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第四卷 十二. 提婆達多品
제四권 십이. 제바달다품
제4권 12. 제바달다품(提婆達多品)
爾時 佛告諸菩薩 及天人四衆 吾於過去 無量劫中 求法華經 無有懈倦
이시 불고제보살 급천인사중 오어과거 무량겁중 구법화경 무유해권
그 때, 부처님께서 모든 보살과 천상, 인간 사부 대중에게 말씀하시는 도다.
내가 지난 옛적부터 한량없는 겁을 법화경을 구하고자 하여
게으르고 권태로움이 없었도다.
於多劫中 常作國王 發願求於 無上菩提 心不退轉 爲欲滿足 六波羅蜜 勤行布施
어다겁중 상작국왕 발원구어 무상보리 심불퇴전 위욕만족 육바라밀 근행포시
수 많은 겁 가운데 항상 국왕이 되어 위없는 보리를 발원하여 구하였도다.
마음이 물러서거나 흔들리지 아니하였고, 육바라밀을 만족하고자 하여
부지런히 보시를 행하였도다.
心無悋惜 象馬七珍 國城妻子 奴婢僕從 頭目髓腦 身肉手足 不惜軀命
심무린석 상마칠진 국성처자 노비복종 두목수뇌 신육수족 불석구명
코끼리, 말, 칠보, 나라, 도성, 처자, 노비, 종복, 머리, 눈, 골수, 몸, 살,
손, 발, 생명까지도 보시하였나니, 마음에 애석하거나 인색하고 아낌이 없었도다.
時世人民 壽命無量 爲於法故 捐捨國位 委政太子
시세인민 수명무량 위어법고 연사국위 위정태자
때에, 세간 사람들의 수명(壽命)이 한량 없이 길었지만,
법을 구하고자 하는 까닭으로 국왕의 자리를 버리고
태자에게 정사(政事)를 위임(委任)하였도다.
擊鼓宣令 四方求法 誰能爲我 說大乘者 吾當終身 供給走使
격고선령 사방구법 수능위아 설대승자 오당종신 공급주사
북을 쳐서 선양하여 사방으로 법을 구하였나니, 능히 누구든지
나에게 대승법을 설하여 주는 이가 있다면,
내가 마땅히 종신토록 받들어 시중하리라 하였도다.
時有仙人 來白王言 我有大乘 名妙法華經 若不違我 當爲宣說
시유선인 내백왕언 아유대승 명묘법화경 약불위아 당위선설
때에, 어떤 선인(仙人, 道人)이 왕에게 와서 말하였도다.
나에게 대승경전(大乘經典)이 있나니, 이름이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이요,
만약 나의 뜻을 어기지 않는다면 마땅히 펼쳐 설하여 주리라 하였도다.
王聞仙言 歡喜踊躍 卽隨仙人 供給所須
왕문선언 환희용약 즉수선인 공급소수
왕이 선인(仙人, 道人)의 말을 듣고 크게 기뻐하여
춤추고 뛰놀면서 즉시 선인을 따라 받들어 모시었도다.
採果汲水 拾薪設食 乃至以身 而爲床座 身心無倦
채과급수 습신설식 내지이신 이위상좌 신심무권
과일을 채취하고, 물을 긷고, 땔감을 준비하고,
음식을 장만하면서 이 몸이 평상이 되고 좌석이 되었지만,
몸과 마음에 게으름이 없었도다.
于時奉事 經於千歲 爲於法故 精勤給侍 令無所乏
우시봉사 경어천세 위어법고 정근급시 영무소핍
그렇게 받들어 섬기기를 천년이 세월이 지났지만
법을 구하고자 하는 까닭으로,
정성스럽고 부지런히 시중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였도다.
爾時世尊 欲重宣此義 而說偈言 我念過去劫 爲求大法故 雖作世國王 不貪五欲樂
이시세존 욕중선차의 이설게언 아념과거겁 위구대법고 수작세국왕 불탐오욕락
그 때, 세존께서 이 뜻을 거듭 펴시고자 게송으로 설하여
말씀하시는 도다. 내가 지나간 겁을 생각하니,
대승법을 구하기 위한 까닭으로 비록 왕이 되었지만,
다섯 가지의 욕락을 탐하지 않았도다.
椎鐘告四方 誰有大法者 若爲我解說 身當爲奴僕
추종고사방 수유대법자 약위아해설 신당위노복
종을 치고 사방에 고하였나니, 누구라도 대승법을 가진 이가
만약 나를 위하여 해설하여 준다면 내가 마땅히 노복이 되어
몸을 바쳐서 섬기리라 하였도다.
時有阿私仙 來白於大王 我有微妙法 世間所希有 若能修行者 吾當爲汝說
시유아사선 내백어대왕 아유미묘법 세간소희유 약능수행자 오당위여설
때에, 아사(阿私)라고 하는 선인이란 있었나니. 대왕에게 찾아와서,
나에게 미묘한 법이 있나니 세간에서 희유하도다. 만약 능히 닦아
행할 수가 있다면, 내가 마땅히 대왕을 위하여 설하여 주리라 하였도다.
時王聞仙言 心生大喜悅 卽便隨仙人 供給於所須
시왕문선언 심생대희열 즉변수선인 공급어소수
때에, 대왕이 선인의 말을 듣고, 마음에 대희열을 일으키고,
즉시 선인을 따라가 공양하고, 시중을 들었도다.
採薪及菓蓏 隨時恭敬與 情存妙法故 身心無懈倦
채신급과라 수시공경여 정존묘법고 신심무해권
나무를 하고,
나물을 캐고,
때에 수순하여 공경하고 받들면서,
묘법연화경에 정성을 들인 까닭으로
몸과 마음이 게으르고 고달픔이 없었도다.
普爲諸衆生 勤求於大法 亦不爲己身 及以五欲樂
보위제중생 근구어대법 역불위기신 급이오욕락
두루 모든 중생들을 위하여,
대승법을 부지런히 구하고,
또한 자기의 몸을 위하여
오욕락(五欲樂)을 취하지 않았도다.
故爲大國王 勤求獲此法 遂致得成佛 今故爲汝說
고위대국왕 근구획차법 수치득성불 금고위여설
큰 나라의 대왕으로서 대승법을 부지런히 구하고자 하는 까닭으로
마침내 부처를 이루었고, 이제 그대들을 위하여 설하는 까닭이로다.
佛告諸比丘 爾時王者 則我身是 時仙人者 今提婆達多是
불고제비구 이시왕자 즉아신시 시선인자 금제바달다시
부처님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시는 도다.
그 때의 왕은 바로 이 몸이요,
그 때의 선인은 지금의 제바달다(提婆達多)이니라.
由提婆達多 善知識故 令我具足 六波羅蜜 慈悲喜捨 三十二相
유제바달다 선지식고 영아구족 육바라밀 자비희사 삼십이상
제바달다(提婆達多)라고 하는 선지식(善知識)에 연유(緣由)하여
내가 육바라밀과 자비(慈悲) 희사(喜捨)와 서른 두가지의 거룩한 상호(相好)와
八十種好 紫磨金色 十力四無所畏 四攝法 十八不共 神通道力
팔십종호 자마금색 십력사무소외 사섭법 십팔불공 신통도력
팔십(八十) 종호(種好)와
자주빛이 나는 황금색신(黃金色身),
십력(十力)과 사무소외(四無所畏),
사섭법(四攝法), 십팔(十八) 불공법(不共法),
신통(神通)과 도력(道力)을 구족(具足)하게 되었고,
成等正覺 廣度衆生 皆因提婆達多 善知識故
성등정각 광도중생 개인제바달다 선지식고
무상정등정각(無上正等正覺)을 이루었고,
광대(廣大)하게 중생들을 제도하게 되었나니,
모두가 제바달다 선지식의 인연 때문이었도다.
告諸四衆 提婆達多 却後過無量劫 當得成佛
고제사중 제바달다 각후과무량겁 당득성불
모든 사부 대중에게 이르나니,
제바달다는 이 뒤로 한량없는 겁을 지나
마땅히 성불(成佛)하게 되는 도다.
號曰 天王如來 應供 正遍知 明行足 善逝 世間解 無上士
호왈 천왕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명호는 천왕여래(天王如來)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調御丈夫 天人師 佛世尊 世界名天道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 세계명천도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이요, 그 세계의 이름은 천도(天道)라 하리라.
時天王佛住世 二十中劫 廣爲衆生 說於妙法
시천왕불주세 이십중겁 광위중생 설어묘법
때에 천왕(天王) 부처님은 이십 중겁을 머무르고,
광대하게 중생들을 위하여 묘한 법을 설하시리니,
恒河沙衆生 得阿羅漢果 無量衆生 發緣覺心
항하사중생 득아라한과 무량중생 발연각심
갠지스강의 모래와 같은 수 많은 중생들이 아라한과를 얻고,
한량없는 중생들이 연각의 마음을 일으키리라.
恒河沙衆生 發無上道心 得無生忍 至不退轉
항하사중생 발무상도심 득무생인 지불퇴전
갠지스강의 모래와 같은 수 많은 중생들이
위 없는 도의 마음을 일으키고,
무생법인(無生法印)을 얻어 물러서지 않는 경지에 이르는 도다.
時天王佛 般涅槃後 正法住世 二十中劫
시천왕불 반열반후 정법주세 이십중겁
천왕(天王) 부처님이 반열반(般涅槃)하신 뒤로,
정법(正法)은 이십 중겁을 머무를 것이요,
全身舍利 起七寶搭 高六十由旬 縱廣四十由旬
전신사리 기칠보탑 고육십유순 종광사십유순
전신사리(全身舍利)로 칠보탑을 일으키리니,
높이는 육십 유순이요, 가로와 세로는 사십 유순이로다.
諸天人民 悉以雜華 抹香燒香塗香 衣服瓔珞 幢幡寶蓋
제천인민 실이잡화 말향소향도향 의복영락 당번보개
모든 하늘과 사람들이 모두 갖가지의 꽃,
가루향, 사르는 향, 바르는 향, 의복, 영락, 당기, 번기, 일산,
伎樂歌頌 禮拜供養 七寶妙搭 無量衆生 得阿羅漢果 無量衆生 悟辟支佛
기악가송 예배공양 칠보묘탑 무량중생 득아라한과 무량중생 오벽지불
풍악과 노래를 불러 칠보탑에 예배하고 공양하리니,
한량없는 중생들이 아라한과와 벽지불과을 깨닫고,
不可思議衆生 發菩提心 至不退轉
불가사의중생 발보리심 지불퇴전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는 중생들이 보리심을 내어
물러서지 않는 경지에 이르리로다.
佛告諸比丘 未來世中 若有善男子善女人
불고제비구 미래세중 약유선남자선녀인
부처님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시는 도다.
미래세 가운데 만약 선남자 선여인들이
聞妙法華經 提婆達多品 淨心信敬 不生疑惑者 不墮地獄 餓鬼畜生
문묘법화경 제바달다품 정심신경 불생의혹자 불타지옥 아귀축생
묘법연화경의 제바달다품을 듣고, 청정한 마음으로 믿고
공경하여 의심을 내지 않는 다면, 지옥, 아귀, 축생계에 떨어지지 않고,
生十方佛前 所生之處 常聞此經 若生人天中 受勝妙樂 若在佛前 蓮華化生
생시방불전 소생지처 상문차경 약생인천중 수승묘락 약재불전 연화화생
시방 부처님의 앞에 태어나고,
태어 나는 곳마다 항상 이 경전을 듣게 되는 도다.
만약 인간이나 천상에서 태어나면 수승한 묘락을 받고,
만약 부처님 앞에 있다면 연꽃 위에서 화생하리라.
제바달다품(提婆達多品) [요점] (1) 법사가 보는 삼악도 1. 보살은 십법계를 보고 십법계의 생명의 차별을 본다. 2. 부처님은 이 십법계를 일법계로 보는 법력을 지녔다. 3. 삼악도란 지옥 아귀 축생계에 있는 중생들을 말한다. 4. 보살승을 공부할 적에는 이 삼악도를 가여운 중생으로 차별하여 보았다. 5. 지금 수기를 받은 법사는 이 삼악도중생을 어떻게 볼 것인가? 6. 지옥계의 제바달다를 어떻게 볼 것이며 축생인 용녀를 어떻게 볼 것인가? 7. 그 본성품과 시공을 초월해서 바라본 이 중생들은 본래불이다. 8. 다만 지금 현상이 지옥중생이고 축생일 뿐이다. 9. 부처님의 평등관에 들어가면 이 중생들도 다 부처님과 똑같은 가치를 지녔다. 10. 佛眼을 얻으면 모두가 부처님이어서 삼악도가 없다. (2) 집중과 몰입 1. 오온이 개공하는 내 몸을 보는 수행자의 덕목인 것이다. 2. 色이 공하다는 것을 6식이 공함을 보는 것으로 체득한다. 3. 6식에서 일어나는 욕망 감정 감각을 눌러서(止) 끊는다. 4. 육체적인 현상들을 정신을 집중(集中)함으로해서 참고 참는 것이다. 5. 정신적인 현상인 수상행식을 청정하게 하는 수행이다. 6. 뇌는 한 시간에 한 가지 생각밖에 할 수 없다. 7. 머리속에서 일어나는 7식의 활동을 바꿈으로써 끊는 것이다. 8. 다른 생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 생각에 몰입(沒入)하는 것이다. 9. 육체적인 집중과 정신적인 몰입이 열반으로 가는 길이다. 10. 집중하여 무아에 이르고, 제행무상을 체달하여 한가지에 몰입하여 청정하다. 11. 이것이 삼매로 가는 길이다. 12. 무의식계(아뢰야식)에서 일어나는 번뇌 망상을 끊는 것도 같은 방법이다. 13. 8식에서 일어나는 번뇌 망상은 집중하고 몰입해서 정력(定力)을 키운다. 14. 집중하고 집중하여서, 몰입하고 몰입하여서 삼매에 든다. 15. 삼매에 들어서 고요한 삶을 사는 사람을 도인이라고 한다. 16. 고요한 삶을 지니고 창조하는 생활을 하는 사람을 성인이라고 한다. (3) 팔해탈 1. 내유색상관외색해탈(內有色想觀外色解脫) 2. 내무색상관외색해탈(內無色想觀外色解脫) 3. 정해탈신작증구족주(淨解脫身作證具足住) 4. 공무변처해탈(空無邊處解脫) 5. 식무변처해탈(識無邊處解脫) 6. 무소유처해탈(無所有處解脫) 7. 비상비비상처해탈(非想非非想處解脫) 8. 멸수상정해탈신작증구족주(滅受想定解脫身作證具足住) (4) 아수라가 보는 종교 1. 일체 세간에는 天 人 아수라가 있다. 2. 세간에 있는 선한 사람을 일러서 天人이라고 말하고 3. 아수라는 모든 가치관이 투쟁(鬪爭)에 있는 사람을 일러서 말한다. 4. 지금 말법악세의 사람들은 99.9%가 아수라이며 투쟁으로 살아간다. 5. 아수라는 죽은 후에 지옥 아귀 축생의 삼악도에 떨어진다. 6. 그래서 이 시대를 소중히 여기며 지장보살의 대원을 이루는 시기로 본다. 7. 이 가운데에 인간은 선하기도 하고 악하기도 한 중생이다.(선악을 분별) 8. 아수라는 종교마저도 투쟁의 개념을 지니고 있다. (신들은 서로의 존재를 부정) 9. 그래서 神들의 전쟁은 시작되는 것이며 신의 능력을 과대포장하는 것이다. 10. 투쟁하는 신의 종교를 믿는 사람은 그들의 하나님이 염라대왕이다. (5) 삼악도 중생을 스승으로 보라. 1. 부처님에게는 좋은 지혜를 배운다. 2. 삼악도 중생을 스승으로 하면 해서는 안될 것을 배운다. 3. 해야할 것이 좋은 지혜라면 해서는 안될 지혜와 같은 것이다. 4. 부처님을 모방하는 데에 열심하듯이 삼악도의 인과를 열심히 본다. 5. 마치 내 안에 있는 번뇌 망상을 살피듯이 삼악도의 인과를 살핀다. 6. 삼악도의 과보를 받게 하는 것은 아수라의 투쟁심리이다. 7. 외부 경계에 끌리면 투쟁심이 나오고 투쟁심은 싸움을 유도한다. 8. 이러한 삼악도의 악지식을 여의는 것도 훌륭한 수행자의 덕목이다. 9. 그래서 지옥중생도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는 것이다. 10. 제바달다는 그런 의미에서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다. (6) 제바달다의 수기 1. 조달은 과거세에 석존에게 법화경을 가르쳐준 스승이다. 2. 이런 원수와 같은 인연속에서도 사제지간의 인연이 있었다. 3. 이러한 좋은 인연으로 부처님에게 미운 마음이 사라지고 자비심이 난다. 4. 조달에게도 불성이 있으며 지옥중생에게도 불성은 있다. 5. 이 불성이 부처님과의 인연이 되어서 성불하게 되니 수기를 받는다. 6. 미래에 성불하면 불명은 천왕여래요, 나라 이름은 천도요, 20중겁을 법을 펼친다. 7. 조달은 21세기 이 시대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8. 법화행자는 이런 인물에게 수기를 줄 수 있을 정도로 자비심이 강해야 한다. 9. 그래야만 이 시대를 정의롭게 끌고 갈 수 있다. 10. 지금의 아수라들은 조달에 못지 않을 만큼 악지식이 강하다. (7) 용녀(龍女)의 성불 1. 용녀의 성불은 의아하다. 2. 왜냐하면 이는 가정이 아니고 실제 상황이기 때문이다. 3. 축생이며 여인인 용녀가 이제 나이 8세이다. 4. 그것도 다른 방편을 통하지 않고 일승법으로 즉신성불한다. 5. 그때 그 사람들은 남자로 변하여 남방세계에서 묘법을 설하는 것을 보았다. 6. 頓悟보다도 더 빠르고 마치 찰라에 성불하는 것만 같다. 7. 아마 믿는 마음은 틀림없이 투명하며 구경각에 즉하여 즉신성불한 듯 하다. 8. 믿음으로 마음 자리를 깨쳤는가? 9. 마음만 찾으면 그만이니까, 요새 조계종이 좋아할 만한 법문이다. 10. 허나 나이가 8세라는 것은 팔해탈을 했다는 말이니 삼계를 초월한 것 같다. 11. 목적도 없는 참선수행자가 견성을 했다고 하면 믿기지가 않는다. 12. 조사가 없는 참선수행자가 견성을 했다고 하면 믿기지가 않는다. 13. 용녀는 조사가 튼튼하다. 문수보살이 조사이니까. 14. 문수보살님이 좀 튼튼히 교육을 시켰겠는가! 믿는다. (8) 이 사바세계를 극락정토로 개벽하자. 1. 아수라를 법화행자로 만들어야 삼악도가 사라진다. 2. 삼악도를 나의 동반자로 생각할지니 이들에게도 다 불성이 있다. 3. 가정은 사회의 기본 조직이니 가정이 평화스러워야 한다. 4. 가정을 정토로 만들기에는 부모의 역활이 크다. 5. 성스러운 아버지와 성스러운 어머니가 가정을 운영하면 극락세계이다. 6. 가정교육이 철저한 인물들이 사회의 초석같은 인물이 된다. 7. 혼탁한 지금 말법악세에 더욱 이러한 인물이 필요하다. 8. 나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팔정도를 아는 자식들을 '정도령'이라고 하고 싶다. 9. 이러한 법화행자인 자식들이 사회와 나라를 운영하면 이는 개벽이다. 10. 어두운 삼악도의 무리가 사리지지 않으면 정토사회는 요원하다. (9) 마음속의 삼악도는 제바달다의 권속이다. 1. 의식세계에서 일어나는 탐진치는 그대로 아뢰야식에 저장된다. 2. 저장된 탐진치는 연에 따라서 그 모습을 들어낸다. 3. 그것을 불교에서는 번뇌 망상 그리고 어리석음들이라고 하며 업장들이다. 4. 이러한 성품이 들어나서 현상으로 나타나면 악인의 권속이 되는 것이다. 5. 일어나는 번뇌는 누르고, 망상은 다른 생각으로 바꾼다. 6. 의식세계에 번뇌와 망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히 관찰하여서 7. 항상 깨어있는 것이 악으로부터 벗어나는 길이다. 8. 업장을 소멸하는 것이 내 마음속의 제바달다를 물리치는 길이다. 9. 내가 조달의 권속이 아닌가 하고 살피고 또 살핀다. 10. 용녀의 성불이 조달의 권속에서 벗어나는 가장 빠른 길이다. (10) 용녀의 두타행 1. 조달의 권속에서 벗어나는 길은 용감한 수행자이어야 한다. 2. 여인으로써 온갖 편견과 장애가 많지만 일불승 수행을 철저하게 한다. 3. 믿기 어려울만큼 돈독한 수행으로 빠른 시간에 단번에 삼독심을 끊는다. 4. 탐진치 삼독은 없어지고 그 자리에 묘법이 서 있다. 5. 좌보연화 성등정각하여서 남방세계에서 중생을 위하여 설법한다. 6. 이러한 용감무쌍한 수행자가 말법악세에 필요한 것이다. 7. 안팎으로 법화행자를 시기 질투하는 조달의 무리들이 많다. 8. 법사(포교사)는 용녀의 두타행을 지표로 삼아야 한다. 9. 방편교를 뛰어 넘어서 마음이 구경각에 즉(卽)하여 즉신으로 성불하는 10. 일불승교에 대한 확신이 투철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