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독서 과정을 구체화한 독서 모형
1) 인지 과정 모형
(1) 상향식 모형
- 의미 구성이 글의 형식을 이루는 작은 언어 단위부터 최종적으로 글 수준까지 차례차례로 언어 단위의 내용, 곧 그 뜻을 잘 파악하여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
- 글 중심의 독서, 기능 중심의 독서
- 하위 단위의 언어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상위 단위의 언어 처리가 어렵다고 가정하며 언어 처리의 하위기능 강조(예. 해독 기능, 단어 재인 기능, 어구 나누기 기능, 유창성 기능, 추론 기능 등)
- 독서란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고, 의미는 ’글‘에 있다고 생각
- 해독 → 단어 이해 → 글의 의미 이해로 독서 기능이 발달
(2) 하향식 모형
- 의미 구성에서 독자에게 중요한 지위를 부여하고 접근한 모형
- 독자 중심의 독서
- 의미는 ’글‘에 있지 않고 독자의 ’머리‘에 있다고 봄
- 독서를 통해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독자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여 글의 내용과 연결해야만 함
- 목적 지향적이며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고 유연하게 진행되는 사고의 과정으로 ’전략‘이라고 명명(기능과 반대)
(3) 상호작용 모형
- 상향식 모형과 하향식 모형의 절충
- 독서는 의미를 구성하는 것인데, 그 의미는 글에도 있고, 독자 머릿속에도 있기 때문에 이 둘을 잘 조절하고 연결하여 의미가 구성됨
- 독자는 자신의 목적을 고려하여 배경지식을 활성화한 후에 글의 내용에 대하여 예측한다. 그리고 글의 내용에서 이를 확인하면서 의미를 구성해 나 간다. 예측과 내용이 일치하지 않으면 글을 다시 읽거나, 다시 생각한다. 이러한 과정은 독서 과정에서 끊임없이 지속된다. 독자는 이러한 과정을 통 해 글의 의미를 구성하고, 새롭게 구성된 의미는 자신의 배경지식에 다시 통합된다.
- ’균형적 지도법‘ : 음독, 해독, 정음법 등을 강조한 상향식 모형과 예측, 통합, 전체 언어 등을 강조한 하향식 모형을 절충하여 균형적으로 지도하는 방 법
- 독서의 하위 과정을 ’해독, 어휘, 독해‘의 셋으로 구분
(4) 교섭 과정 모형
- 독자는 개인적 경험만으로 글을 읽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의미를 구성 : 교섭
- 독자가 글을 읽고 구성하는 의미는 독자와 글과의 교섭의 결과. 이러한 교섭 과정에는 ’독자, 글, 저자, 맥락‘ 등의 요인이 작용
- 교섭은 독자와 글 사이뿐만 아니라 독자에 영향을 주는 다른 독자, 교사, 상황, 맥락, 과제 사이에 교섭도 일어남
- 맥락 중심의 독서
| 상향식 과정 모형 | 하향식 과정 모형 | 상호작용 과정 모형 | 교섭 과정 모형 |
의미의 위치 | 글 | 독자 | 독자, 글 | 독자, 글, 저자, 맥락 |
의미의 의미 | 저자가 의도한 의미 | 독자가 구성한 의미 | 독자가 구성한 의미 | 저자와 독자가 협상한 의미 |
독서 유형 | 글 중심의 독서 | 독자 중심의 독서 | 글, 독자의 상호작용 중심의 독서 | 맥락 중심의 읽기 |
독서 지도 관점 | 분절, 기능, 독해=해독x듣기 | 전체, 전략 | 균형, 절충 | 거래, 맥락, 상황 |
강조정 | 해독, 정음법 | 스키마, 예측 | 구성, 독해 | 대화, 협상 |
주요 독서 형태 | 음독, 유창한 읽기 | 묵독 | 발췌독, 재독, 확인, 통합 | 비판적 독서, 심미적 독서, 창의적 독서 |
배경 심리학 | 행동주의심리학 | 형태심리학 | 인지심리학 | 사회구성주의심리학 |
독서 제재 | 통제된 글 | 자연스러운 이야기 | 통제된 글과 자연스러운 이야기 | 문학 작품, 다양한 책 |
5장. 독서의 변인
텍스트
1) 텍스트의 개념
- 텍스트 : 읽기 행위의 대상이 되는 매체, 구성 요소들 간 유기적으로 연결된 조직
- 내용이 통일성 있게 짜여 있고 문법적으로 응집성 있게 연결된 기호물로 규정할 수 있음
- 텍스트는 문장의 연속체로서 문단을 지칭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한 편의 ’글‘을 가리킴
2) 텍스트의 특성
- 텍스트성 : 텍스트(글)를 텍스트(글)답게 만드는 성질
통일성 | - 의미적으로 하나의 주제를 드러내도록 일관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함 - 글의 하위 내용들이 하나의 주제를 향하여 의미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성질 |
응집성 | - 표면적으로도 문장들이 문법 장치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연결되어 있어야 함 - 글의 하위 요소들이 하나의 주제를 향하여 표면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성질. 문법적 결속성이라고도 함 - 지시 : 이미 알고 있는 대상이나 앞에 나왔던 내용을 가리키는 장치 - 접속 : 접속어를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내용을 연결하는 장치 - 대용 : 앞에 나온 내용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다른 말로 대체하는 장치 - 텍스트 구조 표시 : 텍스트의 의미 구조, 즉 문단의 내용 구조, 논지 전개의 흐름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문법적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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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도성 | 텍스트는 어떤 의사소통 목적을 지녀야 함 |
용인성 | 도무지 무슨 말인지 알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독자에게 어떤 의미를 가진 기호로서 인식될 수 있어야 함 |
정보성 | 반드시 어떤 전달 내용, 정보를 지니고 있어야 함 |
상황성 | 특정 상황이나 맥락 속에서 실현 |
상호텍스트성 | 필연적으로 내용이나 형식 면에서 그 이전의 어ᄄᅠᆫ 텍스트와 관계를 맺고 있음 |
3) 텍스트의 구조
(1) 설명적 텍스트의 구조
상하 관계 | 핵심-상술 구조 | 한 화제에 대해 특성, 종류, 배경 등에 대해 세부 정보를 제공하는 구조. ‘핵심-상술’, ‘주제-한정’의 관계이며, 하위 요소들이 주제에 대해 종속적이다. |
등위 관계 | 문제-해결 구조 | 문단 간 관계가 문제와 해결의 관계를 이루는 구조. 문제가 해결 개념보다 논리적으로 선행한다. |
원인-결과 구조 | 문단 간 관계가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이루는 구조. 원인 혹은 결과가 생략되더라도 가정될 수 있다. |
비교/대조 구조 | 두 가지 이상 사물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진술하는 구조. 의미의 관계까 관계 쌍으로 되어 있어 정보 처리에 효율적이다. |
수집/나열 구조 | 한 화제에 대한 특성, 종류, 배경이 연결되는 구조. 의미 관계까 긴밀하지 못하여 구조성이 약하며, 각 요소들 간 독립적 관계이다. |
(2) 서사적 텍스트의 구조
- 배경-주제-플롯(에피소드)-해결 등, 이야기의 구성 요소들로 이루어진 도식으로 설명
4) 복합양식 텍스트
- 인쇄 및 이미지 또는 인쇄, 이미지, 사운드 및 움직임과 같이 둘 이상의 표현 양식이 들어 있는 텍스트. 디지털 텍스트
- 효과적인 복합양식 텍스트의 필자는 다양한 구성으로 양식을 창의적으로 통합하고, 텍스트 전체에서 다양한 양식을 넘나들면서 강조점을 찾을 수 있 도록 구성. 의미를 일관되게 전달
2. 독자
1) 독자의 유형
- 독서 능력 : 능숙한 독자, 미숙한 독자
- 읽기 태도 : 독자, 열성 독자와 준독자, 책맹
2) 독자와 스키마
- 스키마 이론의 영향으로, 의미란 문자 기호를 해독함으로써 텍스트에 내재된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자신의 스키마를 토대로 글 내용 에 대한 가정을 세우고, 텍스트에 드러난 정보를 바탕으로 추론하고 재구성함으로써 자신의 가정을 확인해 나가는 과정
텍스트를 읽기 전에 일종의 선행조직자를 독자에게 제시함으로써 글 내용과 관련된 스키마를 형성하거나 활성화 시켜서 독자의 인지를 ’미리‘ 조직시 키면 독해에 효과적
- 스키마란 인간이 과거에서 축적한 모든 지식구조와 선험적 경험의 조직체이며 새로운 개념을 입력할 수 있게 하는 인지의 체계
- 내용 스키마 : 문화지식, 주제에 대한 익숙함, 어떤 분야에 대한 사전경험 포함
- 형식 스키마(구조 스키마, ’장르지식(작문)‘) : 담화 형태에 관한 인간의 지식과 관련
- 스키마의 3가지 유형 : 내용에 관한 지식(텍스트의 주제) / 텍스트의 조직 방식에 관한 지식 / 사회적 관계와 인과 구조에 관한 세상사적 지식(맥락적 지식)
- 스키마의 기능
① 스키마는 글에 담긴 정보를 받아들이기 위한 이상적인 지식 구조를 형성해 준다.
② 스키마는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의 판단을 도와준다. 주의 집중을 할당해 준다.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알고 구별해서 중요한 것에 많은 집중을 하도록 하며 중요한 것을 더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한다.
③ 스키마의 기능은 추론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서 이는 스키마의 기능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다.
읽기 교육에 활용한 스키마
읽기 전 | 스키마 활성화 전략 : 제재를 읽기 전에 제재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떠올려 활성화 하도록 함으로써 독자가 텍스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글 내용을 구조화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스키마 조성 : 교사가 적절한 스키마를 사전에 제시하여 줌으로써 독자의 원활한 텍스트 이해를 도움 예측하기 : 글의 제목, 장과 절의 소제목, 목차 등 외형적인 단서를 활용하여 뒤에 나올 내용을 미리 추측 |
읽기 중 | 추론하기 : 필자의 숨겨진 의도나 목적, 생략된 정보 등을 독자의 스키마에 근거하여 추측하고 재구 - |
읽기 후 | - - |
3. 맥락
1) 맥락의 개념
맥락 : 독자가 처한 현재의 직접적인 상황에서부터 독서가 속한 행위 전체를 포괄하는 의미
① 독해 과제 : 독서 목적, 독서 전략, 평가 과제 등의 맥락이 속함
② 사회적 맥락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독서 집단 구성, 교실 환경, 학교와 지역 사회 등의 상황이 속함
2) 맥락의 유형
상황 맥락 | 텍스트 읽기가 일어나게 되는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관련된 직접적인 맥락 읽기는 맥락 자체를 읽는 행위를 포함 맥락은 행위가 일어나는 시간과 공간과 그 활동의 특성과 맥락에 포함되어 있는 사람 등을 포괄하는 개념 |
사회문화적 맥락 | 체계의 집합, 영향 관계들의 집합, 혹은 이데올로기와 같은 강력한 힘으로 표현될 수 있는 사회문화적이고 역사적인 층위의 맥락 |
3) 맥락의 교육적 적용
- 읽기에서는 독자가 어떤 구체적인 상황 맥락에서 읽느냐에 따라 글의 이해가 달라지며, 나아가 맥락을 달리하여 글의 의미를 재구성함으로써 글에서 중요한 정보들을 보다 더 섬세하게 읽어낼 수 있음
- 능숙한 독자에게 중요한 것은 되새겨보는 능력 및 자발성, 그리고 정보의 선택성(초점화). 이러한 읽기 행위는 작고 직접적인 개인적 의사소통 상황과, 사회문화적 맥락들에 있는 요인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음
- 텍스트의 의미는 상황 맥락, 독자의 목적, 텍스트의 성격, 읽기의 과제와 관점 등 구체적인 상황이나 환경에 직접적으로 좌우, 독자가 몸담고 있는 사회문화적 맥락에 의해 조정
- 능숙한 독자는 자신의 예측과 일치되는 최소한의 시각적 정보를 선택하면서, 예고하고 견본을 만듦
- 필자가 텍스트를 생산하는 시점에서 발생하는 사회문화적 맥락이 첫째(생산 맥락), 공시대의 독자가 다른 시간과 공간에서 같은 텍스트를 읽게 되는 현재의 사회문화적 맥락이 둘째(수용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읽는다는 것은 텍스트의 시공간적 간극에서 생기는 배경지식의 문제뿐만 아니라, 텍스트에 대한 가치, 의미 부여의 문제에서도 의미 구성을 좌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