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菩薩) 십종(十種) 수기법(受記法)
보살이 스스로 아는 열 가지의 수기법(受記法)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제53권 이세간품(離世間品)에서
佛子 菩薩摩訶薩 有十種受記法 菩薩以此 自知受記 何等爲十
불자 보살마하살 유십종수기법 보살이차 자지수기 하등위십
불자여 보살마하살은 열 가지의 수기법(受記法)이 있도다. 보살이 이러한 법으로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나니, 무엇으로 열이 되는 것인가.
所謂以殊勝意 發菩提心 自知受記 永不厭捨 諸菩薩行 自知受記
소위이수승의 발보리심 자지수기 영불염사 제보살행 자지수기
이른바 수승한 뜻으로 보리심을 내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영원히 보살행을 싫어하고 버리지 않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住一體劫 行菩薩行 自知受記 修一體佛法 自知受記
주일체겁 행보살행 자지수기 수일체불법 자지수기
모든 겁에 머물러 보살행을 하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모든 불법을 닦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於一體佛教 一向深信 自知受記 修一體善根 皆令成就 自知受記
어일체불교 일향심신 자지수기 수일체선근 개령성취 자지수기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에 하나로 향하여 깊이 믿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모든 선근을 닦아 모두 성취하게 하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置一體衆生 於佛菩提 自知受記 於一體善知識 和合無二 自知受記
치일체중생 어불보리 자지수기 어일체선지식 화합무이 자지수기
모든 중생들을 불보리에 두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모든 선지식들과 화합하여 둘이 없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於一體善知識 起如來想 自知受記 恒勤守護菩提本願 自知受記 是爲十
어일체선지식 기여래상 자지수기 항근수호보리본원 자지수기 시위십
모든 선지식이 여래라는 생각을 내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는 도다. 항상 보리의 근본 서원을 부지런히 수호하나니, 스스로 수기 받을 것을 아나니, 이것으로 열이 되는 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