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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입니다.
<롬>의 글로벌 서비스 이후 벌써 2개월이 다 되어갑니다.
<롬>은 모험가님들 덕분에 아직 많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국내외에서 많은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전 세계 모든 모험가님께 먼저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더불어, 저희 개발사는 런칭 이후 모험가님들이 다양한 채널로 보내주시는 지적과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3월 말 업데이트를 통해 네트워크 끊김 현상(와이파이 문제) 및 모바일 UI 이슈 등 시급한 문제들을 개선하였습니다. 기대만큼 빠르게 대처하지 못한 부분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4월에는 컨텐츠 부족 현상과 밸런스, 편의성 개선 등 많은 의견을 주셨습니다. 이번 <PD 브리핑>은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춰 4월의 서비스 현황과 이슈, 그리고 향후 개발 방향에 대하여 자세히 브리핑 드리겠습니다.
(핸드폰으로 보시는 분들은 첨부된 PDF 자료파일을 다운받아 보시면 좀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4월 16일 기준, 현재 운영 중인 서버 현황입니다.
<롬>은 현재 글로벌 베타서비스부터 서버 다운 및 연장점검 없이 안정적으로 20개의 서버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대기열의 발생으로 인해 3회의 서버 수용 인원 확장 및 20차례의 작업장 및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 필터링을 통해 743,412개의 계정을 차단하여 대기열 최소화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에도 꾸준히 유입되는 신규 유저 및 작업장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대기열이 발생하고 있으며 게임 내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에 대한 제재 요청이 꾸준하게 접수되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는 좀 더 고도화된 사용자 필터링 기술을 적용하고 서버 수용 인원 확장을 통해 최대한 신규 서버 증설 없이 서버의 트래픽 최적화를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새로 시작하는 모험가님들께서 <캐릭터 생성 제한>으로 인해 친구나 지인과 함께 같은 서버에서 플레이하지 못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매주 목요일 진행되는 <정기점검> 이후에는 모든 서버를 일시적으로 <캐릭터 생성가능>상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후, 대기열 발생 상황에 따라 다시 <생성 제한>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실시간 서버 상황을 실시간으로 <서버 현황 및 캐릭터 생성제한>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고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월 15일 기준, 모험가님들의 서비스 통계 데이터입니다.
상세 전투력 수치 등 일부 데이터는 개인별 능력치에 해당하기에, 불가피하게 공개하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먼저, 전체 20개 서버의 레벨 통계입니다.
4월 15일 기준, 최고 레벨은 70레벨입니다.
그리고 서버별 최고 경험치를 달성하신 분은 위의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다음은 서버별 최고 전투력입니다.
3월에 이어 4월에도 전체 서버 최고 전투력은 린포트 서버의 <無念無求>님이 달성하고 계십니다.
다음은 서버 통합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경험치 랭킹 1위는 림스트 서버의 레인저 클래스 <콩단>님이시며, 전투력 1위는 린포트 서버의 레인저 클래스 <無念無求>님입니다.
나이트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나이트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안타리아 서버의 <눈빛베르실시>님이시며, 전투력 랭킹 1위는 다크빌 서버의 <MAMMOTH>님입니다.
레인저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레인저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림스트 서버의 <콩단>님이시며, 전투력 랭킹 1위는 린포트 서버의 <無念無求>님입니다.
매지션 클래스의 경험치 및 전투력 랭킹입니다.
매지션 클래스 경험치 랭킹 1위는 린포트 서버의 <롬쯔>님이시며, 전투력 랭킹 1위는 드베르그 서버의 <고급휘발유89>님입니다.
4월부터 길드 랭킹 정보를 추가로 공개합니다.
전체 서버 통합 길드 랭킹은 위와 같으며, 1위는 리베르 서버의 <티니핑>길드입니다.
서버별 길드 랭킹은 위의 표와 같습니다.
참고로 길드 랭킹은 길드의 누적 명성치를 기준으로 집계되었습니다.
4월의 <롬> 서비스의 주요 이슈와 대응 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롬>은 게시판과 고객센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보내주신 의견들을 4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각각의 이슈에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미 1차 <롬> Q&A를 통해 안내해 드린 내용과 일부 중복이 되는 이슈들이 있으며, 지난 4월 11일 업데이트 시 해결된 내용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먼저 <편의성&UI> 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의뢰 장비 아이템 획득 확률 개선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롬>은 <도감 시스템>을 포함하여 많은 시스템이 장기적 서비스 계획을 기반으로 설계되었기에, 현재는 의뢰 장비 아이템 획득 확률 수정 계획이 없으며, 향후 모험가님들의 도감 달성 속도를 모니터링 하면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로, 모바일 UI의 추가 개선 요청입니다. 지난 3월 28일 모바일 UI의 1차 개선이 진행된 이후 전보다 좋아졌다는 모험가님들의 평가가 있었으며, 추가로 4월 25일 2차 개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전투&사냥> 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클래스 밸런스 개선입니다. 특히 나이트의 <리턴 투 페인>에 대한 개선 의견을 지속적으로 보내 주셨습니다.
클래스 밸런스는 매우 민감한 부분이라 저희가 빠르게 대응하지 못한 점 사과드리며, <리턴 투 페인> 및 <미스틱 실드>의 조정이 4월 25일 업데이트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후에도 클래스 밸런스 및 PvP/PvE 밸런스와 관련해서는 신중하게 검토해서 지속적으로 적용해 나갈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자동사냥 탐색 범위를 개선해 달라는 건의와 필드 보스에 의한 사망 현상의 개선 요청이 많았습니다. 지난 <Q&A>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롬>은 특정 사냥 범위를 고정적으로 지정하여 사냥하는 방식이 아닌, 정해진 거리 내 몬스터를 탐색하는 방식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는 특정 캐릭터들의 자리 선점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냥터 점유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적용한 방식입니다.
다만, 자동사냥 중 보스 몬스터로 인한 사망을 완화하기 위해 일부 보스 몬스터를 비선공으로 조정하였으며, 의뢰 진행 중 보스 몬스터에게 사망하는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일부 보스 몬스터 위치를 4월 11일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하였습니다.
해당 업데이트 이후 자동사냥 시 보스 몬스터에게 사망하는 케이스가 유의미하게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후 추가 개선이 필요한 지역이 있으면 확대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4월에 가장 많은 개선 건의를 보내주셨던 60레벨 이상 사냥 난이도 개선은 4월 11일 업데이트를 통해 반영되었고, 의도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모험가님들의 평가 및 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해 확인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버그&개선> 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장비 상자나 강화 등의 확률 변경 및 확률 정상 작동 문의가 지속 접수되고 있습니다. <롬>은 정식 런칭 이후 어떠한 확률도 변경된 적이 없으며, 실제 테스트를 통해 설정된 확률에도 문제가 없었음을 재확인 했습니다. 최근 한국 법률 등으로 확률의 고지와 확률의 정상 작동 여부를 엄격히 관리하고 있으며, 저희는 한국 정부의 지침 이전부터 공식적인 안내 없이 어떠한 확률 변경도 하지 않으며, 이 부분에 대하여 철저히 검증하고 있음을 다시 한번 안내해 드립니다.
두 번째, 채널 시스템 개선에 대해 많은 의견을 주셨습니다. 더불어 채널 선택 기능의 추가에 대한 의견도 많이 주고 계십니다.
<롬>은 가능한 많은 모험가님께서 한 공간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게임을 설계하였으며, 의도적으로 다른 채널로 이동하는 것을 최소화하여 긴장감 있는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의도가 특정 상황에서 함께 플레이하지 못하는 불편함을 드리고 있는 부분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게임의 제작 의도를 최대한 살리고 모험가님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그룹 플레이 상황에서 만나지 못하는 현상을 개선하는 업데이트를 4월 25일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후에도 불편사항들에 대해서 추가로 개선하겠습니다.
이외, <희귀 장비 파편 소모처 확대>, <심연의 성역 보상 강화>, <마일리지 상품 추가> 의견들은 4월 11일 업데이트를 통해 반영되었습니다. 상세한 업데이트 내용은 4월 11일 패치노트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플레이 환경>에 대한 이슈의 개선 방향입니다.
정식 런칭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즐길만한 신규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저희도 공감하고 있습니다. 런칭 후 서비스 안정화에 집중했기에 콘텐츠 추가가 부족했습니다만, 4월부터는 신규 콘텐츠 추가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장의 <향후 업데이트 내용 및 일정>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로, 작업장/매크로 대응 강화 및 신규 서버 추가에 대한 의견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롬>은 작업장 및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를 지속적으로 제재/차단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적극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신규 서버의 경우 현재 추가 계획은 없으며 서버의 수용 인원 확장 및 작업장 필터링을 통해 대기열을 완화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 이벤트/점검 보상 강화입니다. 이벤트/점검 보상의 경우 작업장 캐릭터들의 보상 수령으로 시장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이에, 작업장이 쉽게 참여할 수 없는 이벤트를 기획 중이며, 이벤트 참여도를 분석하면서 조금씩 보상을 상향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음은 향후 업데이트 일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롬>의 4월 및 이후의 업데이트 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지난 4월 11일에는 모험가님들이 런칭 이후 주셨던 건의 사항 및 개선사항 위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저희 개발팀은 이 부분에 대한 만족도와 추가 개선사항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월 25일에는 <영지전 베타 테스트>가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영지전 베타 테스트>는 <정식 영지전> 이전에 시스템의 안정성과 버그 등을 사전 체크하기 위함이며, <영지전 베타 테스트>의 진행 방식 및 보상 등에 대해서는 향후 별도의 공지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크리스탈 특수 던전인 <엘프의 광산>이 업데이트 되며 <고대 미궁> 던전의 지하 3층이 추가됩니다. 더불어 클래스 밸런스 조정을 위한 스킬 밸런싱이 적용되며, 영웅 등급 이상이고 일정 강화 단계 이상의 무기에 이펙트가 추가됩니다.
이후 5월에는 <영지전 정식 서비스>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만, <영지전 베타 테스트>에서 심각한 문제가 생길 경우 정식 서비스 일정이 조정될 수 있다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솔로 던전인 <악령의 탑>이 추가되며 <지하 신전> 던전의 지하 2, 3층이 확장됩니다. 그리고 심연의 성역에 <아퀴스티아> 보스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또한, 길드 분배 시스템과 핫키 설정 기능이 추가되고 클래스별 신규 스킬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6월에는 100일 기념 <스페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칼데스 성의 지하 던전인 <왕가의 무덤>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길드 관리 및 분배시스템이 개선될 예정입니다. 또한 <심연의 성역>에 난이도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후 하반기에는 <에피소드 2 : 아트라스>와 <공성전>이 업데이트됩니다. 아트라스 에피소드는 신규 대륙과 새로운 컨텐츠들이 다양하게 추가될 예정이며 이를 위한 <사전가입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상반기 중 업데이트 예정이었던 <공성전>은 <영지전>이 안정화되고, 영지가 점령되는 시점을 고려하여 하반기로 변경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후 <영지전>의 진행 상황과 컨테츠 업데이트 우선순위 등을 고려하여 <공성전> 업데이트 시점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롬>의 업데이트 주기를 설명드리자면, 매주 진행되는 정기점검 중 1주 차, 3주 차 정기점검은 특별한 이슈가 없는 경우 <서버 안정화> 점검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2주 차 점검에서는 개선사항과 수정사항 중심으로 패치를 진행하며, 4주 차 점검에서 신규 컨텐츠와 이벤트, 그리고 상점의 패키지 교체 등을 진행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럼, 이번 달 베타테스트를 진행하는 <롬>의 <영지전>에 대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롬>의 영지전은 총 27개의 영지를 점령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시작 점령 지역인 8개의 영지가 오픈되며, 해당 지역을 점령한 후 다음 지역을 점령해 가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위의 지도에서 초록색으로 표시된 영지가 초기 시작 지역이며, 이후 <공성전>은 칼데스 성과 연결된 영지(붉은색)를 점령한 길드가 참여하게 됩니다.
<영지전>의 보상으로는 각 지역에서 길드 크리스탈과 길드 골드를 영지 생산품(지속 획득)으로 얻을 수 있으며, 각 지역에 특화된 특산물(확률 획득)을 별도의 보상으로 얻게 됩니다.
보다 상세한 <영지전>과 관련한 내용은 향후 가이드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영지전>의 진행 규칙은 하나의 영지에 최대 5개의 길드가 신청 가능하며, 1시간 동안 진행되는 <영지전>을 통해 획득한 포인트에 따라 순위가 정해지고 최고 포인트를 얻은 길드가 해당 영지를 점령하게 됩니다. 점령 포인트 산정 기준은 몬스터 처치와 PvP의 포인트를 합산하게 됩니다.
<영지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길드 연구소에서 <영지전> 참여가 연구 완료되어야 합니다. 다만, 베타테스트에서는 참여 조건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영지전 베타테스트>의 자세한 규칙은 이후 공지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지전>은 먼저 4월 25일 정기점검을 통해 업데이트된 후 <영지전 베타테스트>가 4월 27일 토요일에 진행됩니다. 이후, <영지전> 안정성이 검증되면 바로 정식 영지전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영지전 베타테스트>는 1~2회 정도 진행을 예정하고 있으며,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영지전 베타테스트에서 점령한 영지는 영지전 정식 서비스 시 초기화됩니다. <영지전> 상세 진행 절차는 위와 같습니다.
<롬>의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할 때만 해도 쌀쌀한 겨울 끝자락이었는데, 어느덧 봄의 한가운데에 와 있습니다.
많은 모험가님께서 빠른 게임시장의 변화에 개발사가 좀 더 민첩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당부와 우려를 많이 보내주고 계십니다.
하지만 <롬>은 게임의 밸런스, 서버 증설과 BM 정책, 컨텐츠 업데이트 계획까지 시장의 빠른 트렌드 변화에 조급히 대응하기보다
긴 호흡으로 클래식 MMORPG가 가진 본연의 재미와 템포를 유지해 가는 것을 목표로 개발해 가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는 모험가님들의 의견 하나하나를 새겨듣고, 이를 충분히 해석하여 신중하고 거시적인 방향으로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조금은 느리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서비스가 진행되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교차가 큰 4월, 환절기에 모든 모험가님들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4월 17일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 올림
작업장이 문제가 아니라 국산 유저는 메크로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면 바로 잡혀가는데
그외 반해 해외 ip사용자들은 대놓고 메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도 남겨두는게 문젠데
작업장 케릭터들은 잡아두면 뭐하는가 그날 바로 생성해서 흰색 아이디 사용자 수십명이 저레벨 사냥터에 활개 하고 다니는데
대만 사용자 고랭커 유저들은 허구언날 한대치거나 이미지툴 이용해서 적대보이면 비둘기 하는 메크로
특정좌표로 텔을 사용하는 축순 메크로 등 다양하게 사용중인데
어느게임이나 개발사가
마음먹고 변조등을 이용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잡을수 있더만
물론 한시적이긴 하겠지만 그렇게 조치를 하는 모션이라도 보여봐라
허구언날 작업장 같은거 잡았다고 글만 적고 동일한 케릭터 재 생성해서 트래픽 유발하고 케릭생성제한 뜨게하는
작업장만 주구장창 잡을게 아니라.
우리.. 진짜 한국, 대만 메크로 차별만 하지말자
와 운영 개쩐다, 진짜 잘하고 계십니다
이번에 25일에 리턴투페인 상향만하고 끝내는게 아니라 기사의 밸런스도 잡아주는 패치라고 믿고 있다
대만 매크로 제제 심각성을 모르는건가?
한국게이머들은 밤에 죽어나가는데
대만인들은 한대만 맞아도 매크로로 텔레포트 및 심지어 원하는자리까지 복귀가능
한국인들 떠나면 그때서야 패치할래??
있을때 패치나 개선방향을 내놔라
전서버 경험치랭킹 1-10위 다 레인저, 메지션임. 나이트 사냥후지고, 미스틱없어서 보탐때
와힐받아가는 엠빨아가는 기계고, 쟁때 턴넣으러가다가 화살이랑 어퀘맞고 뒤집니다ㅜㅜ…
돌격스킬이있는것도 아니라 법사랑 요정이 도망가면 하루종일 따라가야됩니다ㅠㅠ
수삼(풀 장판 신화 나이트) vs 롬쯔 (1전설)
전투하는거보면 롬쯔가 와힐도 안쓰고
컨트롤 봐주면서하는데 수삼 농락당합니다..
롬쯔가 진척하지만 사실 봐준거 티남..
슬립, 와힐 아예 안썼습니다
수삼이 겨우이깁니다.. 나이트좀 어케해주세요ㅠㅠ
레인저 투력 훨씬낮은 케릭은
돌아가는 사냥터에서 나이트는 다굴맞고
사냥힘듭니다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하는 계륵케릭입니다..
검은화면 부터 해결하소..개발을 덜 했음 오픈을 하지 말던가.
개발 능력이 없음 물갈이를 하던가
파티 경험치 획득은 언제 해주나요?
이놈의겜은 오류가 왜케 많노
공성 내놓기 전에 빨리 pvp 밸런스좀 잡아라 ㅅㅂ 무슨 호그와트 출신이냐? 법사가 뭐 이렇게 씹사기냐 ㅡㅡ
슬립이 만능 해결책임?? 스턴은 미실에 막히고?? 기사 병신 만들고? 아니좀 마법 확률좀 대폭 내리세요
작업장 옹호하는 겜만들다만 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개선햇는데 확율이더떨어짐 시퍽 욕만 나오지
제발 텔 매크로좀 잡자
길드장 겜접엇는데 길드장 강제추방으로 바꾸고 공헌도 높은사람한데 길드장 넘기는시스템도 도입좀 해라 이긍 반만 롬이나 >
패키지 확율 엔시보다 더지독한새끼들임 희귀하나 안주는 6주째 사서 뽑기하는데 ㅋㅋㅋㅋㅋ
기사 ㅆㅂ 해보고 말해 ㄱㅅㅋ들아
캐쉬악세 창고 이동 가능하게 만들어 주세요. 악세 있는 캐릭에 리세하는 의미가 없어짐
가디언뽑기 패키지좀 내주세요. 합성실패만하다 접겠네
다른거 다 묵살하고 다계정/매크로만 잡아도 현상황 갓겜 대우 받겠는데
기사 밸런스 안하면 접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