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덥고 습한 날씨에 고생 많으셨습니다.
노동이사 활동보고 7차 진행하겠습니다.
9월27일에는 제5회 이사회에 참가 하였습니다.
2024년 재무●부채관리계획 수립(보고) 받았습니다.
부채비율이 2024년 75.8%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공사의 부채비율이 20%대 였으나
부산시 인수부채, 노후 전동차 교체사업 차입금, 노후시설, 코로나19 손실 등으로
부채비율이 계속적으로 증가할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사의 감가상각비도 연간 1400~1500억원에 이르고 있어 손익계산에서도 마이너스 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도별 부채증감 원인
제18호 안건 2025년 채무상환 및 차입계획
아래 표에서 행안부승인O 의 의미는 새로이 승인을 받아야 할 차환이고
행안부승인X는 기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새로이 승인을 받지 않고 발행할 수 있는
차환입니다.
금융부채현황의 11,599억원의 세부내역은
인수부채 5050억원, 노후전동차 2328억원, 노후시설 2451억원, 코로나19손실보전 1770억원입니다.
제19호 안건 중장기 재무관리계획(2024~2028년) 부채비율이 계속적으로 증가할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표 중 건설사업이 2027년과 2028년도는 숫자가 없습니다.
(이 의미는 현재 2027년 부터 공사의 건설구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 사안을 놓고 공사의 건설부분 40년 노하우를 발휘하여
이사회부터 건설 사업을 수주하자는 의견이 매우 강하게 제시되었습니다)
제20호 안건 여객운송규정 일부개정규정안은 모바일 다자녀승차권 신설하여 모바일 앱 활성화를 기대하는 사안입니다.
9월28일부터 10월2일에는 제주도에서 전국 공공기관 노동이사 교육을 참석하였습니다.
이 교육에서는 노동이사 관련된 기획재정부 산하 중앙공기업 노동이사분들과 행정안전부 산하 지방공기업 노동이사분들의 상황을 이야기 들었고
특히 중앙공기업 노동이사 선출는 공운법(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6조 3항에 의거 비상임이사 중 노동이사 선출는
근로자 대표 추천이나 근로자 과반수 동의를 받은 1인으로 한다.
--쉽게 말해 임직원 투표 없이 간선제로 노동이사로 선출된다고 합니다.
이상 2기 노동이사 활동보고 7회를 마칩니다.
짧은 가을인 10월에도 우리 공사 임직원분들이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