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통으로 철거를 강행할지라도 나주시는 먼저 답을 해야합니다.
※전제 : 의병 박물관 건립 시 총사업비 509억7천5백만 원의 42%에 해당되는 214억 3천5백만 원(철거비 약25억 원, 사유지 매입비 30억 원 및 기타 부대시설비 포함)을 나주시가 부담. + 향후 의병박물관 유지관리비 부담
1)60억 원 상당의 청소년 수련관(유스호스텔)을 전라남도에 무상 제공하는 이유(현 위탁 운영자는 별 무리없이 운영 할만 하다는데~?)
2)이외 박물관 및 역사정뭔 운영 인력 인건비(20~50명) 및 운영 부대비용을 나주시 부담하는 것인지?, 전라남도 부담하는 것인지?
3)의병 박물관 운영권도 협력 관계라지만 실질적으로는 전라남도에 있다는 데, 과연 이 엄청난 비용을 부담하는 나주시에는 어떠한 사회경제적인 효과와 실익이 있는 것인지?
혹자는 애초 수익사업이 아니라, 추모 교육사업이다. 라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사실인가?
4)의병 박물관이 중장기 사업이라 하지만, 투자대비 내부수익률(IRR)마저 30년 후인 2054년에나 되어야 0.05인데 과연 투자 타당성이 있는 사업인지?
5)의병 박물관 방문객을 연평균 40~60만 명 수요예측한 근거는 무엇이며, 이러한 막연한 추정치가 가능할 지도 의문이지만 주수입원이 입장료정도 될 것 같은데 대부분 박물관이 무료인 현실에서 어느 정도나 수익이 될 것이며 이외 다른 수입원이 있다면 제시.
6)남도 의병 박물관 전시 콘텐츠계획, 운영주체, 운영프로그램 등 운영관리계획에 부합되는 기본 자료 자체가 부존재하다는 나주시!
무려 400억 원 이상의 투자 및 매몰 비용이 발생함에도 기본 자료도 없이 왜 의병 박물관만 지어 놓으면 나주시에 엄청난 도움이나 되는 것처럼 말하는 근거는 대체 무엇인지?
7)영상테마파크 철거를 전제로 의병박물관 유치 제안을 하였는지 해당 제안서를 공개
2023.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