학적 입장 차이였고, 캐나다 장로회 선교사들의 자유주의적 성향과 조선신학교를 설립한 신학자와 교역자들이 배경에 있었다.
제3차 분열(1959년) 예수교장로회(통합)와 예수교장로회(합동)의 분열은, 세계교회협의회(WCC)가입에 대한 갈등으로, 연동교회측(통합) 승동교회측(합동)으로 분열되었다. 분열의 배경에는 미국의 복음주의협의회 및 세계복음주의연맹과 경기노회 총대에서, 대표를 선출하는 과정에서 복음주의와 에큐메니칼측의 분열된 양상 가운데 대립으로 치달아 결국, 총회가 분열되어 통합측은 장로회신학교와 합동측은 사당동 장로회 총회신학교로 분열되었다.
<결론>
3) 분열이 과정을 신사참배와 관련한 현재의 한국교회의 상황
하나님께서 조선백성들을 사랑 하셔셔 선택하여 복음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는 도구로 사용하려 하셨으나 온전한 의인 열명의 사람이 없어, 사랑하는 백성들의 믿음의 심지를 견고하게 하기위한 수단으로, 영적 앗수르 일본을 붙여서 신사참배와 기독교 박해로, 영적 바벨론인 러시아와 중국을 붙여서 한국전쟁을 일으켜, 정금과 같이 단련시켜 세계를 복음화를 시키려는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알곡과 쭉정이를 구별하고, 양과 염소를 구별하시는 신앙의 뿌리를 점검하기위한 전략으로 연단의 과정을 겪어,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며 오늘에 이르렀다. 하나님을 사랑하여야 함에도,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여야 함에도 사랑하지 않는다면, 또 다시 하나님의 계획은 이루어지고 있다. 그것은 이슬람이 한국에 들어와 20만이라는 세력을 확장하고 있고, 수많은 이단의 세력과 반기련의 대대적인 기독교 폄하로 사회에 악의 축으로 이용하고 있는 경각심이 없이, 방관하고 물량주의와 생명력이 없는 종교생활을 한다면, 한국도 유럽처럼 이슬람에게 지배당하여 더 큰 일제의 신사참배와 박해가 한국의 기독교에 임할 것이다.
6. 한국의 토착화 신학에 대해 약술하라.
기독교에서 출발하여 복음을 한국적 상황 속에서 이해하고, 해석하려는 의도에서 등장한 한국에서 자생된 신학의 한 부류인 토착화 신학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제3세계는 문화적 민족주의가 등장하는 가운데 ,자국의 민족 문화를 강조한 시대적 흐름으로, 유대인들의 메시아(christ)를 이해하였듯이 동양인은 복음을 이해하기 위해 都 의 개념을 도입해야 한다고 토착화 신학의 방향을 제시했다. 한국 신학계에서는 감리교 신학자들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7. 남북한 통일문제에 관한 한국 교단별 입장을 약술하라.
남한교회의 반공노선은 1972년 남북 간에 체결된 7.4공동성명 이후 한국기독교협의회는 통일 및 사회정의 기독교협의회를 창립하였으나, 진보적 기독교인 개인차원에서 전개되어 남북한 정권 사이의 이해득실에 얽히어, 통일 논의가 도리어 민족분열을 영구화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경고에 남북대화에서 현실로 드러났다. 1980년 기독교장로회는 통일이 교회의 선교적 과제임을 천명하였고, 장로교(통합)측도 1986년 총회에서 남북의 분단이 지속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면서 그리스도인은 화해로 성취하신 예수님을 본받아 민족을 화해시키고, 평화를 정착시키는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는 고백을 하였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도 상대방에 대하여 증오와 적개심을 품었던 일이 죄악임을 고백하고, 평화체제 수립과 주변국이 보장한다는 전제하에 미군철수와 군비축소를 주장하였다.
이와 같이 통일문제에 대한 기독교인들의 의견차이는, 1970년대 이후 전개된 선교신학의 양극화 현상과 연관되어, 진보진영에서는 한국의 반공적 기독교가 통일의 길을 차단시켜 왔다고 비판한 반면, 보수진영은 기독교인들의 전투적 반공활동으로 국가에 대한 교회의 중요한 봉사로 평가했다.
8. 조선적 기독교 수립운동에 관해 약술하라.
조선적 기독교의 독립, 자치교회들이 내세우는 교리나 체제 및 신앙 양태에, 반 서구적 의식이 강하게 배태되어있는 총체적 의미에서 독립, 자치 교회운동을 제도권 교회의 교권적 징계를 받음으로, 제도권 교회 안에서 더 이상 새로운 개혁운동을 벌일 수없게 되자, 제도권 교회 밖에서 새 교회를 설립하였던 것으로, 복음적이고 생명적인 신학, 조선인 자신의 교회라는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출발한 교회는, 조선인 자신의 교회를 주창한 배경에는 외국 선교부의 지원을 벗어나지 못한 제도권 교회에 대한 비판적 의식이 내재되어 있었다. 특히 조선적 기독교는 신앙과 사상적인 것보다는 정치, 경제적 의미를 함축 하고 있다. 당시의 민족적 현실은 한국 기독교로 하여금 반선교사 뿐만 아니라 반일을 요구하고 있었다.
세 문제 출제 두 문제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