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몸무게 5kg 이하(신생아용)에 근접한 단계로 선정 ※ 제품 순서는 각 브랜드별 ‘가나다‘ 순임.
≪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 ≫ □ 순간흡수율, 역류량 등 흡수성능은 제품 간 차이가 있어(세부내용, 8~10페이지) ㅇ (순간흡수율) 기저귀 표면을 따라 흘러내리는 소변을 순간적으로 흡수하는 정도를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4개 제품*이 흘러내리는 소변을 빠르게 흡수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 마미포코(에어핏밴드형),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 킨도(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 하기스(네이처메이드) ㅇ (역류량) 흡수된 소변이 기저귀에서 아기 피부로 되묻어 나오는 정도인 역류량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5개 제품*이 1회 소변(30mL)과 2회 소변(60mL) 모두에서 묻어나오는 소변량이 상대적으로 적어 ‘우수(★★★)’했다. * 리베로(터치),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 팸퍼스(아르모니 테이프형), 페넬로페(미라클 올데이 밴드), 하기스(네이처메이드) ㅇ (누출량) 기저귀의 방수막을 통과하여 바깥으로 새어 나오는 소변의 양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전 제품이 0.1g 이하로 환경표지 인증기준에 적합했다. ㅇ (흡수시간) 기저귀가 1회 소변(30mL)을 완전히 흡수할 때까지의 시간은 1초 이하 ~ 1.9초로 나타났고,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8개 제품*의 흡수시간이 1초 이하였다. * 네이쳐러브메레(매직 소프트 핏 밴드 기저귀), 마미포코(에어핏밴드형), 보솜이(리얼코튼 원더),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 킨도(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 팸퍼스(아르모니 테이프형), 페넬로페(미라클 올데이 밴드), 하기스(네이처메이드) ㅇ (최대흡수량) 기저귀가 최대로 흡수할 수 있는 소변량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모든 제품의 최대흡수량이 300g 이상으로, 신생아 10회 소변량* 이상을 흡수할 수 있어 일상적인 사용에 충분한 흡수량을 가지고 있었다. * 신생아의 1회 소변량은 30g 내외임. □ 부드러운 촉감은 마르거나 젖은 상태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어(세부내용, 10~11페이지) ㅇ 소비자* 100명을 대상으로 기저귀 안감의 부드러움을 평가한 결과, 마른 상태에서는 ‘마미포코(에어핏밴드형)’,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 ‘하기스(네이처메이드)’ 제품이, 1회 소변(30mL)을 흡수한 후인 젖은 상태에서는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 제품이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가장 부드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 36개월 이내의 유아가 있고 현재 시판되는 일회용 기저귀를 사용하는 여성
□ 소변 흡수 후에도 소변알림줄의 색이 변하지 않는 제품도 있어(세부내용, 11페이지) ㅇ 기저귀 내부가 습해지면 색이 변하면서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편의기능인 소변알림줄의 색변화를 확인한 결과, ‘킨도(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 제품은 소변을 2회 흡수한 후에도 색이 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시험 대상 모든 제품이 관련 안전기준에 적합해(세부내용, 12페이지) ㅇ 포름알데히드 등 15종의 유해물질과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 아크릴산 단량체 잔류량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전 제품이 관련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 「위생용품의 기준 및 규격」(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 제2021-112호, 2021.12.23.), 「환경표지 인증기준」(환경부고시 제2022-1호, 2022.1.3.) □ 제품표시, 온라인 정보 등 표시사항과 관련하여 일부 제품은 개선이 필요해 (세부내용, 14페이지) ㅇ (제품표시) 제품 표시사항 확인 결과, ‘네이쳐러브메레(매직 소프트 핏 밴드 기저귀)’ 제품은 성분명을 표시하지 않아 기준*에 부적합했다. *「위생용품의 표시기준」(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 제2018-79호, 2018.10.30.)
‣ 네이쳐러브메레는 제품표시 개선 예정임을 회신함. |
ㅇ (온라인 정보) 공식 판매몰의 온라인 상품정보 확인 결과, ‘리베로(터치)’, ‘베베몬(에코네이버)’ 제품은 코튼이 함유되지 않았음에도 ‘코튼 함유’를 표시하거나, KC 마크 표시 대상이 아님에도 ‘KC’를 표시하는 등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문구를 사용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 리베로와 베베몬은 온라인 상품정보를 개선했음을 회신함. |
□ 두께 및 단계별 대상 몸무게는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어(세부내용, 12~13페이지) ㅇ (두께) 두께 측정 결과, ‘베베몬(에코네이버)’이 4.2mm, ‘킨도(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가 6.3mm로 제품 간 최대 2.1mm의 차이가 있었다. ㅇ (대상 몸무게) 제품마다 사용 단계와 몸무게의 범위가 달라 아기 몸무게를 확인 후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기저귀 1개의 가격*은 최대 2배 이상 차이나(세부내용, 15페이지) ㅇ 기저귀의 온라인 최저 가격은 ‘마미포코(에어핏밴드형)’가 개당 180원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킨도(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는 366원으로 가장 비싸 제품 간 최대 두 배 이상의 가격 차이가 있었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위생용품에 대한 품질, 안전성 정보를 소비자24(www.consumer.go.kr)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