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체리나무 종류 선택하기
체리나무에는 두 가지 주요 종류가 있다.
단맛 체리 (Sweet Cherry)
주로 생으로 먹기에 적합하며, 대표적으로 ‘빙’ 체리가 있다.
신맛 체리 (Sour Cherry)
주로 요리나 제과에 사용되며, 대표적으로 ‘몽모랑시’ 체리가 있다. 재배 환경과 목적에 따라 적합한 체리나무 종류를 선택한다.
2. 적절한 재배 환경
토양
체리나무는 배수가 잘되는 양토에서 가장 잘 자란다. pH는 6.0에서 7.0 사이가 적합하다. 토양의 배수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모래를 섞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조량
체리나무는 햇빛을 많이 받는 장소에서 잘 자란다. 하루에 최소 6시간 이상의 직사광선을 필요하다.
기후
체리나무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한다. 겨울철에는 휴면기가 필요하므로, 겨울철 기온이 낮은 지역이 재배에 유리하다.
3. 심기
체리나무는 보통 늦겨울에서 초봄 사이에 심는 것이 좋다. 이 시기에는 뿌리가 활성화되기 전이기 때문에 이식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방법
1. 구덩이 파기
뿌리의 크기에 맞게 넉넉한 구덩이를 판다. 보통 깊이 60cm, 너비 60cm 정도가 적당하다.
2. 심기
뿌리가 구덩이에 자연스럽게 퍼지도록 하고, 흙을 덮어준다. 이 때 접목 부위가 지면 위로 나오도록 한다.
3. 물주기
심은 후에는 충분히 물을 줘서 뿌리가 흙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한다.
4. 관리
물주기
첫해에는 뿌리가 잘 내릴 수 있도록 꾸준히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과습은 뿌리 썩음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비료
체리나무는 성장기 동안 질소비료를 필요하다. 봄철에 일 년에 한 번 비료를 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과도한 비료는 오히려 해로울 수 있으니 적정량을 지킨다.
가지치기
건강한 체리나무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가지치기가 필요하다. 죽은 가지나 병든 가지를 제거하고, 햇빛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가지를 치는 것이 중요하다.
5. 병충해 관리
체리나무는 진딧물, 병균 등에 취약할 수 있다. 정기적으로 나무를 관찰하고, 병충해가 발생하면 적절한 방제를 실시한다. 유기농 재배를 선호한다면, 천연 살충제나 유기농 방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6. 수확
체리는 보통 심은 후 3-4년이 지나야 본격적인 수확이 가능하다. 체리가 진한 붉은색을 띠고 맛이 달콤해졌을 때 수확하는 것이 좋다. 수확 시기는 보통 초여름에서 여름 중반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