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壽夭의 異】
[素問]에 이르기를:
黃帝가 이르기를 내가 듣기로, 上古의 人은 春秋(:나이)가 모두 100歲에 이르러도 動作이 衰하지 않았는데, 今時의 人은 나이가 半百(:50세)이 되어도 動作이 모두 衰하니, 이것은 時世(시대)가 달라서 그러한 것인가? 아니면 人이 (섭생을) 失하여서 그러한 것인가?
岐伯이 대답하며 이르기를: 上古의 人에서 그 道를 아는 자는 陰陽을 法하였고 術數에 和하였으며 食飮에 節이 있었고 起居에 常이 있었으며 妄(망령)하게 勞를 하지 않았으니 故로 능히 形과 神이 갖추어져 모두 그 天年을 마치었으니, 100歲에 이르러서야 去(:사망)하였느니라.
그런데 今時의 人은 그러하지 않느니라. 酒로 漿(:미음 혹 음료수 혹 국처럼 마신다)을 삼고 妄을 常으로 삼으니 醉하여 入房(:성교)하고 그 精을 竭하려고만 하고 耗하여 그 眞을 散하고 滿하게 持할 줄을 모르며 時에 맞게 神을 御(:제어)하지 못하며 그 心을 快(쾌락)하게 하는데 힘쓰고 生樂(:존재의 기쁨)에 逆하며 起居에 節(:절제)이 없으니, 半百(:50세)에 衰하느니라.
虞搏이 이르기를:
人의 壽夭는 각자 天命이 있느니라.
소위 天命이란 天地 父母의 元氣이니라. 父는 天이고, 母는 地이니라. 父精 母血의 盛衰가 같지 않으니 故로 人의 壽夭도 다르니라.
生의 初에 氣의 兩盛(:부모가 모두 성하다)한 것을 받으면 上中의 壽를 얻고, 氣의 偏盛(:부모 한쪽만 성하다)한 것을 받으면 中下의 壽를 얻으며, 氣의 兩衰(:부모 양쪽 모두 쇠하다)한 것을 받으면 保養하여야 겨우 下壽를 얻으니, 그렇지(:보양) 않으면 夭折하느니라.
비록 그러하지만 風寒 暑濕을 外에서 感하거나 飢飽 勞役으로 內에서 傷한다면 어찌 稟한 元氣를 일일이 모두 다 盡할 수 있겠는가?
故로 上古의 聖人은 百草를 嘗하여 醫藥을 조제하여 生民(:백성)을 扶植(:도와서 세우다)하려고 하였으므로, 모두 그 天年을 다할 수 있게 되었느니라.
傳에 이르기를:
修身하고는 命을 기다릴 뿐이니라.
반드시 人事를 다하고 天意를 副(:따르다)하면 凶할 자가 吉하게 되고 亡할 자가 存하게 되느니라.
일찍이 人이 天命에만 委(:위탁)한 경우는 없었느니라.
이러한 故로 醫者는 神明에 通하고 造化를 權(:조절)할 수 있으므로
夭할 자를 壽하게 하고, 壽할 자를 仙이 되게 하였느니라.
어찌 醫道를 廢할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