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애정과 관심을 끌기 위한 지나친 노력과 과도한 감정표현이 주된 특징이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대인관계의 갈등을 초래하는 경향이 있어 사회적 부적응을 나타내게 된다.
연극성 성격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마치 연극을 하듯이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과장되고 극적인 형태로 표현한다. 이들은 회로애락의 감정기복이 심하며 포현된 감정이 깊이가 없고 피상적인 것으로 느껴진다. 원색적인 화려한 외모로 치장하며 이성에게 유혹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연극성 성격장애자의 마음 깊은 곳에는 다른 사람의 관심을 끌고 그들에게 사랑과 인정을 받고 싶은 강렬한 욕구가 있다. 다른 사람들이 각별한 관심을 주지 않으면 그들이 자신을 싫어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우울하거나 불안해 하는 경향이 있다. 관심의 대상이 되는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시기와 질투, 경쟁심, 강한 분노를 느낀다.
연극성 성격장애는 대인관계의 초기에는 매우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관계가 지속도미면 지나치게 요구적이고 끊임없는 인정을 바라기 때문에 부담스럽게 느껴진다. 이들은 거절에대한 두려움을 지니며 자신이 요구가 관철될 수 있도록 타인을 조종하는 기술이 뛰어나다.
자신의 중요한 요구가 좌절되는 상황에서는 자살하겠다고 위협을 하거나 상식을 벗어난 무모한 행동을 나타내기도 한다.
대부분의 심리치료는 연극성 성격장애자의 대인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실시하고 있다.
인지치료에서는 전반적 인상에 근거하여 내담자의 사고양식을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문제중심적 사고로 바꾸어 주는데 초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