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7과 진중(陣中)의 반역
여호수아 7,8장
기억절
“너는 일어나서 백성을 성결케 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스스로 성결케 하여 내일을 기다리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아 너의 중에 바친 물건이 있나니 네가 그 바친 물건을 너희 중에서 제하기 전에는 너의 대적을 당치 못하리라”(수 7:13).
중심사상
여리고의 승리는 이스라엘의 반역으로 아이에서 패배로 바뀌었다. 죄를 처리한 결과 영광스러운 승리를 가져왔으며 언약을 새롭게 하였다.
서론
승리 … 반역 … 패배. 여호수아서(書)에서 여기까지는 이스라엘이 절대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곧 홍수 철에 요단강 도강(渡江)과 가나안 입성, 기념식, 길갈에서 애굽의 수치(羞恥)가 굴러감, 여리고에서의 승리가 그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아이에서 패배하였다. 여호수아는 고통과 고뇌 가운데 하나님 앞에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렸다. 이스라엘 하나님의 신뢰할 만하고 전능한 품성이 가나안 족속들 앞에 불명예를 당했다.
무엇이 잘못 되었는가? 단연코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그들의 원수의 손에 패배를 당하도록 계획하지 아니하셨다. 그분께서는 의도하신 대로 끊임없이 계속된 일련의 승리를 가져다 주셨다. 이번 주에는 이스라엘이 아이에서 패배한 원인을 살펴보게 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서 우리는 죄와의 싸움에서 실패하는 이유와 이와 같이 실패를 바로잡고 앞으로 그것들을 피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하여 귀중한 교훈을 얻게 될 것이다. 우리는 승리의 음조로 우리의 연구를 끝마치게 될 것인데, 더욱 좋은 것은 언약을 새롭게 하는 극적인 장면과 더불어 끝난다는 점이다.
반역은 패배를 가져옴(수 7:1~9)
이스라엘이 아이에서 패배한 밑바탕에는 어떤 두 가지 죄가 놓여 있는가?(수 7:11, 7:1~3)
답:
<참고> 이스라엘 중에 일어난 “범죄”(1절)에 사용된 히브리어 마알(maal)은 실제로 “덮개 아래서 행하는”, 따라서 “비밀리에”, “반역적으로”, “은밀하게”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간의 “범죄”는 헤렘(herem) 또는 “바친 물건”(멸망에나 거룩한 용도에)에 대한 것이었다. 이 죄에는 거룩한 언약을 범한 일과 도적질과 속임수가 포함되었다.
아이성 싸움의 패배를 보고 여호수아가 나타낸 반응은 그의 품성의 또 다른 면모를 어떻게 보여 주었는가?(수 7:7, 7:6~9)
답:
<참고>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명예를 위하여 진정한 열심을 나타내었으나, 그의 탄원은 의심과 불신이 뒤섞여 있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이방인의 권세에 붙이기 위하여 요단을 건너게 하셨다는 사상은 죄된 생각이었다. 여호수아의 낙담과 불신에 찬 생각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의 구원을 위하여 이루신 놀라운 기적과, 그 땅의 악한 거민들을 쫓아내시는 일에 그들과 함께 하시겠다는 반복된 약속에 비추어 볼 때 용서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러나 우리의 자비하신 하나님께서는 이와 같은 잘못에 대하여 당신의 종에게 진노를 내리지 아니하셨다. 그분께서는 은혜롭게도 여호수아의 겸손과 기도를 받아들이셨으며, 동시에 … 그들이 패배한 원인을 밝혀 주셨다”(엘렌 G, 화잇, 본교 성경 주석 2권, 996).
우리는 그리스도인 싸움에서 승리를 얻을 때, 우리를 위협할지도 모를 위험에 대하여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답:
<참고> 알란 레드팟의 말대로, “그리스도인의 삶에 있어서 의기양양한 승리만큼 위험으로 가득 찬 경험은 없다. … 그러한 때에 우리는 자신을 자랑하며 우리의 팔이 우리를 구원하였다고 뽐내기 시작한다. 우리는 일단 승리를 얻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세상의 모든 여행을 통과하게 할 새로운 힘을 부여해 주셨다고 쉽사리 상상한다.”(알란 레드팟, 승리하는 그리스도인 삶: 여호수아서 연구, 116)
탐욕자를 들추어 냄(수 7:10~21; 대상 2:7)
아간의 이야기는 죄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과 연대 책임이라는 한 쌍의 원칙을 어떻게 가르치는가?(수 7:12, 7:10~12; 비교, 삼하 21:1; 단 9:4~11)
답:
<참고> “아간의 이야기는 한 사람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불쾌하심은 그 범죄가 드러나 처벌되기까지는 백성이나 나라에 미칠 것이라는 엄숙한 교훈을 가르쳐준다. 죄는 그 본성이 부패 시키는 것이다. 죄의 치명적인 문둥병에 감염된 한 사람이 수천 명에게 병독을 전염시킬 수 있다.”(엘렌 G, 화잇 코멘트, 본교 성경 주석 2권, 996).
“이스라엘을 괴롭게 한자”(대상 2:7)의 죄는 어떤 방법으로 드러났는가?(수 7:14, 7:13~23). 아간이 공중 앞에 고백을 하고 훔친 물건을 되돌리는 일이 왜 필요하였는가?
답:
<참고> 탐욕은 얼마나 어리석은지. 아간은 자신이 훔친 물건을 감추어 두어야 했기 때문에, 그것들을 사용할 수조차도 없었다! 십계명 중에서 맨 마지막이면서 가장 개인적인 계명은 “탐내지 말지니라”(출 20:17)고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탐욕은 그리스도께 주의를 집중 하도록 하는 대신에 우리가 탐하는 대상물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기 때문에 우리에게서 승리를 앗아간다는 사실을 아셨다.
더욱이 탐욕은 다른 사람과 우리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십계명 가운데 마지막 여섯 계명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우리의 사랑을 취급한다(마 22:37~40). 다른 사람이 소유한 것에 대한 갈망은 우리로 그 사람을 질투하게 만든다. 우리가 시기하는 어떤 사람을 사랑하기란 어렵다. 그러므로 성령의 내재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을 계발하는 대신에, 우리는 다른 사람처럼 되려고 애쓴다. 여리고의 전리품을 공공연히 탐하는 수백 명의 “아간들”이 있었더라면 이스라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을는지 상상할 수 있겠는가?
☑ 탐하는 일에 대한 다른 성경상 실례들과 탐욕에 대한 경고들을 연구하라(골 3:5; 마 6:24; 눅 12:15; 엡 5:3 참조). 우주에 들어온 최초의 죄의 뿌리에(사 14:13,14),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갔을 때 범한 최초의 죄의 뿌리에(수 7장), 신약의 교회가 시작될 때 최초로 기록된 죄의 뿌리에(행 5:1~11) 탐욕이 어떻게 도사리고 있었는지 주목하라.
괴로움의 골짜기(수 7:24~26)
아간은 지은 죄에 대하여 어떤 처벌을 받았는가?(수 7:25, 7:24~26). 아간은 죄를 고백한 후에도 왜 처벌을 받았는가?
답:
<참고> 물론 아간은 죄를 고백하였다. 그러나 그가 죄를 회개하였다는 기록이 있는가? 이것을 시편 51편에 나오는 다윗의 고백과 회개와 비교해 보라. 회개가 없는 고백은 용서를 받지 못할 것이다. “그와 같이 죄인들은 생사의 운명이 결정된 후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죄를 자복할 것이다. 그들에게 미칠 결과가 각각 저희 죄를 시인하게 할 것이다. 선고에 대한 두려움에 의하여 어쩔 수 없이 그렇게 자복할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자복은 죄인을 구원할 수 없다”(부조와 선지자, 497,498).
하나님께서 아간의 온 가족들을 돌로 치도록 하신 것은 정당하였는가?(신 24:16)
답:
<참고> 신명기 24장 16절은 자식들은 그 아비의 죄로 인하여 죽임을 당치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간의 가족들도 그 범죄의 공범자였다고 추정할 수 있다. 그들이 그 물건들을 훔치거나 숨기는 일을 도왔을 수도 있다. 아마도 온 가족이 아간의 행동을 비밀에 부쳤던 것처럼 보인다. 자비하신 하나님께서 가장 하찮은 사람(라합같은) 일지라도 구원 하실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분께서는 당신의 공의와 거룩한 품성 때문에 우리가 마음에 품은 어떤 죄도 간과 하실 수 없다.
“주께서 아간을 취급하신 방법을 통해서 우리는 유사한 죄를 범하는 자들에 대한 그분의 불쾌하심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오늘날 복음의 표준은 여호수아 당시보다도 더 낮지 않다.”(엘렌 G 화잇, 청년 교사, 1984년 2월 1일).
아간의 처벌은 잔혹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탐욕의 암이 온 국민에게 침투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훨씬 더 나쁘지 않았을까? 죄는 제지 되지 않을 것 같으면 신자의 몸속으로 사납게 파고들 수 있는 질병이다. 더욱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명령을 성취하는 일을 방해하는 것은 어떤 것이든 완전히 근절시키셔야 한다. 아간의 죄가 하나님의 갓 태어난 나라를 얼마나 신속하게 감염시켰을는지는 하나님만이 아셨다. 확실히 그분께서는 한때 탐욕이 하늘의 평화를 파괴하였으며 당신의 천사의 삼분의 일을 희생시킨 사실을 유감스럽게도 회상하셨다.
소망과 승리의 문(수 8:1~29; 호 2:15)
“괴로움의 골짜기”가 어떻게 승리의 길이 되었는가?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어떤 전략을 사용하게 하셨는가?(수 8:2, 8:1~29). 양쪽의 전략을 상상해 보기 위하여 아래 지도를 참조하라.
위갤 야딘은 여호수아 당시의 전쟁에 관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훌륭한 정보 기관의 역할은 특별히 적은 병력이 복병을 정규 전투 방법으로 삼는 일을 가능하게 하였다. 전술적으로 복병은 가장 무서운 전투 형식이다. 그것은 기습의 원리를 최대한 이용한다. … 복명의 매복에 필요한 밤의 흑암은 또한 정규군을 대항해서 싸우는 비정규군에게도 요구되었는데, 둘 다 그들의 진격과 공격 개시를 숨기기 위함이었다. 여호수아서는 때때로 여호수아가 새벽에 원수를 기습하기 위하여 온 밤을 도와 어떻게 진격 하였는지를 묘사한다”(위갤 야딘, 고고학적 발견에 비추어 본 성경 지역의 전쟁 기술, 110,111).
소망의 문. 선지자 호세아는 보다 큰 구원의 기별을 설명하기 위하여 아간의 경험을 사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거기서 비로소 저의 포도원을 저에게 주고 아골 골짜기로 소망의 문을 삼아 주리니 저가 거기서 응답하기를 어렸을 때와 애굽 땅에서 올라오던 날과 같이 하리라”(호 2:15)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그대의 “아골 골짜기”의 경험을 “소망의 문”으로 변화 시키셨는가?
축복의 산과 저주의 산(수 8:30~35)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갔을 때 유지해야 할 예배에 대하여 지시하였다. 신명기 11장 29절과 27, 28장에서 이 지시 사항들을 읽어라. 그런 다음 여호수아 8장 30~35절에서 그것들이 성취된 사실을 읽어라.
에발산과 그리심산은 세겜에 있었다. 왜 세겜이 이 특별한 의식(儀式)을 위한 장소로 선정되었는가?(창 12:5,6, 33:18~20, 35:4; 비교, 요 4:5,6,12)
답:
<참고> 이 장소는 또한 여행의 중심지였다. 그 위에 율법이 새겨진 돌 제단은 그 곁을 지나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참된 하나님에 관해 말해 줄 것이었다. 세겜에 이르기 위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이 북쪽으로 20마일 떨어진 원수의 지역을 통과하였다. 어떤 역사가들은 이 때문에 곤혹스러워 한다. 그리하여 이 사건은 아이 성 싸움이 있은 지 수년 후에 일어난 일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가나안의 그 지역에 있던 벧엘의 북쪽 요새에 대해서는 아무런 증거가 없다. 더욱이 여호수아 17장 18절은 이 지역의 상당 부분이 숲으로 덮여 있었고 사람이 살지 않았음을 암시한다. 그러므로 결국 이와 같은 것들이 사실이 아니라 하더라도, 그 거민들이 어쩌면 야곱이 그 지역을 통과하여 벧엘에 이르렀을 때와 마찬 가지로(창 35:5) 하나님께서 요단과, 여리고와 아이 성에서 행하신 일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두려워했을 것이다.
음향 전문가들은 최근에 정교한 음향 탐사 장비를 사용하여 세겜에서 현지 답사를 하였다. 그 결과 “파수꾼들인 산으로 호위된 세겜 골짜기의 음향적 자산(資産)이 입증되었다”(코비 크라이슬러, “팔레스타인에 있는 천연 극장들의 음향과 군중 수용 능력” 성서 고고학 39/4, 1976, 139).
왜 저주 받은 산인 에발산에 제단이 세워졌는가?(수 8:30,31; 신 11:29, 27:13). 이것은 복음에 대하여 어떤 진리를 가르치는가?
답:
<참고> 우리는 여기서 복음의 핵심을 본다! 희생 제물이 저주의 산에서 드려졌다. 하나님의 어린양(요 1:29)은 우리가 받아야 할 저주를 취하시고(갈 3:10~14), 당신께서 받으셔야 할(그리심산의) 축복을 우리가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갈바리의 제단에서 죽으신다!(히 13:10).
연구 토의 요약
연구와 명상
왜 하나님께서는 탐욕을 그처럼 불쾌히 여기실까? 사도 바울에게 자신의 뿌리 깊은 죄됨을 인식시켜 준 것은 탐욕을 금하는 계명이었음을 주목하라(롬 7:7,14,25). 이 일이 있기 전에 그는 자신의 의로움을 자랑하였다(빌 3:4~6). 열째 계명은 나머지 아홉 개와 본질적으로 어떻게 다른가?(출 20:1~17을 연구하라.) 그 차이점은 이 마지막 계명의 중요성에 관해 무엇을 말해 주는가?
다음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읽어라. 부조와 선지자, 493~504; 교회증언 3권, 263~272(“라오디게아 교회” 부분); 4권,489~495(“교회안의 부정직”); 본교 성경 주석 2권, 996~998.
“하나님의 교회 안에서 사태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진지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일을 하는 것은 설교하거나 기도하는 것만큼이나 필수적이다. 하나님의 은총을 누리고자 할 것 같으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저주하신 것을 품고 있지는 않는지 알기 위하여 자신의 마음과 생애를 살펴야 한다. 우리 자신의 소유물 중에 비합법적인 어떤 소득물이 있지는 않는가? 우리는 그분의 금고에 드려져야 할 몫을 차지함으로써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지는 않았는가? 우리는 가난한 자들의 필요를 채우도록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재물을 그들로부터 거두어들이지는 않았는가?”(엘렌 G. 화잇, 영문 시조, 1881년 4월 21일).
토의 사항
오늘날 탐욕은 교회 안에서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는가? 나의 생활 방식은 나의 교회가 아이에서 패배하도록 꼴 짓지는 않는가?
우리는 그리스도인 싸움에서 어떻게 매복해 있다가 원수를 습격할 수 있을까?
현대에는 무엇이 시날산 외투와 은 200세겔과 금덩이 하나에 해당할까? 이와 같은 물건들은 개인적으로 그대를 어떻게 유혹하는가?
요약
아간의 경험은 개인이나 회중의 생애에서 제지되지 않은 탐욕의 결과를 말해 준다. 그러나 너무 늦기 전에 하는 회개와 고백은 운명을 바꿀 수 있다! 그대는 기도하려고 하는가? “사랑하시는 주님, 저는 ( )으로 된 ‘시날산의 아름다운 외투’와 ( )으로 된 ‘은 200세겔’과 ( )으로 된 ‘금덩이’를 당신께 바칩니다. 그것들을 저의 인생의 장막에서 취하시고 저를 대신해서 죽으신 일에 대해 감사를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